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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사우디 홈쇼핑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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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4-27 | 국가 | 사우디아라비아 | 작성자 | Osama Alhajouj(리야드무역관) | ||||||||||||||||||||||||||||||||||||||||||||||||||||||||||||||||||||||||||||||||||||||||||||||||||||||||||||||||
사우디 홈쇼핑 시장 동향 - 금액기준 2015년 1억7800만 달러 기록 - - Citruss TV가 시장점유율 23%로 시장 선도 -
□ 사우디 홈쇼핑 시장 현황
○ 사우디 홈쇼핑 시장은 급속한 성장 기록 - Citruss TV와 같은 선도 업체들은 높은 이윤을 창출하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반면, 고객 기반은 제품의 다양성을 갖춘 소매업체들 때문에 매우 취약함. - 2015년에는 전년대비 9%로 소폭 감소했는데, 이는 현재 홈쇼핑 성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음. 이는 홈쇼핑업체들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The Big Save', '7 Day Deal'과 같은 세일 프로모션에 대폭 투자한 데서 기인함.
연도별, 카테고리별 홈쇼핑 시장규모 (단위: 백만 리얄)
자료원: 유로모니터
○ 가전제품은 2015년 홈쇼핑에서 가장 큰 카테고리를 차지함. - 많은 홈쇼핑 소매업자들이 소형 주방용품을 판매한 영향이 크며, 이러한 제품들은 실제로 사우디 내에서 거대한 수요를 형성하고 있음. - 대부분 소매업자들은 더 많은 소비자들을 유인하기 위해 매년 계속해서 혁신적인 제품을 소개 - 소비자 의료 홈쇼핑은 비록 작은 수치이나 2015년에 12% 성장을 보여주었고, Citruss TV와 같은 업체가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있음.
○ 미디어 제품 홈쇼핑은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 - 소비자들은 이러한 제품군을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길 선호 - 아이튠스와 같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마찬가지로 특정 웹사이트는 노래를 다운로드하거나 게임 혹은 비슷한 제품을 다운하는 것이 저렴할 뿐 아니라 매우 편리하게 제작돼, 홈쇼핑 회사는 이 분야에 집중하지 않음.
○ 인터넷 소매업은 홈쇼핑이 치열하게 경쟁하도록 하기도 하지만, 인터넷 소매업과의 경쟁에 맞서기 위해 홈쇼핑 회사가 인터넷을 사용하기도 함. - 사우디 내 인터넷 보급률의 증가로 최근 몇 년 사이 많은 인터넷 소매업자들이 온라인 쇼핑에 진출해 트렌드화 됨. - 그들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면서 지불도 대금 교환 인도 방식과 같이 편리함.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온라인 결제시스템에 익숙해져가기 시작했고, 홈쇼핑은 이러한 트렌드에 의해 영향받기 시작 - 선두기업들은 이러한 위협에 맞서기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기 시작. Citruss TV, Thane internaitonal과 같은 회사들은 웹사이트를 통해 그들의 제품의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고, 온라인에서 소비자가 구매 가능하게 하는 등 웹사이트를 최신화
□ 경쟁 동향
○ Citruss TV는 2015년 홈쇼핑 부문에서 23%를 차지했으며, 이는 전년대비 1%p 증가한 수치임. - 이 회사는 가격이 비싸고 높은 품질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2015년부터 생방송 도입과 같이 방송 품질 향상에 투자하고 있으며, 고객과 잘 소통하거나 능력 있는 쇼 호스트에게 투자하고 있음. - 인터넷 소매업자들과의 경쟁을 잘 인식하고 있어 인터넷 소매업을 증가시키기 위한 웹사이트 업그레이드를 진행 중이며, 홈쇼핑을 더 편리하게 만들기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도 2015년도 초기에 시작했음.
연도별, 회사별 홈쇼핑 시장 점유율 현황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 홈쇼핑은 오프라인 기반 소매업자와의 경쟁에 직면 - 특히 미용, 개인 관리, 의류, 신발류, 개인 액세서리, 안경류와 같이 고객들이 구매 전 제품을 직접 확인하는 분야에서 경쟁이 치열함. - 인터넷 소매업도 낮은 가격으로 이전의 유통구조에 의해 제공되는 제품보다 더 넓은 제품군을 제공하기에 홈쇼핑의 경쟁자로 꼽힘. - 미디어 제품, 가전제품은 직접적으로 홈쇼핑과 인터넷쇼핑이 경쟁하는 분야임. 그러나, 몇몇 홈쇼핑의 소매업자들은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Citruss TV가 홈쇼핑과 인터넷쇼핑을 결합한 것과 같은 방식을 제공하는 등 최신 전략을 채택
□ 전망 및 시사점
○ 홈쇼핑은 주로 오프라인 기반 혹은 인터넷 구매경로와의 경쟁에 직면하기 쉬움. - 그러나, 홈쇼핑 소매업자들은 이런 경쟁구도를 오히려 활용하고 새로운 유통구조를 형성하는 데 투자하고 있음. - 예를 들어, Citruss TV는 생방송과 최신 기술을 도입했으며, 더 많은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최신 기술과 제품 다양성 및 품질에 투자할 예정
○ 홈 케어 홈쇼핑은 예측 기간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가전제품, 미용, 개인 관리 이외에도 소매상인들은 소형 아이템에 중점을 두어 해당 카테고리 내 제품 판매를 신장시키기 위해 노력
○ 미디어 제품 홈쇼핑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천천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스마트폰의 성장과 인터넷 보급, 그리고 이러한 제품을 판매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웹사이트 수의 증가로 소비자들은 홈쇼핑보다는 특정 웹사이트에서의 제품 구매를 선호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유로모니터, BMI 등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