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도탁스 (DOTAX) 원문보기 글쓴이: 풉키풉키~2
1. 시작하자마자 열린 맵이 초보자존
- 시작하자마자 맵을 열면 뜨문뜨문 맵이 열려있음
- 거기가 뉴비들이 갈만한 초보자존임
- 엘든링으로 치면 림그레이브 남쪽 흐느낌의 반도
2. 기지는 되도록 넓고 평평한 곳에
- 몹이 별로 없으면 더 좋음
- 근처에 희귀 광석존이 있다면 더 좋음
- 옛날 운동장마냥 넓게 모래가 깔린 곳이 보통 기지 스팟
3. 스팀판과 게임패스판은 현재 다소 차이가 있다
- 겜패판은 DLSS 지원같은 최적화가 없고
- 번역 검수 및 캐릭터 이름 등에 차이가 있다
- 플레이에 큰 차이는 없지만 은근히 거슬리고 언제 패치해줄지도 모를 뿐더러
- 게임패스판은 검수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림
- 게다가 얼엑 + 좋은 성적인 상황이라 앞으로 많은 사후관리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니 이런게 싫으면 스팀판 추천
4. 글라이더를 적극적으로 써보자
- 글라이더를 안 쓰면 너무 뚜벅이가 되어버림
- 질풍수리 글라이더는 ㄹㅇ 무조건 개추 이거 끼고 팰생이 달라졌다
- 나이트윙 고공 -> 질풍수리 글라이드 -> 갈고리총이면 어디든 갈 수 있다
5. 건물 해체 모드가 따로 있다
- 건축(B) -> 해체(C) 누르면 건물이 쨘하고 해제된다
- 나처럼 일일이 때려 부술 필요가 없다
- 대신 자재가 몽땅 돌아오니 무게관리는 필수
- 이걸 이용해서 자재를 손쉽게 가져올 수 있다
6. 초반 스탯은 중량 / HP를 추천
- 공격력 스탯은 솔직히 그렇게까지 의미있어보이진 않음
- 12번 때릴걸 11번 때리게 하는 정도?
- 몹들이 너무 아파서 HP를 좀 찍어주는게 확실히 좋고 1업에 100이나 오름
- 소재 관리를 좀 더 편하게 싶다면 중량 추천
7. 기지 건축물들 사이에 어느정도 공간을 두고 짓는게 좋음
- 다닥다닥 붙여놓는게 보기엔 좋은데 애들이 엄청 꼬임
- 얘가 왜 여깄지 싶으면 보통 AI 문제고 그 다음이 공간 이슈
- 작은 팰들로 아기자기하게 돌리고 싶다면 괜춘
8. 일꾼이 간혹 이상한 곳에 박혀있다면 팰 기지가서 상자 넣다빼기
- 들어서 던져주면 정상화 되는 놈도 있지만
- 간혹 혼자 이상한 곳에 쳐박혀서 못 빠져나오고 멋대로 공복되는 곤란한 놈들도 있음
- 걍 팰 상자가서 상자에 넣다빼면 위치 초기화됨
9. 일꾼이 어느 곳에 자주 끼인다면 거기에 뭔가 지어주자
- 위처럼 매번 일일이 위치 초기화해주는 것도 참 난감함
- 그래서 자주 끼이는 곳에 저렇게 건축물들을 지어주면 좀 덜함
- 물론 저걸 지어줌으로써 더 꼬이는 경우도 종종 있음 ai의 한계...
