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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물명 |
파종시기 |
파 종 량 (kg/100㎡) |
갈아엎는 시기 |
비고 |
호밀 |
9월 경 |
1 |
3월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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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밀 |
6월 경 |
0.5 |
9월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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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그래스 |
9월 경 |
0.25 |
4월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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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
6월 경 |
0.5 |
9월 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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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두 |
6월 경 |
0.5 |
9월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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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재식 주수와 품종의 선택
블루베리는 삽목 묘의 상태로 구입할 수 있는데 30~45cm의 크기로 왕성하게 자란 휴면 중인 2년생의 것이 좋다. 더 어린 묘목은 보다 싸게 구입할 수 있으나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가. 재식 주수
나무를 얼마나 심을 것인가를 결정할 때에는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 성목기의 과실 수확량
- 성목기의 수폭(1.2~1.5m)
- 열간 거리(2.4~3m)와 주간 거리(1.8m;울타리용, 1.2m)
나. 블루베리의 타입
블루베리는 과수원 경영상 3개의 타입으로 나눌 수 있다.
① 하이부시 블루베리(highbush blueberry)
② 래빗아이 블루베리(Rabbiteye blueberry)
③ 로우부시 블루베리(Lowbush blueberry)
하이부시 블루베리와 래빗아이 블루베리는 재배 블루베리이고, 로우부시 블루베리는 야생종이다.
하이부시 블루베리는 휴면 타파를 위하여 필요한 저온요구시간(량), 내한성 및 수고(나무의 높이)의 다름에서 3그룹으로 나누인다.
① 북부 하이부시 블루베리(Northern highbush blueberry)(북부)
② 남부 하이부시 블루베리(Southern highbush blueberry)(남부)
③ 하프하이 하이부시 블루베리(Half-high highbush blueberry)(반수고)
주요한 블루베리 4개(노선 하이부시, 사우선 하이부시, 하프하이 하이부시, 래빗아이)의 특성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블루베리의 타입 |
하이부시 블루베리 |
래빗아이 |
타과수와의 상이점 | |||
노선 하이부시 |
사우선 하이부시 |
하프하이 하이부시 | ||||
나무 |
수 형 |
중형 |
소형 |
소형 |
대형 |
그루로부터 강한 발육지, 지하에서 도장지가 생겨 덤불이 됨. 수형, 전정법이 크게 다름 |
수고(m) |
1.0-2.0 |
1.0전후 |
1.0전후 |
1.5-3.0 | ||
수세 |
중 |
약 |
약 |
강 | ||
가지의 신장 발육지 |
중 |
약 |
약 |
강 | ||
저온요구성 |
다 |
소 |
다 |
중 | ||
내한성 |
강 |
약 |
강 |
약 | ||
과실 |
크기 |
대 |
중 |
소 |
대~중 |
수확기가 래빗아이는 성하에서 만하. 기타는 장마철. |
품질 |
우 |
우 |
우 |
우 | ||
저장성 |
양 |
양 |
양 |
우 | ||
수확량 |
다 |
중~소 |
중~소 |
극다 | ||
성수기 |
6월상순~ 7월하순 |
6월상순~ 7월하순 |
6월상순~ 7월하순 |
6월상순~ 7월하순 |
① 하이부시
하이부시(highbush) 블루베리(blueberry)는 수목의 높이가 1.5∼2.5m 낙엽생 관목으로 소 과수류로 분류되다.
꽃은 1cm이내의 이 소형으로 종모양과 비슷하며 색은 흰색이나 핑크의 꽃이 피며 4월 하순으로부터 5월 중순에 개화한다. 과실은 직경 1∼1.7cm,과중 1~4g의 작은 열매로 6∼7월에 성숙한다.
새로 나온 잎은4월 상순부터 개화해서 성장을 시작한다. 8월 상순까지 신장을 한 후 정지한 발육가지부터 이듬해의 꽃눈이 형성된다. 가을 서리전에 농 붉은 빛깔에 단풍이 지여 떨어진다.
일본에는 1951년 도입되었고, 현재까지 다수 품종이 도입되고 있다. 생육 환경은 한랭지 및 고냉지가 적합하고 일본의 本州(혼슈) 이북 및 四國(시코쿠) 九州(규슈) 지구의 준고냉지의 기후에서 잘 자란다. 가지는 -30℃등급까지의 내한성이 있지만 내서성은 약간 뒤떨어진다.
휴면기의 싹에는 동계의 기온 7.2℃이하의 시간이 800시간 이상의 저온은 필요하다.
