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32도만 되도 시원한 것 같습니다. ㅠㅠ
‘올여름 얼마나 더웠으면 이럴까’라는 생각이 든 하루였습니다.~~
환절기, 건강 또 건강에 유념하시면서 활기찬 매일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편안한 잠자리 행복한 꿈자리 되세요. 감사합니다.
월월(月月) 일일(日日) - 이케다(池田) 선생님의 그때그때의 말씀〉
2024년 8월 26일
“불종(佛種)은 연(緣)에 따라서 일어남이니”(어서신판1953·전집1467)
그러므로 명랑하게 불연(佛緣)을 맺고 불연을 넓혀가고 싶다.
우정(友情)의 개척(開拓)이 광선유포(廣宣流布)의 개척이다.
※ 『빛나는 인간세기(人間世紀)를 향하여』에서
〈월월(月月) 일일(日日) - 이케다(池田) 선생님의 그때그때의 말씀〉
2024년 8월 27일
중요한 것은 ‘선수(先手)’를 치는 것이다.
선수는 필승(必勝)이다.
두뇌(頭腦)를 회전(回轉)시켜 참신(斬新)한 발상(發想)을 하면서 나아가는 것이다.
※ 『이케다 다이사쿠 전집(池田大作全集)』 제100권에서
〈촌철(寸鐵)〉
2024년 8월 26일
“청년의 성장(成長) 없이 광포(廣布)도 미래(未來)도 없다.” 도다(戶田) 선생님
새로운 인재(人材)와 함께 성장!
◇
호쿠리쿠(北陸)의 날 40주년.
동지(同志)의 가슴에 사제서원(師弟誓願)의 불꽃이 빨갛게.
지역(地域)을 비추는 복광(福光)의 태양(太陽)으로
◇
“창가정신(創價精神)의 확대(擴大)가 평화를 만든다.” 식자(識者)
발밑에서부터 자타(自他) 함께 희망(希望)을 쌓는 대화(對話)를
◇
태풍10호가 접근. 호우(豪雨)나 폭풍(暴風), 높은 파도 등에 주의를.
정보를 주시하며 대책은 빨리
◇
70%가 폭염의 영향으로 운동 부족(不足)을 실감.
집에서 유연(柔軟) 등을 궁리해 실천(實踐).
건강(健康)이 제일(第一)
〈촌철(寸鐵)〉
2024년 8월 27일
“나의 마음이 본래(本來)의 부처라고 아는 것을 즉(卽) 대환희(大歡喜)라고”(어서신판1097·전집788)
희망(希望)의 철리(哲理)를 넓히는 대화(對話)를
◇
총아키타(總秋田) 여성부(女性部)의 날.
안심(安心)과 기쁨이 많은 행복(幸福)의 인재성(人材城).
공전(共戰)의 영예(榮譽)를 가슴에 품고 연대(連帶)를 확대
◇
“단 한 사람이 일어서면 일체의 일을 할 수 있다.”도다(戶田) 선생님
광포승리(廣布勝利)의 드라마(劇)를 ‘나부터’
◇
“9월 이후에도 평년을 웃도는 더위 전망” 기상청
계속 온열질환에 요경계(要警戒)
◇
전기 사용 안전 월간.
감전이나 전기사고가 많은 시기.
멀티 탭 등 재검토를
〈명자(名字)의 언(言)>
병에 걸리는 여섯 가지 원인
2024년 8월 26일
천태대사(天台大師)의 『마하지관(摩訶止觀)』에는 ‘병에 걸리는 여섯 가지 원인’이 설해져 있다. 현대적으로 이해(理解)하면, ① 날씨(天候) 불순(不順)에 의한 것 ② 식생활(食生活)의 불섭생(不攝生: 건강에 대해 조심을 하지 않음) ③ 생활리듬의 문란(紊亂) ④ 바이러스나 균(菌)에 의한 것 ⑤ 마(魔)의 작용 ⑥ 숙업(宿業)이다.
여름은 컨디션이 무너지기 쉽지만, 현명(賢明)한 생활로 ①부터 ④까지는 예방 할 수도 있다. ⑤와 ⑥은 ‘묘법(妙法)의 양약(良藥)’이 최고의 해결(解決)책이다.
