쫄깃한 피자 도우에 길게 늘어지는 부드러운 치즈, 신선한 각종 토핑들이 조화로운 맛을 선사하는 화덕피자는 날씨가 쌀쌀 해지면 더욱 생각나는 음식이다. 이탈리아 남부 나폴리 지방에서 유래된 화덕피자는 한국의 여러 프랜차이즈 피자와는 확연하게 다른 매력이 있다. 갓 구워 낸 따끈한 피자는 담백하면서도 재료에 따라 특징이 다른 맛으로 감탄이 절로 나오게 만든다. 비슷한 듯 다른 개성 넘치는 서울의 화덕피자 가게들의 인기 메뉴들을 추천한다.
작은나폴리
서울 3대 화덕피자 맛집으로 불리는 유명한 곳으로 화덕 피자와 더불어 다양한 샐러드, 파스타 등이 있다. 주문을 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화덕에 구운 식전 빵은 쫄깃함과 고소함이 동시에 느껴진다. 화덕 피자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토마토소스에 토마토, 바질, 모짜렐라 치즈가 들어가는 마르게리따 피자는 짜지 않고 상큼하다. 뚝배기에 담겨서 나오는 연한 로제 소스 맛의 누룽지 치킨 카레 파스타도 느끼하지 않고 매콤한 국물 맛이 인상적이다.
성수동 골목길에 위치한 화덕피자 전문 가게로 나폴리 전통 피자의 맛과 비슷하다고 평가받는 곳이다. 이탈리아에서 주문 제작을 한 특별한 화덕으로 피자를 구워낸다. 2018년 나폴리 피자장인 한국선수권대회에서 1위를 수상한 비스마르크 피자가 유명한데 담백 쫄깃한 빵과 계란 노른자, 바질, 트러플 오일, 햄이 잘 어우러지는 맛이 아주 훌륭하다. 다양한 애피타이저와 사이드 메뉴, 파스타 등의 메뉴들이 있지만 피자로 알려져 있는 만큼 꼭 화덕 피자를 먹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화덕피자계의 터줏대감으로 불리는 서울 3대 화덕 피자 맛집 중 한 곳이다. 빈티지한 느낌을 살린 원목 인테리어 느낌의 매장 안으로 들어서면 한쪽 벽에 붙어 있는 이곳의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커다란 화덕을 볼 수 있다. 얇은 편에 속하는 피자 도우는 겉면은 바삭하지만 속은 부드러우며 위에 올라간 갖가지 토핑과 잘 어우러진다. 마르게리따, 고르곤졸라, 감베리, 카프리초사까지 네 가지 맛의 피자를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콰트로 스타지오네가 인기 있다.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이탈리안 레스토랑으로 화덕 피자, 리조또, 파스타까지 다양한 음식이 있다. 시금치와 그린 살사, 그라노빠다노 치즈가 듬뿍 들어간 임뻬라또피자는 단순하고 과하지 않은 재료로 신선한 맛을 낸다. 추천 메뉴 중 하나인 빼쉐는 토마토 스튜 같은 느낌의 파스타로 문어와 조개, 전복 등 해산물이 듬뿍 들어가 시원하면서 감칠맛이 난다. 피자를 고르기 어려울 때는 한 판에 두 가지 맛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하프 앤 하프 피자를 추천한다.
팔로는 이탈리아어로 모닥불을 뜻한다고 한다. 나폴리 피자협회에서 인증받은 이탈리아 장인이 만든 수제 화덕에서 가스가 아닌 참나무 장작으로 구워 낸 나폴리 가정식 피자를 맛볼 수 있다. 토마토소스에 살라미, 레드페퍼로 매콤한 맛을 살린 디아볼라 피자는 느끼하지 않아 좋으며 마늘과 브로콜리, 방울토마토, 치즈가 듬뿍 들어간 알리오브로콜로는 이 집의 베스트 메뉴다. 토핑에 따라 12가지 종류의 피자가 있어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어 더욱 좋다.