동계가 온난하고,저온 요구량이 부족한 지구에서는 육성이 고르지 못하게 된다.
토양은, pH4.3∼5.5의 강산성 토양이 적합하고, 유기질이 많은 모래가 80%이상 섞인 토양으로 보수성이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Highbush 블루베리 재배적지의 기상, 토양조건 ; 별첨1
하이부시 세부 품종 : 별첨2
② 래빗아이
래빗아이(rabbiteye) 블루베리(blueberry)는 과실이 성숙하기 전에 토끼의 눈과 같이 깨끗한 핑크색이 되어서 이 명칭이 붙혀졌다.
나무는 낙엽성 관목이지만 수목의 높이는 3∼4m인 블루베리(blueberry)중에서는 가장 강한 세력을 가진 과수이다.
꽃은 4월 하순으로부터 5월 중순,얇은 핑크색의 꽃이 개화한다.
과실은 직경 1∼1.5cm,과중 1~2g의 작은 열매가 7~9월에 성숙한다.
잎은 개화전에 성장을 시작해서 가을에는 단풍이 들지만 잎이 떨어지는 것은 느리다. 나무의 생육상태는 왕성하고 생장이 빠르다.
내한성은 약하고,한랭지에서는 동해를 받아 부적합하다.
일본에는 1964년부터 도입이 되어 현재까지 다수 품종이 재배되고 있다.
③ 로우부시
야생종으로 아메리카(America) 북동부 지역으로부터 캐나다(Canada) 동부지역이나 북구에 폭넓게 자생하고 있다.
대부분은 바렌(돌이 많은 황무지)에 자생하고 수목의 높이는 낮게15∼40cm 과실은 가장 작은 알갱이로 진한흑 자줏빛을 나타낸다.
북구를 제외한 과실의 채집 면적은 약4만 헥타르로 아메리카(America)의 블루베리(blueberry)재배 면적의 약 2배로 기계 또는 레이크(농기구)를 사용하고 수확되고 있다.
수확한 과실은 선별 후 대부분이 "냉동 과실"로 되고 가공품, 잼(jam), 와인(wine) 등에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다. 품종의 선택
블루베리의 품종에는 수백 가지가 있는데 재배하고자 하는 지역의 특성에 맞는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 등 여러 가지의 품종을 선택하여 수확 시기에 노동력이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블루베리는 자가 수분 작물이지만 여러 품종을 섞어 심어야 수확량도 많아지고 과실의 품질도 좋아진다.
다음은 각 지역에 알맞은 대표적인 품종이다.
<북부 지대>
블루에타(조생), 콜린스(조생), 패이트리어트(중생), 블루크롭(중생), 블루래이(중생), 메더(중생), 버클리(중생), 노스랜드(중생)
<중북부 지대>
듀크(조생), 블루에타(조생), 콜린스(조생), 패이트리어트(중생), 블루래이(중생), 버클리(중생), 대로우(만생), 래이트블루(만생), 엘리오트(만생), 허버트(만생), 엘리자베스(만생)
<중남부 지대>
모로우(조생), 크로아탄(조생), 해리슨(조생), 머피(조생), 블루크랍(중생), 패이트리어트(중생)
<남부 지대>
플로리다블루, 샵블루
<고산 지대>
모로우(조생), 크로아탄(조생), 해리슨(조생), 머피(조생), 블루에타(조생), 패이트리어트(중생), 버클리(중생), 래이트블루(만생)
라. 우리나라기후에 맞는 품종 및 특징
① 블루베리 조생종 듀크(duke)
우리와 기후가 비슷한 미 동부지역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식재하며 나무가 위로 곧게 자라는 직립형 수형이며 열매가 크고 수확량이 많다. 병충해가 비교적 적은편이다. 6월 중순에 수확하며 12도 정도의 당도를 갖고 있다. 내한성(내한시간:800~1200시간)이 강해 우리기후에 적합하다. 꽃이 많고 꽃도 아름다워 관광농원용으로도 적합하다.
② 블루베리 중생종 블루크랍(bluecrop)
세계에서 가장 많이 심는 품종으로 듀크 생산직후 이어서 7월중 생산 가능하다. 나무가 위로 곧게 자라는 직립형이며 나무가 튼튼하고 열매가 많이 열린다. 약간 신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나 당도는 15도 이상이다. 내한성 역시 강하여 우리나라와 같이 추운지방에 적합하다.
