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할렐루야!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성경의 신약의 내용 중에서 가장 중요한 성령에 대해서 같이 은혜를 나누게 해주셔서 너무나 감사 합니다. 하나님도 예수님도 성경도 모르는 죄로 죽은 인생을 말씀으로 회개를 시키시고 교회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게 하셨으며 이를 통한 죄사함과 성령을 선물로 받게 해 주심을 감사와 영광과 찬양을 올립니다. 그리고 복음을 전하는 것을 천하제일 직분으로 아는데 이 귀한 직분을 주심도 무한 감사를 드립니다. 믿는 이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을 가지고 있는데 성경에 있는 내용을 그냥 요약 해서 간단히 설명하게 해 주셔서 또한 감사와 영광을 돌립니다. 모든 믿는 이들이 이 내용을 올바로 이해를 해서 모두가 성령을 받고 능력있는 크리스천의 삶을 살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부족한 저를 위해서 꼭 기도해 주시기 간절히 부탁을 드립니다. 저도 읽는 분들을 위해서 매일 기도하고 있습니다.
성령에 대해선 신학적으로도 많은 논쟁이 있는 부분 입니다. 여기에서는 전도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시는 성령님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모든 내용을 성경을 정리를 해서 설명을 할 것입니다. 우선 성령님을 전도의 원동력이라 했는데 행전 1장 8절의 말씀 중 오직 이란 부분에 특히 주의를 해야 되는데 증인의 삶을 살기 위해선 돈도 아니고 지식도 아니고 힘도 권세도 아니고 오직 성령이 임해야 된다고 하십니다. 이하에서는 성령의 약속, 예수님의 당부, 오심, 베드로의 설명과 성령을 받는 절차를 성경의 기록대로 설명하고 그 이 후에 사도행전의 기록에서 성령이 다른 사람에게 임하는 것을 또한 차례로 살펴봄으로써 성령을 받는 것이 증인의 삶을 사는 유일한 길이고 모든 성경을 가르치는 위치에 있는 분들은 저를 포함해서 이 부분에 대한 이해를 올바로 해서 자신도 반드시 성령을 받고 자신의 가르침을 받는 성도가 성령을 받게 해야 되는 것이 너무나 중요한 책무임을 한 시도 잊어서는 아니 될 것입니다.
1. 성령에 대한 약속과 예수님의 당부와 오심과 베드로의 설명과 그리고 성령을 받는 절차에 대한 성경의 말씀
누가복음 11장 9-13절- 약속
9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10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11 너희 중에 아버지 된 자로서 누가 아들이 생선을 달라 하는데 생선 대신에 뱀을 주며
12 알을 달라 하는데 전갈을 주겠느냐
13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요엘2장 28-32-약속
욜2:28.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29. 그 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30.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31.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변하려니와 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예수님의 당부의 말씀 행전 1장 1-5-당부
1. 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께서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2. 그가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3.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4.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5.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 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성령의 오심 행전 2장 1-4-오심
[성령이 임하시다]
1.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 하니라.
