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 안으로 살아 있는 유다 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 τοῦ 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우리가 지난 열두시간을 한글번역성경에서는 번역을 생략한 단어, 헬라어 단어 ἑαυτοὺς [eaftoús] 헤아우투스 로 일반의 번역으로는 '그들 자신'이라는 뜻 안에 들어 있는 단어 αὐτοῦ [autŏu] 아우투 로 '여기, 마26:36, 막6:33, 눅9:27'. '저기, 행15:34, 18:19, 21:4.' 를 포함하여,
예슈아 그리스도 우리 주의 기도와 사도들의 기도 그리고 주를 믿는 믿음안으로 있는 자 우리의 삶(실생활의 추구하는 바인 기도) 단어 열두부문 단어와 관주들을 성경 지경을 다녀 함께 살폈습니다.
다시 유다서 본문으로 돌아 왔습니다. 지난 몇 시간 함께 살핀 한글성경에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부문 단어 헬라어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en agápi theoú] 엔 아가피 데오우 를 간략하게 정리하면"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우리가 받은 은혜와 사랑의 근원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에 있어 하나님과 함께"라는 말과 동의어가 됨을 알았습니다.(요1:18, 1:1)
지난시간은 본문 단어 한글성경에는 '자신을'로 번역한 헬라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인데 전혀 다른 뜻임을 알았고,
오늘 다시 우리가 함께하고 있는 헬라어 단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는 구글등 세상일반의 사전과 '샘과 멜기세덱의 후손 에디오피아 암하라어 성경'의 말로는 전혀 다른 뜻"당신을 따라"라는 뜻이랍니다.
※ 하여 "당신을 따라'의 뜻을 가진 헬라어 단어를 다시 더듬어 성경사전을 찾으니, 헬라어 단어 διά [dia] 디아 와 ἐκ [ĕk] 에크 두가지 단어를 주십니다.
그리고 두가지 단어의 내면 뜻을 더욱알게 하시려는 단어 25가지 단어를 주시는데 놀랍게도, 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예슈아 그리스도를 말하는 θεός, οῦ , ὁ, ἡ [thĕŏs] 데오스 (요1:1,18)등 "당신(나를 자신의 피로 값주고 사신, 참 하나님 그리스도)을 따라"함께(동행하여)걷는 길(삶들)에 관하여 입니다.
※ 하여, 주신 여러 이해를 돕기 위한 단어중에 앞서 다른 글들에서 나누었던 단어들을 제외한 열두가지 단어들을 함께 찾아 살펴 묵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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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 함께살핀 단어는 한글성경에서는 '기다리라'로 번역한 헬라어 προσδεχόμενοι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였는데,
한글성경은 비슷한 단어 προσδέχομαι [prŏsdĕchŏmai] '프로스데코마이' 로 대체하고 그 뜻으로 '기다리라'로 번역하였으나,
성경원문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는 기다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열렬하게 "환영하는">을 뜻으로 일반의 사전은 말합니다.
물론 성경에는 씌었으나 한.헬라어 성경사전들에는 없는 단어로 나옵니다.
그래서 알아본 헬라어 어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의 뜻은 '우리가 선한 이웃되어 모두를 환영'하되 그 목적은 '그리스도를 머리로 만유가 통일되게'하시려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베레쉬트)을 이루려는 것임을 염두하여야함을 알았습니다.
환영 뜻 또다른 헬라어 단어는 ἀγαλλίασις, εως, ἡ [agalliasis] 아갈리아시스-에오스 로 그 뜻은,
※ 메시야(구주)의 길을 기쁨으로 예비하되,
이미 성령이 임하여 심령성전을 이루어 하나님의 자녀요 그리스도의 종과 제자된 자들로는 피차를 사랑으로 위하고 모이기(더하여 하나님을 알아가는 교통)를 힘쓰며 성령안에서 하나님을 찬미하는 아멘 과 형제(자매)간 샬롬을 위하여 하고,
모든 모임이나 선행이나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하고 선행을 하되 그리스도로 부터 인하여 임을 알리고 찬미와 영광을 돌리되,
성령이 유다형제의 손을 빌어 서신말미로 주신 기도가운데 "기뻐하며 그때(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행하여 있을것을 권면주고 계심을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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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난시간 유다서21절 본문으로 또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어서 그다음 유다서 헬라어성경의 단어는 τὸ [tó] 토 인데 한글성경에서는 단순하게 삼인칭대명사 또는 지시대명사 '그'로 보고 번역을 아예 생략했습니다.
그런데 헬라어성경의 단어 τὸ [tó] '토' 는 일반 세상사전의 번역에서는 '그만큼'으로 번역을 줍니다.
그래서 무엇 '그만큼'을 말씀하심 인고? 하여, 헬라어 '그만큼' 'τὸ(토)'를 찾으니 그 뜻으로 자그마치 61가지의 새로운 단어와 관주말씀들을 주십니다.