도호쿠(東北)의 한 여성부원(女性部員)은 16년 전, 여자아이를 출산했다. 딸은 중증 질환이 있어 태어나자마자 한 수술은 성공했지만 이후, 초등학생이 되어서도 운동은 제한(制限)되었다. 1년에 몇 번씩이나 도내(道內)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 했기에 여비(旅費)를 염출(捻出)하여 모녀가 함께 다녔다.
그런데도 그녀는 “병(病)에 의해 불도(佛道)를 구(求)하는 마음이 일어나는 것이다.”(어서신판1963·전집1480, 통해)라는 어성훈(御聖訓)을 가슴에 새기고 신심근본(信心根本)으로 행복한 인생을 열었다. 딸도 고등학교의 운동부에서 땀을 흘릴 정도로 건강해졌다. 숙명전환(宿命轉換)의 실증(實證)은 주위(周圍)에 감동(感動)을 넓히고 있다.
이케다(池田) 선생님은 “부처(佛)에게도, ‘소병소뇌(少病少惱)’라고 해서, 병(病)이나 고민(苦悶)이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생명(生命)은 건강합니다. 마음은 언제나 강하여 모두를 감싸고 격려하며 희망을 보내가는 경애(境涯)를 쌓아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앞의 여성부원은 생기발랄하게 지구여성부장을 맡고 있다. 좌담회(座談會)는 참석자의 반수가 청년(靑年)·미래부(未來部)로, 매회 성황이라고 한다. (代)
〈명자(名字)의 언(言)>
미국 광포의 초창기를 담당한 여성의 확신
2024년 8월 27일
보스턴 땅에서 미국 광포(廣布)의 초창기를 담당한 여성이 있다. 1960년에 일본에서 입회(入會). 미국인 남성과 맺어져 미국으로 건너갔다. 그러나 병에 걸려 걸을 수 없게 된 남편은 자포자기(自暴自棄)가 되고.
그녀는 시련(試鍊)의 폭풍(嵐)에 도전(挑戰)했다. 요리사로 일하며 여섯 딸을 키웠다. 영하가 되는 겨울에도 가스비를 내지 못해 뜨거운 물조차 제대로 쓰지 못했다. 아이의 작은 손을 잡고 마음속으로 중얼거렸다. “미안해. 하지만 엄마는 지지 않아.”
열심히 제목(題目)을 부르며 손짓 발짓으로 불법(佛法)을 이야기하는 매일. 그리고 50년에 이르는 세월 속에서 남편은 재기(회복), 경제고(經濟苦)도 모두 극복했다. 만년(晩年)에는, 암과의 싸움도 있었지만, 항상 웃는 얼굴로 주위를 밝게 했다. “어째서 항상 행복해 보이는 겁니까?”라고 묻는 의사에게도 그녀는 신심(信心)의 확신을 끝까지 말했다.
불법(佛法)에서는 ‘현익(現益)’과 ‘명익(冥益)’을 설한다. 현익은 눈에 보이는 형태로 뚜렷하게 나타나는 공덕(功德)을 말한다. 명익은 나무가 수십 년에 걸쳐 성장하듯 꾸준한 신앙 실천 속에서 복운(福運)을 쌓아 숙명(宿命)을 전환(轉換)해 큰 이익을 득하는 것이다. 그것은 환경에 좌우되지 않는 절대적 행복(絶對的幸福) 경애(境涯)의 확립이기도 하다.
어성훈(御聖訓)에는 “받기는 쉽고 가지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성불(成佛)은 가지는데 있으며”(어서신판1544·전집1136)라고. 해이함 없이 ‘지속(持續)하는 신심(信心)’이 인생의 승리(勝利)를 약속한다. (轍)
月々日々に――池田先生の折々の言葉
2024年8月26日
「仏種は縁より起こる」)(新1953・全1467)。
ゆえに朗らかに、仏縁を結び、仏縁を広げてまいりたい。
友情の開拓が広宣流布の開拓である。
※『輝きの人間世紀へ』を基にしています。
〈月々日々に――池田先生の折々の言葉〉
2024年8月27日
大事なことは、「先手」を打つことだ。
「先手は必勝」である。
頭脳を回転させ、斬新な発想をしながら進むことだ。
※『池田大作全集』第100巻を基にしています。
寸鉄
2024年8月26日
青年の成長なくして広布も未来もない―戸田先生
新しき人材と共に成長!
