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를 갸우뚱거리거나 하품을 하는 모습만 봐도 웃음이 나고 깊은 밤잠을 자다가도 주인의 기척에 벌떡 일어나 반갑게 맞아주는 반려동물들. 이들이 있어 일상에서 웃음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일명 ‘펫팸족’이라 불리는 그들은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사람들로, 펫팸족이란 ‘Pet(애완동물)’과 ‘Family(가족)’의 합성어다. 최근 국내에서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천만 명을 넘어섰다.
이에 따라 펫팸족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다. 데오도런트를 뿌리는 고양이, 소안심이나 캐비어 등으로 만든 수제 간식을 즐기는 강아지, 요양원에서 여생을 보내는 개처럼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는 것. 이뿐만 아니라 창업시장에서는 반려동물 전문 장례지도사, 액세서리 디자이너, 영양관리사 등 펫팸족을 겨냥한 신종 유망직군이 떠오르는 중이다.
이와 함께 반려동물과 함께 카페에서 차를 마시고 장을 보며 여행을 떠나는 등 24시간 함께하는 데 불편함을 없애고자 반려동물을 위한 전용 공간이나 서비스를 운영하는 카페나 마트, 호텔 등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우리 인생의 갈피마다 다양한 희로애락을 주는 반려동물들. 허세나 과시의 목적이 아닌 가족과 같은 애완동물을 위해 알아두면 좋을 트렌디한 아이템과 유용한 서비스는 나아가 그들과 함께하는 인간의 삶도 행복하고 풍요롭게 한다.
- 1. 둥이 (♀, 3세) : 강아지가 먹어선 안 될 초콜릿을 먹고 응급실에 다녀올 만큼 아직은 세상 물정에 훤하지 않은 귀여운 천방지축 푸들. 2. 후추 (♀, 14세) : 사람의 나이로 따지면 80세 할머니지만 외모만큼은 20대 부럽지 않은 귀품 있는 샴 고양이. 3. 콩이 (♀, 4세) : 곱고 풍성한 털, 앙증맞은 외모를 자랑하는 미모의 포메라니안. 4. 록 (♂, 4세) : 사람이 너무 좋은 순수한 영혼의 골든리트리버. 수려하고 늠름한 체격 덕분에 산책만 해도 시선 집중.
Fashion
둥이가 소개하는 2015 F/W 패션 트렌드
마네킹에 입힌 로맨틱한 프릴 원피스는 4만7천원, 쥬니벨.
마네킹의 민트 장미 코사지 네크리스는 3만7천원, 쥬니벨.
액자 앞 라피아 모자 헤어핀은 2만3천원, 쥬니벨.
티아라 헤어핀은 각 2만원, 쥬니벨.
둥이가 착용한 잔꽃 무늬 레이스 스카프는 2만9천원, 쥬니벨.
옷걸이 손잡이 위 퍼플과 핑크의 리본 칼라 목줄은 각 2만5천원 by 에이미러브즈펫.
옷걸이에 걸린 러블리한 하트 원피스는 5만5천원, 쥬니벨.
프릴 장식 펫 베드는 26만5천원, 몽슈슈.
침대 헤드에 걸친 옐로 체크 스카프는 1만8천원, 펀들.
쿠션 위의 사자 모양 심바 코튼토이 장난감은 1만7천원, 웁스마이독.
피치 컬러 올인원은 2만9천원, 에이미러브즈펫.
올인원 위 블랙 펜던트 네크리스는 3만6천원, 몽슈슈.
핫핑크와 블루 스터드 목걸이는 각 3만7천원, 몽슈슈.
강아지 마네킹은 2만5천원, 에이미러브즈펫.
강아지 마네킹 데님 멜빵 스커트는 6만9천원, 몽슈슈.
멜빵 스커트에 레이어드한 래글런 티셔츠는 3만9천원, 몽슈슈.
데님 리본헤어핀 5천원, 쥬니벨.
옐로 & 브라운 배색 쿠션은 5만6천원, 짬디자인.