③ 블루베리 만생종 엘리오트(elliot)
최만생종이며, 나무가 위로 곧게 자라난다. 나무가 튼튼하고 수확량이 많다. 내한성도 좋으며 특히 보관성이 양호하다. 맛은 약간 신맛이 나며 열매가 급격히 숙성되는 편이다
5. 재식
심기 전의 블루베리는 포트에 이미 심겨져 있거나 뿌리 부분이 흙으로 싸여 있는 것이 좋으나 뿌리가 노출되어 있는 상태의 것이 많다. 뿌리가 노출되어 있는 묘목은 비닐에 싸여 배달되는데 받자마자 비닐을 벗기고 심는다. 바로 심지 않을 경우에는 가식을 하여 흙을 덮어 두는데 너무 추울 때에는 피트모스나 톱밥 등으로 묘목 전체를 덮어 얼지 않도록 해 둔다.
경우에 따라서는 가을에 심기도 하지만 대부분 지역에서는 이른 봄에 심는 것이 더 안전하다. 이른 봄에 땅이 녹아 충분히 마른 다음에 심고 흐린 날 오후에 심는 것이 좋다. 뿌리가 유난히 길거나 손상된 것은 잘라낸 후에 심고 가지도 쇠약하거나 부러진 것은 잘라낸다. 유목기에는 영양 생장을 왕성하게 하여 수관을 형성을 촉진시키는데 이 시기에는 꽃눈을 모두 따준다.
묘목은 원래 심겨져 있던 깊이보다 3~5cm 더 깊게 심고 흙이나 흙, 피트모스, 모래를 1:1:1로 섞은 것을 구덩이에 3/4 정도 채우고 물을 충분히 준다. 물이 충분히 흡수된 다음 구덩이를 메우고 발로 밟아 다진다. 초기 생육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관수할 때 식물 영양제를 함께 주기도 한다. 상업적 목적으로 재배할 경우에는 수확기가 비슷한 다른 품종과 2줄 이상 띄어 심지 않도록 한다.
6. 재배관리
블루베리는 재배하기가 쉬운 편이어서 일 년에 2~3번 정도만 비료를 주고 관수만 잘 해주면 된다. 전정도 겨울철에 한번만 해주면 충분하다. 재배하는 동안 나무의 생장 상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건강하고 왕성하게 자란 나무는 잎이 짙은 녹색을 띠며 기부에서 매년 2~3개의 새 가지가 발생한다. 또한 건강한 나무의 가지는 매년 12~15cm 이상 자라고 새 가지 중 1~2개는 30~45cm 이상 자란다.
가. 관수
블루베리는 매우 가는 수염뿌리가 대부분 토양 표면에 분포하는 천근성의 과수이므로 건조의 해를 받기 쉬워 관수에 유의해야 한다.
관수를 언제 해야 하는지는 간단하게 알아 볼 수 있는데 토양을 한 줌 쥐었을 때 토양이 뭉쳐지지 않으면 너무 건조한 것이고, 너무 잘 뭉쳐지면 과습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토양 수분이 적당할 때에는 토양이 엉성하게 뭉쳐지고 쉽게 부스러진다.
관수는 이른 아침에 하는 것이 좋다. 과실이 익어갈 때에는 수관에 관수를 하면 열과가 일어나기 쉬우므로 지표면에 관수를 해야 하는데 이렇게 하면 관수량을 크게 줄일 수 있고 과실에 물방울이 맺히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한 번 관수할 때마다 지표면이 충분히 젖도록 한다.
나. 수분
블루베리는 자가수분을 하는 과수이지만 얼리블루나 코빌과 같은 품종은 건전한 꽃가루를 많이 만들지 못하므로 다른 품종과 같이 심어야 안정적인 수확량을 확보 할 수 있다.
꿀벌이 매우 중요한 타가수분의 매개충인데 대기오염, 이상 기상 등으로 꿀벌의 수가 줄어들고 있어 꿀벌 통을 300그루당 1통을 과수원에 갖다 놓아야 한다. 꿀벌 통은 개화가 가장 이른 품종이 1/4 정도 만개하기 직전에 과수원의 중간에 갖다 놓는다. 개화 후 살충제를 살포할 경우에는 꿀벌에 해가 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다. 시비
모든 식물체는 토양으로부터 영양분을 흡수한다. 토양에 영양분이 고갈되면 작물이 활력을 잃고 수확량도 감소하므로 토양에 주기적으로 시비를 해야 한다.
