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28일 목요일(癸卯년 辛酉월 己丑일)
乾
□己辛癸
□丑酉卯
癸甲乙丙丁戊己庚
丑寅卯辰巳午未申
한 달 전쯤 신설동에서 주말 수업을 하고 있는데 서울에 사는 동생 부부에게서 전화가 와 있었다. 좀처럼 전화는 하지 않고 카톡을 하는 사이인데 전화라니 무슨 일일까 궁금하기도 하고 걱정이 되기도 하였다.
쉬는 시간에 전화해 보니 나쁜 일은 아니고 중요한 일도 아니라고 하면서 다시 연락하자고 한다. 수업이 끝나고 밤늦게 연락하니 추석 연휴 동안 대만 여행 계획을 추진하자고 말했다. 두 명의 동생이 은퇴하고 평생 외국을 안 가본 사람들이 있으니 이번 추석 연휴 때 형제 가족이 함께 여행 가면 좋지 않겠느냐는 제안이다. 주말이 끼어 있어서 달력을 살펴봤더니 정통으로 연휴와 겹친다. 이럴 때는 동방대 평생교육원 수업도 문을 닫는다. 모두 동생들이어서 내가 안 가면 판이 깨질 수도 있으니 추진해 보자고 했다. 천간과 관계없는 지지에서 변화가 일어났고 팔자 원국보다 힘이 센 주변 환경의 영향이다.
단톡방이 만들어지고 준비물이나 대만의 정보 등 이런저런 내용이 날마다 업그레이드되며 올라왔다. 총 10명이 갔는데 외국에 처음 여행을 가는 사람이 5명이라고 했다. 어릴 때 함께 생활했던 동생들 그리고 누나와 처음으로 며칠을 함께 여행하면서 생활한다니 생각만 해도 흥분되는 일이다. 이 대만 여행 이야기로 며칠 동안 오늘의 명리 일기에 써먹어야겠다. (계속)
乾
□己辛癸
□丑酉卯
癸甲乙丙丁戊己庚
丑寅卯辰巳午未申
기본은 중요하므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간다. 팔자라는 명리학 용어는 보통명사화 되어 있어서 일반인들이 많아 사용한다. 뭔지도 모르고 사용하면서 아는 척하는 사람이 많다. 연주 월주 일주 시주 네 개의 기둥에 위쪽 천간 네 글자와 아래쪽 지지 네 글자 그래서 사주팔자(四柱八字)다. 저 여덟 글자가 만드는 사주팔자 종류의 수는 산술적으로 50만 가지가 넘는다. 정확히 518,400가지이다. 사람의 성향을 이렇게 많이 나눠 놓은 학문을 본 적이 있는가? 없다. 있을 수 없다. 문제는 이렇게 많은 종류의 팔자를 어떻게 공부할 수 있을까? 수학 문제집에 있는 많은 문제도 기준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는 단순하게 보이고, 자동차 부속이 복잡하게 보이지만 기준을 가진 전문가에게는 질서가 보일 것이다. 명리학도 마찬가지다.
천간은 총 열 글자이다. 각 개인의 사주팔자에는 네 개의 천간이 있다. 지지는 총 열두 글자이다. 개인의 사주팔자에는 네 개의 지지가 있다. 천간과 지지는 우주와 지구 즉 하늘과 땅의 변화를 나타낸다. 내가 태어난 순간 하늘과 땅의 기운이 내 사주팔자에는 들어있다.
오늘의 사주는 시주를 빼고 천간에 癸水와 辛金과 己土가 있다. 지지에는 卯와 酉와 丑이 있다. 이 팔자 원국을 어떻게 분석하고 운을 어떻게 대입하는지 다시 살펴보자. 기본은 정말 중요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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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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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月壬水
□壬□□
□□卯□
二月 壬水 寒氣初除 有并流之象 不用丙暖 專取戊土辛金。
卯월 壬水는 한기(寒氣)가 처음으로 제거(除去)되니 병류지상(并流之象)으로 丙火의 따스함을 용(用)하지 않고, 오직 戊土와 辛金을 취(取)한다.