10. 2번째 기지는 여길 추천
- 사실 꼴리는 곳 어딜 짓든 상관없음
- 근데 보통 저길 많이 짓는데 이유는 금속광맥존 + 몹이 별로 없고 넓어서임
- 저기 말고 다른데 지어도 좋은데 위치가 고민되면 저길 추천
11. 무기는 제때제때 만들어주면 좋다
- 불/독은 스킵해도 좋은데 다른건 만들 수 있을때 만들면 좋음
- 물론 초반에 금속주괴 압박이 심한 편이라 한동안 활(삼연궁, 석궁, 머스켓)만 써도 좋긴 함
- 어차피 딜 너무 쎄면 애들 포획하기 빡세서 HP 조절하려면 무기 2개는 들고 다녀야함
12. 수납상자에는 편리 수납 기능이 있다 (☆)
- 자동으로 내 인벤에 있던걸 수납 상자로 촥 채워줌
- 숨은 꿀기능이니까 자주 애용하자
13. 가축 목장 1개는 필수
- 가축 목장이 자리를 너무 쳐먹어서 걍 안 짓고 스킵할 수 있음
- 근데 은근히 천이 요구됨
- 적어도 기지 1곳에는 지어주는걸 추천
- 도로롱보다는 멜파카, 캔디십 추천
14. 건물 지을때 동선을 생각해서 짓자
- 동선이 꼬이지 않도록 깔쌈하게 짓는 것도 재미 포인트
- 몹들 크기와 주요 행동들을 고려해서 효율 100% 로켓단이 되어보자
- 너무 꼬이고 방치하면 대참사나버리는데 이것도 꿀잼이긴함 1번은
15. 일꾼들 요구 적성은 적절하게
- 너무 하나만 할 수 있는 놈들로만 배치하면 할 수 있는 행동들이 적어져서 애매해짐 (이건 나중에 해결 가능)
- 근데 또 너무 잡다한 놈들 쏠리면 애들이 꼬이고 원하는 일을 하지 않고 딴 일을 해버려서 또 빵꾸가 남
- [하나만 하는 놈] / [적당히 여러가지를 하는 놈]을 재주껏 적절하게 배치해주면 좋음
- [아주 잡다하게 다 하는 놈]은 특정 상황 제외하고는 안 쓰는걸 추천
16. 습격올때는 동선을 생각해서 방벽을 지어주자
- 놈들이 잘 몰리도록 벽을 지어주고
- 광역기 스킬 가지고 있는 애들 라이딩하고 스킬로 쓸어주면 깔끔하게 끝
- 들어올 수 있는 동선을 아주 좁게 하는게 포인트
- 아니면 스샷처럼 한곳을 아예 무조건 벽으로 틀어막고 한곳에만 오도록 유인하는 것도 좋음
17. 까부냥은 소지만으로 중량이 50씩 늘어남
- 초중반 금속광물 캐러갈때 아주 유용함
- 한마리 잘 키워놓으면 괜찮은게 구석에 몰아세우면 나름 폭딜도 가능
18. 펫 파트너 스킬과 상호작용 버튼은 분리해서
- 간혹 이거 때문에 기지건축할때 꼬여서 화딱지 나는데 분리해주면 좋음
- 파트너 스킬을 G키로 따로 빼놓는걸 추천
- 여담으로 컨트롤로 구르는거 너무 어색해서 난 보스전때는 스페이스바로 바꿔놓음 (몬헌, 소울류 때문에 ㅋㅋ)
19. 건축물 지을때 사물이 겹친다고 뜨면 회전
- 간혹 디폴트로 건축물 범위에 내가 포함되서 어딜 가도 사물이 겹친다고 뜸
- 버그인지 아닌지 모르겠는데 만약 어딜가든 사물이 겹친다고 뜨면 회전시켜서 범위에서 벗어나면 됨
- 내가 이거 때문에 이사할때 팰 상자가 안 지어져서 안 부숴도 되는 건축물들 일일이 다 뿌시고 다님 쓑
20. 갈고리총은 무게상관없이 이동이 가능함
- 나중에 막 소재 1천개 이상씩 캐고 이걸 한번에 운반하고 싶을때가 있을텐데
- 이때 소재 나눠서 이동하지말고 먼 거리가 아니면 갈고리총으로 운반하면 좋음
- 갈고리총은 신이다
21. 날라다니는몹 활공은 스테미너가 없어도 바다나 바락에 추락하지 않음