주소: 서울 마포구 양화로6길 9-20
전화번호: 02-324-8588
영업시간: 매일 11:30-10:30ㅣ일요일 11:30-10:00ㅣ평일 브레이크 타임 15:00-17:00
72시간의 저온 숙성 과정을 거쳐 화학조미료 없이도 깊은 맛을 내는 화덕피자 맛집으로 모든 토핑과 소스를 직접 만든다고 한다. 토마토소스를 입힌 소고기와 채소 토핑이 들어간 피자인 만조, 갈릭허니 디핑 소스에 통감자, 베이컨, 블랙올리브 등이 올라가 부드러운 맛의 파타타 피자, 고구마 무스의 달콤한 맛과 드라이토마토가 어우러진 파타타 돌체 피자 등이 있다. 매콤한 토마토소스에 새우와 버섯을 넣어 화덕의 불향을 더한 감베리 피칸네 펜네 파스타도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다.
납작한 원형의 피자가 아닌 캘리포니아 롤처럼 돌돌 말아 썰어져서 나오는 총각핏짜가 시그니처로 독특하고 신선한 발상이다. 도우 안에 토마토소스와 소고기, 리코타 치즈, 채소 등이 들어갔으며 발사믹 소스가 피자의 느끼한 맛을 깔끔하게 잡아준다. 14가지의 화덕 피자가 있으며 파스타 종류도 열 가지 이상이다. 화덕 피자만큼이나 파스타의 맛도 훌륭한데 진한 크림과 베이컨의 짭짤한 맛의 조화가 훌륭한 까르보나라도 인기 메뉴다.
주소: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9길 11
전화번호: 02-730-8893
영업시간: 평일 11:30-22:00 브레이크 타임 15:00-17:00ㅣ주말 12:00-22:00 브레이크 타임 16:00-17:00
올리브유를 넣은 천연발효종 도우로 만든 건강한 화덕 피자를 만드는 집이다. 풍기트러플오일과 블랙올리브, 모둠 버섯이 풍성하게 토핑된 풍기트러플오일 피자와 리코타치즈와 루꼴라가 들어가 신선한 맛을 내는 리코타치즈 루꼴라 피자가 베스트 메뉴다. 온도와 습도, 바람이 유지되는 곳에서 일정 시간 노출시켜 건식으로 숙성시킨 드라이에이징 스테이크 또한 이곳에서 꼭 먹어봐야 할 음식이다.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점심시간에 방문하면 피자와 음료 세트를 좀 더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
주요 메뉴는 화덕피자, 직접 뽑은 생면으로 만든 파스타 및 숯불 화덕구이 스테이크로 생면에는 각각 먹물, 고추, 시금치가 들어가 알록달록한 색깔이 특징이다. 이탈리아 산 모짜렐라, 고르곤졸라, 아시아고, 파르미지아노까지 네 가지 치즈를 사용한 꽈뜨로 포르마지 피자, 새우 크림 고추 페투치네, 자연송이버섯이 들어간 파스타인 일 프레지덴테 등이 인기 메뉴이며 토마토, 바질 등 주로 쓰이는 채소는 서울 근교에서 유기농 재배한 것이라고 한다.
이색적인 분위기의 퓨전 레스토랑으로 삼겹살과 매운 소스, 깻잎, 상추가 함께 올라가 도우와 함께 쌈처럼 먹는 피자인 삼겹한쌈 피자가 눈에 띈다. 수제 리코타치즈와 신선한 채소가 풍성하게 올라간 스텔라피자와 오징어 먹물 도우에 루꼴라와 통새우 등이 토핑된 스텔라피자 블랙, 시금치와 토마토, 베이컨이 조화로운 시금치 피자도 인기 메뉴다. 또한 불향을 더해 고기의 잡내를 잡아낸 마초삼겹스테이크도 피자와 함께 곁들여 먹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