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은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이 있습니다.
급성 중 감염성장염으로는 이질균, 장염비브리오균, 살모넬라 등 세균과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며 비감염성장염은 폭식이나 식중독, 약물 등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로 발생합니다.
만성은 결핵,기생충이나 대장염 등으로 발생하며 장염이 지속되면 설사나 변비가 반복되며 탈수증세까지 보입니다.
특히 겨울보다는 여름에 발생하는 장염은 장이 약한분들은 꼭 한번은 걸리곤 합니다.
이런분들은 특히 장염에 좋은 음식을 습관처럼 챙겨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른들은 장염일 경우 표현도 가능하고 느낌으로 알 수 있지만 어린이나 유아들은 본인이 아니기에 알아차리기도 힘듭니다. 탈수증세가 동반될 쯤 병원으로 가는경우가 많은데요. 자녀를 위해서라도 장염에 좋은 음식을 통해 장 건강을 챙기셨으면 합니다.
그럼 이제 장염에 좋은 음식 소개합니다.
도토리
장염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도토리입니다.
도토리는 탄닌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성분이 장염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토리는 음식으로 먹을 방법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먹으면 좋겠네요.
현미
두번째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 현미가 있습니다./
현미의 성분은 각종 비타민, 무기질, 수분이 충분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염 예방이나 증상의 완화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매실
매실이 장염에 좋은 음식 세번째입니다. 보통 어른들이 배가 아플때는 매실을 주곤하는데요, 매실의 카테킨산 성분으로 인해 장속 유해균을 살균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 카테킨 성분은 장 운동을 자극하여 변비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
장염에 좋은 음식 마지막음식은 양배추입니다. 양배추의 비타민K 성분이 위와 장 염증이나 궤양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 또한 풍부하여 장속 독성물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장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 장염에 좋은 음식은 보통 사후조치로 많이 이용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장염질환의 예방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방법은 위생관리라고 생각됩니다. 평소에 손씻기를 철저하게 지키며, 그다음 위험요소인 조리기구의 위생을 지켜야 합니다. 이렇게 두가지만 지켜도 장염이 걸릴 확률이 엄청나게 높다고 하니 꼭 지켜서 장 건강 지키셨으면 합니다.
출처: http://chupro.tistory.com/423 [세상으로 나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