해설) 卯월에 한기(寒氣)가 처음으로 제거된다고 한다. 한기에 속하는 壬水는 丑에서 쇠(衰)가 되고 寅에서 병(病)이 되고 卯에서는 사(死)가 된다. 전제가 잘못되었으니 나머지 설명은 무효이다. 寅월에 丙火와 戊土는 장생이고, 辛金은 제왕이다. 만일 辛金 정인이 천간에 투했다면 정인격이 된다. 丙火와 戊土는 장생이므로 아직 어린아이와 같아 힘이 없다. 제왕에 이른 힘있는 글자 辛金 정인을 활용해야 한다.
二月壬水 先戊後辛 庚金次之。
卯월 壬水는 丙火보다는 戊土와 辛金을 취한다. 그리고 庚金은 차선이다.
해설) 卯월 壬水에는 辛金 정인을 쓰는 것이 좋다. 庚金을 차선으로 쓴다고 했는데 천만의 말씀이다. 원칙과 기준이 없으니 이런 말을 한다. 庚金은 卯에서 태(胎)다.
戊辛兩透 雁塔題名。戊透辛藏 亦有恩誥。
卯월 壬水에 戊土와 辛金이 양투하면 안탑(雁塔)에 이름을 올린다. 戊土가 투하고 辛金이 암장되면 역시 은고(恩誥)가 있다.
해설) 戊土와 辛金이 양투하면 안탑(雁塔)에 이름을 올리고, 戊土가 투하고 辛金이 암장되면 임금의 은혜가 있다는 설명이다. 난강망은 卯월 壬水에는 戊土와 壬水라고 정해 놓고 설명을 이어가고 있다.
봄철은 겨울에 록왕쇠로 일한 壬水가 병사묘로 물러나는 때이다. 庚辛金으로 금생수한다는가 土로 토극수해야 한다는 말은 옳지 않다. 오행의 상생상극은 이럴 때 쓰는 것이 아니다. 일 년 내내 하루 종일 일만 할 수는 없다. 출근해서 일하고 퇴근해서 잠자는 자연의 법을 지켜야 한다. 전제가 잘못되었으므로 나머지 설명은 무효(無效)이다. 안탑제명(雁塔題名)은 과거 등에 합격하여 안탑에 이름을 올린다는 중국식 표현이다.
或戊辛不透 有庚出干者、主富。
혹 卯월 壬水에 戊土와 辛金이 투하지 않고 庚金이 출간하면 주로 부(富)하다.
해설) 卯월에 戊土는 목욕이고, 辛金은 제왕이고, 庚金은 태(胎)다. 태(胎)에 이른 庚金보다는 제왕인 辛金 정인을 써야 한다. 명리 고전들은 눈에 보이는 양간 중심으로 설명하고 음간에 대해서는 우물쭈물하는 경우가 많다. 오행으로 설명할 때는 양간이라고 생각하면 거의 틀리지 않는다. 몇백 년 전에 써진 이러한 책을 그대로 믿고 지금도 그렇게 하는 사람들 있다.
或支成木局 有庚透者 金榜題名。庚在支者 異途之仕。
혹 卯월 壬水의 지지에 목국이 있고 庚金이 투하면 금방(金榜)에 이름을 올리고, 庚金이 투하지 않고 장간에만 있으면 이도로 벼슬을 한다.
