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퍼석퍼석 건조하고 뭘 발라도 토해낸다 휴가지에서 장시간 자외선을 쪼인 상태로 피부를 방치하면 24시간 내에 피부의 수분량은 20%나 줄어든다. 자외선이 각질층 피부 세포 내에서 수분을 만들어내는 성분인 천연 보습인자를 감소시켜 피부가 바싹 메마르고 건조해지는 것. 이후 수분이 날아가면서 각질층 세포 사이를 연결하는 세포간지질이 손상되기 시작한다. 피부의 수분 저장고 역할은 주로 각질층의 지질 장벽에 의존하기 때문에 세포간지질이 손상되면 수분이 숭숭 빠져 나가면서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딱딱해진다. 따라서 딱딱해진 각질층을 불려 촉촉하게 만들어 피부 구석구석 수분이 돌게 만드는 것이 관건이다.
GOAL|각질층 수분 쿠션 통통하게 불리기 PLAN|저녁 / 7일간
무조건 보습. 각질층이 수분을 머금을 수 있도록 화장수를 계속해서 집어넣는다. 화장솜에 화장수를 흥건히 적셔 여러 번 패팅하고 화장솜이 마르면 다시 적셔 두드린다. 화장솜 패팅을 할 때 손목을 사용해 펄럭펄럭 바람을 보내듯 두드리면 피부 온도를 내리는 효과까지 볼 수 있다. 아무것도 묻어 있지 않은 시트 마스크에 화장수를 적셔 올리고 랩으로 칭칭 동여매고 5분 정도 후에 스킨케어를 시작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손상된 각질층을 접착하는 풀 역할을 하는 세라마이드 성분의 크림을 발라 피부를 집중 재생하고, 마지막에는 오일로 막을 씌워 최후의 보습막을 만들 것.
1 수시로 탄산 미스트를 뿌린다. 피부 순환에 효과적. 2 피부가 유들유들해질 때까지 화장솜으로 두드린다. 3 화장수를 적신 시트 마스크로 5분간 팩을 한다. 4 오일로 막을 씌워 수분이 날아가지 못하도록 꽁꽁 가둔다.
1 산타마리아 노벨라 토니코 페르 라 펠레 민감하고 건조한 피부에 사용해도 좋은 무알코올 토너 250ml 7만8000원. 2 에스티 로더 뉴트리셔스 래디언트 바이탈리티 에센스 오일 가벼운 오일 텍스처로 석류 추출물이 피부의 활력을 깨운다. 30ml 8만원대. 3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라이트 크림 세라마이드가 함유되어 수분 보유량을 높이고 수분 손실을 막는다. 90ml 4만2000원. 4 노에사 스킨 토닉 프레쉬 스무스니스 판테놀 성분이 피부를 진정하고 미세한 상처를 치료, 강력한 수분 공급 스킨. 125ml 17만원. 5 라네즈 브라이트닝 탄산수 캡슐 미스트 고농축 탄산이 피부 턴오버를 촉진시키고 혈행을 개선한다. 120ml 2만8000원대.
2모공이 눈에 띄게 커지고 늘어진다 적외선을 받으면 피부 온도가 올라가면서 피부 수분이 빠르게 증발되고 피지량이 증가해 모공이 막혀 거뭇거뭇해지고 더 커 보인다. 뿐만 아니라 진피 속 콜라겐 변성이 일어나기 시작해 탄력이 떨어져 모공은 더 늘어져 보인다.
GOAL|피부 온도를 내려 모공 다이어트 PLAN|저녁 / 30일간
일주일에 두세 번,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준 다음 클레이 마스크로 벌어진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쿨링 케어로 모공을 쫙 조여줄 것. 이후 안티에이징 세럼을 발라 처진 모공을 끌어올린다. 낮 시간에는 수시로 미스트를 뿌려 피부 온도를 내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1 이니스프리 수퍼 화산송이 모공 마스크 모공을 뻥 뚫어주는 클레이 마스크, 100ml 1만3000원. 2 랑콤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젊은 피부로 만드는 동안 에센스. 30ml 11만원대. 3 아리따움 동안 미스트 파워 히아루론산 피부 속 수분을 충전하는 안개 분사 미스트. 120ml 1만2000원.
3머리카락 색이 바라고 뚝뚝 끊어진다 적외선을 받으면 피부 온도가 올라가면서 피부 수분이 빠르게 증발되고 피지량이 증가해 모공이 막혀 거뭇거뭇해지고 더 커 보인다. 뿐만 아니라 진피 속 콜라겐 변성이 일어나기 시작해 탄력이 떨어져 모공은 더 늘어져 보인다.
GOAL|데일리 두피 트리트먼트로 손상 회복 PLAN|저녁 / 7일간
모발에도 자외선 차단은 필수.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는 스프레이를 수시로 뿌려 자외선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한다. 물에 들어갔다 나온 후에는 엉킨 머리를 풀어준 뒤 평소보다 두 배 이상 공을 들여 샴푸해 두피와 모발에 쌓인 소독약과 염분을 씻어낼 것. 바캉스 후 일주일은 매일매일 두피 트리트먼트로 손상된 두피를 케어해 모발 건강까지 지킨다.
4모기 등 벌레에 물려 벌겋게 부어오른다 곤충에 물리면 침 속에 들어 있는 독에 의해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분비되면서 부분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고 가렵다. 긁어서 상처가 생기면 가라앉은 뒤에도 한동안 색소가 남아 없어지지 않으니 주의할 것.
GOAL|항히스타민제 발라 가려움 없애기 PLAN|수시로 / 3일간
모기에 물렸을 때 긁어서 생긴 상처가 문제. 긁지 않으려면 칼라민 로션과 같은 항히스타민 로션을 발라 가려움을 없앤다. 상처가 생겼다가 색소가 올라왔다면 강력한 화이트닝 성분인 하이드로퀴논이 함유된 연고를 국소 부위에 바르면 색소 침착이 완화된다.
5수영복과 샌들 자국이 선명하게 남았다 과도하게 자외선에 노출되어 색소 침착이 심하게 일어난 상태. 피부가 멜라닌 색소를 많이 만들어내면서 그을리고 거뭇거뭇해진 것. 이미 그을린 피부는 하루아침에 되돌릴 수 없으니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GOAL|피부 스케일링으로 톤 맞추기 PLAN|2~3일에 한 번 / 3주간
자외선에 의해 각질층이 두꺼워진 상태이니 2주 지난 후 스크럽으로 두꺼워진 각질을 밀어낸 다음 확실히 보습한다. 거뭇한 자국이 심하게 거슬린다면 피부과에서 스케일링 시술을 받는 것도 좋다. pH 0.8~1.8의 강력한 아미노산을 이용해 피부의 각질층을 얇게 벗겨내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다. 주 1회 3~4번 정도 시술을 받으면 한결 나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