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간 사
대구광역시 행정동우회장 김 병 규
존경하는 대구행정동우회 회원 여러분!
임인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이때, '대구행정동우회지' 통권 제17호를 발간하게 된 것을 1000여 회원 여러분과 함께 한마음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먼저, 이번에도 수준 높은 옥고와 작품을 보내주신 회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그동안 특별 전시, 공모전 수상, 출간 등을 하신 분께도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특히, 이번 동우회지에는 지난 8월 8일 90세 일기로 타계하신 이상희 전 시장님의 위대한 업적과 고인을 추모하는 내용의 글을 비중 있게 싣게 되어 참으로 뜻깊게 생각합니다.
돌이켜 보면, 금년 한 해는 코로나19 대유행, 우크라이나 전쟁, 기상이변 등으로 전 인류가 그 어느 때보다 고통스럽고 불안한 시대를 경험하게 된 것 같습니다.
지난 3년간 지속된 코로나19가 아직도 완전히 종식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 불어닥친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은 우리의 삶을 더욱더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 행정동우회는 회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에 힘입어 과감히 도전하고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어 냈습니다.
170여 회원을 영입하여 '동우회원 1000명 시대'를 열었습니다. 그리고 재정 여건도 안정적 단계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구노인복지관 급식 봉사, 농촌 일손 돕기, 도시농업 농장관리, 교통질서 캠페인, 자연보호 및 환경정화 캠페인 등 각종 자원봉사 활동을 적극 실천함으로써 봉사 단체로서 위상도 한층 더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민선 8기 대구시정이 힘차게 출범하였습니다. 자유와 활력이 넘치는 '파워풀 대구' 기치 아래 대한민국 3대 도시의 영광을 되찾고, 대구미래 50년의 기반 마련을 위한 도전의 발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경륜과 행정경험이 풍부한 동우회원 여러분께서도 대구시정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하여 앞장서 적극 지원하고 격려하는 역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2016년부터 우리 동우회에 대한 보조금 지원이 중단된 이후, 많은 회원께서 '십시일반'으로 기꺼이 회비를 납부해 주시고, 뜻있는 분께서는 특별 찬조금과 협찬 등으로 큰 도움을 주신 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또한, 그동안 어려운 시기에 우리 동우회를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하시고, 재정적으로도 크게 기여해 주신 김병권·이중근·김영창 전 회장님께도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무쪼록 회원 여러분의 열정과 참여로 소중한 결실을 맺은 '대구행정동우회지'가 많은 분으로부터 사랑을 듬뿍 받아 동우회를 대변하는 훌륭한 매체로 자리매김하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회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함께 하시기를 충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축 사❙
대구광역시장 홍 준 표
대구행정동우회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대구광역시장 홍준표입니다.
행정동우회의 17번째 회지 발간을 축하드리며, 지난 한 해에도 시정의 적극적인 후원자로서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김병규 행정동우회장님을 비롯한 회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시민들과 지역사회의 기대 속에 민선8기가 힘차게 출범하여 자유와 활력이 넘치는 “파워풀 대구” 기치 아래 대한민국 3대 도시의 영광을 되찾기 위한 도전의 발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대구 재건을 위한 첫걸음으로 산하 공공기관의 통합 개편과 구조조정을 통해 공공기관 대혁신을 단행하였으며, 각종 위원회와 민간 위탁사무 정비, 임기내 채무상환을 위한 고강도 재정혁신안 마련 등 시민행복 증진과 대구미래 50년의 기반 마련을 위해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이제 대구 미래 50년의 첫 핵심사업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의 건설과 함께, 맑은 물 하이웨이 정책 추진, 금호강 르네상스 시대 개막과 고품격 신천 수변공원 조성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신청사 건립과 군부대 이전 추진방식 대전환, 유력기업과 글로벌 대기업 대구유치, ABB산업 중심의 디지털 혁신 거점도시 조성으로 대구
미래 50년 번영의 토대를 이루고자 합니다.
변화와 혁신을 간절히 염원하는 시민과 지역사회의 기대를 잊지 않고, 거침없는 추진력으로 대구 재건을 담대하게 밀고 나가겠습니다. 새로운 시대를 여는 대구의 대역사에 행정동우회 회원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지지와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대구행정동우회의 무궁한 발전과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축 사❙
대구광역시의회 의장 이 만 규
대구행정동우회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대구광역시의회 의장 이만규 의원입니다.
대구광역시 행정동우회 회원들의 한 해 동안의 활동과 작품들을 엮어낸 「행정동우회지」 제17호 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 공간은 행정동우회 회원들이 문학적 감성을 꽃피우는 곳이자 대구시의 중요한 사업을 안내하는 시정 홍보의 역할까지 펼쳐주시는 귀중한 소통의 장이기에 더욱 뜻깊게 생각됩니다. 회지 출판을 위해 애써주신 김병규 회장님과 귀한 작품을 보내주신 행정동우회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대구의 행정 발전과 지역사회 성장을 위해 항상 격려해 주시고 공직생활을 통해 쌓아온 경험과 연륜, 혜안을 바탕으로 다방면에서 지원을 펼쳐주시는 모든 회원 여러분께도 이 지면을 빌어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현재 장기간 고착되어온 불황과 국내외 곳곳에서의 위협들이 계속되고 있는 어려운 시기입니다만, 회원분들의 에너지 가득한 활동 그리고 대구공동체의 성장을 위해 쏟아주시는 응원과 관심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후배들에게 귀감이 될 활동들을 활발히 펼쳐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제9대 대구시의회는 ‘함께하는 민생의회, 행동하는 정책의회’라는 새로운 슬로건 하에 민생현장 중심의 의정활동과 세심한 입법 활동으로 대구시민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동우회원 여러분께서도 따뜻한 시선으로 지켜봐 주시고 격려와 응원으로, 때론 발전적인 조언으로 함께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회지에 담긴 귀한 작품과 이야기들이 회원 여러분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도 기쁨과 감동, 행복감을 전해줄 수 있기를 기대하며, 행정동우회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