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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3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욕망은 가장 제어하기 어려운 감정에 속한다. 그래서 사람들이 욕망을 제어할 수 있도록 마음의 덕성을 길러 주는 것이 중요하다. 동양과 서양에서는 공통적으로 그러한 덕성을‘중용’이라고 보았다. 중용은 지나침과 모자람도 없고, 양 극단 중에서 어느 한 쪽에 치우침도 없으며, 상황, 대상, 시점에 알맞은 것을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실천하는 덕성을 의미한다.
동양에서 보편적으로 인식되었던 중용의 덕성은『중용』에 잘 나타나 있다.『중용』1장에서는 “기쁨, 노함, 슬픔, 즐거움이 아직 발동하지 않는 것을 중(中)이라고 한다. 발동하여 모두 절도에 꼭 들어맞는 것을 화(和)라고 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인간의 감정과 관련하여 중용을 ‘중화(中和)’라고 표현한 것이다. 이에 따르면, 성을 낼 상황에 성낼 만큼 성내는 것은 감정이 때와 장소, 상황과 맥락에 알맞게 표현된 ‘화(和)’이며, 지나치게 성내는 것은 ‘화’의 부정 상태로 ‘불화(不和)’라고 할 수 있다. 기쁨, 노함, 슬픔, 즐거움, 사랑함, 미워함, 욕구의 칠정(七情)이 너무 극단적이지 않게 상황에 알맞게 합리적으로 표현되는 것이 바로 중화이자 중용인 것이다.『중용』은 극단적으로 흐를 수 있는 감정을 적절히 제어 하는 덕성으로 중화를 제시하며, 중화의 실현을 위해 우리는 항상 참된 것과 좋은 것을 간직하면서 수양해야 한다고 말한다.
서양에서 보편적으로 인식되었던 중용의 덕성은 아리스토텔레스의『니코마코스 윤리학』에 잘 표현되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인간은 다양한 것을 욕망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능력을 길들이는 것이 바로 윤리적 덕성이며, 그러한 윤리적 덕성의 핵심이 바로 중용이다. 중용이란 인간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행위를 선택함에 있어 양극단인 부족함과 넘침 사이의 중간 지점을 찾는 능력이다. 그는 중용의 덕성을 갖는 방법으로 습관을 중요시했다. 습관에 의해 하나의 견고한 태도와 성품이 형성되고 성품에 의해 항상 저절로 적절한 중간 지점을 선택할 수 있는 ‘행위 안정성’이 획득된다고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반복해서 수련하는 과정에서 고착화되는 윤리적 덕성을 중용으로 여긴 것이다.
중용을 향한 인간의 결정은 여러 요소를 검토하고 분석할 수 있는 이성적 능력을 전제한다. 이성적 사유에 기초하여 올바른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중용』에서는 중용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직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와 동시에 사리를 판단하고 성찰하는 능력도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 는 아리스토텔레스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중용을 위해 논리적 추론 능력, 직관적 통찰력 외에도 ‘프로네시스’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프로네시스’는 다른 사람들과의 충분한 논의와 검토를 통해 올바르게 판단하고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이며, 타인의 입장에 서서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그는 이러한 ‘프로네시스’가 중용의 습관화 과정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았다.
현대인은 자신의 마음이 원하는 대로 쾌락을 추구하고 소비를 해야 행복하다고 느끼는데, 그러한 쾌락과 소비는 끝이 없어 결코 충족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만족을 모르는 현대인은 불행을 느낄 수밖에 없다. ㉠『중용』과『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강조하고 있는 중용의 덕성은,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사회에서 살고 있지만 불행을 느끼면서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삶의 지혜를 제공해 준다.