비료는 대개 질소, 인산, 칼륨을 5:10:10이나 10:10:10의 비율로 주는데 이러한 복합비료는 퇴비보다 농축된 것이므로 적은 양을 주어도 된다. 상업용 비료는 구입하기 쉽고 취급하기 쉬우며 성분이 균일할 뿐만 아니라 식물체에 흡수가 잘 되고 잡초 종자나 병원균이 거의 없는 등의 장점이 있어 퇴비보다 더 자주 사용하게 된다.
블루베리는 나무를 심은 뒤 한 달 후쯤에 첫 번째 시비를 한다. 질소, 인산, 칼륨의 비율이 5:10:10 또는 10:10:10으로 된 복합 비료를 한 나무 당 반 컵(100㎤) 정도를 원줄기 둘레의 15~30cm 주변에 흩뿌려 준다. 7월 초에 같은 양으로 다시 한 번 시비를 하고 나무의 세력이 좋지 않으면 낙엽기에 한 번 더 준다. 나무 주변에 멀칭을 한 경우에는 첫 번째 시비 때 배량을 주고 그 이후에는 시비를 하지 않아도 된다.
과실을 수확할 것인가에 관계없이 매년 시비를 하고 시비량은 나무가 자람에 따라 매년 늘려가야 한다. 성숙기에 도달한 6~8년생의 나무에는 0.45kg의 복합 비료를 주는데 보통 개화가 시작될 때 2/3 정도 주고 5~6 주 후에 나머지 1/3을 준다. 대부분의 비료 성분들은 토양의 아래로 이동하기 때문에 나무 주변의 어디에 시비를 하느냐가 중요하다.
성숙기에 도달한 나무가 세력이 좋지 않을 때에는 낙엽기에 한 그루당 약 0.45kg의 복합 비료를 더 주면 수체 내에 양분이 축적되어 이듬해 봄에 이루어지는 새 가지의 생장이 더욱 왕성해진다. 그러나 늦가을까지 가지의 생장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겨울철 저온의 피해를 받기 쉬우므로 이른 가을에 비료를 주거나 수세가 왕성한 나무에는 비료를 더 주면 안 된다.
비료 성분의 용탈이 쉬운 사질 토양에는 추천 시비량 보다 더 많은 양의 비료를 주게 되나 과다 시비에 의해 뿌리에 해가 나타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질 토양에서 자라는 나무의 생육이 저조할 때에는 퇴비나 피트모스 등을 이용해 토양을 개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기질 비료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혈분이나 종자 등을 갈은 것, 음식물 찌꺼기, 거름 등은 식물체에 필요한 주요 영양분을 제공해 준다. 이러한 유기질 비료의 대부분은 토성을 개량하여 작물의 생장을 돕기도 한다. 유기질 비료를 이용할 때에는 여러 가지 유기 물질을 혼합하여 영양분의 불균형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하나 골분이나 나뭇재와 같은 것은 토양 산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유기질 비료를 늦게 주면 가지의 생장이 늦가을까지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초여름 이후에는 유기질 비료를 주지 않는 것이 좋고 사용량도 수세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7. 토양 표면 관리
블루베리는 잡초에 의한 양분, 수분의 경합이 크게 나타나는 과수이므로 경운을 자주 해 주거나 토양 표면을 멀칭하여 관리해야 한다. 블루베리에는 멀칭이 가장 바람직한 토양 표면 관리법을 생각되는데 밀짚, 볏집, 소나무 잎, 피트모스, 메밀 껍데기, 파쇄목 등 거의 모든 유기 물질을 멀칭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가. 톱밥 멀칭
가장 흔히 사용할 수 있는 멀칭 재료는 톱밥이다. 톱밥은 비교적 저렴할 뿐만 아니라 다른 멀칭 재료처럼 토양의 수분을 유지하거나 토양 온도의 변화를 줄일 수 있으며 토양에 유기물을 공급해 준다. 특히 블루베리의 경우에는 톱밥 멀칭으로 생장이 촉진되고 수확량이 증대되는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떤 톱밥을 사용하느냐는 크게 문제되지 않으나 침엽수의 톱밥보다 재질이 거친 활엽수의 톱밥이 더 좋으며 생톱밥 보다는 묵은 것이 좋다.
나무를 심고 충분히 물을 준 다음 바로 톱밥으로 멀칭을 하는데 나무의 폭 만큼 둘레에 약 10cm 높이로 톱밥을 붓고 원줄기 가까이에는 15cm 정도의 높이가 되도록 하여 경사지게 한다. 15cm 정도의 톱밥 높이가 유지되도록 매년 더 부어 주어야 하며 가능하다면 과수원 전체를 멀칭하는 것도 좋다.
