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시 경제 환경 역학
거시 경제 환경의 역학은 내부 정치 및 지정학적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요인의 개발을 둘러싼 미지의 요소는 각각 거시 경제 평가 및 예측의 위험과 불확실성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환경은 특히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의 적절한 조정과 조화를 수반합니다.
통화 정책 전망 은 명확하다. 요컨대, 이러한 전망은 금리 인상과 지난 몇 년 동안 시행된 비전통적인 조치의 점진적인 철회와 관련이 있습니다. 한동안 진짜 문제는 더 이상 통화 정책 방향이 아니라 통화 정책 긴축의 변수였습니다. 이러한 매개변수는 중립적 수준과 제한적 금리 수준 사이의 범위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운동의 목적은 분명합니다. 중앙 은행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요를 제한함으로써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건전한 수준으로 낮추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중앙 은행은 최근 몇 년간보다 훨씬 더 주요 임무인 가격 안정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발전에는 대가가 따르며, 극단적인 경우 일시적인 불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경제 활동의 둔화입니다. 중앙은행의 행동 이면에 있는 근거는 장기간의 높은 인플레이션이 단기적인 둔화보다 경제 발전과 사람들의 복지에 훨씬 더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세계적인 추세는 우리나라의 특정 경제 상황에 비추어 어떻게 나타 납니까? 짧은 대답은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이유와 보다 구체적인 이유입니다. 일반적인 이유는 EU의 모든 소규모 개방 경제에 공통적이며 이러한 국가와 유로 지역 경제 발전 및 정책, 특히 이 경우 ECB가 추구하는 통화 정책과 높은 수준의 상호 연관성에 관한 것입니다. 보다 구체적인 이유는 유로에 대한 불가리아 레프의 고정 환율 시스템의 특정 기능과 유로 지역의 비즈니스 사이클과 우리 비즈니스 사이클의 높은 수준의 동기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통화정책 방향은 매우 명확하지만 재정 정책 전망은 더 많은 질문을 제기합니다. 유로존의 맥락에서 이는 재정동맹의 부재, 개별 국가의 재정 상태의 차이, 국가의 부채 부담 수준이 다르지만 대체로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불가리아의 재정 상태는 EU에서 GDP 대비 부채 비율이 두 번째로 낮은 등 견실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가 재정 상태는 지난 2년 동안 심각하게 중단된 예산 책정 과정과 이 기간 동안 나타난 재정 정책의 지속적인 완화 경향으로 인해 발생하는 몇 가지 심각한 잠재적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문제는 특히 Covid-19 위기 동안 필요했고 대체로 피할 수 없었던 높은 지출이 아니라 그 질입니다. 더 높은 적자로 이어진 그 기간의 더 높은 지출은 표적이 되고 일시적이었으며 이것이 올바른 접근법이었습니다. 그러나 강력하게 세분화된 예산 프로세스 내에서 이러한 목표 및 임시 지출은 대부분 포괄적이고 지속적이었으며 더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 경우 위험은 두 줄로 발생합니다.
한편으로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재정 정책 완화는 우리를 오랫동안 잊고 있었던 높은 적자, 증가하는 부채, 예산의 유동성 어려움으로 되돌려 놓을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이자율 상승의 맥락에서 투자 및 사회적 지출을 희생시키면서 부채 상환 지출이 증가함에 따라 예산 지출의 내부 구조를 불리하게 변화시킬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대한 해결책은 미래에 일차적 잉여를 달성하는 것이며 이는 고정 지출을 삭감하거나 세금을 인상하는 두 가지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1990년대의 경험으로도 이 과정이 고통스럽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의 목적과 방향이 상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위험이 존재한다. 긴축된 통화 조건과 완화된 재정 조건은 적어도 수요에 따라 상반되는 거시경제적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에 우리는 공급 관련 문제의 해결을 지원할 수 있었지만 아직 예산 논쟁의 초점이 되지 않은 상당히 지연된 구조 개혁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요소의 결합은 인플레이션을 제한하고 유지하려는 노력을 심각하게 방해할 것입니다. 게다가 그것은 최근 과거의 거시경제적 불균형으로 돌아가기 위한 조건을 만들 것입니다. 특히 그러한 발전은 불가리아의 기업과 은행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따라서 거시 경제 환경 역학의 더 큰 예측 가능성 측면에서 현재 주요 경제 정책 과제 중 하나는 불가리아의 통화 및 재정 상황을 최대한 동기화하는 것입니다. 예산 책정의 언어로 이것은 구체적인 숫자로 측정할 수 있는 재정 건실화를 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산 적자는 GDP의 3%를 넘지 않습니다.
