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념처 명상의 세계
< 사념처 명상의 세계는 그간 발표한 대념처경 주석서 1권 2권 3권과, 12연기 1권 2권의 방대한 내용을 새롭게 간추린 글입니다. 대학교 교재로 사용하기 위해 새로운 시각에서 조명한 내용도 있습니다. 수행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연재를 합니다. 감사합니다. 묘원 합장 >
6) 굴레
12연기의 회전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번뇌의 굴레입니다, 둘째, 업의 굴레입니다. 셋째, 과보의 굴레입니다. 번뇌의 굴레는 세 가지로 무명, 갈애, 집착입니다. 업의 굴레는 2가지로 행, 업의 생성입니다. 과보의 굴레는 여덟 가지로 생, 노사, 태에 들어가 생을 받는 과정, 식, 정신과 물질, 육입, 접촉, 느낌입니다. 이상 세 가지 굴레는 도표의 1번 칸과 4번 칸의 테두리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12연기의 회전은 이상의 세 가지 굴레가 돌아가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번뇌의 굴레인 무명, 갈애, 집착이 일어나면 이것을 원인으로 다음에 업의 굴레인 행, 업의 형성이 일어나는 결과가 생깁니다. 다시 이러한 업의 굴레를 원인으로 과보의 굴레라는 결과가 생깁니다. 과보의 굴레는 생, 노사, 태에 들어가 생을 받는 과정, 식, 정신과 물질, 육입, 접촉, 느낌입니다. 연기의 회전은 이렇게 세 가지 굴레가 순서대로 회전하면서 일어납니다.
한 생명이 거듭 윤회를 하는 과정도 이상 세 가지 굴레가 회전하면서 지속됩니다. 윤회는 순간의 윤회가 있고 일생의 윤회가 있는데 모두 과보의 굴레가 회전하여 윤회를 합니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것은 자아가 있어서 사는 것이 아니고 업으로 인해서 생긴 과보의 굴레가 회전하여 사는 것입니다. 만약 모든 과보가 소멸하여 갈애가 일어나지 않으면 연기가 회전하지 않아 윤회가 끝납니다. 이것이 깨달음의 결과입니다.
번뇌의 굴레는 세 가지입니다. 1번 칸에 있는 무명과 3번 칸에 있는 갈애, 집착입니다. 이들 세 가지는 중앙에 선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같은 흐름임을 나타냅니다. 업의 굴레는 두 가지입니다. 1번 칸에 있는 행과 3번 칸에 있는 업의 생성입니다. 이들 두 가지는 중앙에 선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같은 흐름임을 나타냅니다. 과보의 굴레는 여덟 가지입니다. 4번 칸에 있는 생, 노사, 태에 들어가 생을 받는 과정, 식, 정신과 물질, 육입, 접촉, 느낌입니다. 이들 여덟 가지는 4번 칸에서 선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흐름임을 나타냅니다.
특히 과보의 굴레 중에서 태에 들어가 생을 받는 과정은 어머니의 자궁에 입태를 하는 생명입니다. 어머니의 몸에 착상을 한 생명이 일정한 과정을 거쳐 세상에 태어난 뒤 늙어서 죽는 세 가지가 과보의 굴레입니다.
12연기 마지막 요소인 4번 칸은 생, 노사입니다. 태어나서 늙어서 죽은 뒤 몸과 마음은 소멸합니다. 하지만 마음에 저장된 과보는 남아서 다음 생을 이어줍니다. 이것이 과보의 굴레입니다. 모든 생명은 죽은 뒤 살아 있는 동안 만든 과보의 영향을 받아 다음 생으로 갑니다. 이처럼 생명이 새로 태어나는 것은 자아가 있어서 태어나는 것이 아니고 과보의 굴레로 인한 것입니다. 우리가 알아차리는 수행을 해서 스스로의 삶을 이끌어가지 않는다면 과보가 연기를 회전시켜서 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사는 것이 아니고 과보의 힘으로 살고 있습니다. 이 과보가 원인과 결과며 과보가 연기를 회전시킵니다. 최고의 깨달음을 얻은 성인은 과보심으로 살지 않고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으로 살아 모든 번뇌의 영향에서 벗어납니다.