요엘서를 인용한 베드로의 성령의 임함의 설명 행전 2장 14-21-성령의 설명
행2:14.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서서 소리를 높여 이르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15. 때가 제 삼 시니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16. 이는 곧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17.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18. 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 19.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를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20.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21.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행전 2장 38절- 방법, 절차: 회개의 의미- 성령을 받는 절차의 설명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40.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행전 1장 8절- 능력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다른 신학적인 설명을 우선 다음에 살펴보기로 하고 성경의 내용을 위와 같이 정리를 해서 살펴보면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제자들과 함께 사시면서 성령에 대한 말씀을 누가복음 11장 9-13과 같이 하시면서 구하면 성령을 주시겠다고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위의 말씀에 구하는 자에게 구하는 것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지 않으시고 구하는 자에게 바로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셨는데 이는 성령을 반드시 주시겠다는 것과 다른 모든 것 보다 성령을 구하라는 의미와 구하는 것 중에 최고가 성령 이다 라는 말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와 함께 구약에서 요엘 선지자를 통해서 성령을 부어주시겠다고 또 약속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승천하시면서 부활의 역사적 사실을 두 눈으로 똑똑히 40일 동안이나 본 제자들이 용기백배하여 이제는 나가서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 자신 있게 소리 높혀 전하려고 몸부림치고 있었을 것인데 도리어 모여서 기도하며 말씀 보며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성령을 기다리라 하시며 성령께서 세례를 베푸시리라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공생애 기간 동안에 많은 일을 하셨는데 제자들을 가르치시며 복음을 전하게 하고 예수님의 수난과 부활 후 승천하시고 나서 제자들이 성령을 받는 일에도 늘 신경을 쓰시며 제자들을 성령을 받도록 준비를 시키셨으리라 생각을 해 보면서 목회자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이 부분이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마침내 마가다락방에 모인 120문도들에게 하나님의 구약의 약속대로 예수님의 말씀대로 성령께서 임하셨습니다. 사도행전 2장 1-4절에 그 장면이 잘 묘사가 되어 있습니다. 그들이 다른 나라의 말을 할 수준에 이른 사람들이 아닌데 오순절 각국에서 모인 사람들 앞에서 각 나라의 말을 자유롭게 갑자기 하니 그들은 심히 놀라고 의아해 했습니다. 그들 중에 일부가 이들이 술에 취하지 않았나 생각할 때 성령 받은 어부 출신 베드로가 첫 설교를 시작합니다. 그 말씀이 사도행전 2장 5절로부터 시작되어 2장 14-21절에 와서 요엘 선지자의 글에 씌어 있는 것과 같이 성령이 임한 현상 이다. 라고 확신에 찬 수천 명이 들을 수 있게 큰 소리로 외치며 설명하자 수군거리던 각국에서 온 유대인들이 마음이 찔러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되냐며 베드로에게 되묻자 베드로의 대답이 2장 38-40절로 이어집니다. 먼저 회개를 하라 그리고 예수그리스도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라. 그리하면 죄 사함을 받는다. 그리고 나면 우리와 같이 이렇게 성령을 선물로 받는다 하면서 그 약속이 너희와 너희와 너희 자녀 그리고 먼데 있는 사람들 즉 우리 같이 나중에 믿고 이스라엘 땅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인데 주 하나님께서 부르시는 사람이면 얼마든지 성령을 받을 수 있다고 분명히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사도행전 1장 8절에 성령 받은 사람들의 능력 있는 삶에 대해서 설명을 하십니다. 그리고 사도행전은 12사도와 바울과 성령 받은 사람들이 성령과 동행하며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한 기록입니다. 바울은 이 때 까지 예수님도 성령님도 잘 모르고 믿는 자를 잡으려고 혈안이 되어 있다가 결국 부활의 주님을 만나고 주님의 말슴대로 아나니야를 만나서 안수 받고 세례 받고 죄 사함 받아 성령을 받고 복음을 전하게 된 것입니다.
복음을 전하는 사람은 이 과정을 정확하게 잘 알지 못하고 성령의 강권하심을 따라 즐겁게 전도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과거의 신앙을 잘 살펴보면 베드로의 말씀과 같이 자신에게도 그러한 과정이 일어났음을 후에 이해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도 오랫동안 이런 사실을 모르고 전도를 하다 나중에 이런 과정을 이해하게 되었는데 저에게 일어난 이상한 일들을 생각해 보니 정확하게 베드로의 말과 같은 절차를 거치며 성령을 받았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2. 성령을 받는 모습 정리 아래 도표는 사도행전에서 성령이 임하신 사건을 정리를 한 것입니다.