은행 부문의 상태
내부 정치 및 지정학적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 거시 경제 환경 역학은 은행 부문에도 새로운 과제를 제시합니다. 이 부문은 제도적으로나 특정 지표로서 강력한 위치에서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제도적 틀은 유로 지역의 주요 기관 중 하나인 유럽은행연합(European Banking Union)에 가입한 국가와 BNB와 ECB 간의 긴밀한 협력 관계에 의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은행 감독은 공동 감독 팀 참여에서 수평적 네트워킹을 통해 ECB 감독의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본격적인 참여에 이르기까지 유럽 은행 연합의 단일 감독 메커니즘에서 분리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판자. 이러한 의미에서 단일 감독 메커니즘은 BNB가 수행하는 감독 활동의 표준과 감독 프로세스의 규제, 건전성 및 분석 프레임워크의 품질과 관련하여 고품질 스탬프입니다.
최근 몇 년간의 개혁과 제도적 틀의 통합은 은행 부문의 좋은 상태를 설명합니다. 몇 가지 숫자로 설명하겠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재까지 은행 부문이 직면한 주요 과제는 거시 경제 환경의 역학, 은행의 경기 순환적 행동, 수익성에 대한 잠재적 위험이라는 세 가지 선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BNB는 일련의 미시적 및 거시적 건전성 조치를 통해 은행의 자본 지위를 더욱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보수적인 건전성 정책을 계속 따를 것입니다. 따라서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건전성 정책을 완화할 이유가 없습니다.
유로존으로 가는 길
유로존으로 가는 길은 정치적, 거시경제적 틀을 통합하는 과정의 촉매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그러한 시작을 목격했습니다. 가장 최근에 의회는 2024년 1월 1일을 목표 날짜로 유로화 도입 준비 과정을 가속화하기 위해 거의 헌법에 가까운 다수결로 결정을 채택했습니다. 오늘날 이처럼 인상적인 정치적 지원을 받는 또 다른 주제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
유로존에 가입하기 위한 필수 조건인 소위 마스트리히트 기준을 충족한다는 것은 유로존 외부에서도 국가에 유익한 정책을 시행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유로존 통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거시경제적 틀. 이러한 정책은 재정 규율뿐만 아니라 오늘의 큰 주제인 인플레이션 억제 및 감소, 경제를 위한 건전한 수준의 장기 금리 유지 및 통화 안정성 유지를 목표로 합니다.
우리가 직면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불가리아는 여전히 Maastricht 기준에서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현재 우리에게 유일하게 열려 있는 문제는 인플레이션 기준이지만 이에 관한 상황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한편으로 인플레이션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EU 전체에서 높은 비율입니다. 반면에 10월에는 1년 이상 만에 처음으로 우리나라의 인플레이션율이 지속적인 성장 궤도를 역전시켰습니다. 우리는 이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지만 충분히 규율된 예산을 포함하여 적절한 인플레이션 방지 조치로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현재 우리가 유로존과 관련하여 중앙은행으로서 집중하고 있는 것은 법적 틀과 기술적 준비라는 두 가지 문제입니다.
법적 틀과 관련하여 우리는 ECB의 수렴 보고서에서 발견된 법적 비준수를 극복하기 위해 말 그대로 며칠 내에 국회에 BNB법 개정안이 제출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불가리아 공화국이 유로존에 가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위한 조정 위원회 산하 실무 그룹의 틀 내에서 유로화 도입에 관한 법률 초안을 준비하는 데에도 상당한 진전이 있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저는 한국이 모든 법률 초안을 적시에 양질로 준비할 수 있는 전문성과 역량을 가지고 있음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필요한 것은 이를 도입할 정부와 이를 승인할 의회를 갖는 것입니다.
기술적 준비는 주로 BNB가 직면한 또 다른 큰 도전입니다. 우리는 이 주제에 대해 "페달을 더 세게 밟을"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필요한 조직을 만들었고 ECB 동료들과 매우 긴밀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진행 상황을 보다 자세하게 대중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많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결론
우리는 정치적, 거시경제적 틀 모두에서 파편화와 불확실성의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국가의 통화 및 재정 조건을 최대한 동기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명확한 통화 정책 방향으로 향후 예산 결정에 초점을 맞춥니다.
현재의 불확실한 환경에서 은행 부문은 견고한 자본 및 유동성 상태를 유지하며 새로운 도전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유로존으로 가는 길은 정치적, 거시경제적 틀을 통합하는 촉매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놓쳐서는 안 될 진정한 기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