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교 61주년 기념식 및 용봉인의 밤 성료
올해 용봉인영예대상에는 김두원․이돈흥 동문... 용봉학술상에 오명주․이용복 교수... 자랑스러운 전남대인 상에 이태희․이준호․이학영․문병채․송기희 동문
지난 5일 용지관에서 개교 61주년 기념식 및 용봉인의 밤 행사는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이 자리에 모교 지병문 총장을 비롯한 교직원과 재학생, 총동창회 허정 회장을 비롯해 노동일 이사장과 안종일․김양균․안성례․한영 고문, 박승현․유두석․최희동․김갑승․송기희․김도하․이병훈 상임부회장 등 임원 그리고 노성만․강정채 전)총장과 이용섭․강기정․김승남 국회의원 등 많은 내외 귀빈이 참석했다.
모교 홍보 영상물 상영에 이어 TBN교통방송 방송진행자인 양종아(예술대․98) 동문의 사회로 진행된 제1부 개교기념식에서 국민의례와 내빈소개, 안규윤 기획처장의 대학발전 현황 및 비전 소개에 이어 김여근 평의원회 의장과 신윤숙 여교수회 회장의 교수윤리강령 선포가 있었다.
이어 활발한 학술 연구 활동을 통해 학교의 명예를 빛낸 교수에게 수여하는 ‘용봉학술상’과 모교 출신으로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며 모교의 명예를 빛낸 동문에게 수여하는 ‘용봉인 영예대상’, 모교의 명예와 위상을 드높이고 대학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동문들에게 수여하는 ‘자랑스러운 전남대인’ 상 시상이 각각 있었다. 또 10년 이상 모교에 재직한 장기재직 교직원에 대한 표창과 도전․기여 장학생에 대한 장학증서 수여식이 있었다.
‘용봉인영예대상’은 24년간 연세의대 외래교수로 활동하며 국가의 보건산업 발전과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국제키비탄클럽 광주회장 및 한국본부 부총재와 한국어린이재단 광주지역후원회장을 맡아 지역교육발전과 불우어린이지원 등 봉사활동에 힘써온 김두원(의대․61, 김두원신경외과의원 원장) 동문과 48년 동안 서예에 몸담아오며 한국서단에서 가장 정통적이고 한국적인 ‘학정체’라는 독창적인 서체를 완성해 예술적 성취를 이루고, 후진 양성 등 서예의 발전과 보급에 헌신해 온 이돈흥(공대․70, 학정서예연구원 원장) 동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용봉학술상’은 수산해양대학 수산생명의학과 오명주 교수와 약학대학 약학과 이용복 교수가 수상했다. 오명주 교수는 수산생물의 감염성질병분야 연구를 통해 16종의 원인불명병의 원인 및 병리특성을 규명하고 이들 질병들의 진단법을 구축했고, 이용복 교수는 지난 20년간 국내 제약기업과 협력해 생동성시험을 수행하며 121개의 국산 제네릭 의약품을 출시해 국민보건 향상에 이바지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자랑스러운 전남대인’ 상은 광주의원 원장 이태희(의대․60), ㈜한양․㈜금강철강 사외이사 이준호(인문대․69), 국회의원 이학영(인문대․85), ㈜국토정보기술단 회장 문병채(사범대․81), 광주MBC사업국 국장 송기희(사회대․85) 동문이 각각 수상했다.
지병문 총장의 기념사(2면 전문 참조)와 허정 총동창회장의 축사(2면 전문 참조)에 이어 행복어울림 합창단의 축하공연과 교가 제창으로 1부를 마쳤다.
최희동 상임부회장의 사회로 진행된 제2부 ‘용봉인의 밤’에서는 안규윤 기획처장의 고액 발전기금 기부자 소개와 기념케이크 커팅에 이어 오늘 수상자들의 소감발표가 차례로 이어졌다.
이날 행사를 축하하기 위한 ‘화이부동(和而不同)’의 공연이 있었다. 문화예술 교육․기획․공연 등 국악의 대중화를 위해 활동하며 우리대학 출신 동문으로 구성된 퓨전 국악단체인 ‘화이부동’은 비틀즈의 <Yesterday>, 하얀거탑 OST <B rossette>, 클래식 OST <반딧불이>와 <아리랑>을 차례로 연주하며 아름다운 선율의 국악과 클래식 연주를 선사했다.
만찬에서 김성전 서울동창회장, 이영재 여수캠퍼스동창회장, 이병택 대학원장, 한영 고문이 차례로 모교와 총동창회의 발전을 기원하며 건배를 제의했다.
한편 모교는 개교기념식 행사 당일 동문들을 초청해 변화된 모교의 모습을 살펴보는 ‘캠퍼스 투어’를 마련했다. 작년 개교 60주년을 기념해 용봉탑 바로 뒤 건물인 용봉관(구 평생교육원)을 리모델링해 만든 역사박물관을 견학한 동문들은 재학생 홍보대사의 안내에 따라 준비된 차량을 이용해 변화된 용봉캠퍼스 전체를 돌아봤다.
▲ 용봉인영예대상 수상자 기념촬영 : (좌측부터) 지병문 총장, 이돈흥 학정서예연구원장 내외, 김두원 김신경외과의원장 내외, 허정 총동창회장
▲ 기념케이크 커팅
▲ 캠퍼스 투어 - 역사박물관 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