◇
北陸の日40周年。
同志の胸に師弟誓願の炎が赤々地域照らす福光の太陽と
◇
創価の精神の拡大が平和を創る―識者。
足元から自他共の希望築く語らい
◇
台風10号が接近。大雨や暴風、高波などに注意を。
情報注視し対策は早めに
◇
7割が猛暑の影響で運動不足実感。
自宅で柔軟等、工夫し実践。
健康が第一
寸鉄
2024年8月27日
「我が心本来の仏なりと知るを、即ち『大歓喜』」(新1097・全788)。
希望の哲理広げる対話へ
◇
総秋田女性部の日。
安心と喜び多き幸の人材城。共戦の誉れ胸に連帯拡大
◇
ただ一人が立てば一切の仕事はできる―戸田先生
広布勝利の劇を“私から”
◇
9月以降も平年を上回る暑さの見込み―気象庁。
引き続き熱中症に要警戒
◇
電気使用安全月間。
感電や電気事故が多い時期。
たこ足配線など見直しを
名字の言
病になる六つの原因
2024年8月26日
天台大師の摩訶止観には“病になる六つの原因”が説かれる。現代的に理解すれば、①天候不順によるもの②食生活の不摂生③生活リズムの乱れ④ウイルスや菌によるもの⑤魔の働き⑥宿業、である▼夏は体調を崩しがちだが、賢明な生活で①から④は予防もできよう。⑤と⑥は“妙法の良薬”が最高の解決策となる▼ある東北の女性部員は16年前、女の子を出産した。娘には重度の疾患があり、誕生してすぐの手術は成功したが、その後は小学生になっても、運動に制限がかかった。都内の病院での診察が年に何度もあり、旅費を捻出して母子で通った▼それでも彼女は「病によって、仏道を求める心が起こるのである」(新1963・全1480、通解)との御聖訓を胸に刻み、信心根本に幸福の人生を開いた。娘も高校の運動部で汗するほど元気になった。宿命転換の実証は周囲に感動を広げている▼池田先生は「仏にも、『少病少悩』といって、病や悩みがあります。しかし、常に生命は健やかです。心はいつも強く、皆を包み、励まし、希望を送っていく境涯を築き上げているからです」と。先の女性部員は、はつらつと地区女性部長を務める。座談会は、参加者の半数が青年・未来部で、毎回盛況だという。(代)
名字の言
アメリカ広布の草創期を担った女性の確信
2024年8月27日
ボストンの地でアメリカ広布の草創期を担った女性がいる。1960年に日本で入会。アメリカ人男性と結ばれて渡米する。しかし、病で歩行困難になった夫が自暴自棄に▼彼女は試練の嵐に挑んだ。料理人として働き、6人の娘を育てた。氷点下になる冬もガス代が払えず、お湯さえ満足に使えない。わが子の小さな手を握り、心の中でつぶやいた。“ごめんね。でも、ママは負けない”▼懸命に題目を唱え、身ぶり手ぶりで仏法を語る毎日。そして50年に及ぶ歳月の中で、夫は立ち直り、経済苦も全て克服した。晩年は、がんとの闘いもあったが、常に笑顔で周囲を明るくした。「なぜ、いつも幸せそうなのか」と尋ねる医師にも、彼女は信心の確信を語り抜いた▼仏法では「顕益」と「冥益」を説く。顕益は、目に見える形ではっきりと現れる功徳のこと。冥益は、木が数十年かけて成長するように、地道な信仰実践の中で福運を積み、宿命を転換し、大利益を得ることだ。それは、環境に左右されない絶対的幸福境涯の確立でもある▼御聖訓には「受くるはやすく、持つはかたし。さるあいだ、成仏は持つにあり」(新1544・全1136)と。たゆみなき“持続の信心”が、人生の勝利を約束する。(轍)
|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매일매일 의노고에 진심으로 깊이 깊이 항상 감사드립니다 노고많으셨습니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