그런데 아주 중한 그것 ''그만큼''들을 말씀하셔서 이번에도, 그간 우리가 살피지 못하여서 알지 못하였던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우리 주님의 여러 성품모습과 우리를 향하신 그분 하나님의 믿음과 소망들 '그만큼'을 최소라도 찾아서 함께 살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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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시간은 그 서른네번째 단어로 헬라어 θεός, οῦ , ὁ, ἡ [thĕŏs] 데오스 로 그 뜻은 '하나님', '신.'입니다.
일전 요1:1,1:18에서 그리스도(주 하님, 말씀 하나님, 인자로 독생하신 하나님)를 지칭하는 단어로 잠깐 살폈습니다.
그런데 이 단어는 하나님 아버지께도 사용되며 하늘에서 증거하시는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 한분(진리일치)하나님에도 씌었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가진자를 가리킬때도요 하나님의 능력(이적)이 나타나는 사람을 가리키도 하고,
일반 세상사람 외인들이 우상으로 섬기는 아데미나 석가나 유로(에우로페)와 동서양의 기타 여러 신당으로 섬기는 자들의 우상을 지칭할때 일반의 신령하게 보여있어 생각되는 신들을 가리킬때도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엡1:3, 요5:44, 요10:34~35, 행28:6, 행19:37,)
※ 그런데 오늘단어 헬라어 [thĕŏs] 데오스 에서도 하반부 뜻관주들로([식욕, 배를 가리키는 경우] 빌3:19, 고후4:4) 하나님을 종교적 행위로 섬기는 종교가 된 유대교의 옳지 않음을 "개, 행악자, 손할례당의 '자기배만을 위하는 신' 그리고 십자가의 원수"로 지칭하여 지적합니다.
'개들을 삼가고 행악하는 자들을 삼가고 손할례당을 삼가라
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하며 그리스도 예수로 자랑하고 육체를 신뢰하지 아니하는 우리가 곧 할례당이라'(빌3:2~3)
'내가 여러번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이제도 눈물을 흘리며 말하노니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
저희의 마침은 멸망이요 저희의 신은 배요 그 영광은 저희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 (빌3::18~19)
※ 바울사도 형제 일행이 사역하여 터를 일군 골로새교회(에클레시아)에 유대인중에 유대교를 종교로 섬기던 자들이 복음(예슈아 그리스도의 도)에 들어와서 또다시 종교로 육신과 땅의 일들과 땅의 영광인 외식(할례등)을 주장하는 것인데,
종교의 무가치와 종교로기독이 십자가의 원수요. 종교로 기독은 자기배 외식몫을 신(thĕŏs 데오스)으로 섬기는 것이 됨을 말씀합니다.
이는 현대기독교도 그 종교의 뿌리는 처음 거짓의 아비 옛뱀과 타락한 천사들인 마귀의 사주로 출발한 바벨론종교로부터 율법시대에도 금송아지 우상을 하나님으로 두고,
각 민족에는 신당신전을 그리고 교회시대에도 번지르한 건물과 예배(신전제사)프로그램과 신령해 보이도록 실내를 장식하고 바다와 육지를 다녀 선교라는 이름으로 교인을 구하되,
구하면 배나 악한 지옥자식으로 만드는 자들임을 일찌기 말씀주십니다.(마23:13~15)
※ 참 그리스도인은,
'우리가 우리를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 예슈아의 주 되신 것과 또 예슈아를 위하여 우리가 너희의 종 된 것을 전파함이라' (고후4:5)
※그리스도를 위하여 뭍 사람의 종이 됨을 자각하고 고백하고 실행하되,
육신의 눈에는 보이지 않으나 하나님주신 말씀을 통하여 "믿음으로 보여지는 오직 위엣것만을 바라고 좇아야"합니다.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슈아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그가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케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 (골3:20~21) 아멘.
※ 오늘 우리각인 따로 묵상하실 관주 장절말씀은 그리스도와 하나님부문(thĕŏs 데오스)입니다.
ㅡ [그리스도를 가리킴] < 요1:1,18, 12:43, 20:28, 히1:8,9.>
ㅡ [참 하나님을 가리키는 경우]
< 마1:23, 3:9, 막2:12, 13:19, 눅2:13, 요3:2, 행2:22, 갈2:6, 행24:15, 요8:42, 47, 고후3:5, 5:18, 요일3:9, 롬5:11, 골3:3, 눅1:47, 요8:40, 요1:2, 행24:16.마6:24, 눅2:14, 요1:18, 롬8:8, 고후1:21, 갈2:19, 살후1:8등, 요3:2, 행5:39, 고후5:1, 빌3:9, 롬8:27, 마19:26. 마22:32, 막12:26, 롬1:8, 고후6:16, 빌1:3, 히11:16. 롬15:6, 고후1:3, 엡1:3, 골1:3, 벧전1:3. 평강의 하나님, 롬15:33, 살전5:23. 하나님의 어리석음, 고전1:25. 하나님을 향한 사랑, 눅11:42, 요5:42. 하나님의 일들, 길, 생각, 비밀스런 목적, 고전2:11. 하나님을 위한, 롬6:10, 고후5:13, 10:4. 하나님이 시기에, 행7:20, 고후10:4. 막15:34, 눅18:11, 히1:8. 유일하신 하나님, 요5:44, 딤전1:17.>
아멘. 할렐루야!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