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
고 |
식물성 기름이 NDF가 되기 위해 필요한 조건 |
1) 착화성이 좋을 것 2) 점도가 낮을 것 ꋪ 식물성 유지는 점도가 높기 때문에 점도를 낮출 필요가 있다. ꋪ 그 처리 방법의 하나가 에스테르교환반응이다. ꋪ 에스테르 교환반응은 식물성기름에 촉매를 넣어 글리세린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ꋪ 분리된 글리세린과 수분, 불순물을 제거하면 훌륭한 디젤연료가 된다. ꋪ 그리고 연소시 배기가스에서 고소한 튀김 냄새가 난다. |
2. 선진 각국의 NDF 사용 현황
1) 한국의 NDF 이용현황(김강렬 - 시민생활환경회의 사무국장)
우리 나라에서는 (사)시민생활환경회의가 NDF개발‧보급의 선구적 역할을 해 왔다. (사)시민생활환경회의는
‘자원 재활용’에 주력해온 환경 단체로써 NDF가 가지는 탁월한 환경친화성에 주목하여 NDF를 한국에 소개하는 일에
앞장서 왔다. 98년 3월 NDF생산 기술을 자체적으로 확보해 낸 이
후 행정기관, 대학, 연구소, 업계, 시민단체 등 NDF 관련 타 부문과의 연대와 공동연구를 꾸준히 진행시켜 왔으며,
NDF의 양산을 위해 광주시 북구청과 연대하여 광주시 북구 첨단단지 내 공한지 1만 5천 평에 원료작물을 식재, 수확하기도 했다.
한편, NDF의 본격적 보급과 상용화를 위하여 이를 추진할 사업 주체로써 북구생활환경센터(광주광역시 북구청과
시민생활환경회의가 공동운영)가 ‘99년 5월 출범하였다.
북구생활환경센터는 (사)시민생활환경회의가 쌓아 올린 기술적 내용적 성과를 바탕으로 NDF의 본격적 보급과 상용화에
앞장 서고있다. 현재 2대의 주행용 차량이 ‘97년부터 주행을 하여 5만km의 주행을 마쳤으며, 지난 ’99년에는 하남환경박람회에
출품하여 호평을 받은바 있다.
한국에서의 NDF의 차량 이용은 아직 초보단계이지만 (사)시민생활환경회의의 선구적 노력과 북구생활환경센터의 계승적
노력에 의하여 머지않아 유럽 등 NDF선진국의 수준에 이를 것으로 생각된다.
2) 일본의 NDF 자동차 이용현황(谷 洋一 - 일본리사이클비누협회 사무국장)
일본의 NDF는 일본인의 식습관상 다량으로 배출되는 폐식용유를 유용하게 재 이용하는 대안으로서 민간단체인
환경생협(시가현 소재, 이사장 - 후지이 아야꼬)에 의해 ‘94년 개발되어 보급되기 시작했으며 농수산성이 민간단체의 제안을
받아드려 각종 지원과 편의를 제공하였다.
다양한 NDF연료 만들기 |
ꋪ일본리사이클비누협회의 NDF제조기 개발 ꋭ‘96 시작 프랜트 완성 ꋭ‘98 NDF 판매 프랜트 완성 ꋭ일본환경생협을 중심으로 주행시험(20만㎞ 돌파) ꋭ시가현 愛東町, 八日市場市등의 행정기관에 NDF제조기 판매 ꋪ동경의 폐식용유 회수업자조합에 의한 NDF만들기 ꋭ연료 프랜트의 제조와 연료의 판매 - 1ℓ에 80¥ ꋭ‘대지를 지키는 회’가 업무용 자동차에 이용 ꋪ일본 농수산성의 NDF제조기 기준 마련 ꋭ‘98년 농수산성이 NDF 연료 제조기계의 개요 공표 ꋭ소규모 프랜트: 400kg/일 - 1,500만~2,000만¥ ꋭ대 형 프랜트: 850kg/일 - 2~3억¥ ※ 교또의 회사가 교또시와 함께 NDF 연료를 쓰레기 수거차에 이용 ꋪ일본 운수성의 NDF연료 사실상 인가 ꋭ자동차의 검사증에 BDF 연료의 사용 인정 ꋭ세제상에 대해서는 都․道․府․縣의 허가사항으로 각지에서 대응을 하고있으며 현재적으로 는 세금을 물리지 않은 방향으로 처리되고있음 |
일본 NDF운동의 당면한 과제 |
ꋪNDF 연료의 통일기준 만들기 통일적인 기준을 목표로 하고있지만 페식용유를 원료로 할 경우 문제점이 있다. 폐식용유가 다 양한 원료로부터 파생되기 때문에 NDF의 연료로 하기 위해서는 기준을 만드는 것이 필요 ꋪNDF 연료의 세제상 문제 ꋭ경유의 가격 : 원유/1ℓ-20¥, 세금-50¥ ꋭ면세 NDF연료의 가격은 40¥/1ℓ |
고객 센터 02-2636-9807 FAX 02-2636-9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