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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브랜드 | 시장점유율(%) | 국가 |
1 | 와이어스(Wyeth). | 13.8 | 외국 |
2 | 메드존슨(meadjohnson) | 11.2 | 외국 |
3 | 허성위안(合生元) | 7.9 | 중국 |
4 | 7.4 | 중국 | |
5 | 애보트마마(abbottmama) | 7.1 | 외국 |
6 | 이리(伊利) | 6.1 | 중국 |
7 | 네슬레(Nestle) | 4.3 | 외국 |
8 | 프리소(FRISO) | 4.8 | 외국 |
9 | 야스리(雅士利) | 3.8 | 중국 |
10 | 페이허(飞鹤) | 3.4 | 중국 |
자료원: 法制周末
□ 마트를 통한 판매는 부진, 영유아용품 전문매장 &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판매 증가
○ 2009년부터 영유아용품 전문매장이 전통적인 판매경로였던 백화점과 마트에서 독립하는 추세임. 현재 중국의 소비자들은 더 전문적인 곳에서 영유아용 분유를 사는 것을 원하며, 영유아용품 전문매장을 통해 판매된 분유는 2010년 32%에서 2013년 42%로 급증하고 있음.
○ 2014년 중국 분유시장에서 판매된 분유의 45%가 영유아용품 전문매장을 통해 판매됐고, 27%가 백화점과 마트를 통해 판매됐으며, 28%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판매됐음.
자료원:中国食品报
○ 2014년 1~9월 중국의 영유아용 분유시장의 판매경로를 조사한 결과, 백화점과 마트를 통한 매출은 부진하고, 영유아용품 전문매장을 통한 매출은 증가하고 있음. 또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매출도 급증하고 있음.
자료원: 乳业咨询网
○ 2018년 온라인 쇼핑몰은 중국 분유시장의 가장 큰 판매경로가 될 것으로 예상됨. 앞으로 분유시장의 49%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판매될 것이고, 40%가 영유아용품 전문 매장을 통해 판매될 것이며, 11%가 백화점과 마트를 통해 판매될 것으로 예상됨.
□ 영유아 분유의 수입 현황
○ 2015년 1~7월 중국에서 수입한 영유아 분유(HS Code 19011010)는 8만7116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26.8% 증가했음. 수입 총액은 12억5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40.7% 증가했음.
○ 네덜란드, 뉴질랜드, 독일, 프랑스 등 5개 국가에서 수입한 영유아 분유의 수입액은 중국 시장에서 수입한 총액의 77.9%를 차지함.
- 네덜란드에서 수입한 분유는 2만9783톤이며, 시장점유율은 34%로 전년 동기 대비 71.5% 증가함.
- 아일랜드에서 수입한 분유는 1만4435톤이며, 시장점유율은 16.6%로 전년 동기 대비 54.9% 증가함.
- 뉴질랜드에서 수입한 분유는 8157톤이며, 시장점유율은 9.4%로 전년 동기 대비 21.6% 증가함.
- 독일에서 수입한 분유는 8152톤이며, 시장점유율은 9.4%로 전년 동기 대비 424.3% 증가함.
- 프랑스에서 수입한 분유는 7336톤이며, 시장점유율은 8.4%로 전년 동기 대비 32.7% 하락함.
영유아 분유의 주요 수입국 및 점유율(2015년 1~7월)
자료원: 중국 해관
□ 영유아 분유의 수입제품 브랜드 및 가격
수입국 | 브랜드 | 대표사진 | 가격 |
네덜란드 | 프리소 (FRISO) | 229위안/통 | |
아일랜드 | 애보트 (Abbott) | 266위안/통 | |
뉴질랜드 | 케리케어 (Karicare) | 140위안/통 | |
독일 | 압타밀 (Aptamil) | 190위안/통 | |
프랑스 | 갈리아 (Gallia) | 249위안/통 | |
덴마크 | 알라 (ARLA) | 245위안/통 | |
한국 | 남양 (NAMYANG) | 199위안/통 | |
호주 | 데본데일 (Devondale) | 115위안/봉 | |
스위스 | 네슬레 (Nestle) | 176위안/통 |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 관세 및 증치세
Product | 영유아 제조식 분유 |
HS Code | 19011010 |
Description | - |
Special Provision | 자동수입허가증, 수출입 화물통관서 |
Unit | KG |
Duty Rate | 5%(잠정적 관세율) |
VAT Rate | 17% |
○ 중국 해관은 2014년부터 중국 조제식 분유(HS Code 19011000, 기타 영유아 식품 포함)로부터 분리시켜, HS Code19011010로 분류함.