톱밥은 분해되면서 토양 내의 질소 성분을 흡착하는 경향이 있어 나무에 질소가 결핍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톱밥으로 멀칭을 새로 할 때마다 질소 비료를 추가로 주어야 하는데 톱밥 50kg 당 1kg의 질산암모늄이나 3kg의 복함 비료를 추가로 준다. 어분이나 혈분과 같이 셀룰로오스 성분이 거의 없는 유기질 비료로 토양의 질소 결핍을 막을 수 있다. 사용량은 수령이나 질소의 결핍 정도에 따라 달리해야 하는데 토양에 추가로 시비하는 것임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나. 기타 멀칭 재료
톱밥 이외에도 여러 가지 재료로 멀칭을 할 수 있지만 몇 가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면 제초제를 처리한 풀은 멀칭 재료로 사용하면 안 되고 피트모스나 메밀 껍데기, 파쇄목 등은 비교적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다. 또한 피트모스는 토양 표면에 딱딱하게 굳기 쉬워 토양으로의 수분 통과를 방해한다. 밀짚이나 볏짚을 멀칭 재료로 사용할 때에는 잡초 종자가 혼입될 우려가 있으며 화재의 위험성도 커진다. 물론 흑색 폴리에틸렌 비닐과 같은 무기질 재료도 멀칭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다. 인력 경운
멀칭 대신 경운을 실시할 때에는 초봄부터 성장기 내내 잡초가 자라는 동안 경운을 해야 한다. 호미를 이용하여 경운할 때에는 뿌리에 해를 주지 않도록 2~3cm 정도로 얕게 실시하고 과실이 익어가는 동안에는 물리적 충격으로 과실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멀칭을 해 둔 토양보다 경운을 실시한 토양은 쉽게 마르기 때문에 나무의 생장에 건조 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더 자주 관수를 해야 한다.
8. 전정
과수를 전정하는 데에는 나름대로의 비결이나 요령이 있기는 하지만 전정은 단순한 작업은 아니다. 다른 과수에서와 마찬가지로 블루베리의 생장과 수확량은 전정에 의해 크게 좌우되므로 결과 습성을 숙지한 다음 전정을 한다.
블루베리의 꽃눈은 새로 자라난 가지의 끝 부분에 착생하여 여름과 초가을에 분화한 다음 이듬해에 10~12개의 꽃을 피운다. 이와 같이 블루베리의 꽃눈은 새 가지에서 분화하기 때문에 새 가지의 생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전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정은 묘목을 심은 직후부터 실시하는데 그 이후에는 매년 꽃눈이 부풀어 오르는 초봄에 전정가위나 톱을 이용하여 전정을 한다.
가. 재식 후 전정
묘목을 심고 난 직후에는 쇠약하거나 병든 가지 또는 부러진 가지를 잘라내고 꽃눈은 모두 따준다.
나. 1년 후
1년 후에도 물론 병든 가지나 부러진 가지를 잘라낸다. 생육이 왕성한 경우에는 20~30개의 꽃눈은 남겨두어 한 나무 당 약 0.5l 정도를 수확할 수 있도록 하고 나머지 꽃눈은 모두 따준다.
다. 2~5년 후
2~5년 후에도 비슷한 방법으로 매년 전정을 하고 생장이 왕성한 경우에는 필요 이상의 꽃눈은 모두 따주는데 이 기간 동안에는 과실의 생산보다 건강한 수체를 만들어 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재식 후 초기 2년 동안에 얼마나 건강한 수체를 만드는가가 그 이후 성목기에서의 과실 수확량을 결정한다.
라. 성목기
병든 가지나 말라죽은 가지를 모두 제거한 다음 원줄기나 원가지의 1/4을 솎아 낸다. 원줄기는 지표면의 바로 위에서 비스듬히 잘라내고 아래에 있는 생육이 왕성한 원가지를 솎아 낸다. 이런 식으로 매년 묵은 가지를 솎아 내는데 5년 이상 된 가지는 꽃눈이 잘 생기지 않는다. 전정을 소홀히 하거나 시비를 충분히 하지 않으면 수체 기부에서의 새 가지 발생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원줄기나 원가지를 잘라낸 다음에는 작은 가지들을 솎아내는데 복잡하게 얽혀 있는 가지를 솎아내고 쇠약하거나 수관 내부를 그늘지게 하는 가지들은 모두 잘라낸다. 전정하지 않은 가지들은 자라면서 서로 엉키게 되고 과실도 잘 맺지 않는다.
