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림토스 김동수입니다. 제가 프로토스 대 저그전에서 주로 사용하는 소위 가림토스를 소개 할까합니다.
가림토스 전술은 일반적인 2게이트의 질럿러시를 동반한 질럿+템플러 체제의 기본적인 방법인데 그냥 제가 가림토스라고 이름 붙인 것입니다.
초반 빌드오더는 프로브 7.5에 파일론, 프로브 9.5에 게이트웨이, 프로브 11.5에 두 번째 게이트웨이를 짓습니다. 여기까지는 거의 불변하고 그 후에는 상황에 따라서 변칙적으로 플레이 합니다.
빌드오더는 없다고밖에 말할 수 없는게, 딱히 정해진 전술이 아니라 가림토라는 사람이 사용하는 전술을 좀더 발전시켜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계속 변화하는거죠. 일례로 예전에는 멀티 타이밍이 굉장히 늦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바로 멀티를 시도합니다.
여하튼, 게이트 완성 직후에 프로브 정찰을 통해 질럿을 계속해서 생산할건지, 개스를 채취할건지 타이밍을 잡습니다.
보통 상대가 개스를 채취하는걸 프로브로 발견했으면 그때부터 개스를 채취하고, 상대가 저글링 위주의 게임운영을 한다면 개스를 좀더 빨리 채취합니다. 그때는 무리하게 중앙 장악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개스 채취하는 것 외에는 질럿과 프로브를 꾸준히 뽑습니다. 질럿을 상대 기지 앞에 배치하던지, 아니면 우리 기지에서 방어를 하던지 생산은 쉬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상대가 무대포로 확장할 수 는 없으니까요.
프로브를 꾸준히 적기지에 보내면 상대의 저글링수와 성큰의 수 파악이 가능하실겁니다. 그때마다 적절한 계산을 해서 질럿이 저글링보다 우위에 있다던지 성큰과 저글링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 했을때 치고 나갑니다. 개스에 맞춰 빌드오더를 타려고 하면 엮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능하면 빠르게 치고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의 2게이트 질럿러쉬라면 중앙선점하는건 가능하실 겁니다. 중앙선점 하신후에는 무리하게 러쉬하지 마시고, 두번째 멀티 타이밍 늦추는데 사용하세요.
그리고 테크트리를 탈 때는 아둔의 성지쯤에서 포지를 올려서 입구에 한 개 본진에 두 개 정도 건설해서 방어를 하세요.
럴커나 뮤탈에 쉽게 질수는 없으니까요. 테크트리를 탈 때는 질럿생산을 잠시 쉬어도 됩니다.
중앙 선점한 후 적당히 멀티 타이밍을 늦췄다고 생각이 되거나 질럿으로 상대편 확장을 막았으면 초반에는 성공적인 게임운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글링 때문에 중앙선점에 실패했으면 스타게이트를 빨리 올려서 커 세어와 다템으로 두번째 멀티를 막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상대가 뮤 탈이라고 스타게이트를 올리지는 말고, 아콘과 드라군과 캐논의 조합으로 방어하세요. 나중에 사이오닉 스톰이 개발 되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뮤탈위주의 게이머와 럴커로 조이는 게이머에게는 일단 멀티를 안전하게 먹고 자원 방해 공작을 유의 하시면서 유닛을 모으는데 중점을 두고 게임을 하세요.
또, 저글링 히드라위주의 물량 공세 유저는 드래군의 사업을 하시고 드래군, 템플러 위주로게임을 운영합니다. 보통 뮤탈, 럴커, 저글링, 히드라,조합의 네가지선에서 상대는 게임을 운영 하게 되죠.
뮤탈유저는 뮤탈이 더 이상 힘들다고 판단되면 히드라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커세어 수를 늘리는건 그리 좋은 판단이 아닙니다. 몇 마리의 커세어로 언덕의 시야를 확보하는게 더 좋지요.
질럿, 드래군을 3:1의 비율로 생산해 주시면서 아콘을 많이 모으시는게 중요합니다. 나중에 아드레날린 업 저글링에는 아콘이 반드시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6시 9시의 경우는 육지로가 멀어서 멀티를 한 것을 눈치챈 상대가 빠른 스포닝을 하더라도 멀티를 지킬 수 있고 상대방이 어떤 작전으로 멀티를 공략할 것인지를 일찍부터 볼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멀티를 확보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보통은 상대방이 저글링을 많이 생산하여 타이밍을 노려 공격을 들어올 것입니다. 저글링 6~8기 생산 후 성큰을 하나 건설하시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주저 말고 성큰을 늘려 줍니다.
센터싸움은 계속해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정직하게 가시면 사방치기 당 할 우려가 있으니까, 끝에 붙어서 다니세요. 왼쪽에 붙어서 또는 오른쪽, 위 아래에 붙어서 다니시면 적어도 사방치기는 당하지 않으실 겁니다.
사이오닉 스톰은 적절하게 사용하시고, 사이오닉 스톰에 우리 유닛이 맞지만 않으면 센터 장악은 가능할 겁니다.
그때 멀티를 공략할 유닛은 안될 수도 있는데, 이때는 다크 템플러를 4~12마리정도 보유해서 커세어로 오버로드를 죽이고 다크 템플러로 공략한뒤에 본 병력은 센터 장악하는 식으로 계속해서 게임을 운영해 나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