- 그래서 높이가 딸리지 않는 한 사실상 가고 싶은 곳은 거의 다 갈 수 있음
- 절벽같은곳 중간중간에 어거지로 스테회복할 스팟도 많기도 하고
22. 몹 서식지는 도감을 보면 잘 나와있음
- 구글링할 필요 없이 인게임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
- 왜 없나 싶으면 랜덤젠 혹은 밤에만 나오는 놈도 따로 있어서 그런거
23. 빈사가 되는 일꾼들 체크
- 집에 왔는데 누가 불타고 있다거나 빈사가 되어있다면
- 경로 꼬여서 모닥불에서 탭댄스 추고 있는 놈들이 있을 수 있음
- 아니면 SAN 관련 회복 건축이 너무 없다거나
- 아니면 스폰할때 버그로 너무 공중해서 해버려서 낙뎀을 입는다거나인데 이건 어쩔 수 없
24. 보너스 포획률 HP는 1%까지
- 1%까지도 근소하게 포획률이 오름
- 5%에서 확 깎이고 이후부터는 0.n%씩 오름
- 그 미만은 해보긴 했는데 그대로더라
25. 스탯초기화 기능은 현재 세이브가 날라가는 버그가 있다함
- 그니까 좋다고 초기화하지말고 일단 킵
- 확정은 아니라 하는데 할꺼면 세이브 백업해주고
26. 작은 부락에 있는 상인한테 이것저것 살고 팔 수 있다
- 자주 들러줘서 보스환금템 팔고 돈 벌자
- 탄약을 쓸 수 있게 되면 탄약은 제조보다 걍 사는걸 추천
- 케이지에 가둘 수도 있는데 렙 딸리면 가두기 빡셈
27. 기지 내에 나무, 돌이 생기는게 싫다면 그 위에 건축물을 지어주자
- 그럼 나무나 돌 같은게 스폰이 되지 않음
- 나무는 가끔 습격당하면 없어지니까 돌로 막아두는걸 추천
- 이걸로 굳이 막 기지 범위 내에 있는 나무 베어오다가 올라올때 막히고 이런 일이 없어짐
28. 소재 찾을때는 생산하고 바로 취소해주자
- 귀찮게 상자 일일이 봐가면서 찾지 않아도 되고 인벤에 알아서 들어옴
- 물론 비생산 소재는 못함
- 이걸로 이사도 다소 쉽게 갈 수 있음
29. 습격오는 애들도 포획이 가능하다
- 핑크빛 무언가 <- 개추
- 사람도 가능하다
- 근데 하도 많이 쳐들어와서 포획 각잡고 하긴 힘들거임
30. 보스몹이 나보다 렙이 많이 높으면 사리자
- 가끔 꼼수로 잡을 수 있는 놈들 제외하면 걍 딜이 잘 안 박힘
- 낮은 확률로라도 펠스피어 횟수로 잡는거 방지할려고 그런듯
- 여담으로 보스몹 잡을땐 엄폐물 필수 걍 존나 아픔
31. 어지간한 보스몹 패턴들은 결국 정해져있다
- 그래서 잘 보고 잘 피하면 됨
- 는 농담이고 어차피 패턴 3~4개 정도니까 기억해뒀다가 굴러서 피해주자
- 는 존나 빨리 날라오는건 엄폐물 아니면 피하기 빡셈
- 라브라돈 같이 덩치큰 팰 샌드백으로 쓰는것도 방법
- 미친듯이 가까이 오면 보통 범위패턴 쓰니까 뒤로 피해줘야함
32. 간혹 아주 가격이 비싼 팰이 있다
- 대표적인게 아이콘에 있는 그 녀석
- 보통 특성이 좋게 붙으면 좀 더 비싸짐
- 근데 기준은 잘 모르겠음
33. SAN 수치는 중요하니 케어해주자
- 너무 방치하면 병 걸리고 파업하고 난리남
- 온천을 많이 지어주면 어느정도 해결됨
- 추가로 로동자들에게 푹신푹신한 침대를 제공해줍시다
- 좀 신경써주는게 병도 안 걸리고 훨씬 쾌적해짐 그래도 걸린놈은 걸리긴 함
34. 실드는 최대한 빠르게 개발