30 윗글의 표제와 부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동양의 중용이 서양 철학에 미친 영향
-『중용』과『니코마코스 윤리학』의 유사성을 중심으로
② 중용에 관한 동양과 서양의 관점 차이
- 중용이 현대 사회에 필요한 이유를 중심으로
③ 동양과 서양에서 중용의 의미가 정립되어 온 과정
- 시대적인 흐름에 따른 변화를 중심으로
④ 현대 사회에서 동양과 서양의 중용 철학이 강조되는 이유
- 중용의 현대적 의미에 관한 여러 학자의 견해를 중심으로
⑤ 동양과 서양에서 인식되어 온 중용의 덕성과 그것의 현대적 의의
-『중용』과『니코마코스 윤리학』에 나타난 의미를 중심으로
31 <보기>를 참고해 윗글의 내용에 대해 보일 수 있는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공자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상황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여 꼭 알맞게 일을 처리하는 덕성을 중용이라고 보았다. 그래서 공자는 삶의 매순간 깨어서 때와 장소에 꼭 들어맞는 길을 찾는 ‘시중(時中)’에 힘써야 한다고 했다. 공자가 쾌락과 관련해 “지나침은 미치지 못함과 같다.”라고 말한 것이나, 감정과 관련해 “즐거워도 음탕해지지 말고 슬퍼도 몸과 마음이 상할 정도가 되지는 말라.”라고 말한 것도 모두 극단을 지양하는 중용을 강조한 것이다. 그리고 공자는 이러한 중용의 실현을 위한 수양을 중시했다.
①『중용』에서 말한 ‘불화(不和)’에 공자가 말한 ‘지나침’이 해당 하겠군.
②『중용』에서는 공자와 마찬가지로 중용의 실현을 위한 수양을 강조했군.
③『중용』에서 말한‘화(和)’는 공자가 강조한 ‘시중(時中)’과 유사한 의미를 갖고 있군.
④ 중용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입장은 부족함과 넘침의 양극단을 경계했다는 점에서 공자와 유사하군.
⑤ 아리스토텔레스가 ‘프로네시스’를 강조한 것은 다양한 조건의 고려를 중시하는 공자의 입장과 상반됨을 보여 주는군.
32 윗글에 비추어 볼 때, ㉠의 구체적인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중용은 현대인으로 하여금 욕망 추구를 통해 만족감을 느끼게 해줄 수 있다.
② 중용은 현대인이 자신들의 본분과 사회적 역할을 망각하지 않도록 일깨워 줄 수 있다.
③ 중용은 현대인이 자신들의 억눌렸던 감정을 자유롭게 표출하는 계기를 제공해 줄 수 있다.
④ 중용은 현대인에게 자신의 욕망을 성찰하고 통제하는 데에 필요한 가치관을 심어 줄 수 있다.
⑤ 중용은 현대인이 타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소외된 처지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알려 줄 수 있다.
도움자료
[2014 EBS N제]-(B형)
30~32
30 ⑤ 31 ⑤ 32 ④
「동서양의 중용 철학」
이 글에서는 사람들이 욕망을 제어할 수 있도록 마음의 덕성을 길러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언급한 후, 그러한 덕성을 길러 주는 것으로 동양과 서양에서 중시한 ‘중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동양의 중용 개념은『중용』이라는 책에 잘 나타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극단적으로 흐를 수 있는 감정을 적절히 제어하는 덕성으로 중화를 제시하고 있으며 중화의 실현을 위해 우리는 항상 참된 것과 좋은 것을 간직하며 수양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서양의 중용 개념은 아리스토텔레스의『니코마코스 윤리 학』이라는 책에 잘 나타나 있다. 이 책에 따르면 중용은 인간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행위를 선택함에 있어 양극단인 부족함과 넘침 사이의 중간 지점을 찾는 능력이다. 이처럼 이 글에서는 동양과 서양의 중용 개념을 소개하고 있으며, 아울러 중용을 위해 필요한 능력을 동양과 서양에서 각각 어떤 것으로 보았는지도 제시한 후 중용의 현대적 의의를 강조하며 글을 마무리하고 있다.