스트라이프 블랭킷은 4만8천원, 몽슈슈.
반려동물을 넣어 이동할 수 있는 코르덴 숄더백은 3만9천원, 에이미러브즈펫.
기대어 자기 좋은 콧수염 베개는 가격미정, 펀들.
가방에 걸려 있는 그레이 스트라이프 블랭킷과 벽난로 프레임 위 옐로와 브라운 쿠션은 세트 상품으로 4만8천원, 몽슈슈.
물고기 모양 장난감은 8천원, 몽슈슈.
블랙 컬러 캣 플레이 가랜드는 1만3천5백원, 사사프라스.
Bath
후추의 바스타임
레드 컬러의 볼륨샴푸는 3만5천원, 브라운 컬러의 하바나 칼라샤이닝 샴푸는 3만5천원, 블루 컬러의 브랑슈어 칼라샤이닝 샴푸는 3만5천원, 그린 컬러의 디그리스 샴푸는 3만5천원, 모두 앙주보떼.
천연 성분이 함유된 개와 고양이가 함께 쓰는 투쓰버블 천연 치약은 70g 1만5천원, 웁스마이독.
옐로와 그린의 마이투스브러쉬 칫솔은 각 7천원, 웁스마이독.
투명한 용기의 반려동물용 무알코올 달링 향수는 3만5천원, 앙주보떼.
향수병에 걸려 있는 크리스털스톤 네크리스는 4만9천원, 쥬니벨.
레드 컬러 원목 보디 핀 브러시는 3만5천원, 에르고랑스 by 바이오깅스.
화이트 컬러 원목 소재의 마사지 브러시는 3만5천원, 에르고랑스 by 바이오강스.
핑크과 블루 컬러의 골드메달 칼라는 각 1만9천9백원, 에이미러브즈펫.
오드본 브러시는 2만6천원, O.R.E 펫.
서랍 우측에 걸려 있는 미니 모자는 8천9백원, 에이미러브즈펫.
화이트 케이스에 담긴 뷰티케어 마스크는 4만5천원, 앙주보떼.
갈색의 강아지 그림이 그려진 병은 반려동물을 위한 마일드 세정제 애니멀로 500㎖ 5만원, 이솝.
고양이 전용 데오도런트 알 프로퓨마 디 로사는 150㎖ 2만5천원, 산타마리아노벨라.
왼쪽 서랍에 걸려 있는 화이트 블랭킷은 3만8천원, 몽슈슈.
보라색 플라워 코사지 하네스 & 리드줄은 5만3천원, 쥬니벨.
핑크 리본 하네스 & 리드줄은 3만8천원, 몽슈슈.
후추가 착용한 블랙 벨벳 턱시도는 4만9천원, 쥬니벨.
블랙레이스 네크리스는 가격미정, 쥬니벨.
Housing
록이 휴식을 취하는 법
보송보송한 털 소재의 크림 컬러 캣타워는 11만8천원, CM코리아.
반려견을 위한 아이보리 컬러의 인디언 텐트는 12만9천원, 펀들.
피아노 위 심플 펠트 시계는 2만원, 사사프라스.
피아노 위 벽에 걸린 지중해 고양이 캔버스 액자는 4개 세트상품으로 4만8천원, 사사프라스.
피아노 위 강아지 마네킹은 2만5천원, 에이미러브즈펫.
강아지 마네킹에 착장된 핑크 컬러 트위드 원피스는 6만7천원, 쥬니벨.
마네킹이 쓰고 있는 플라워 프린트 미니 모자는 8천9백원, 에이미러브즈펫.
피아노 건반 위 뼈다귀 코튼토이는 각 6천원, 몽슈슈.
록이 착용한 체크 보타이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록이 밟고 있는 펫 프린트 러그는 5만5천원, 웁스마이독.
Food & Health
콩이를 즐겁게 하는 건강 먹을거리
콩이가 착용하고 있는 레드 프릴 스카프는 3만1천원, 쥬니벨.