해설) 卯월에 목국을 논할 필요가 없다. 甲木은 卯에서 제왕이기 때문이다. 목국으로 木이 강하면 庚金으로 금극목 해야 좋다고 말하는데 그렇지 않다. 卯월에 甲木은 제왕이고 庚金은 태(胎)다. 어떻게 태(胎)인 庚金이 제왕인 甲木을 금극목 할 수 있다는 말인가? 말이 되는 소리를 하자. 오행의 상생상극은 십신 정하기 위해 존재한다. 모두 기본을 소홀히 하고 빨리빨리 서두르기 때문이다. 무슨 일이든지 사상누각(沙上樓閣) 모래성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
或木出火多 名木盛火炎 須比肩羊刃 尤宜水透 富貴恩榮。乏水者則否。
혹 木이 출(出)하고 火가 많으면 목성화염(木盛火炎)이 되니 비견(比肩)과 양인(羊刃)이 필수(必須)이다. 이때 비겁인 水가 투하면 부귀와 은영(恩榮)이 있지만, 水가 결핍되면 그렇지 않다.
해설) 木이 출하고 火가 많으면 목성화염(木盛火炎)이라고 한다. 다시 오행으로 돌아갔다. 목성화염(木盛火炎)은 甲木과 乙木 그리고 丙火와 丁火를 구분하지 못하는 표현이다. 천간과 지지가 아닌 오행으로 대충 얼버무리는 말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목화통명(木火通明) 금수상함(金水相涵) 등도 그런 표현이다. 아무리 노력해도 발전이 없는 것은 명리학 공부를 천간 지지 중심이 아니고 오행의 상생상극으로 대충 때우려고 하기 때문이다.
비견과 겁재 그리고 양인도 구분해야 한다. 卯월 壬水에 木火가 많을 때 水가 투하면 부귀(富貴)와 은영(恩榮)이 있지만 水가 결핍되면 그렇지 않다고 한다. 역시 오행 기준이다. 壬水는 卯월에 사(死)로 지는 해이고, 癸水는 卯월에 목욕으로 뜨는 해이다.
或比肩重重 又須戊土 書曰: 土止流水福壽全。若戊不見 名水泛木浮。一生辛苦 再行水運 落水身亡。
혹 卯월 壬水에 비겁인 水가 중중(重重)하면 戊土가 있어야 한다. 서(書)에 “土가 흐르는 물을 그치게 하면 복수(福壽)가 완전하지만, 만일 水가 많을 때 戊土를 보지 못하면 수범목부(水泛木浮)가 되어 일생이 신고(辛苦)하고 운까지 수운(水運)으로 가면 물에 빠져 죽는다.”고 하였다.
해설) 水가 중중(重重)하면 戊土로 토극수해야 한다고 한다. 자신이 없는지 서(書)의 말을 인용했는데 서(書) 또한 유치원 수준이다. 水가 많으면 戊土로 토극수해야 하는데 戊土가 없으면 물에 둥둥 떠다니는 나무처럼 일생이 신고(辛苦)하고 운(運)까지 水로 가면 물에 빠져 죽는다는 말을 인용한다. 그럴듯한 속기 쉬운 말이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음간과 양간을 구분해야 하고, 천간과 지지를 구분해야 하고, 원국과 운을 구분해야 한다.
或甲乙重重無比肩者 此依人度日 全無作為。若見庚辛 飢寒可免。
혹 甲乙木이 중중(重重)하고 비견(比肩)이 없는 사람은 타인(他人)에게 의지(依支)하여 이루는 게 하나도 없다. 만약 庚辛金을 보면 가난과 굶주림은 면한다.
해설) 卯월 壬水 팔자에 甲乙木이 중중(重重)하고 비견(比肩)이 없으면 타인(他人)에게 의지(依支)하니 이루는 게 하나도 없다고 한다. 일단 甲乙木을 구분해야 한다. 甲木은 卯에서 제왕이지만 乙木은 卯에서 태(胎)다. 卯월 壬水에 甲木이 투하면 식신격이 된다. 확산 상승하는 甲木을 쓰는 식신격이다. 甲乙木이 강하면 庚辛金으로 금극목 하면 낫다는 설명도 그럴듯하지만 맞지 않는 설명이다. 甲木과 乙木, 庚金과 辛金을 구분한다면 저런 설명을 하지 못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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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 내가 태어난 순간 하늘과 땅의 기운이 내 사주팔자에 들어 있다 ~ *
늘 품격있는 글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