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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나라의 황정견이라는 사람은
자를 '산곡'이라고 더 알려진 인물로
시서화에 능하여 삼절이라 불리우고
소동파등과 같이 당송 팔대가의 한사람입니다
그가 과거에 급제하여
이십육세가 되던 해에
어느 고을에 부임을 하여 갔는데
낮잠을 자다가
바깥으로 나가는 꿈을 꾸면서
한참을 걸어서 어느 집 앞에 당도하니
노파 한사람이 나와서
집 앞에 차려 놓은 상에
향을 피우고 죽을 한그릇 놓고
무어라 기도를 하는듯 하더니
집으로 들어 갑니다
그는 한눈에 그것이
맛있는 미나리 죽임을 알고
마파람에 게눈 감추듯 먹어 버리고
돌아 왔다가 꿈을 깹니다
산곡은 아직도 미나리 향기가
입안에 남은 느낌을 지울수 없는데
다음 날 다시 낮잠을 자다가
꼭 같은 꿈을 다시 한번 꾸게 되어서
깨고 난 다음 하도 이상한 생각이 들어
관아를 나가 보니
낯익은 길거리처럼
자신의 발걸음을 인도하는데
얼마를 가 보니 정말로 자신이
미나리 죽을 얻어 먹은
바로 똑 같은 집에 이릅니다
문을 두드려 사람을 찾으니
머리가 하얀 노파가 나오는데
혹시 어제 미나리 죽을 쑤어
밖에 내놓지 않았는가
무슨 일로 그리 하였는가 물으니
노파는 내게 딸이 하나 있었는데
평소에 열심히 불법을 숭상하고
채식을 하며 특히 미나리 죽을 좋아 하다가
아깝게 이십 육년여 전에 돌아 갔기에
바로 어제가 그 제사 날인지라
아이가 가면서 하는 말이
멀지 않아 다시 만나요
하고 간 것이 생각나
제사날이면 그렇게 미나리 죽을 쑤어
거리에 내어 놓는다 합니다
황산곡은 하도 이상하여
노파를 따라 집으로 들어 가니
딸이 사용하던 궤짝이 있는데
노파는 열쇠가 어디 있는지 몰라
그냥 두었다 하는 소리를 듣고
산곡은 문득 금방 열쇠가
어디 있음을 생각하고 찾아내
궤를 열어 보니 그 안에는
딸이 썼다던 시문이 가득한데
하나 하나가 다 황산곡이 시험을 볼때마다
답으로 적어 낸 글과 다르지 않습니다
비로소 황산곡은 자신의 전신이
노파의 딸이었음을 알고
노파를 자신의 처소로 모시고
돌아 가실 때까지 잘 봉양합니다
후에 정자 하나를 지어
자신의 모습을 만들어 놓고
“승려같으나 삭발하지 않았고,
속인인듯 하나 이미 속세를 떠났네
꿈속에서 또 꿈을 꾸고 나서야
이 몸 이전에 또 몸이 있었음을 깨달았네."
하고 화제를 써 놓았다 합니다
또 산곡은 늘 참선을 하고 채식을 하며
사람들에게는 살생을 금하는 게를 지어
널리 알리니 이와 같습니다
"내 육신과 다른 중생의 고기는
이름만 다를 뿐 바탕은 꼭 같네
원래부터 동일한 성품이건만
다만 형상이 다를 뿐이로다.
저들이 받는 모든 고통은
내가 맛있는 것 탐하기 때문이니
그 과보를 어찌
염라대왕에게 물을 필요 있으랴
본인 스스로 생각해 보면 알겠거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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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생의 어머니를 찾은 동래부사
부산 박물관에는 조선 중엽 동래부사를 지낸 유심(柳沈)의 선정을 기리는 비(碑)가 있는데,
이 비석의 주인공인 유심에 관한 기이한 이야기가 전해 내려 온다.