7) 시간
12연기에서 시간은 세 가지입니다. 도표 1번 칸은 과거입니다. 과거는 두 가지 요소인데 무명, 행입니다. 도표 2번 칸은 현재입니다. 현재는 다섯 가지 요소인데 식, 정신과 물질, 육입, 접촉, 느낌입니다. 도표 3번 칸은 현재의 원인입니다. 3번 칸은 현재이지만 단지 현재가 아니고 미래의 결과를 만드는 현재의 원인입니다. 그래서 2번 칸의 현재의 오온을 가지고 3번 칸의 현재의 원인을 일으켜 4번 칸의 미래의 결과를 만듭니다. 현재의 원인은 세 가지 요소인데 갈애, 집착, 업의 생성입니다. 도표 4번 칸은 미래입니다. 미래는 두 가지 요소인데 생, 노사 입니다. 이처럼 윤회는 열두 가지 요소가 과거, 현재, 미래라는 시간과 함께 원인과 결과라는 조건에 의해 회전하는 것입니다.
12연기에서 시간이 갖는 의미는 매우 중요합니다. 1번 칸은 과거입니다. 하 지만 과거에 대해서는 과거의 원인으로 현재가 된 것 이상의 의미를 부여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지 않고 2번 칸의 현재에 살면서 1번 칸의 과거를 자꾸 생각한다면 실재를 사는 것이 아니고 관념으로 사는 것입니다. 연기의 회전을 멈추게 하고 연기에서 탈출하는 출구는 오직 현재에 있습니다. 2번 칸 오온을 가지고 사는 현재에서 3번 칸 현재의 원인을 만들면 연기가 회전하여 4번 칸 미래의 결과로 갑니다. 그러면 연기의 회전을 멈출 수 없어 윤회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도표 4번 칸은 미래입니다. 현재 몸을 가지고 살면서 마음은 4번 칸의 미래로 가있으면 실재하는 현재를 사는 것이 아니고 관념의 미래를 사는 것입니다. 관념으로는 수행을 할 수 없어 연기의 회전을 멈추게 할 수 없습니다. 수행은 오직 2번 칸에서 현재에 머물러 지혜를 얻는 것입니다. 1번 칸 과거나 4번 칸 미래나 3번 칸 현재의 원인으로 가지 않고 단지 2번 칸에서 몸과 마음을 알아차릴 때만이 느낌에서 갈애로 넘어가지 않아 깨달음을 얻습니다.
모르고 사는 백 년보다 알고 사는 하루가 더 낫습니다. 이는 지나간 과거의 일에 매달려 어리석게 사는 것에 대한 경종입니다. 또 오지 않은 미래에 매달려 어리석게 사는 것에 대한 경종입니다. 그러므로 현재 깨어서 알아차리는 수행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실재는 항상 현재에 있고 지혜의 불은 현재라는 시제에서만 일어납니다.
성자는 과거나 미래에 살지 않고 항상 현재에 머물러 삽니다. 그래서 지혜의 불을 일으킵니다. 하지만 범부는 항상 과거나 미래에 머물러서 살기 때문에 현재에 머물지 않습니다. 그래서 관념으로 살기 때문에 과거의 회한과 미래의 두려움으로 인해 지혜의 불을 일으킬 수 없습니다.
과거, 현재, 미래는 빠르게 진행됩니다. 과거는 현재가 되는 순간 빠르게 사라집니다. 현재도 일어난 즉시 미래에 자리를 물려주고 과거가 됩니다. 미래가 현재가 되어도 한 순간에 불과하고 즉시 자리를 내주어야 합니다. 이처럼 빠르게 흐르는 시간 속에서 항상 지금 여기에 있는 몸과 마음을 알아차리면 언제나 현재에 머물 수 있습니다. 진실한 행복은 과거나 미래가 아닌 현재에서만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의 몸과 마음을 알아차리는 수행을 통해 가능합니다.
8) 전체 요소
12연기의 전체 요소는 20가지입니다. 원래 연기는 열두 가지이지만 과거, 현재, 미래에서 무리지어 일어나기 때문에 전체 요소는 20가지로 분류합니다. 첫째, 과거의 원인 다섯 가지는 무명, 행, 갈애, 집착, 업의 생성입니다. 이것이 집제입니다. 둘째, 현재의 결과 다섯 가지는 식, 정신과 물질, 육입, 접촉, 느낌입니다. 이것이 고제입니다. 셋째, 현재의 원인 다섯 가지는 갈애, 집착, 업의 생성, 무명, 행입니다. 이것이 집제입니다. 넷째, 미래의 결과 다섯 가지는 식, 정신과 물질, 육입, 접촉, 느낌입니다. 이것이 고제입니다.
이처럼 12연기의 회전은 과거의 원인 다섯 가지가 현재의 결과 다섯 가지를 만들고, 다시 현재의 원인 다섯 가지가 미래의 결과 다섯 가지를 만듭니다. 이런 동일한 조건이 끝없이 반복되는 것이 윤회입니다.
