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은 6 · 25발발 와중에 갑자기 행방불명되고 그후 정부는 그를 월북작가로 분류해 그의 작품 모두를 판금시키고 학문적인 접근조차도 금지시켰다. 그로부터 30여년이 지난 1988년에서야 그의 작품은 해금 되어 다시 우리에게 돌아오게 되었다. 그 해금조치 직후 정지용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지용회’를 만들어 모임을 갖게 되었으며 그 이듬해 정지용 생가는 비로소 복원되어 일반에게 공개되기에 이른다.
지용생가와 광장을 공유하는 정지용문학관이다. 문학관 앞에 세워진 동상은 정지용의 동상으로 관람객의 방문 기념사진 배경이 되고 있다.
1996년에 원형대로 복원되어 관리되고 있는 정지용 생가는 구읍사거리에서 수북방향으로 청석교 건너에 위치한다. 구읍사거리에서 수북방면으로 길을 잡아 청석교를 건너면 ‘향수'를 새겨 놓은 시비와 생가 안내판이 있는 곳에 이르게 된다. 이곳이 정지용 생가이며, 생가 앞 청석교 아래는 여전히 ‘향수'의 서두를 장식하는 실개천이 흐르고 있다. 시 속의 그 모습은 변한지 오래이지만 흐르는 물은 예전과 같아 맑기만 하다.
생가의 동쪽 사립문을 나서면 정지용의 삶과 문학을 이해하고 대표적인 작품을 다양한 방법으로 감상하며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인 정지용문학관이 이웃해 있다. 문학전시실은 테마별로 정지용의 문학을 접할 수 있도록 지용연보, 지용의 삶과 문학, 지용문학지도, 시·산문집 초간본 전시 등 다양한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3. 한반도 지형
둔주봉 한반도지형을 보려면 옥천군 안남면사무소에서부터 도보로 이동해야한다. 한반도지형이 알려지기 전에는 비좁은 고갯마루나마 몇 대 주차 가능했으나 현재는 가능하지 않다. 안남면은 면사무소 앞 공터에 탐방객 편의를 위하여 주차장을 조성해놓고 있으니 이곳을 이용하자. 입장료 및 주차료는 무료다.
문의전화 안남면사무소 043-730-4544.(걸어서 40분)
4. 독락정과 구진벼루
구진벼루 절벽 아래로 백제 성왕의 외침이 들리는 곳
고대 백제의 중흥을 앞세우며 내달리던 성왕의 최후가 있었던 곳. 백제가 쇠퇴의 길을 걷게 된 계기가 이곳 월전리 구진벼루에서 생기게 되었으며, 그 후로도 중요한 길목으로 숱한 싸움이 벌어졌던 곳이었으므로 옛 선조들이 월전리를 '군전(軍田)이라 불러온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일런지도 모른다. 이름 때문인지 마을은 전쟁의 역사와 깊은 연관을 맺고 있다.
5. 용암사
용암사 경내에는 보물 제1338호로 지정된 용암사쌍삼층석탑(龍岩寺雙三層石塔)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7호로 지정된 용암사마애불(龍岩寺磨崖佛)이 날이 갈수록 고색(古色)을 더하고 있는 곳이다.
용암사의 유래는 전설에 의한다. 신라 진흥왕 2년(541)경에 의신조사(義信祖師)가 인도에 가서 불도를 닦고 신라에 돌아와서 이곳에 용암사를 창건하고, 13년 후에 속리산 법주사(俗離山 法住寺)를 창건하였다고 전해진다. 이 절의 뒤로 솟아있는 바위에 새겨진 마애불 또한 그 유래 전설에 의한다. 신라 56대 경순왕(敬順王)의 아들 마의태자(麻衣太子)가 신라 천년사직의 무상함을 통탄하며 유랑하던 중 이곳에 머물러 지내다가 떠나자 후에 그를 추모하던 사람이 그를 그리며 마애불(磨崖佛)을 조성하였다는 전설이 전해오고 있다.
조성연대가 뚜렷한 쌍삼층석탑은 탑파형식과 그 세운 뜻에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바, 고려중기의 탑으로 확인 되고 있다. 탑이 건립유래는 고려시대에 성행했던 산천비보(山川裨補)사상에서 찾아 볼 수 있다고 한다. 산천비보사상이란, 탑이나 건물을 건립해 산천의 쇠퇴한 기운을 북돋아준다는 뜻으로 용암사가 위치한 지형 상 약점을 보충해주고 있다.
용암사는 마당에서 하늘을 우러러야 볼 수 있는 곳에 마애불이 있다. 아름다운 연화대좌를 타고 속세로 강림하는 듯 공중에 “둥실” 떠 있는 것만 같은 이 마애불은 볼수록 여백의 미가 돋보여 마치 동양화를 보는 듯 공간감이 살아있어 아름답다.
용암사쌍삼층석탑 뒤로 용암사 대웅전이 보인다. 석탑이 위치한 곳은 절의 전경을 가장 아름답게 볼 수 있다.
고려 중기 양식을 보이는 이 탑은 일반적인 가람배치와는 달리 대웅전 앞이 아니라 사역의 북쪽 낮은 봉우리에 서 있다. 이 때문에 고려시대에 성행했던 산천비보사상에 의해 건립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산천비보사상에 의해 건립된 석탑 중 유일하게 쌍탑이다. 자연암반 위에 탑을 건립하면 그 자연 암반을 기단으로 삼는 것이 일반적이나 2층 암반위에 2층 기단으로 건립한 점, 산천비보사상에 의해 건립된 다른 탑이 2~3m 높이인데 비해 동탑이 4.3m 서탑이 4.1m로 높이가 다른 점 등이 특징이다. -출처: 현대불교학술문화-
우리의 주거형태와 종교, 상가 시설은 구한말, 일제강점기, 해방기, 625동란기, 경제부흥기 등을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 시기에 따라 급변하게 된다. 정지용 생가 답사 후 마을 구경삼아 구읍을 돌아본다면 그 ‘철로설치 반대사건 덕’에 옛 건축물들이 여기저기 남아있어 정지용 생가와 함께 구한말부터 근대까지의 주거변천 모습을 편린(片鱗)으로나마 찾아 볼 수 있다. 정지용생가와 문학관이 구읍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다. 생가와 문학관 관람을 마치고 마을 구경삼아 구읍의 문화유산을 찾아 떠나는 여행은 부족함이 없다.
하림 황만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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