- 프로토스 쉴드마냥 일정 공격을 막아줌
- 몹 데미지가 전체적으로 많이 아파서 거의 반필수
- 밥 버프효과는 안 받음
35. 던전은 나갔다 와도 문제 없음
- 그래서 원하는 몹 젠 시키고 싶으면 왔다갔다 신공해주면 좋음
- 던전 내 방을 왔다갔다하다보면 몹이 바뀌는 것도 볼 수 있음
- 던전에서만 발견되는 특별한 놈들이 있으니 체크
- 아예 보스를 못 깨겠다 싶으면 런
- 근데 깨면 장신구 같은거 주니까 어지간하면 도전해보자
36. 세이브 백업은 어지간하면 해두자
- 얼엑이고 세이브 관련으로 좀 불안정하니까 백업해두는걸 추천
- 스팀 =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Pal\Saved\SaveGames
- 겜패 =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Packages\PocketpairInc.Palworld_대문자영어+숫자
\SystemAppData\wgs\
- 겜패는 세이브 파일이 폴더 4개로 나뉘어져 있으니 통째로 저장
37. 겜패 -> 스팀 세이브 파일을 옮길 수 있다
- 방법은 꽤 길어서 구글링해서 츄라이
- 찍먹했는데 너무 푹먹했다면 추천
- 대신 닉네임까진 못 바꿈
38. 기술포인트는 중반부터는 조금 신중하게
- 초반엔 널널하다가 이것저것 다 찍으면 중반쯔음부터 좀 모자람
- 천천히 하고 싶다면 괜춘
- 여담으로 기술포인트는 던전이나 보물상자에서 가끔씩 보상으로 2개씩 얻을 수 있으니 아예 너무 사릴 필요도 없음
39. 습격은 그 거점에 유저가 있어야 발생한다
- 유저가 없는데 얘네가 빈집털이하진 않음
- 밤에 오기도 하니까 경종 만들어두는걸 추천
- 원래 밤에 왔을때 걍 자면 없어졌었는데 패치되고 없어진건지 안되는거 같음
40. 빈사 상태인 팰은 팰 상자에 넣어두지 말고 바닥에 내팽겨두자
- 다른 애들이 구조해줘서 피 알아서 회복함
- 굳이 회복하는데 10분 꽉 채울 필요가 없음
- 근데 이게 SAN에 영향을 끼치는지는 몰루
41. 습격이 너무 어려우면 걍 나생문 쌓고 버티자
- 걍 저렇게 오는 경로에 무지성 3중 나생문 해놓으면 지들이 지쳐서 떨어져나감
- 대신 습격으로 오는 애들이 드랍하는 템들을 포기해야함
- 난이도가 어려우면 저것도 방법인데 막 권장하진 않음
42. 거점마다 컨셉을 정해주면 다소 관리가 편하다
- A거점은 식량/채집/벌목/요리
- B거점은 가열/채굴/목장/무기/방어구
- 대충 이런 식으로 정해두면 관리하기가 편함
43. 거점마다 수납용 상자에 컨셉을 정해주면 관리가 편하다
- A거점에는 장비 / 주요 소재 / 냉장고 / 음식
- B거점에는 속성 기관 / 스킬열매 / 알
- 기억력 좋으면 상관없음
44. 습격이 없었는데 건축물이 없어져있다면 대부분은 버그
- 원래 못 짓는건데 지어버려서 없어진다거나 <- 이건 버그같고
- 아니면 동선 꼬이다 팰들한테 불이 이상하게 옮겨붙으면 바닥이 타버린다거나
- 아니면 노예가 범위기 써서 채굴하는데 옆에 건축물이 있어서 팀킬했다거나
- 혹은 원래는 못 짓는 건축물인데 다른 애들이 걍 돌아다니다가 건축물에 어쩌다 비벼지고 펑하고 터진다거나
45. 소재 캘려고 겜 켜놓고 자면 가끔씩 불상사