몇 년 동안 전정을 하지 않고 방치해 두었던 블루베리도 강전정을 하여 생육과 결실을 촉진시킬 수 있다. 기부로부터 5~8cm 정도의 그루터기만 남기고 모두 잘라내고 그 다음해에도 같은 방식으로 모두 잘라 내거나 첫 해에는 반만 잘라내고 그 다음해에 나머지 반을 잘라내는 방법이 있다. 원줄기의 모두를 잘라 낼 경우보다 두 해에 걸쳐 반씩 잘라 내는 경우에는 어느 정도 과실을 수확할 수 있다.
9. 번식
블루베리를 증식하기 위해 매번 묘목을 구입할 필요는 없다. 블루베리는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번식을 시킬 수 있다. 그 중 시간과 노력이 가장 덜 드는 번식 방법은 휘묻이(취목)와 묻어떼기(성토법)이다.
가. 휘묻이
휘묻이는 가장 간편하고 쉬운 번식법이다. 올해 새로 자라난 가지 중 지표면에 가까운 것을 골라 가지 끝에서 최소한 12cm 떨어진 부분의 아랫부분을 2~5cm 껍질을 벗겨 낸다. 가지를 휘어 5~8cm 정도 파낸 곳에 묻고 흙을 덮는데 가지의 끝 부분은 땅에 묻히지 않도록 한다. 땅에 묻은 가지가 움직이지 않도록 무거운 돌을 얹어 두거나 철선을 이용하여 가지를 고정시킨다. 이른 봄에 휘묻이를 해 두면 가지에서 부리가 나와 늦가을에 완전한 새로운 개체로 된다.
나. 높이떼기(고취법)
높이떼기는 지표면 가까이에 있지 않은 가지에 뿌리를 내게 하는 매우 간편한 번식 방법이다. 늦은 봄에 올해 새로 자란 가지 중 번식시킬 가지를 골라 끝에서 12cm 정도 떨어진 부분의 겉 부분을 벗겨내고 물로 충분히 적신 물이끼로 둘러싸서 공 모양으로 만든다. 공 모양의 물리기를 폴리에틸렌 필름으로 산 다음 아래와 윗부분을 끈으로 묶는다. 이 때 아랫부분은 꽉 조이지 않도록 묶어 물기가 흘러내리도록 해 둔다. 가지에서 새 뿌리가 나올 때까지 물이끼를 젖어 있는 상태로 유지하면 가을쯤에 높이떼기를 한 가지를 옯겨 심을 수 있다.
다. 묻어떼기
묻어떼기는 보통 나무 전체를 대상으로 하지만 가지만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다. 묻어떼기를 할 나무를 이른 봄에 지표면 위로 8~10cm 정도 남기고 잘라 낸 다음 여기에서 새 가지가 나오면 새 가지의 2~3cm만 남기고 그 위에 흙을 덮는다. 새 가지에서 뿌리가 나와 휘묻이의 경우에서처럼 가을에 새로운 개체로 옮겨 심을 수 있다. 덮어 둔 흙을 조심스레 털어 내고 발근된 가지를 잘라내어 옮겨 심는다.
라. 숙지삽
상업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번식 방법은 숙지삽이다. 소규모로 할 경우에는 상자의 밑바닥에 그물망을 깐 15cm 깊이의 삽목 상자를 만든다. 이렇게 만든 삽목 상자를 받침대 위에 두어 상자가 지면에서 8~10cm 떨어지게 하여 통기와 배수가 잘 되도록 한다. 피트모스ㅘ 모래를 1:1로 섞은 상토를 삽목 상자에 채우고 폴리에틸렌 필름을 덮는데 각 모서리에 지지대를 세운다.
