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 2020년 12월 12일 토요일
2. 코스 : 성주봉휴양림관리소-암벽등산로-바위속샘물-성주봉-남산갈림길-제4하산로-눈사람바위-산림휴양관-관리소 원점회귀(약 7.7 km, 3시간 43분-점심시간 제외)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홀로
5. 누적고도 : 630 m
6. 기타 : 성주봉은 속리산 천황봉에서 남산 국사봉을 따라 뻗은 소백산맥의 한 자락으로 높이는 606.6m이고, 산 아래에는 2001년 개장한 성주봉자연휴양림이 있어서, 휴양과 등산을 같이 할 수 있습니다. 문경에도 성주봉이 있고, 상주에도 성주봉이 있는데, 두 곳 모두 암벽등산로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 상주 성주봉 등산 지도(국제신문)
▲ 구글어스 상주 성주봉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성주봉휴양림 안내도
▲ 오전에 문경 도장산 산행 후, 오후 1시 37분 성주봉자연휴양림 관리소 출발하면서 뒤돌아 봅니다.
▲ 관리소 출발 약 2분 후 바위속샘물 방향 등산로 이정표가 있습니다.
▲ 위 사진에 보이는 등산로 입구입니다.(성주봉 가는길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곳으로 올라가면 바위속샘물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등산로 입구에 있는 이정표 입니다. 암벽등산로를 이용하려면 이곳에서 올라가면 안되고, 1하산로 방향 이정표 방향으로 더 올라가야 합니다.
▲ 잠시 후 다시 이정표가 보이는데, 숲속의집 방향으로 갑니다.
▲ 계속 차도 따라서 완만하게 올라갑니다.
▲ 숲속의집들이 보이고
▲ 숲속의집 3호~5호 및 1호~2호 갈림길 입니다. 왼쪽 3호~5호 방향으로 갑니다.
▲ 잠시 후 왼쪽으로 3호~5호 숲속의집이 보이고 화살표 방향으로 갑니다.
▲ 3호를 지나서 잠시 가면 암벽등산로 폐쇄라는 안내판이 있는데....코로나19 때문에 설치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등산객이 없으니, 화살표 방향으로 갑니다.
▲ 등산로 오른쪽에 계곡을 끼고 올라갑니다.
▲ 10시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숲속의집 3호 앞에서 약 11분 후 암벽등산로 앞에 도착하여 화살표 방향으로 갑니다.
▲ 암벽 오른쪽으로 돌아서 올라갑니다.
▲ 밧줄 지지대를 지나가면 150 m 밧줄 암벽등산로가 있습니다.
▲ 3개의 밧줄이 있고, 아무거나 잡고 올라가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왼쪽 밧줄이 가장 쉬운듯 합니다.
▲ 올라가면서 뒤돌아 봅니다.
▲ 밧줄은 2단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밧줄 우회로도 있으니, 중간에 우회로 따라서 갈 수도 있습니다.
▲ 2단 밧줄구간 올라갑니다.
▲ 상단부에 올라서서 뒤돌아 봅니다.
▲ 관리소에서 밧줄 상단부까지 약 35분 소요되었고, 이곳에서 능선까지 약 15분 소요되었습니다.
▲ 등산로는 암릉 오른쪽으로 돌아서 올라갑니다.
▲ 밧줄구간 상단부에서 약 15분 후 능선이 보이고, 이곳에서 성주봉은 오른쪽으로 100 m 거리에 있는데, 좌측으로 약 200 m 거리에 있는 바위속샘물을 보고 이곳으로 다시 회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