연기는 특별한 것이 회전하지 않습니다. 집제 다섯 가지가 고제 다섯 가지가 되고 다시 고제 다섯 가지가 집제가 되는 것의 연속입니다. 이러한 전체 요소 20가지를 요약하면 오온과 갈애 두 가지입니다. 그래서 몸과 마음을 가지고 갈애를 일으키느냐 갈애를 일으키지 않느냐 하는 것이 연기의 회전을 멈추게 하거나 진행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몸과 마음을 알아차려서 갈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깨달음의 길로 가는 것입니다.
9) 동류의 연결
12연기 도표 안에서 동일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것끼리 연결한 것은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 연기의 열두 가지 요소가 회전하는 것 중에 1번 칸의 무명은 위로는 번뇌의 굴레와 연결되어 있고, 아래로는 3번 칸의 갈애와 집착과 연결되었습니다. 이들은 모두 같은 요소입니다. 둘째, 연기의 열두 가지 요소가 회전하는 것 중에 1번 칸의 행은 위로는 업의 굴레와 연결되어 있고, 아래로는 3번 칸의 업의 생성과 연결되었습니다. 이들은 모두 같은 요소입니다. 다만 1번 칸의 행은 과거에 있었던 마음의 형성을 의미하고 3번 칸의 업의 생성은 현재 새로운 업을 일으키는 업의 생성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과거의 업은 불가피한 것으로 받아야 하지만 현재 새로 짓는 업은 노력 여하에 따라 바꿀 수 있는 것입니다. 셋째, 연기의 열두 가지 요소가 회전하는 것 중에 4번 칸의 생, 노사, 태에 들어가 생을 받는 과정, 식, 정신과 물질, 육입, 접촉, 느낌은 위로 과보의 굴레와 연결되었습니다. 이들은 모두 같은 요소입니다.
이와 같이 세 가지 굴레는 같은 성질을 가진 요소들끼리 묶여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기의 회전을 멈추기 위해서는 어느 것 하나만으로 전부를 소멸시키기 어렵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조건에 의해 결속되어 있기 때문에 깊은 뿌리를 가진 것처럼 견고합니다. 하지만 하나로 연결되어 있어서 한 가지 요소를 충실히 알아차리면 다른 것까지 소멸시킬 수도 있어 오히려 뿌리를 뽑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물러나지 않는 인내와 최선을 다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10) 죽음과 태어남
12연기 도표 상단 중앙에 있는 내용은 ‘무명인 상태로 죽으면 다시 무명인 상태로 태어남’입니다. 붓다나 아라한이 아닌 모든 생명의 죽음은 무명을 가지고 죽기 때문에 다시 무명인 상태로 태어납니다. 또 무명이 있지만 지혜를 가진 정도에 따라 다시 태어날 때 그대로 무명과 지혜를 함께 가지고 태어납니다. 죽을 때의 마음은 일어나서 사라지고 없지만 마음에 저장된 과보가 다음 마음을 일으켜 태어남이 있습니다. 죽을 때의 마음이 사악도의 마음이면 사악도에 태어납니다. 인간으로 태어날 마음이면 인간으로 태어나고 욕계, 색계, 무색계의 마음이면 욕계, 색계, 무색계에 태어납니다. 이와 반대인 경우는 ‘무명이 사 라진 상태로 죽으면 다시 태어나지 않음’입니다. 붓다나 아라한은 무명과 갈애가 완전하게 소멸하여 다시 태어날 원인이 사라져 다시 태어남이 없습니다.
11) 연기의 회전이 멈추는 자리
12연기는 열두 가지의 요소들이 각각 원인과 결과로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연기가 회전하지 않도록 하려면 열두 가지 요소들 하나하나를 알아차려서 어느 곳에서나 연결고리를 끊고 회전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연기는 어느 요소에서나 원인이 제거되면 결과가 없어 회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연기는 네 무리를 이루어 회전하므로 수행자가 연기의 회전을 멈추게 할 수 있는 곳은 12연기 도표 안에서 세 군데로 시작, 중간, 끝입니다. 연기가 시작부터 멈추게 할 수 있는 자리는 무명입니다. 연기가 중간에서 멈추게 할 수 있는 자리는 느낌입니다. 연기가 끝에서 멈추게 할 수 있는 자리는 노사입니다.