전년도에 잘 자란 휴면 중인 가지를 삽수로 마련한다. 삽수의 위쪽은 눈 1.5cm 정도 위를 자르고 아래쪽은 눈 바로 밑에서 비스듬하게 자른다. 꽃눈이 있는 가지의 윗부분은 삽수로 사용하지 않는다. 휴면기에 채취한 삽수는 축축한 피트모스나 모래에 묻어 봄까지 차가운 곳에 보관한다. 3~5개의 눈을 가진 삽수를 충분히 관수해 둔 상토에 위의 눈 한 개만 드러나도록 꽂고 주변의 상토로 잘 덮어 눌러 준다. 이 때에는 비료를 주어서는 안 된다. 삽목 상자를 폴리에틸렌 필름으로 덮은 다음 직사광선이 쪼이지 않는 안전한 곳에 놓아두고 주기적으로 관수를 한다. 삽수로부터 발아한 새 가지가 5~10cm 자라다가 삽목 후 약 6~10주에 새 가지의 생장이 일시적으로 정지한다. 새 가지의 생장이 다시 이루어질 때 비료를 주어 생장을 촉진시키며 10~15일 간격으로 시비를 한다. 가을에 접어들면 폴리에틸렌 필름을 첫 주에는 하루에 2시간씩 거두어서 발근된 삽목묘를 순화시키는데 필름을 거두어 두는 시간을 점차 늘여가면서 나중에는 필름을 완전히 제거한다. 첫 서리가 온 이후에 멀칭을 두텁게 하여 삽목묘를 월동시키고 이듬해 봄에 포장에 옮겨 심는다.
10. 야생 조류 피해의 방지
야생 조류에 의한 피해가 늘고 있는데 거의 모든 종류의 조류가 익어가는 과실은 물론 꽃눈까지도 쪼아 먹는다.
많은 사람들은 야생 조류를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하는데 총이나 덫, 독극물 사용에 관련한 야생 동물 보호 조치에 관한 규정이 매우 복잡하다.
가. 방조망
방조망을 사용하면 조류의 피해를 막을 수 있는데 과수원 전체에 방조망을 씌우거나 개개의 나무에 따로 씌우기도 한다. 방조망은 내구성이 좋은 나일론과 같은 합성수지로 만드는데 자외선에 의한 변질이 일어나지 않도록 처리한 것은 여러 해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방조망은 과실이 익기 시작할 때 씌우고 수확이 완전히 끝났을 때 거둔다. 한 나무마다 방조망을 따로 씌울 경우에는 나무 둘레에 지지대를 세워 그 위에 방조망을 덮고 아랫부분은 나무의 기부에 묶어 둔다. 과수원 전체에 방조망을 씌울 경우에는 방조망 안에서의 작업이 방해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여러 개의지지 기둥과 철선이 필요하다. 지지 기둥 없이 나무 주변의 사방에 철망을 설치하고 위에는 방조망을 덮는 방법도 자주 사용되고 있다.
나. 시각 효과 이용
과실의 성숙기에 매의 모양을 한 풍선, 고무로 만든 뱀, 알루미늄 반사판 등을 이용하면 조류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조류는 이러한 것을 금방 알아차리고 오히려 역이용하기도 한다.
다. 음향 효과 이용
폭죽, 폭음기, 라디오 등을 이용하여 조류를 쫓을 수 있는데 이러한 것을 규칙적으로 사용하면 조류가 알아차려 더 민첩하게 활동하므로 타이머를 설치하여 불규칙적인 간격으로 작동하도록 조정한다. 새의 비명 소리를 녹음해 두었다가 틀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고주파 음은 조류를 위협하는 데 효과가 있다.
첫댓글 유익한정보감사합니다
초보인저로선 만은도움될것갔습니다
혹시 농장하시는지요
가까운지역이면 농장방문해도 될런지요
전경북 구미거주합니다
무슨말씀이세요 올초만해도 피트머스가 영양제나비료쯤으로..
베리는 몇년전부터심었는데 피트머스에심어야한다는걸몰랐구요
하도안열려서 검색해보니 ㅠㅠ맨땅에심었다는.. 여기카페도 참인색할때가있어요
정보가필요한분들이많은데 공유하려하지않는거같아서 많은분들 보시면 도움이될거같아서..
잘했나용?
영주님 감사합네다,
책 한권 맹그러 감네다(복사)
언제나 행복허시고 건강허세요,
또 만났네요 오늘은 비가와서 그방선비안많을려고 꼼짝안하고 컴앞에만있네요
네-
영주님 홍천 동면 묻어가고파용, 허지만 모래는 할망이 있는 한양가야되유, 할망 여동생에 막내딸이 머리올리는 날 입니다. 가지않으면 후방지원이 끊겨성 굶어 죽숨네당, 담에 꼬옥 꼬리에 매달고 가 주세용, 산골움막은 홍천가는 도로에서 200m 에 있습네다. 그럼 자알 다녀 오세용, 010 2513 9164 강필우 드림.
