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강 스텔스전투기 F-22A Raptor 10대편대비행
세계 최강 전투기라는 미공군의 F-22A Raptor 스텔스전투기가 Nellis 공군기지에서 시범비행을 펼치는 모습입니다.
F-22A는 공대공 미사일과 소형 폭탄을 내무 무장창에 수납하고 작전할수 있습니다. 내부 무장창을 이용함으로서 F-22A는 획기적으로 레이더 반사표면을 줄일수 있었습니다. 주익과 동체하부의 외부 파일런을 이용하여 공대공 미사일, 폭탄, 미사일, 연료탱크등을 장착하면 전투기의 레이더 반사표면이 급격하게 상승하여 쉽게 레이더에 탐지되는 것과 비교하면 스텔스전투기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F-22의 레이더 피탐지율 (RCS)도 다른 전투기들과 차원이 틀립니다. EADS의 Thypoon 전투기나 프랑스의 Rafale, 미 해군의 FA-18E/F 슈퍼호넷의 경우 클린 (clean) 상태의 전면 RCS는 약 0.1m^2 에서 0.5m^2 수준인데 F-22A의 정면 RCS는 0.001~0.0001 수준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F-22A의 경우 내부 무장창이 공대공 미사일 6발을 장착한 후에도 같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F-22가 가지는 작은 수치의 전면 RCS는 조기경보기의 강력한 레이더조차 원거리에서 발견하기 어렵고 전투기들에 탑재되는 레이더 역시 근접하기전까지 탐지가 불가능합니다.
F-22A와 같은 스텔스 전투기들을 상대하기 위해 SU-27과 Mig-29, Thypoon 전투기들이 적외선 탐지 장치를 기수에 장착하고 있지만 적외선 탐지 장치는 탐지범위와 거리가 좁고 짧으며 날씨에 큰 영향을 받는 다는 점때문에 크게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또한 F-22A는 엔진 배기열의 온도를 낮추는 설계를 채택하여 적외선 탐지기로도 탐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또 F-22A 전투기는 뛰어난 스텔스 성능외에도 전투기의 눈이라고 할 수 있는 레이더는 AN/APG-77 AESA 레이더를 장착하여 기술적으로는 최고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 레이더는 상대 레이더 수신경보기의 감지가 힘든 LPI 레이더파를 사용하며 패시브 모드로 운용할 경우 상대편 전투기의 레이더 전자파를 역추적하여 공격할수 있게 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으며 출력을 강화하여 ECM이나 빔편향을 통한 전자파 공격등 전자전 능력도 가진다고 합니다.
F-22A의 기동성 역시 현제 F-15C나 F-16을 능가하는 것을 보였고 강력한 엔진 출력을 이용한 에너지 파이팅으로 F-15을 충분히 상대할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3중의 디지털 flybywire비행 제어 시스템과 2차원의 thrust vectoring exhaust nozzles로 기동성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F-22의 엔진은 재연소를 하지 않고도 초음속 순항 비행을 할 수 있습니다. 비행체의 구조와 각도로 스텔스가 되도록 만들어졌고 주익과 오버 랩이 되도록 설계한 수평 미익과 28°로 기울어진 수직미익은 공중 기동성을 향상시켜줍니다. 그 밖에 STOL(단거리 이착륙)기능과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익스퍼트시스템 등 최고 수준의 기술이 결집되어 있습니다.
F-22이 레이더와 강력한 엔진을 결합하여 세계 최고의 전투기로 군림하고 있는데 이를 F-15 전투기와 비교하면 다음과 같이 추론할 수 있습니다.
F15의 탐지범위는 TCS모드(전투모드)에서 전방 125도, 아지무스 35도 고정에 리플레쉬타임(방금 탐색했던곳을 다시 탐색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2~3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도미슬을 초기유도할수 있는 범위는 이보다 좁은 전방 90도내외, 아지무스 30도입니다.
F22의 AN/APG-77 AESA 위상배열레이더는 전방 270도의 광범위이며 상하각 45~60(공대지)의 거의 전방위 조사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게다가 대지상 탐색모드중에서도 F-15의 TSC와 맏먹는 수준의 대공감시가 상시 작동하며 유도미사일의 초기 유도범위 역시 레이더의 탐지범위와 같습니다. 게다가 80% 추력의 순항속도 역시 F-22가 약 640NM/H이상의 속도지만 F-15의 경우 클린상태일때 약 480~500NM/H정도로 F-22가 훨씬 빠릅니다.
서로 후방에 위치해 있다 가정하면, F-15의 경우 후방 확인을 위해 기수를 약 120도정도 돌리고 3초이상 직진해야 6시방향을 체크할수 있지만, F22의 경우엔 약 45도만 기수를 돌리면 실시간으로 후방체크가 가능하다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세계 최강 스텔스전투기 F-22A Raptor 10대편대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