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다림(尸陀林)
죽은 이를 위해 장례전에서 행하는 의식이다. 원래 인도의시타림(sita-vana, 寒林)에서 연유한 말로 추운 숲, 시체를 버리는 곳이란 뜻이다. 왕사성 옆에 있던 곳으로 죽은 시신을 이 숲에 버리면 독수리 떼들이 날아와 먹어 치우는 조장(鳥葬)에서 유래한 말이다.
뜻이 바뀌어 우리나라에서는 망자를 위하여 설법하는 것을 시다림이라고 하고 이를 시다림법문이라 한다. 신라시대 이후로 관습화되어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성행하였고오늘날에도 불자들의 가정에서 관습으로 행해지고 있다.
<석문의범>에 보면 사람이 죽으면 영단과 오방번을 설치한 뒤 오방례를 올린다. 그리고 무상계를 일러주고 입관하기 전에 삭발.목욕의식을 행해 준다. 경은 보통 <금강경> <반야심경> 등을 독경하고
아미타불이나 지장보살을 염송한다. 오방례(五方禮)란 동.서.남.북.중앙에 있는 화장세계 노사나불과 동방 만월세계 약사불과 서방 극락세계 아미타불과 남방 환희세계 보승불, 북방 무우세계 부동존불(不動尊佛)께 예배드리고 영가를 부탁하는 것이다.
불교는 다른 종교와 달리 극락세계가 일정한 장소 한곳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시방세계 어느 곳이나 부처님 없는 곳이 없으나 특히 오방세계의 관념 속에 사는 사람들에게 오방 부처님을 안내해 주고어느 곳으로 가든지 걱정하지 말고 그곳의 부처님께 귀의하도록 일러주는 것이다.
무상계는 무상의 원리를 깨닫도록 법문을 일러주는 것이다. 삭발.목욕편에 이어 세수. 세족으로 유체를 청결히 하고 속옷과 겉옷을 입혀 주는 착군(着裙)과 착의.복건을 쓰는 착관(着冠)을 행하고 정좌시식이 있다. 모든 의식을 집행할 때에는 거기에 알맞은 법문이 있게 되는데 정좌편에서는 '영가시여! 신령스러운 빛이 홀로 드러나 근진(根塵)을 벗고 또렷하게 나타나 있으니 문자와 언어에 구애될 것이 없다.
참다운 성품은 물듦이 없이 본래부터 원만하니 단지 망념만을 여의면 곧 부처님의 경지이다.'라는 법문이 있고 안좌게를 한 후 입관하게 된다. 영결식을 한 뒤 화장장이나 매장장에 이르는 의식을 함으로써 시다림을 완수하게 된다.
2 영결식(永訣式)
죽은 사람을 전송하는 의식으로 발인식(發靷式)이라고도 한다. 임시로 단을 만들고 제물을 정돈한 뒤 영안실에 모셨던 영구를 모시고 나와 제단 악에 모신다. 법주가 12불을 외우면서 극락세계 아미타불과 좌우보처 관음.세지 대성인로왕보살들께 예불을 하고 제문을 낭독한다.
"유세차 모년 모월 모일 재자(齋者) 누구누구는 삼가 다과의 전을 올려 모당 대화상을 청하오니 이 자리에 내려오셔서 저희들의 정성을 받으소서.몸은 부평초와 같아 소리를 질러도 들을 수 없게 되었으니 효도와 신찬(神贊)의 정성도 효험이 나타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제주가 잔을 올리면 법주가 착어를 한 후 '보방광명향장엄(普放光明香莊嚴) 종종묘향집위장(種種妙香集爲帳) 보산시방제국토(普散十方諸國土) 공양일체대덕존(供養一切大德尊)' 등을 하며 다장엄(茶莊嚴).미장엄(米莊嚴)을 통하여 영가와 고혼들께 올리고 '법력난사의(法力難思議) 대비무장애(大悲無障애) 입립변시방(粒粒遍十方) 보시주법계(普施周法界) 금이소수복(今以所修福) 보첨어귀취(普沾於鬼趣) 식이면극고(食已免極苦) 사신생락처(捨身生樂處)' 법문을 일러준다.
대중이 다같이 <반야심경>을 독송한 뒤 추도문을 낭독하고 동참자들이 순서대로 소향한다. 소향은 먼저 상제부터 하여 가까운 일가친척 친지 순으로 하고 꼭 올려야 할 분이 있으면 잔을 올리기도 한다.
그런데 요즘의 장례식은 개식.삼귀의례.약력보고.소향.헌다.독경.추도의노래.발원문 낭독.사홍서원의 순서로 하기도 한다. 발인재가 끝나면 인로왕번을 든 사람이 앞장서고 명정.사진.법주.상제.일가친척.조문객의 순으로 따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