첫째, 시작부터 연기를 회전시키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12연기의 시작은 도표 1번 칸 무명입니다. 무명이 지혜로 바뀌면 연기가 처음부터 회전을 시작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무명은 시작부터 연기의 회전을 멈추게 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둘째, 중간에서 연기를 회전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도표 2번 칸에서 몸과 마음을 가지고 살면서 느낌이 일어났을 때 도표 3번 칸 갈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면 연기가 중간에서 회전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느낌은 중간에서 연기의 회전을 멈추게 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셋째, 끝에서 연기를 회전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도표 4번 칸 노사에서 마지막에 죽을 때 집착이 끊어지면 연기가 끝에서 회전하지 않습니다. 이때 지혜가 갈애가 일어나지 않으면 연기가 끝에서 끊어집니다. 그러므로 죽을 때가 끝에서 연기의 회전을 멈추게 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하지만 가장 확실하게 연기의 회전을 멈추게 할 수 있는 곳은 중간입니다. 2번 칸에서 느낌이 일어났을 때 알아차림을 확립하여 갈애가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느낌과 갈애 사이를 깨달음의 황금의자라고 하며 도성제라고 합니다. 바로 이 자리에서 멸성제인 열반에 이를 수 있습니다. 또 수행은 실재하는 현상을 알아차리는 것으로써 오직 현재에서만 할 수 있기 때문에 현 재의 2번 칸인 중간에서 멈추는 것이 큰 의미가 있습니다. 2번 칸 느낌에서 갈 애가 일어나지 않으면 갈애가 사라지고 대신 지혜가 생깁니다. 이렇게 중간에서 연기가 끊어지면 1번 칸 무명이 지혜로 바뀌어 연기가 시작부터 회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무명과 갈애와 집착은 번뇌의 굴레로 하나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갈애가 사라진 자리에 지혜가 들어서면 자연스럽게 무명이 지혜로 바뀝니다. 또 연기가 중간에서 끊어지면 자연스럽게 끝에서도 멈추게 됩니다.
연기가 끝에서 회전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죽을 때 알아차려서 연기가 끊어지도록 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일상을 살면서 시작은 물론 느낌이 일어나는 중간에서도 알아차리지 못했지만 어느 때는 그 일이 지나고 나서 알아차리게 됩니 다. 이것이 끝에서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많은 수행자들이 처음부터 지혜가 나기 어렵기 때문에 시작부터 연기의 회전을 멈추게 할 수 없습니다. 또 살아온 습관 때문에 현재의 몸과 마음을 알아차려서 느낌에서 갈애로 넘어가지 않도록 하기도 어렵습니다. 가장 쉬운 것은 알아차리지 못한 것을 지나고 나서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이때 알아차리지 못했다가 지나고 나서 즉시 알아차림을 시작한다면 연기가 끝에서 회전을 멈춥니다.
끝에서 알아차리는 것이 가장 늦은 것 같지만 가장 빠른 것입니다. 왜냐하면 누구나 지나고서도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릅니다. 수행에서는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지 늦거나 빠른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보면 누구나 지나고 나서 알아차려서 끝에서 연기의 회전을 멈추게 하는 것으로부터 수행을 시작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다 차츰 수행을 하다보면 중간에서 알아차려 연기의 회전을 멈추게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지혜가 나면 나중에는 처음부터 알아차려서 연기가 회전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때 지혜가 앞에서 수행을 이끈다고 말하며 또 법이 앞에서 이끈다고도 합니다.
만약 지나고 나서 알아차리지 못해 끝에서 연기가 회전을 멈추지 않으면 무명인 상태로 죽습니다. 무명인 상태로 죽으면 다시 무명인 상태로 태어나서 연기가 회전합니다. 하지만 무명인 상태로 죽지 않고 죽을 때 알아차려서 지혜를 얻으면 연기가 회전하지 않아 괴로움뿐인 윤회에서 벗어납니다. 그러므로 시작, 중간, 끝 어느 곳에서나 연기의 회전을 멈추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이 12연기 도표로 본 연기의 다양한 구조입니다. 이러한 분류는 도표를 통해서 본 것입니다. 이외에 다양한 연기의 조건들을 이곳에서 모두 열거할 수는 없습니다. 연기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끊임없이 회전합니다. 하지만 연기가 회전하는 몇 가지 구조라도 알면 연기의 출구를 찾아 열반에 이르는 길로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연기의 발견은 위대한 진리의 발견입니다. 연기의 진리로 모든 것이 원인과 결과에 의해 일어나고 사라진다는 사실을 알면 의심에서 해방됩니다. 이러한 연기의 진리는 그대로 따르기 위해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연기에서 탈출하여 괴로움뿐인 윤회에서 벗어나기 위해 알아야 합니다.
첫댓글 가르침에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십시요.
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