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추석 연휴 다음날 '간-폐 CT' (저선량) 검사를 받을 예정입니다.
그런데 이번 검사에서는 조영제를 투입하지도 않고, 6시간 금식을 할 필요도 없다고 합니다.
검사 전 금식은 조영제 투입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압니다.
지난 7년 간 수없이 많은 CT 촬영을 해왔어도, 검사 전 식사가 가능했던 사례는 없었습니다.
이식 후 2년 지난 시점에서, 생소하게도 금식 없는 CT 검사 하는 이유가 무언지 궁금합니다.
검사 6시간 전 금식 있는 CT와 금식 없는 CT는 검사 목적과 내용 등에서 어떻게 다른지요?
첫댓글 금식 해야 하는걸로 알고 있어요.
조형제는 음식과는 상관이 없고요. 알레르기 반응으로 알고 있어요. 간쪽 찍게되면 위나 장도 일부 찍히는 데요. 음식물과 암을 잘 구분 못할수 있답니다. 그래서 꼭 금식을 해야 하는걸로 알고 있어요.
병원 앱 검사 안내문에 '금식 X, 조영제 투입 X'라고 기재돼 있어 깜짝놀라 병원 CT촬영실에 문의했더니, 안내문 그대로라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주치의가 이같은 CT를 처방해 주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주치의와 직접 통화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냥 의문만 품고 있는 상태입니다.
혹시 이식인분들 중, 이러한 CT 검사를 받으신 분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해당 병원 장기이식센터에 문의해보세요.
혹시 처방이 잘 못된거 아닌지 확인 차..
@주께감사 고맙습니다.
방금 전 장기이식센터에 전화했더니, 주치의께서 조영제를 투입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셔서 아마 그런 검사 처방을 내리신 것 같다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또 하나는, 11월 중 MR 검사가 별도 예약되어 있으므로 CT 검사는 가볍게 하시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는 답변도 돌아왔습니다.
만일 전자의 경우라면, 수검자 입장에서는 부정적으로 생각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조영제를 투입한) 정밀한 검사가 필요치 않다는 것은 간 상태가 나쁘지 않다는 반증이 아닌가라는 희망적인 사고를 해봅니다.
ㅇㅅ 에서 이식한지 20개월 정도 지났는데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는이유는 신장에 무리를 주지않기 위함이라고
하시더라구요. 저의경우는 이식후 약1년간 투석도 병행한
경우라 신장건강에도 신경을 써주신것같고 지금도 금식안하고 조영제 없이 CT 검사 합니다요!
저도 ㅇㅅ인데
수술 5년차 지나고부터 조영제 투입없고 금식안하고 씨티 검사하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이례적인 검사에 신경이 조금 쓰이긴 하지만, 두 분 말씀을 들으니 어느 정도 이해가 됩니다.
검사 전 식사를 맘대로 할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것 같습니다.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십시오.
저는 1년 지나면서부터 조영제 사용없이 CT찍고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알아서 하실겁니다 14일에 저도 금식 없이 조영제 투여 없이 찍고 왔습니다.
그러면, CT 검사 준비 시 팔뚝에 조영제 투입을 위한 주사 바늘 꽂을 공간을 만들 필요가 없는 건가요?
즉, 검사 직전 간호사로부터 주사를 맞지 않으셨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건 다른 애긴데, 어제 구로동 주민센터로부터 장애인용 마스크 12개 셋트를 발송받았습니;다. 이전에도 두 번 정도 수령했습니다.
@jsleeyj 네 주사바늘 꽂을곳이 필요 없습니다. 전 편하고 좋던데...교수님께서 걱정 마시고 신경도 쓰지 말라고 하셔서 . ..병관리는 교수님이 다 관리 하신다고 ...
@jsleeyj 좋은 동네 사시네요. 우리동네는 마스크도 없는뎅..ㅈ
@아침햇살 이식 후 2년이 조금 지난 상태라서 아직까지는 받아야 할 각종 검사 종류와 목적(취지), 내용 등에 관해 초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주치의께서 처방하시는 대로 따르긴 하지만, 궁금증이나 의문이 들 때가 많습니다. 해소할 방법이 마땅찮습니다.
마스크 무상 공급 여부는 주민(행정복지)센터나 구(군)청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한번 문의해 보실 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고맙습니다.^^
네 맞지않고 그냥 검사들어갑니다 전 10 월14일 ct찍으러갑니다 아산여
부담이 한층 덜해졌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몆칠전에 금식없이 시티찍고 왔네요 ㅇㅅ이구요 매년 금식 조영제 없이 시티 찍고 있네요 그렇게 찍는건 좋은현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쨌건 다 정상입니다 송샘 그 한마디가 최고의 힐링이죠 ~~ㅎㅎㅎ
걱정 없이 검사에 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사를 받았는데, 약 7분밖에 안 걸렸습니다.
서너 번만 왔다갔다 하며 순식간에 끝나 버렸습니다.
아무래도 조영제 투입 후 검사가 생략됐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팔뚝에 주사바늘을 꽂지 않는 게 좋았습니다.
이번을 계기로, 향후에도 계속 금식 없는 검사가 되기를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