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사역교안 2024.8.16(금)
제 목 : 기쁨과 관용과 감사함으로 기도하라.
본 문 : 빌4:4~7
*****************************************************************************************************
Ⅰ. 들어가는 말
지금 이 세상은 영적 어둠이 짙어가고 있습니다. 믿지 않는 사람들도 이 세상을 말세라고 합니다. 타락과 음란으로 인한 어둠은 국가와 사회와 문화 전반적으로 깊이 번져가고 있습니다. 이방 종교(이슬람), 그리고 공산주의 등, 또 성적 타락으로 인한 동성애, 도덕적 불감증에 걸린 세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우리가 바르게 살아가려면 깨어 기도해야 합니다. 영의 인도함을 따라 성령으로 사는 길 외에는 다른 방도가 없습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주의 재림 전에 있을 징조에 대해 분명히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대는 이것을 알아두십시오. 말세에 어려운 때가 올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뽐내며 교만하며 하나님을 모독하며 부모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며 감사할 줄 모르며 불경스러우며”(딤후3:1~2) 어둠을 이기려면 성령을 받아 예수 안에 거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예수 안에 거할 때 성령의 지배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음을 지켜 주님의 평강과 기쁨을 유지해야 합니다. 평강은 주님의 마음입니다. 기쁨은 하나님이 주시는 에너지입니다. 하나님의 평강과 기쁨이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지키십니다. 주님의 생각과 가치관, 그리고 세계관이 들어와야 세상 생각을 이길 수 있습니다. “그리하면 사람의 헤아림을 뛰어 넘는 하나님의 평화가 여러분의 마음과 생각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지켜 줄 것입니다”(빌4:7) 성령 충만을 위한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무기가 기쁨과 관용과 감사입니다.
Ⅱ. 내 용
1. 성령 받아 예수 안에 거하는 삶의 비결
1) 기쁨과 관용과 감사함으로 기도하는 것입니다.
(1) 첫째가 ‘기쁨’입니다.
(1-1) 빌4:4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❶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향한 하나님의 뜻, 세 가지로 ‘기쁨, 감사, 기도’를 언급합니다(살전5:16~18) 데살로니가서의 핵심 주제는 종말의 때, 즉 재림 전에 성도의 신앙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❷주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헬라어 ‘판토테 카이레테’는 내가 원하는 어떤 일이 성취되었을 때, 좋은 일이 있을 때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어렵거나 힘든 일에도 기뻐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❸이 기쁨의 감정은 인간의 감정을 통해서 나타낼 수 없는 것으로 오직 성령께서 주시는 기쁨입니다.
❹그러므로 염려, 근심, 걱정, 등으로 기쁨을 빼앗기지 않기 위하여 성령 충만을 하나님께 구해야 합니다.
(2) 둘째가 ‘관용’입니다.
(2-1) 빌4:5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❶헬라어 ‘관용’은 ‘에피에이케스’로 손해나 역경을 당해도 쉽게 동요되거나 넘어지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하는 ‘영적 인내’를 가리킵니다.
❷또한 관용은 자신의 당연한 권리를 포기하고 다른 사람을 향해 너그럽게 대하는 것으로 특정한 사람뿐만 아니라 불신자들, 심지어 자신을 핍박하는 사람까지 모두 포함하여 관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❸‘주께서 가까우시니라’ 이는 주의 재림을 기다리는 모든 성도들, 마라나타 신앙의 모든 성도들, 신부 믿음을 꿈꾸는 모든 성도들이 갖추어야 할 주의 마음, ‘관용(에피에이케스)’이라는 것입니다.
(3) 셋째가 ‘감사’입니다.
(3-1) 빌4: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❶‘염려하지 말고’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 구할 것을 하나님께 아뢰는데, 조건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라는 것입니다.
❷‘염려하지 말고’ 헬라어 ‘메덴 메림나테’로 ‘염려를 중단하라’는 뜻으로, 시제가 현재 명령형입니다.
❸염려는 불신앙입니다. 염려를 물리치는 해결책으로 기도(프로슈케)와 간구(데에세이) 인데, 기도는 기도하는 사람의 마음이 오직 하나님께로 향하는 것을 말합니다.
❹간구(데에세이)는 기도하는 사람의 필요를 하나님께 요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할 단어가 ‘감사함으로’입니다.
❺‘감사함으로’ 헬라어 ‘메타 유카리스티아스’는 그리스도인들의 모든 기도에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필수 요소라는 것입니다.
❻역시 ‘감사’는 ‘범사에 감사함으로’, ‘판티 메타 유카리스티아스’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도는 이미 영원한 천국을 소유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선하심을 믿고 모든 일에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그리하면 예수님이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지켜 주십니다.
(1) 빌4: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❶하나님의 평강은 인간 스스로가 만들어 내거나 누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인간의 이해를 초월하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❷하나님의 ‘평강(에이레네, 샬롬)’은 기뻐하고, 관용하고,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기도할 때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❸하나님의 평강은 영원하며 본질적이며 완전합니다. 하나님의 평강이 믿는 자의 마음을 지켜 주신다는 것입니다.
❹‘지키시리라’ 헬라어 ‘프루레세이’는 ‘호위하리라’로 군대 용어입니다. 하나님께서 믿는 자들의 마음을 지켜 주신다는 것입니다.
❺마음에서 모든 생명이 나옵니다. 마음을 지키지 못하면, 원수에게 마음을 빼앗깁니다. 그러면 원수의 열매를 맺게 됩니다. 원수의 열매는, 질병과 실패와 미움과 다툼과 원수 맺는 것과 갖가지 부정적인 것들입니다.
❻그러나 주님의 열매는, 영혼이 잘되고 범사가 잘 되고 강건하며, 영원한 구원과 면류관입니다.
Ⅲ. 적 용
☞사도바울은 억울하게 빌립보 감옥에 갇혔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그 상황을 긍정적으로 보았습니다. 환경은 그림자이기 때문에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좋은 환경이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속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환경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관심을 갖지 말고,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물어야 합니다.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워지면 상황과 환경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옛 것은 지나갔습니다. 보십시오, 새 것이 되었습니다.”(고후5:17) 예수님 안에 다 있습니다. 예수님이 인생의 해답입니다.
Ⅳ. 결 론
빌4: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