콩이가 밟고 있는 블루 식기 매트는 7천원, O.R.E 펫.
옐로 테이블의 펫 다이닝 테이블세트는 6만9천원, 웁스마이독.
눈 건강과 면역력을 길러주는 강아지용 양고기 캔은 100g 3천원, 닥터독.
측면에 물고기 모양이 그려져 있는 화이트 원형 볼은 각 1만8천원, O.R.E 펫.
파스텔블루와 핑크의 컵케이크 모양 장난감은 각 1만5천원, 쥬니벨.
포니 미니 가랜드는 1만5천원, 사사프라스.
파스텔블루 컬러 뚜껑의 다용도 간식(사료) 보관함은 4만7천원, 웁스마이독.
다용도 간식 보관함 위 소간과 소허파로 만든 수제 영양 파우더는 각 8천원, 닥터 독.
영양 파우더 뒤 강아지 간식 소근육 육포(떡심)는 1박스 1만4천원, 닥터독.
파우더 위 고깔 방울헤어핀은 5천5백원, 에이미러브즈펫.
뼈다귀 모양의 핑크 도트 폴카도트 테이블러너는 1만4천원, 펀들.
테이블 러너 위 옐로 컬러의 코코넛 단호박 볼은 7천8백원, 벨러즈.
그린 컬러 그리니즈 티니 덴탈 껌은 1개, 1천원, 베럴즈.
별 모양 브라이트 바이트 구강관리 기능성 껌은 1개 2천원, 베럴즈.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관절덴탈껌은 150g 1만2천원, 닥터독.
블루 컬러의 볼은 1만5천원, 웁스마이독.
치석 제거와 단백질 공급이 동시에 되는 볼 안에 담긴 닭안심이 말린 우유껌스틱은 100g 8천원, 닥터독.
도트 매트 위에 쌓여 있는 세 개의 캔은 팬시피스트 로얄 고양이 간식으로 위부터 참치, 참치와 새우, 참치와 뱅어 캔 각 85g 2천5백원대, 퓨리나.
흰 고양이가 그려진 고양이 간식은 흰살 생선과 체다치즈 팬시 피스트로 85g 1천7백원대, 퓨리나.
블루 볼 뒤 강아지용 홈메이드 영양식은 베네풀로 위부터 터키 메들리, 치킨 메들리, 치킨 스튜 맛 각 283g 5천원대, 퓨리나.
퍼플 컬러의 애견용품 보관함은 4만7천원, 웁스마이독.
보관함 안 다이어트 유기농 사료는 2㎏ 2만9천5백원, 닥터독.
고양이용 팬시 피스트 씨푸드 & 치킨 멀티팩은 각 85g 1천5백원대, 퓨리나.
붉은색 패키지 순살 닭고기와 쌀이 함유된 퓨리나 원 1세 이상 관절 건강 맞춤식 2.5㎏ 2만1천9백원대, 퓨리나.
건강한 헤어볼 관리에 도움이 되는 파란색 패키지 고양이 사료는 퓨리나 원 캣 성묘용 헤어볼관리 2.5㎏ 1만6천9백원대, 퓨리나.
민트베리 스트라이프 펫 다이닝테이블은 3만8천5백원, 짬디자인.
뷰티 브랜드에서 출시하는 펫용품
친환경 브랜드 이솝과 산타마리아노벨라에서는 반려동물을 위한 펫 라인을 선보이고 있다. 산타마리아노벨라의 해충 퇴치 로션과 물 없이 사용하는 드라이 샴푸, 고양이와 강아지 전용 데오도런트 제품은 출시되자마자 완판되었다는 후문.
1 이솝 애니멀 500㎖, 5만원.
2 해충 퇴치 로션인 산타마리아노벨라 로지오네 스팟 님 로션, 50㎖ 5만7천원.
3 고양이 전용 데오도런트인 산타마리아노벨라 알 프로퓨마 디 로사, 150㎖ 2만5천원.
