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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 2014년 4분기 출하량 | 2014년 4분기 시장점유율 | 2015년 4분기 출하량 | 2015년 4분기 시장점유율 | 전년동기대비 출하량 증가율(15/14) | |
1 | 샤오미(小米) | 0.7 | 41.5 | 2.4 | 30.7 | 273.4 |
2 | 러신(乐心) | - | 0.0 | 0.8 | 10.1 | N/A |
3 | 애플(APPLE) | - | 0.0 | 0.5 | 6.0 | N/A |
4 | 샤오톈차이 (小天才) | - | 0.0 | 0.4 | 5.4 | N/A |
5 | 화웨이(华为) | 0.1 | 5.0 | 0.4 | 4.7 | 379.8 |
기타 | 0.8 | 53.5 | 3.4 | 43.1 | 306.9 | |
합계 | 1.6 | 100.0 | 7.9 | 100.0 | 404.9 |
자료원: 酷饭网
□ 가격
○ 2000~2999위안 가격대의 스마트워치 관심도가 가장 높음.
- 2015년 3월~2016년 2월 중국 스마트 웨어러블 시장에서 가격대가 2000~2999위안인 스마트 워치 시장의 관심도는 45.16%
스마트 워치 가격 비중(2015년 3월~2016년 2월)
(단위: %)
자료원: 中关村在线
○ 스마트 밴드 500~999위안 제품이 가장 인기
- 2015년 3월~2016년 2월, 중국 스마트 웨어러블 시장에서 500~999위안 가격대의 스마트 밴드의 비중은 41.54%로 가장 인기
스마트 밴드 가격 비중(2015년 3월~2016년 2월)
(단위: %)
자료원: 中关村在线
○ 중국 시장에서 판매량이 높은 브랜드별 제품 및 가격
(단위: 위안)
브랜드 | 모델 | 인기 제품 | 가격 | 비고 |
샤오미(小米) |
| 69/99 | - | |
애플(APPLE) | Apple Watch Sport | 2988 | - | |
360 | 3세대 | 399 | 어린이용 | |
러신(乐心) | Mambo/Mambo HR | 99/169 | - | |
I5plus | 129 | - | ||
샤오톈차이/(小天才) | YO1 | 598/798 | 어린이용 | |
화웨이(华为) | Zero B0 | 399 | - | |
화웨이(华为) | HUAWEI WATCH | 2588 | - | |
삼성 | EI-AN900 | 288 | - | |
삼성 | GALAXY GEAR S2 | 2398 | - |
자료원: 京东商城
□ 시사점
- IDC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스마트 웨어러블 시장은 52.9% 성장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 2020년까지 출하량은 8300만 대, 앞으로 5년 복합 증가율 28.5%일 것으로 예측
○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들 중 잇아이템은 스마트 워치
- 스마트 밴드는 기능이 다양하지 않기 때문에 판매량이 하락할 것으로 예측
○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의 다음 SPOT은 의류, 건강 분야일 것으로 예상
○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의 과학기술이 시장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바꿀 것
- 2015년 제 4분기, 새로운 과학기술이 스마트 웨어러블 산업에 착상됨.
· VR(가상 현실), 이동 지불, 스마트 웨어러블, 음성 인식 등
- 이러한 새로운 기술형 제품은 시장에 초기 진입상태이나, 발전 잠재력이 있음.
- 기업은 빠르게 새로운 과학 기술을 포착해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엔터테인먼트형 새로운 과학기술을 통해 제품의 경쟁력을 더할 필요가 있음.
○ 한국 기업
- 사용자들의 요구조건에 부합한 스마트 워치 기술 개발 필요.
- 노인, 어린이, 임산부 등 특수 소비자군을 공략해 새로운 소비시장을 개척할 필요 있음.
자료원: 中关村在线, 中国半导体论坛, 酷饭网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