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적사항
성명:이은숙
학교:리더스원격평생교육원
실습기간:2022.09.16~2022.11.05
실습일수:10일
실습기간:80시간
2.실습내용:공동실습,욕구조사방법 스터디 및 실습,프로그램계획 및 평가/반영,장기요양기관평가전반
3.사진으로 보는 실습 과정
4.실습소감
실습첫날-실습 첫날에는 긴장된 모습에다 정신 바짝 차려야 한다는 생각으로 요양원에 갔었다.
양산시내에서 요양원까지는 40분정도가 소요됐다.
실습기관의 모든 직원분들이 따뜻하게 맞이해주셔서 한결 여유가 생겼고 요양원의 하루일과를 자세히 알려주셔서 메모도 하며 익히려 애를 썼다.
쉬운일도 낯선 곳에서 처음 접해보는 업무 들이라서 실수 연발을 했다.
제일 어려웠던 부분은 화장실에 물기 제거였다.나름 열심히 닦아 보아도 계속 물기가 남아서 여러번의 지적을 받았다.
어르신들의 하루일과 를 챙겨드리다 보니 취미나 성향이 조금씩 보였다.
혼자서도 잘하시는 어르신이 계신가 하면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도 계셨다.
점심은 요양원내에서 무공해 야채로 정성스럽게 만들어주신 영양 만점 식단으로 제공되었다.다이어트는 잠시 보류하고 한 그릇을 뚝딱 먹어 치웠다.
주어진 시간만큼이라도 어르신들께 진심을 다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실습중간-주말에만 실습이 가능해서 실습 4회차가 되니 거의 한달이 다 되어갔다.
잔뜩 긴장을 하고 요양원을 들어 섰는데 신입 실습생이 와 있었다.
같이 할 동료(실습생)이 생기니 하루가 시간이 잘 가고 한결 여유가 생겼다.
일도 이제는 익숙 해져서 신입 실습생에게 주의 해야할 점도 알려주었다.
점심시간에는 밥도 같이 먹을 수 있어 좋았고 일도 나누어서 하니 힘 들것도 없었다.
실습마지막-직장생활을 하며 사회복지사 공부를 하니 신경 써야할 부분이 한 두가지가 아니었다.
주말마다 현장실습을 가야 한다는 부담에 걱정이 많았는데 벌써 막바지까지 오다니 올 가을에는 내 삶에 큰 결실을 거둔거 같아 스스로 뿌듯하고 이보다 더 큰 성취감은 없을 듯 하다.
이제는 어르신들과도 익숙해지고 여러 직원분 들 과도 정이 들자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
회자정리란 옛 고사성어가 떠올랐다.
지금의 마무리가 또 다른 만남으로 연결될수 있도록 이번 굿모닝 요양원에서의 실습을 거울삼아 사회복지사로서의 마음가짐과 자세를 더 가다듬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