고토히라전기철도 전동차 600형
1. 개요
데뷔 - 1973년(제조) / 1998년(개조/고토덴 투입)
길이/폭/높이 - 15580 / 2640 / 4090
편성 - 2량편성(2M)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9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HS-830Grb / MB-3092-E (68kW)
편성출력 - 68kW * 4 * 2량 = 544kW(2량편성시)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
대차 - 다이렉트마운트 코일스프링 대차 KH-46CS / FS-354A
브레이크방식 - SME-D 발전제동 병용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고토히라전기철도 소속의 전동차 600형은 1998년부터 도입되기 시작한 전동차로, 기존 나고야시교통국의 폐차된 지하철차량을 도입한 개조차량이다. 고토덴의 나가오선과 시도선은 지상시설과 선형의 문제 때문에 대형차의 입선이 불가능했으나 노령화로 인해 운용차량의 교체가 필요했던 상황이어서, 나고야시교통국의 히가시야마선 및 메이죠선의 차량을 게이오중기정비에서 개조하여 고토덴으로의 투입을 제안했으며, 이에 따라 고토덴에 신형차량이 투입되었다.
주로 히가시야마선에 투입한 선두차 개조차량인 250형과, 메이죠선에서 사용되던 700형/1600형/1700형/1800형/1900형에 운전대가 설치되어 600형으로 개조되었다. 모두 2량편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3궤조 방식이었던 기존 차량에 팬터그래프와 대차를 새로 다는 등 대규모의 개조가 이루어졌다. 나고야시영지하철 시대에는 비냉방 차량이었으나 전 차량 냉방장치가 장착되었다.
1998년부터 2000년 사이에 나가오선에 600형 601~612호, 시도선에 621~630호가 도입되었으나 현재는 나가오선에 4량, 고토히라선에 4량, 시도선에 12량이 재적되어 있다. 나가오선의 607~610호는 증결편성화 되어 시도선으로 전속되었으며, 2004년에 모터 등을 떼어내고 부수차화 되어서 800형(정확히는 600형 800번대)이 되었다.
2. 운행노선
고토히라전기철도 고토히라선 / 나가오선 / 시도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나가오 카와라마치/다카마츠칫코> |
| <> | |
| 600 | 600 |
| Mc | M'c |
| 저항 | SIV |
COMP |
601F | 601 | 602 |
613F | 613 | 614 |
<고토덴코토히라 카와라마치/다카마츠칫코> |
| <> | |
| 600 | 600 |
| Mc | M'c |
| 저항 | SIV |
COMP |
603F | 603 | 604 |
605F | 605 | 606 |
<카와라마치 고토덴시도> |
| <> | |
| 600 | 600 |
| Mc | M'c |
| 저항 | SIV |
COMP |
621F | 621 | 622 |
623F | 623 | 624 |
625F | 625 | 626 |
627F | 627 | 628 |
629F | 629 | 630 |
631F | 631 | 632 |
<카와라마치 고토덴시도> |
| <> |
편성 | 800 |
| Tc |
| MG COMP |
| 801 |
| 802 |
| 803 |
| 804 |
고토히라전기철도 붓쇼잔차고 / 이마바시차고 소속.
2량편성 9편성 18량 운용.(고토히라선 4량 / 나가오선 4량 / 시도선 10량)
800형 1량 증결편성 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