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경원선 통근열차를 타고 복선전철화 공사 현장을 지나갔습니다.
몇 달만에 이용한 건데, 어느 정도 상당히 진척이 되어 있더군요.
부분적으로 나눠서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의정부북부-구 선로 노반에 나머지 반쪽 선로와 승강장을 짓고 있는데, 일부분만 노반 기초 공사가 되어 있는 정도입니다.
녹양-생각보다 빠르게 완성되고 있더군요. 벌써 역 구조물까지 다 올라갔습니다. 참고로 대피선은 없습니다.
주내-승강장은 대략 완성이 되어 있었는데, 아직 구조물은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예전의 의정부발 군 전용 선로가, 본선이 고가화되면서 구 선로를 활용하여 주내발로 바뀌었습니다.(대구선의 K-2 인입선과 비슷합니다)
덕계-현재 선로에서 상당히 떨어진 곳에 짓고 있기 때문에, 공사 현장을 보지는 못했습니다. 참고로 주내역을 지나서 나오던, 3번 국도와의 건널목이 철거되고 고가화되었더군요.
덕정-진척이 상당히 느리군요. 노반만 올라갔지 승강장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현재 주내-덕정 일부 구간은 아직도 구 선로를 사용합니다.
지행-승강장은 다 지었고 한창 구조물 공사를 하는 중입니다.
동두천-지행역과 비슷하지만, 진척이 다른 역보다 빠른 편입니다.
보산-승강장만 달랑 있을 뿐, 다른 시설물은 없더군요. 여기는 지난번과 별 차이를 못 느꼈습니다. 참고로 대피선은 없습니다.
동안-구 통근열차 승강장 자리에 한창 승강장 공사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구 역사는 오래 전에 철거하고 컨테이너로 옮겼고...
소요산-동안 이북으로는 노반이고 승강장이고 거의 보이지가 않는군요. 현 역사도 조만간 철거한다고 들었습니다.
이 공사가 올해 12월이나 내년 1월경에 완공된다고 하는데, 과연 개통이 제때 될지는 좀더 두고봐야 알 것 같습니다.
P.S. 열차를 타고 오다 보면서, 지나가는 모든 평안운수 차량이 KD화가 된 것을 보았습니다. 확실하게 KD가 인수를 했다는 사실을 절감했지요...
첫댓글 소요산역이 철거된다니 아쉽네요...... 개인적으로 맘에 드는 역이었는데.
덕정,보산역을 제외한 의정부북부~동안구간을 우선 개통할듯... 덕정,보산역은 아마 나중에 개통할거 같은데요. 경부선의 세마,오산대,진위,지제역처럼요.
운전면허학원에서 끝나고 돌아올때(학원이 덕정쪽에 있음) 봉고차서 경원선복선전철화 공사현장을 보면 어느정도는 되어있는데 올해 말에 개통될지 모르겠습니다..KORAIL타임으로 1월말에 개통될수도;;;
1월말이면 차라리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ㅋㅋ
北회천지역(회천1,3동)의 중심인 덕정역의 개통이 늦어진다는 것은 상당히 안타까운 일입니다. 이 경원선이 개통된다면 동두천의 취약한 도시기반을 생각할 때, 동두천의 침상위성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