즉 인도환생(人道還生)한 유심이 해마다 영혼으로 전생의 고향집에 가서 제사 음식을 흠향하다가 마침내 동래부사가 되어 전생의 어머니와 직접 상봉하게 된다는 이야기다.
옛날 동래부에 일찍 남편을 여의고, 어린 외아들에게 의지하며 가난하게 살고 있는 과부가 있었다. 아들은 인물도 잘 생겼을 뿐만 아니라 4살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총명하고 영특했다.
그런데 이 고을에는 새 부사가 부임하면 그 행차 행렬이 여간 성대하지 않았다. 새로 부임하는 부사가 팔선녀(八仙女)를 청하면 동래의 명기(名妓)를 뽑아서 팔선녀의 행렬을 하고, 대군복(大軍服)으로 차리라고 하면 군졸들에게 갑옷을 입히고 말을 태워서 내세우기도 했다. 이렇게 성대한 행사가 있을 때면, 동래 주민들은 물론 이웃 고을 사람들까지 몰려와 좌우 대로변에 늘어서서 환호하며 구경했다.
벚꽃이 흐드러지게 피던 어느 날, 신임 동래부사의 도임 행렬식이 있었다. 과부는 어린 아들을 기쁘게 해 주기 위해서 구경 길에 나섰다. 장관을 이룬 부사의 행렬을 눈 여겨 보고 있던 아들이 갑자기 물었다.
“엄마, 나도 커서 어른이 되면 저렇게 할 수 있나요?”
엄마는 대답 없이 우울한 표정을 지었다. 아들은 엄마의 손을 잡아 흔들면서 재촉했다.
“엄마, 왜 말이 없어? 난 커서 어른이 되면 저렇게 할 테야.”
어린 아들이 엄마 등을 동동 쳤다.
“얘야, 너는 커서 어른이 되어도 저렇게 할 수 없단다. 우리는 상놈이라서 저런 벼슬은 꿈에도 못할 거야.”
청천벽력과 같은 어머니의 답변을 들은 아들은 울음을 터뜨렸다. 아이는 그 날부터 밥도 먹지 않,고 말도 잘 하질 않다가 시름시름 앓기 시작했다. 그러고는 며칠 뒤 이름 모를 병으로 숨을 거두고 말았다.
아들의 갑작스런 죽음을 맞은 과부는 슬픔과 눈물로 세월을 보냈다. 그러던 어느 날 꿈 속에서 죽은 아들을 만났다.
“어머니! 울지 마세요. 저는 한양에서 재상을 지내는 유 씨 가문에 다시 태어나서 잘 살고 있어요. 어머님, 이젠 상놈이라는 소리는 안 듣게 되었어요. 부지런히 공부하면 벼슬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어머님 걱정 마세요.”
그 후, 세월은 강물처럼 흘러 강산도 바뀌었다. 어느 덧 백발 노파가 된 과부는 죽은 아들에 대한 생각을 잊을 수가 없었다. 해마다 아들의 제삿날에는 제사상을 차려 놓고는 울면서 자식의 이름을 불렀다.
“내 아가야, 많이 먹어라. 에미가 살아 있는 동안은 네가 좋아하는 음식을 차려 줄께.”
한편 유 씨 가문에서 성장한 유심은 매년 정해진 날 밤이면 꼭 꿈 속에서 어느 초라한 초가집을 들어가서 제사 음식을 먹고 돌아 오곤 했다.
달이 바뀌고 해가 바뀌어서 장성한 유심은 마침 동래부사로 부임하게 되었다. 신임부사 유심은 처음 부임하는 동래부의 길과 풍경이 왠지 낯설지가 않았다. 마치 꿈 속에서 무수히 오간 길 같았다.
어느 날 밤, 유부사는 통인(通人)을 대동하고 꿈 속의 집을 찾아 나섰다. 이상하게도 꿈 속에서 찾아 간 초가집과 똑같은 집이 나타났다. 초가집에서는 방문을 활짝 열어 놓고 호롱불빛 속에 백발 노파가 제사상을 차려 놓고 울고 있는 모습이 보였다. 유부사는 백발 노파에게 정중히 인사를 하고 물었다.