(성령 세례의 예 사도행전): 글을 쓸 때에는 도표가 들어 오는데 올리니 작은 엑스표만 남고 올라 오지 않아서 첨부합니다
1-3 성령 세례의 예.pptx(꼭 보실 때 참고 하세요)
위의 도표에서 빌립을 통한 예수이름의 세례는 아나 성령세례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베드로와 요한이 안수함으로 성령이 임하는 것이고 가이샤라의 고넬료는 베드라가 하나님으로 부터 환상을 받아서 보고 갔는데 성령께서 먼저 임하셔서 세례를 나중에 준 것이고 세례자 요한의 세례를 아시는 분들에게 에베소에서 바울이 안수할 때 성령께서 임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고넬료의 경우는 베드로의 설교시에 임하셨습니다.
3. 기다림
기다림은 성령을 받은데 너무나 중요한 절차입니다. 우선 예수님께서 성령을 받을 준비가 된 사도와 120문도에게 기다리라 하셨습니다. 이 기다림은 우리에게도 적용되는 말입니다. 언제 성령이 임하실지 사람이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준비를 잘 하면서 기다리면 되는데 준비는 사도행전 2장 38절의 절차 입니다. 그리고 세례자 요한의 세례를 받은 분이 사도 바울을 통해서 성령을 받고 예수 그리스도 이름의 세례를 받은 성령받은 빌립의 전도를 받은 사마리아 사람들은 베드로와 요한의 안수가 있을 때 까지 기다리다 성령을 받았습니다.
4. 성령의 능력과 은사와 열매, 성령 모독죄 등에 대해
우선 저의 성령에 대한 이해도 여러 가지로 많이 부족함을 고백합니다. 저는 성령을 받는 길이 사도행전 2장 38절의 방법 외에는 없다고 생각을 처음에는 했습니다. 그런데 고넬료의 예를 보면서 제가 이해가 부족했음을 느꼈고 베드로에게 만약에 하나님께서 고넬료에 대한 환상을 보여주시지 않았다면 베드로가 고넬료가 세례를 받기 전에 성령이 임하는 것과 우리가 아는 대로 이방인에게 성령이 임하는 것에 대해서 이해가 어려웠을 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리고 성령을 받은 베드로가 말씀으로 거듭난다는 표현을 베드로 전서에서 말씀하시는데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과는 어떤 점이 다른지 저는 아직도 잘 모릅니다.
성령의 은사와 열매 능력과 성령모독죄에 대한 부분은 제가 아는 것도 부족하고 여기에서는 전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는 것이니 따로 연구를 하시기를 부탁을 드리는데 성령을 받으면 자연히 능력이 생기게 되어 있어 전도를 하다 보면 병 고치는 일도 생기고 통변하는 일도 경험을 하게 됩니다. 우선은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 다음 시간에는 전도의 5대 요소 중 성령에 이어서 교회( 이 땅의 천국)에 대해서 전도와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정리를 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약 2년이 넘었습니다. 성령에 대해선 사도행전을 설명하면서 여러번 강조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모든 성도는 성령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모든 성도는 능력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세상이 주는 째째한 지식이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이 옵니다. 성경이 이해가 되고 하나님의 음성과 위로가 늘 있고 그리고 용기가 생기며 죄가 분별이 되고 그리고 각종 은사가 임하는 지상 최고의 최선의 그리고 가장 시급하고 가장 중요한 나의 선물이 성령님 이십니다. 모든 목사의 최고로 중요한 사명이 성도가 성령을 받도록 예수님께서 명하신 모든 것을 가르쳐서 지키게 하고 그리고 성령을 받도록 인도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성령에 대해서 이해를 잘못해서 이렇게 일생동안 성령을 받는 일에 대해서 말씀을 하시지 않는 목자가 있고 성령은 이야기 하나 성령의 세례에 대해선 침묵하는 성령의 선물이 없는 목사나 신학자가 있음을 아시고 절대로 성경의 가르침대로 준비를 하셔서 지상 최고의 선물을 속히 받으시기 또 부탁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