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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 |
시 간 |
내 용 |
11 월 15 일 (토) |
09:00~09:50 |
등록 |
09:50~10:00 |
개회식 및 오리엔테이션 | |
10:00~11:00 |
인간관계 훈련 | |
11:00~12:30 |
청소년의 특징 및 이해 남근형 (인천 생명의전화 원장) | |
12:30~13:30 |
중 식 | |
13:30~15:30 |
청소년 자살위기 상담방법 이광자 (이화여대 간호학과 교수) | |
15:30~17:30 |
청소년 자살의 특징 / 위험요인 평가방법 하상훈 (서울 생명의전화 원장) | |
11 월 22 일 (토) |
09:00~11:00 |
청소년 자살의 실태와 이해 오승근 (명지대 청소년교육복지학과 교수) |
11:00~12:30 |
1회기 ~ 2회기 “내 생명 소중하게 가꾸기”워크샵 | |
12:30~13:30 |
중 식 | |
13:30~15:30 |
3회기 ~ 5회기 “내 생명 소중하게 가꾸기”워크샵 | |
16:00~17:30 |
6회기 ~ 8회기「 “내 생명 소중하게 가꾸기”」워크샵 | |
17:30~18:00 |
워크샵 평가 및 수료식 “수료증수여” |
※ 위 일정은 강사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일 시 : 2008년 11월 15일(토),11월 22일(토) 09:00~18:00
◉ 장 소 : 인천 생명의전화 교육실 (구 법원 옆 인성빌딩 3층)
◉ 대 상 : 교사, 사회복지 종사자 및 청소년 관련 업무 종사자, 대학재학 이상 1960년 이후 출생자
◉ 교육비 : 100,000원 (생명의전화 상담원:80,000원)
기업은행:121-081760-01-041 (예금주:인천생명의전화)
◉ 제출서류: 신청서, 사진 2매, 주민등록증 사본, 졸업증명서 또는 졸업 예정 증명서
◉ 교육신청 : 신청서(www.iclifeline.or.kr 자료실)기록 후 메일iclifeline@hanmail.net로 송부
◉ 제출기간 : 2008.11.8(토) / 선착순 50명 한함
♣문의: 032-438-9190~1 ♣
사회복지법인 |
생명의전화 |
인천 센터 |
(부설)자살예방 센터 |
청소년 생명존중 프로그램 소개
「내 생명 소중하게 가꾸기 (Loving my Life)」
가.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이 프로그램은 사회복지학, 교육학, 심리학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선행 연구 자료를 검토하고 요구 조사를 실시하여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완료하였다. 2005년 9월부터 2006년 2월까지 1차 개발을 완료하였고, 교육학, 정신보건, 심리학, 전문가로부터 자문 검토를 받아 수정 보완하였다.
나. 프로그램의 목표
첫째, 인간 생명은 그 무엇보다 소중하다는 의식을 갖게 함으로써, 절대로 자신에게 어떠한 해를 가하는 행동을 하지 않게 한다.
둘째, 매우 힘든 상황에 처하여 자살 생각이 들게 되면 언제든 가족, 친구,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할 수 있게 한다.
셋째, 주변에 위기 상황이나 자살 위험에 처해 있는 친구가 있다면 적절한 도움 방법과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다. 프로그램 운영방향
첫째, 이 프로그램은 주당 1시간(45분)을 기준으로 총8회기로 구성되었다. 주요 내용은 전반부에는(1-3회기) 생명의 소중함과 생명존중의식 함양을 중심으로 하였고, 후반부(4-8회기)는 자살태도 확립 및 자살예방교육에 중심을 두었다.
둘째, 회기마다 도입 부분에 각종 시청각 자료 예컨대, 동영상, PPT, 애니메이션 등을 활용하여 회기별 목표를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지시하고 문제의식을 심어주도록 노력하였다.
셋째, 이론적인 강의보다 모둠별 활동이나 전체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생명존중의식 함양과 자살태도를 확립시키도록 하였다.
라 .프로그램 구성
회기 |
제목 |
내용 |
활동 및 준비 사항 |
1 |
세상과의 특별한 만남 |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
|
-생명 탄생의 소중함에 관한 영상물보기 |
‘생명의 탄생(영상물)’ | ||
-활동하기(생명은 이다) |
자기소개와 생명의 정의 | ||
2 |
사랑으로 자라다 |
-나는 소중하고, 힘들게 키워진 존재 (느낌 나누기, 도움 받았던 기억) |
플래쉬 애니메이션 ‘낢이 사는 이야기’ |
-대표적인 상황 정하고, 말풍선 완성하기 |
대표 상황 6가지(그림) | ||
3 |
한 번 돌아봐봐 |
-영상물 보고, 생명경시 문화 찾기 |
‘소중이의 하루(영상물)’ |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슬라이드 보기 |
생명존중 체크리스트 ‘나의 생명존중 유형’ | ||
4 |
건강한 마음 만들기 |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자신의 감정 알기 |
‘어느 우울한 날의 오후’(슬라이드) |
-감정 카드를 통해 자신의 감정 알기 |
감정카드 게임(슬라이드) | ||
-생각과 감정을 전환하는 방법 알아보기 ․ 상활별 해결책 만들기(애착, 탈출 통제, 구원) |
‘생각과 감정은 친구’(슬라이드 | ||
-건전한 정신건강을 위한 훈련법 알아보기 ․ 스포츠 활동형, 문화활동형, 자기관리형, 자원봉사형, 대화형, 웰빙형 |
‘정신건강 지키기 유형’(슬라이드) | ||
5 |
그건 아니야 |
-자살에 대한 잘못된 정보 알아보기(○․×퀴즈) |
○․×퀴즈(PPT) |
-자살에 대한 올바른 태도 갖기 |
사례별 찬반 토론(사례2개) | ||
6 |
생명 지킴이 |
-자살징후 알아보기 |
‘미모사 이야기’(슬라이드) |
-생명지킴이 출동 게임 |
사례 PPT(4절지) | ||
7 |
혼자가 아니야 |
-도움을 구할까 말까 고민하는 학생의 영상 보기 |
‘내 친구 소중이’(영상물) |
-도움 구하기 방법 |
‘도움찾기 게임’ | ||
-도움찾기 단계 순서 -나만의 도움찾기 주사위 만들어 보기 -실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알아 보기 |
활동지 주사위 만들기(친구, 선생님, 가족, 지역사회기관, 전문가, 꽝)(슬라이드) | ||
8 |
생명존중서양식 |
-자신이 살아가야 하는 이유에 대해 찾기 “나나애(愛) 나무” |
‘생명을 존중하는 사람들’ (슬라이드) |
-생명존중 서약식 -프로그램 평가서 작성하기 |
생명존존 서약서 프로그램 평가서 |
순위 |
문 항 |
평균 |
표준편차 |
1 |
프로그램 진행 강사 수준 |
20.3 |
.78 |
2 |
프로그램 내용 |
2.25 |
.79 |
3 |
프로그램 진행 방법 |
2.30 |
.88 |
4 |
프로그램 소요 시간(8회기) |
2.31 |
.99 |
마. 시범 운영 평가 결과
1) 대상
K중학교 3학년 2개 학급이다.