동서양의 중용의 덕성과 현대적 의의
■ 1문단: 동양과 서양에서 공통적으로 인식되어 온 중용의 개념
■ 2문단:『중용』에 나타나 있는 동양의 중용의 덕성
■ 3문단:『니코마코스 윤리학』에 나타나 있는 서양의 중용의 덕성
■ 4문단: 중용을 위해 필요한 능력
■ 5문단: 중용의 현대적 의의
30 핵심 내용의 파악 ⑤
이 글에서는 동양과 서양에서 중용을 공통적으로 사람들의 욕망을 제어해 줄 수 있는 덕성으로 여겨 왔음을 밝힌 후, 2문단에서『중용』에 나타나 있는 중용의 덕성을 제시하고, 3문단에서『니코마코스 윤리학』에 나타나 있는 중용의 덕성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4문단에서 중용을 위해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를 밝힌 후, 5문단에서 중용의 덕성이 현대적으로 어떤 의의를 갖고 있는지를 제시하며 글을 마무리하고 있다.『중용』과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제시된 중용의 덕성을 중심으로 동양과 서양에서 중용이 어떤 의미를 나타내는지를 설명하고 중용이 지닌 현대적 의의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① 동양과 서양의 중용의 덕성에 대해 병렬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동양의 중용이 서양 철학에 미친 영향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② 중용에 관한 동양과 서양의 관점 차이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고 있지 않다. 1문단의 경우만 보더라도, 동양과 서양에서 중용을 공통적으로 사람들의 욕망을 제어하는 데에 필요한 것으로 여겼음을 제 시하고 있다. 중용이 현대 사회에 필요한 이유도 마지막 문단에 언급되어 있을 뿐이다.
③ 동양과 서양에서 중용이 어떤 의미를 나타내 왔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동양과 서양에서 중용의 의미가 정립되어 온 과정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④ 현대 사회에서 중용 철학이 어떤 의의를 갖고 있는지는 마지막 문 단에 언급되어 있을 뿐이다. 중용의 현대적 의미에 관한 여러 학자의 견해가 제시되어 있지 않다.
31 관점에 따른 반응의 적절성 평가 ⑤
아리스토텔레스가 중용을 위해 필요하다고 강조한 ‘프로네시스’는 다른 사람들과의 충분한 논의와 검토를 통해 올바르게 판단하고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이며, 타인의 입장에 서서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즉 ‘프로네시스’는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 사고하는 능력인 것이다. 이는 다양한 조건의 고려를 중시하는 공자의 입장과 상통하는 측면을 갖고 있는 것이다.
①『중용』에서 말한‘불화’는 상황에 맞지 않게 지나치게 감정을 표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공자가 쾌락과 관련해 말한 ‘지나침’은 ‘불화’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②『중용』에서는 극단적으로 흐를 수 있는 감정을 적절히 제어하는 덕성으로 중화를 제시하며, 중화의 실현을 위해 수양이 필요하다고 했다. <보기>에서 알 수 있듯이 공자도 중용의 실현을 위한 수양을 중시했다.
③ 공자가 말한 ‘시중(時中)’은 삶의 매순간 깨어서 때와 장소에 꼭 들어맞는 길을 찾는 것이다.『중용』에서 말한 ‘화(和)’는 감정이 때와 장소, 상황과 맥락에 알맞게 합리적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시중’과 ‘화’는 때와 장소에 적합한지를 고려한다는 점에서 서로 유사한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다.
④ 아리스토텔레스는 중용을 부족함과 넘침의 양극단 사이의 중간 지점을 찾는 것으로 보고, 중용을 지향해야 한다고 여겼다. 이는 공자가 부족함과 넘침의 양극단을 경계한 것과 유사한 것이다.
32 구체적인 내용의 이해 ④
현대인은 끊임없이 욕망을 추구하며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불행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 중용은 욕망을 제어할 수 있게 해 주는 마음의 덕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중용은 현대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욕망을 성찰하고 통제하는 데에 필요한 가치관을 심어 줄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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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공가만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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