- 습격이 왔는데 어쩌다 동선이 꼬이고 애들이 껴버려서 본진이 초토화
- 밤이 되면서 저온이 되었는데 깜빡하고 냉한 갑옷 안 입으면 사망
- 어지간한 변수가 없으면 괜춘
46. 알은 유저 레벨보다는 지역을 따라가는걸로 예상
- 경험상 레벨보다는 지역에 있는 몹들 따라가는거 같음
- 그냥 폭이 넓은 운빨 가챠일 수도 있음
- 다른 영상보면 5레벨에 저 쎈놈을 어떻게 얻었지 했는데 보면 대부분 존나 멀리 가서 알만 캐온거였음
- 그래서 한번 기회되면 존나 강려크한 미지의 땅에서 알만 캐오는걸 추천
47. 여유가 된다면 교배까지
- 나도 못해본 교배를 내 노예들이 하는건 괘씸하지만
- 생각지도 못한 결과들이 나오는걸 보면 이것도 충분히 컨텐츠로 보임
- 특성 뽑기까지 고려하면 어우
48. 상인이 파는 팰은 지역에 따라 달라진다
- 그 지역에 잘 나오는 팰을 주로 팜
- 가끔 희귀 이상의 팰을 파니까 시간될때마다 체크해주자
- 암시장 상인이 보통 등급이 높음
49. 큐룰리스 상을 모아서 포획력을 높이자
- 포획하는데 생각 이상으로 상당 부분을 차지함
- 확률 보정을 더해주는게 ㄹㅇ 사기
- 보이면 무조건 챙겨주는게 정신건강에 좋음
- 밤에 가면 더 잘 보인다
50. 보통 덩치가 크면 많이 쳐먹는다
- 그래서 거점에 덩치 큰 애들로만 배치하면 식량 순삭됨
- 식량 거점을 잘 지었다면 괜춘
51. 채굴을 많이 해서 돌로 튼튼하게 지어주자
- 계속 나무로 짓게 되면 순식간에 아기돼지 삼형제 구현 쌉가능
- 나중에 피눈물 흘리지 말고 돌로 튼튼하게 지어주자
- 내가 "우드톤이 그래도 좋지" 하면서 짓다가 방화범 습격 1번에 4시간 지은 마이하우스가 잿더미가 되버림
52. 공식 번역은 '팔'월드가 아니라 '팰'월드다
- Arm 아닙니다
- '퍁' 아닙니다
ㅊㅊ ㅍㅋ
첫댓글 6->초보자라서 애들이 너무 아파못해먹겠다 하시는분들만 hp, 왠만해서는 스테미너랑 중량찍으세요
12->상자에서 r누르면 상자에 있는 아이템과 같은 템들이 상자로 들어가요
25->초기화하면 석상에 공물로 받친 쿠클리스상들이 다 날라가는 버그도 있다고함 왠만하면 초기화ㄴㄴ
26->발열기관, 냉각기관등 속성 팰이 주는 재료템들도 상인한테 사는게 편해요
35->보스방이 아닌 던전은 그냥 직진해서 보스잡는게 빠름
38->웨이포인트 석상 찍어도 1씩주니까 진짜 노쓸모들만 안찍으면됨
얼엑인데도 완성도가 높나보네
작년에 트레일러 영상만 봤을땐 병맛 짭켓몬 느낌일줄 알았는데
npc도 포획가능하고 도축기능도있고 오픈월드인데 꽤 잘되어있더라구요
@아라드 NPC를... 포획...??
@얌새견 포켓몬잡듯이 뚜들겨패서 hp줄인담에 낮은확률로 포획해서 거점서 다른 팰처럼 굴릴수있어요 근데 잘못하면 자경단한테 발각되기도하는데 총 오질라게쏴재껴서 벌집될수있음
+ 중국겜인거같지만 일본에서만듬 대표가 닌텐도 게임세미나출신
이거 할까말까 계속 고민하고 있었는데 ㅠㅠ
초밥 팁으로 보고 무슨 소리인가 계속 봤네요
누가 봐도 포켓몬이 떠오르는데 중국이 아니라 일본게임사가 내놨다니... 고소는 안 당하나요? 일본게임계도 물많이 흐려졌네 진짜
거점간 창고 공유좀 해줬으면.....
이거 성공하면 비슷한 짓 범람할텐데 할 맘 안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