앉은자리에풀도안난다는 강씨시네요 그렇지만 다그렇진않겠죵
제가사랑하고 좋아하는사람이있어용 여자이던남자이던 눈물이많은정있는사람용
독기없는순한사람용 우스개소리도할줄아는털털한웃음보여주는사람용
순수함이 좋은나이인가바용 근데 속상해요 우리베리들이비닐을덮어줄껄
그대로 방사능에...열매가열리면 난안먹고 다 늙다리님드릴까요?
ㅋㅋㅋ
혹시 알아요. 방사능인가 뭔가 하는 것 맞으면 겨울에 독감 안 걸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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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참고하고 그래도 우선은 이론은 어느정도 알아야 농장실습때부드럽지요 ㅎ
용어조차도 모르면서 농장실습가면 농장주 열받아죽습니다 ㅎ 목아파서 ㅎ
그러면서 찰방구리님처럼여기저기얻어듣고 스스로터득해나가야죵 ~
공부 해야 할게 한두가지가 아니네여...좋은정보 감사해요...
남이시키는일은 하기싫어도 내가좋아하는일을할때는
정말 행복합니다 이루실겁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늠의 블루베리 왜자꾸만 죽나 했지요... ㅠㅠ
뜻이있는곳에 길이있다하잖아용
이제쥑이지마시고 잘키우세용~
이쿵 어깨가 많이 아팠겠네요. 손가락 다친데는 없나요?
아무쪼록 고생 많았네요.
블루베리 초보자님께서 필독하셔서 잘 키우시고, 많은 수확하시고, 남으면 글 쓰신분께 나눔도 하여 주시면 좋겠네요.
선생님 참으로 뛰어나신분이세요 조선시대면 우의정감이요 현시대엔 총리감이십니다
제게 선생님같은분을 옆지기로두었다면 얼마나좋을지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해요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즐겨찿기에보관하고 수시로 보다가 올린거에요
모든분들이 좋아하시니 좋은정보있으면
또올립니다 저도 감사합니다
영주씨, 노스랜드허고 野生 파 (내가 산골에서 발견하여 번식에 성공)) 와 주거니 받거니 허면 어쩌것습네까,
싫다허면 오기로 지가 야생파 보낼꺼용,
지금 홍천갑니다가서 구경하고디카로 사진 찍어와서 올리죠 좋으면 따라서 이사올테요?
야생파는 어떤건가용? 우리가밭에심어논 그런파는아닐꺼구용 특별한건가요 글구요 수백종이넘는
베리의이름중에 어찌하와 노스랜드를 지목하셨나용 그점 꼭설명해주세용 전 개인적으로
블루크롭을추천하고싶네용 검색해보세용 일단, 당도는 크롭을따라올자없죵 이단부턴직접공부하세용
그래야외우면서베리를 앞으론 안쥑일거구용 ㅎ
저도 영주님 말씀처럼 노스랜드 보다는 블루크롭을 더 개인적으로 좋아 합니다.
블루크롭하면 말로 다 표현 할 수 없고 뭐라 표현해야 할지~~~ 아 그거 약방에 감초라 생각하면 좋겠네요.
알 굵기, 당도, 토양 적응성, 냉해, 병충해 등등 국내에서나 해외에서나 무난한 품종임에는 틀림 없는 듯 합니다.
다른분들이 오해의소지가있을까 염려되와 적읍니다,노스랜드를싫다는것은아닙니다 저도 노스랜드 키우구요ㅎ
근데 산골움막할아방 베리먹고 죽게해드려야겠궁 ㅎ 제개인적으로 좋아한다는거죵 맛우수 수확량우수 내한성강
당도15 ~ 이상~
노스랜드는 열매는 맛있지만 나무가 많이 크게 자라지는 않고 또 열매가 좀 작은게 흠인거 같아요...
이런글이 정말 블루베리 카페에 필요한 글이라고 생각합니다.이영주님 감사합니다.
아홍~감사해용 ~ 칭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죄송요~ 바빳으므로 양해부탁요~ 제글봐주셔서감사해요~
블루베리 카페에 필요한 글 이영주님 정말 감사합니다.
님에댔글 힘이되요 한것도없는데 바빳어요~ 곧 사진올릴께요 응원해주세요~
감시합니다... 글 모셔갑니다
저도고마워요 힘이되면 좋겟어요~
정말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복 많이 받으실 거예유ㅠㅠㅠ
묘목 몇개 샀는데 함 잘 키워볼께요...
네~ 복좀많이 받아 큰농원같고싶어용~ 저도 감사해요~
텃밭에5그루 심어 놓고 1주일에 한번씩 들러 보고 있어요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글 잘 활용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