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사 이름 | 회사 소개 |
1 | 더좡 (德庄) | 重慶德庄實業은 대형 음식점 30여 개 보유 가맹점 400여 개, 직원 수 2000여 명 자산총액 약 1억 위안 |
2 | 샤오페이양 (小肥羊) | 중국 500대 기업 중 하나 체인점 500여 개 이상, 직원 수 6만 명 미국, 캐나다, 일본, 홍콩 등 진출 |
3 | 하이디라오 (海底撈) | 베이징, 상하이, 시안 등 24개 도시에 91개 직영점 6개 대형 물류 배송 업체 소유 자체적 생산공장 보유 |
4 | 친마 (秦□) | 직원수 3만 명, 11개 직영점, 400여 개 체인점 소유 식품기지연구기술센터, 원료생산기지 등 보유 연 매출액 16억 위안 이상 |
5 | 샤오톈어 (小天鵝) | 중국 100대 기업 중 하나 체인점 및 직영점 400개 이상 자산총액 11억 위안 이상 연 수입 16억 위안 |
6 | 치훠궈 (奇火鍋) | 중국 요식업 100대 기업 중 하나 체인점 및 직영점 200개 이상 직원 수 8000여 명 연매출액 8억7000만 위안 |
7 | 류이서우 (劉一手) | 중국 글로벌 요식업 기업 체인점 및 직영점 500개 이상 미국, 호주, 싱가포르 등 진출 연 매출액 20억 위안 이상 |
8 | 동라이순 (東來順) | 100여 년 역사 보유 기업 체인점 및 직영점 150개 이상 |
9 | 탄위토우 (譚魚頭) | 브랜드 영향력 강한 중국 체인점 중 하나 체인점 및 직영점 100개 이상 직원 수 8000여 명 연매출액 5억 위안 |
10 | 치룽 (騎龍) | 중국 요식업 100대 기업 중 하나 체인점 및 직영점 300개 이상 연매출액 10억 위안 |
자료원: 산업정보네트워크 (産業信息□)
□ 하이디라오(海底撈) 규모
○ 하이디라오 발전
- 1996~2002년 브랜드 초기 발전단계
- 2003~2008년 브랜드 가속 발전단계
- 2008년 ‘가장 인기 있는 훠궈 브랜드’ 수상
자료원: 허쥔정보 (和君咨詢)
○ 2015년 하이디라오 규모
- 2014년 매출액 50억 위안 이상
- 국내 33개 도시, 123개 직영점 보유
- 싱가포르 2개 직영점, 미국과 한국 각각 1개 직영점 보유
□ 하이디라오(海底撈) 성공 비결
○ 대기 고객을 위한 서비스
- 대기실 내 과일, 음료, 간식 등 무료 제공
- 대기 손님을 위한 네일아트, 구두 닦기 서비스 제공
- 대기 손님을 위한 무료 인터넷, 카드놀이, 바둑 등 놀거리 제공
자료원: 하이디라오 (海底撈) 홈페이지
○ 식사 고객을 위한 서비스
- 15분 간격 삶은 손수건 제공
- 식사 시 편리함을 위한 머리끈, 머리핀, 안경닦이 제공
- 유아 동반 고객을 위한 유아 놀이기구 제공, 유아식 제공
- 생일, 환송회 등 특별한 날 이벤트 및 선물 제공
- 특별한 날 축하 공연 및 라오몐(撈面)이라 불리는 볼거리 제공
· 라오몐(撈面): 춤을 추며 면을 만드는 행위
라오몐(왼쪽)과 환송회 이벤트(오른쪽)
자료원: KOTRA 창사 무역관
○ 직원을 위한 서비스
- 하이디라오 직원은 시골에서 올라온 사람들이 대부분
- 직원을 위해 가게와 가까운 숙소 제공(숙소비용은 본인 부담)
- 1년 이상 근무한 점장이 이직할 경우 최소 8만 위안 이상 제공
- 매달 직원 부모님을 위한 보너스 400위안 제공
- 승진 기회 확대, 품질 좋은 유니폼 지급
- 식당 내 대표문구 우수 아이디어 제공한 직원 200~2000위안 상금 지급
○ 차별화된 전략
- 깔끔하며 쾌활한 분위기 조성(직원들의 끊임없는 미소 유지)
- 메뉴판을 태블릿 PC로 사용(수십개의 메뉴를 사진으로 확인 가능)
- 생일 축하 등 이벤트 공연에 손님들도 참여 가능(직원들과 함께 안무에 맞춰 공연)
- 다양한 메뉴와 신선한 재료
□ 시사점
○ 현재 중국에서도 서비스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 대기 중에도 각종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들이 지루함을 느끼지 못함.
○ 고객들은 물론 직원들에게도 각종 혜택 제공
- 좋은 환경 및 분위기 조성으로 직원들이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환경 제공
- 시골에서 올라온 사람들에게 ‘최고의 일터’로 인식되고 있음.
○ 현재 중국 훠궈 가게 중 서비스 분야는 하이디라오가 독보적
- 서비스로 중국인들 사이에서 좋은 인상으로 인식되고 있음.
- 각종 잔치나 특별한 날 좋은 분위기에서 식사할 수 있는 곳으로 각광받고 있음.
○ 중국에서 식사는 더 이상 한 끼를 때우기 위함이 아님. 좋은 서비스를 제공받기 원하며,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식업이 발전하고 있음.
자료원: 하이디라오(海底撈), 산업정보네트워크(産業信息□), 바이두(百度) 및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
첫댓글 하이디라오 한번 가봐야겠네요..
14~5년전 베이징 창안지에 둥라이순에 갔었는데 오래된 팝송을 듣고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가격이 좀 비싼 체인점이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