2) 평가 결과
가) 참가학생의 프로그램 만족도 ➡ * 평가기준 : 평균값이 낮을수록 만족도 높음(1.매우만족, 5.매우불만족)
나) 참가 학생 소감문
“8주 동안 이 프로그램을 하면서 생명이 얼마나 소중한지 깨닫게 되었다. 내가 그동안 생명이 얼마나 소중한지 몰랐지만 이 프로그램을 마치고 나니 자살에 대해 생각조차 하지 않고, 주위에 힘들어하는 친구들이나 자살을 하려는 친구들에게 상담을 해주거나 같이 걱정하고 고민하면서 위로도 해주고 정신적으로 힘든 점을 덜어주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생명이 소중한 것도 깨달았지만 내가 살아가는 이유도 뭔지 알게 되었다. 잠깐의 역할극과 영상들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고 많은 것도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다. 앞으로 생명에 대해서 함부로 말하지 않아야겠다.” (3학년 2반 학생 중)
위의 인용문은 이 프로그램을 마치고 하생들이 쓴 소감문 중에서 이번 프로그램의 실시 목적을 정확하게 기술한 한 학생의 모범 답안 같은 글이다. 물론 위의 학생처럼 모든 참가 학생이 이 프로그램에 대해 유사하게 느끼지는 못했을 것이다. 더욱이 위의 정답을 적은 학생조차도 소감문의 글과 실제 느낌은 다소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소감문을 통해 전반적인 학생들의 반을을 탐색해 볼 수 있었다.
그러면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하고 있었을까. 개발자는 수업 참여 관찰 과정에서 편안한 분위기에 떠들고 장난치는 학생들을 지켜보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을 제대로 알고 있었을까 회의적인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소감문 내용을 읽어보면서 그것이 우려임을 알 수 있었다. 이 프로그램의 세 가지 목적 - 자신의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고, 어려운 상황에 처한 친구에게 도움을 주거나 내가 도움을 요청하는 것 - 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 “이 번 수업을 통해 생명으 소중함과 어려울 때 주변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을 수도, 줄 수도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더욱더 나 자신을 소중하게 여길 수 있어서 좋다.”(3학년 1반 박△△)
◎ “언제 어디서나 어려운 일이 있을 때는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친구나 선생님이나 가족들에게 말해서 같이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다.”(3학년 1반 김△△)
◎ “만약 내 주위에 생명을 경시하는 사람이 있다면 모른척하지 않고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어서 좋고....”(3학년 2반 학생 중
한국청소년문화사업단(이사장 이주열)과 인천 생명의 전화(원장 남근형)와의 2005년 9월10 청소년보호육성 및 권익 향상을 위한 MOU체결
WHO와 국제자살예방협의회가 제정한 2005년 9월 제 3회 자살 예방의 날을 맞아 자살예방 캠페인 및 생명헌장 홍보 및 예방활동을 시작으로
2008년현재까지 두단체는협력하여 지속적으로 한국청소년문화사업단은 인천시로부터 위탁운영받아 인천광역시 인터넷중독예방센터 로 생명의전화는 인천생명의전화자살예방센터로 캠페인 및 예방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전문강사및 상담전문가 과정지도자워크샾을진행해오고있으며
현재많은기관단체교육기관 학교 에 강의와집단상담등을펼치고있으며 향후 더욱더많은전문강사및전문가를양성 하여 예방을극대화시켜야한다는목소리에 더욱힘들쓰고있다.
OECD 국가 중 자살률 4위의 증가율은 1위라는 염려스럽고 부끄러운 통계를 갖고 있다며 이제 자살은 어느 특정 계층의 문제를 이미 넘어선 긴박한 사회문제라고 강조하였다. 특히, 자살예방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생명의 전화 전문상담원들은 청소년들이 자살충동을 느끼고 전화 상담을 많이 한다며 이중에는 일상생활에 적응 못하고 인터넷에 중독 된 청소년들이 점점 증가한다고 말하고 있다
한국푸른쉼터신문 인터넷신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joypeopletv@hanmail.net
종합일간지 인터넷신문 한국푸른쉼터 뉴스 http://www.kgatime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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