○ 현재 뉴질랜드, 칠레, 싱가포르, 코스타리카, 아이슬란드, 마카오에서 수입하는 영유아 분유(HS Code 19011010)에 대해 중국은 수입 시 관세를 ‘0’으로 했으며, 기타 국가에 대해서는 모두 5%의 관세를 지급하도록 했음.
○ 중국에 수출 시(검역 및 통관) 준비사항
1) 제품 계약서
2) Packing List(포장명세서)
3) 인보이스
4) B/L
5) 위생증
6) 원산지증명서
7) 자동수입허가증(중국 수입상 제출)
8) 수입 화물 통관단(통관 시 중국 검역국에서 제품 검사 후 발급)
· 중국 분유 수입상이 미리 중국상검국에서 제품라벨 등록 및 수출입상 등록을 해야 함. 한국 분유 생산상이 미리 한국 농림축산식품부를 통해 중국 인증허가위원회에 생산상 및 제품 등록을 해야 함.
□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2016 중국 국제 식품, 육류 및 수산품 박람회(FMA CHINA) |
개최 장소 | 중국 상하이 뉴 국제 박람회 센터(上海新国际博览中心-中国) |
개최 기간 | 2016년 6월 14~16일 |
전시 품목 | - 각종 식품 음료: 육류 제품, 수산품, 유제품, 와인 및 독주, 과일 및 채소, 견과류, 통조림, 보건식품, 캔디류, 음료, 차(茶) 및 커피, 여행(항공기·선박·기차 포함) - 식단 식품: 중앙 주방 설비, 콜드체인 물류, 전자상거래, 가공기술 빛 포정 설비, 검역 측정기기와 재료 등 |
주최 기관 | 중국 출입국 검사 검역 협회(中国出入境检验检疫协会) |
□ 시사점
○ 중국의 영유아용 분유시장에서 외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4년 외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3% 하락했음. 카이두(凯度) 소비자지수 중국 지역 총경리 위지엔(虞坚)씨는 2013년 발생한 뉴질랜드의 유청단백질 파우더 리콜사건 이후 외국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잃었다고 말했음.
- 뉴질랜드 유청 단백질 파우더 리콜사건: 뉴질랜드 FonterraCo-operativeGroup이 자사의 한 공장에서 생산된 유청 단백질 농축 파우더가 보툴리너스균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다며 리콜을 실시한 바 있음. 하지만 뉴질랜드 농무부가 리콜 상품에 대한 검사 결과 보툴리너스균이 발견되지 않았고, 이 일로 FonterraCo-operativeGroup은 일부 뉴질랜드 기업 및 해외 기업들로부터 기소 당함.
○ 과거의 중국 영유아 분유산업은 우수제품을 모방하는 방식으로 운영됐으나, 최근 혁신적으로 변화하고 있음. 중국의 유제품 회사는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현재 해외 기업 혹은 연구개발 기관과 함께 합작해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 기존의 중국 소비자들은 대부분 브랜드의 인지도와 평판에 따라 분유를 구매했지만,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현재 중국 소비자들은 이성적인 사고를 갖고 분유의 성분을 보고 제품을 구매하고 있음.
○ 한국의 기업들은 중국의 영유아용품 전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판매경로 확장에 주목해야 함. 자사의 판매대상 및 소비자군에 맞춰 여러 가지 방식의 판매경로를 충분히 활용하면서 그 중 가장 경쟁력 있는 판매경로를 중심으로 개척해야 함.
자료원: 智研数据中心, 乳业咨询网, 中国食品报, 法制周末, I Research, 중국 해관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