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생각하는 대학서열은? : 성서고서
-대학생 대표단 4인방 부산 회의장 곳곳 누벼
부산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는 ‘대학생 국가대표 4인’이 회의장 곳곳을 누비며 주위의 이목을 모으고 있다.
강지흔(21·고려대 정외09), 서미정(24·서울대 법학06), 전인지(21·성균관대 경영07), 한하린(21·서강대·국제10)씨가 그 주인공이다. 이들은 오는 25일 부터 열리는 G20 토론토 정상회의에 우리나라 대학생들을 대표해 참여한다. 토론토 정상회의 예비회담 성격인 이번 부산회의 부터 참여해 ‘감’을 기르고 있는 셈이다. 기말고사가 한창인 6월초이지만 한걸음에 부산으로 내려왔다고 한다.
이들은 지난 4월 ‘새로운 글로벌 거버넌스로서의 G20의 미래와 한국의 기여방안’을 주제로 한 영어 에세이 심사와 영어면접을 거쳐 선발됐다. 1000명이 넘은 지원자가 몰린 치열한 경쟁을 뚫었다. 이들은 모두 외국에서 2년 이상 체류한 경험이 있으며, 중국어·독일어·일본어·불어 등을 가지고도 대화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었다.
이들은 모두 국제사회의 변방이었던 우리나라가 글로벌 경제의 새로운 리더로 자리매김하는 현장을 목격하기 위해 대표단 선발에 지원했다고 한다.
-
- ▲ 왼쪽부터 한하린,강지흔,전인지,서미정. 대학생 대표단 4인방은 기말고사가 임박했음에도 부산으로 달려와 회의장 곳곳을 누볐다. / 사진= G20 준비위원회 제공
국제법 전문가가 꿈이라는 서미정씨는 “국가간 경제적 합의가 본국에서 국내법으로 어떻게 재정되는지 체험해보고 싶어서 지원했다”고 밝혔다. 전인지씨도 “개발도상국의 개발문제가 매우 중요한데 이것이 어떻게 G20회의에서 논의될지 공부하고 싶어 지원했다”고 밝혔다. WTO(국제무역기구)에서 일하고 싶어하는 한하린씨는 영국계 금융회사인 스탠다드 차티드(standard charted·SC)의 기후변화 활동 홍보대사로도 활동 중이다.
우리나라 대학생을 대표하는 만큼 G20가 가져야할 방향성에 대한 주문도 많았다. 서미정씨는 “G20에서 전세계 출구전략의 가이드라인이 제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하린씨는 “금융규제 개혁 문제에서 우리나라가 징검다리 역할을 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G20가 경제문제를 넘어 다문화 가정과 인권, 개발도상국 개발과 같은 광범위한 이슈를 다뤘으면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새터민 정착 지원 기관인 하나원에서 자원봉사를 한다는 강지흔씨는 “G20가 경제문제뿐만 아니라 인권문제도 다뤘으면 한다”고 희망했다. 서미정씨는 “다문화 가정에 관심이 많아 봉사활동으로 다문화가정 프로그램에 참가해 아이랑 어머니의 교육 등에 대해 체험했었다”며 “G20가 이런 이슈에도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들의 공식직함은 ‘대표단’이지만 홍보대사 역할도 수행한다. 이들은 이들은 앞으로 G20정상회담과 관련된 ‘블로그’를 운영하며 G20의 의미와 진행사항 행사들을 사람들에게 전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이들은 토론토 정상회의 기간 중 열리는 ‘My Summit 2010’ 행사에 우리나라 대표로 참석한다. G20 국가별로 대학생과 대학원생 7명씩 총 140명이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토론토에서 글로벌 경제이슈에 대해 논의하고 정상회의 현장 등을 참관하는 행사다.
전인지씨는 “예전에 외국에 있을때 동양학생들은 토론이 안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며 “이번 캐나다 토론토 회의에서는 적극적인 의견개진과 활발한 토론 참가로 달라진 동양인과 한국인의 이미지를 보여 줄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이들은 누리마루 회의장 곳곳을 누비며 바쁘게 움직였다. 그러면서도 틈이 날 때마다 G20 홍보 블로그에 담을 사진을 찍었다. 스무살을 갓 넘긴 여대생 답게 ‘인증샷’을 찍는 풋풋함도 보였다. 티모시 가이트너 미국 재무장관 등 유명인사를 마주칠 때는 설레어 하는 모습을 감추지 못했다. 이번 부산회의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대학생 대표단은 앞으로 G20정상회의 관련 홍보와 함께 11월 서울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담의 스태프로 참여 할 계획이다.
첫댓글 서울대 녀가 젤 낫네 ㅋㅋ
서미정>강지흔>전인지>한하린............. 서미정이 서울대녀자나 ㅋㅋㅋㅋ
바로 지웠네 시븅 ㅋㅋ
뭐래 내가 지운건 한승연이 서강대 한하린이 제일 예쁘다고 하길래 안과가보라고 했다가 서울대로 수정하길래 삭제한거지
ㅋㅋ 그건 못봤다 ^^
네번째가 서강대녀인줄 알고 잘못 달음 알고보니 서울대 ㄷㄷ
서미정>강지흔>전인지>한하린............. 아 진짜 두명 생긴거 시망이네
서울법대여자가 제일 예쁘네
얼굴 참 좃 같네
역시 서강대가 학벌도 젤 쓰레기 얼굴도 꼴지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