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개선 용역 완료
의견수렴 후 개선...학부모 만족도 제고 기대
[광주=차승현기자] 광주교육청이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개선 용역을 완료했다.
이번 용역을 통해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도시환경 변화, 설문조사 및 FGI 등 교육수요자의 요구 분석을 거쳐 개선을 마련한다.
연구 결과 광주 내 10개 중학교 학교군은 전체적으로 중학생 통학은 큰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생수용률, 학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FGI 분석 결과 등에 따라 일부 학교군은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재)한국자치경제연구원은 제1, 6, 7, 8, 9, 10 학교군은 현행 유지하되, 제2~5 학교군은 조정하거나 현행 10개 학교군을 12~14개로 조정하는 여러 개선안을 제시했다.
세부적으로 학교군 범위가 넓어 같은 학교군 내 전학이 어려웠던 학교군은 분할(제2, 3학교군), 실제 배정 중학교들을 중심으로 분할 또는 통합(제4, 5학교군)하는 안 등을 담고 있다. 또 주민들의 공동학교군 지정 요구가 있었던 제2 학교군 소속 빛여울초, 효천초는 인근 제3 학교군을 공동학교군으로 지정하는 안도 포함됐다.
시교육청은 앞으로 이번 연구용역 결과 도출된 개선안에 대한 학생 배치 등 실행 가능성을 검토하고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시민들의 의견수렴을 거칠 예정이다. 이후 최종적으로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를 개정 고시해 이르면 2025학년도 중학교 신입생 배정부터 적용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도시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중학교 배정에 대한 교육수요자 요구도 다변화하고 있다. 이번 개선안 마련을 시작으로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가 합리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학교 학교군은 중학교 신입생 배정 추첨을 위한 인위적으로 구분·설정한 구역 또는 학교 묶음 단위다. 중학구는 거리·교통 편의성 및 기타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추첨 없이 특정 중학교에 지정 입학하도록 설정된 구역을 말한다.
현재 10개의 중학교 학교군과 3개의 중학구가 운영되고 있으며 광주 중학교 학교군과 중학구는 2001년 그 틀이 마련돼 있어 시대 변화 반영에 대한 요구가 제기되고 있다.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1030000&gisa_idx=78511
#광주교육청 #이정선교육감 #중학교배정 #학교군 #중학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