수납부터 잠자리까지
아기자기한 디자인의 애견 하우스부터 옥장, 선반장 등 전용 수납장으로 구성된 에넥스 가구의 펫토리. 친환경 자재에 곡선 디자인의 프레임, 견고한 마감처리 등으로 안정성까지 자랑해 펫팸족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옷장의 경우 높이 조절이 가능하고 도어를 부착해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는 애견용품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잇 아이템이다. 02-2185-2144
몰리를 위하여
신세계그룹의 정용진 부회장의 반려견 사랑이 남다르기로 유명하다. 자신의 애견인 몰리의 이름을 따서 전국 15개 이마트에 반려동물을 위한 숍 ‘몰리스 펫샵’을 열었다. 특히 킨텍스 이마트타운은 입구 근처에 몰리스 펫샵을 배치해 쇼핑하기 전에 반려동물을 맡아주는 ‘데이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강아지를 운동시킬 수 있는 트랙과 운동기구, 고양이 캣타워 등 반려동물 전문 운동시설인 ‘독 런’도 갖췄다.
홈플러스도 이에 자극받아 ‘아이러브펫’을 개점해 전국에 십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동물병원 전문기업 ‘쿨펫’과 함께 대형마트 방문자를 위한 반려동물 전문 서비스 또한 선보였다. 아이러브펫 매장은 애완용품만 판매하는 공간이 아닌 전문 애견숍을 목표로 반려동물의 대소변 훈련 등을 교육하는 반려동물 체험학습실을 구비하고 있다. 롯데마트도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인 ‘펫가든’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단독 PB상품 1천여 가지를 판매하는 등 애완시장을 겨냥한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으며, 고양이 반려가구를 대상으로 한 고양이 전문 놀이터도 조성하고 있다.
손맛까지 담은 수제 간식의 인기
애견과 애묘를 위한 먹을거리의 진화는 계속되고 있다. 돼지귀 슬라이스, 소근육 육포, 양귀 등 특수부위 육류 간식 외에도 가자미나 황태 육포와 같은 건어물도 인기다. 다이어트와 건강을 생각한 베지믹스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이뿐만 아니라 두뇌 발달이나 관절 치료, 헤어볼 관리와 같이 기능성을 갖춘 간식들도 인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닥터독(www.okdoctordog.com), 베럴즈(www.betterskorea)
반려동물을 위한 보험
사람과 달린 반려동물은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어 병원비로 꽤 많은 비용이 지출되는 것이 사실. 게다가 응급실을 이용할 경우 특별한 처치 없이도 진료비가 10만원이 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기업에서는 반려동물을 위한 보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롯데손해보험의 ‘롯데마이펫보험’, 삼성화재 ‘파밀리아리스 애견의료보험2’가 있다. 단, 아직까지 상품이 다양하지 않아 선택의 폭이 넓진 않다는 것이 단점.
고마워요! 땡큐스튜디오
- 1 단색 배경 강아지 사진. 2 새롭게 선보이는 그릇세트. 3 핸드폰 케이스와 시계. 4생화를 주문해 촬영할 수 있는 꽃개 패키지 사진.
반려동물의 사진만을 전문적으로 찍어주는 스튜디오로 시작해 그 사진을 이용한 휴대폰 케이스를 디자인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몰리스 펫샵과 제휴를 맺어 상품을 제작하고 있는 땡큐스튜디오에서 첫 번째 오프라인 스토어를 오픈했다. 이에 따라 노트와 시계 등 반려동물의 사진으로 디자인한 다양한 오브제를 만들 예정이다. 기존 땡큐스튜디오 제품인 핸드폰케이스, 노트, 마우스패드, 시계 등의 제품을 비롯하여 다이어리, 수첩, 식기세트와 스케이트보드, 쿠션 등 30여 가지의 라이프스타일 제품들을 판매할 예정이라고. 강남역 근처 반려동물 동반 카페 알베르안에 위치해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02-566-6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