“노인은 어찌하여 제사상 앞에서 슬피 우시는 지요?”
“이 몸은 일찍 남편을 사별하고, 아들 하나를 데리고 의지하며 살았는데, 그 어린 것이 단명하여 4살 때 저승으로 갔답니다. 오늘이 바로 그 아이의 제삿날이랍니다. 불쌍한 어린 영혼을 불러서 좋아하는 음식을 권하니 설움이 복받쳤습니다.”
그 노파의 아들이 죽은 날을 듣고 보니 이상하게도 유부사의 생일과 같은 날이었다. 노파는 다시 말을 이었다.
“그런데 그 아이가 죽고 난 뒤 제 꿈 속에 나타나서 한양 유 씨 가문에 태어났다고 하옵니다.”
이 말을 들은 유부사는 감전되듯이 큰 충격을 받았다. 이 노파가 바로 전생의 어머니였음을 확인하는 순간이었다. 그는 방안에 들어가 울음을 터뜨리며 늙은 어머니 앞에 큰절을 올리면서 말했다.
“어머니, 제가 왔습니다. 그 아들이 돌아왔어요!”
마침내 전생의 모자(母子)였음을 확신한 두 사람은 손을 맞잡고 목 놓아 울었다.
유부사는 그날 이 후 전생의 어머니를 위해 그의 직권으로 깨끗하게 손질한 곡식을 보내고, 정성껏 효도를 다했다. 기이한 인연의 소문을 들은 사람들이 이를 확인하기 위해 구름처럼 몰려 들었다. 노파는 환생한 아들의 도움으로 노후에도 편히 살다가 세상을 떠났다고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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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상님의 제사는 꼭 지내야 하는 것인가요?
저의 큰 형님은 교회를 가니까 제사를 소홀히 하고, 둘째 형님네 부부는 사네 마네 하고 있고,
누나들은 세째인 저한테 제사를 모셨으면 하고 이야기를 하지만 저도 집사람한테 이야기하기가 면목이 서지 않아서요.
제사를 지내지 않아도 교회 다니는 사람들을 보니 괜찮던데 꼭 지내야만 하는 것인가요?
<대행 큰스님 답변>
우리 신도님들은 집에서 제사를 지낼 때
우주 떡하고 과일 세 가지, 향과 초를 켜고 흰 꽃과 큰그릇에 물 한 그릇 떠놓고 지내라고 일러줍니다.
그것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방편으로 말입니다.
모르는 사람들은 그렇게 안되니까요.
그런데 왜 꼭 해야만 되느냐 하는 겁니다.
그건 아래 자손들이 부모님의 은혜를 알게 하는 교훈도 되고, 복합적인 이유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고 사람이 죽어서 다시 태어나도, 그 영혼이 하나는 태어나고 하나는 있고 하나는 돌아다니기 때문에
제사를 지낼 때 삼혼묘묘귀하처(三魂杳杳歸何處)라고 하지 않습니까.
근데 조상이 모른다고 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 눈에 보이지 않을 뿐이죠.
'이 괘씸한 놈' 그러고는 뒤돌아서서 아마 휘적휘적 갈 거예요.
절을 한다 안 한다 이걸 떠나서 사람이 자기가 고개를 숙일 줄 모르면 자기가 자기를 승화시킬 수가 없어요.
자기가 자기를 고개 숙이게 할 줄 알아야만 된단 얘기죠.
벼이삭도 익으면 고개가 숙여지듯이 사람이 권리가 주어지면 고개를 숙여야 되는 거예요.
그리고 아래 자손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라도 잊지 않고 꼭 챙겨야 하는 겁니다.
쓸데없는 게 아니에요.
이런 얘기가 있어요.
어느 어머니가 슬하에 외아들을 두었는데 그 외아들이 그만 죽었어요.
근데 그 어머니가 노파가 되도록 아들의 제사를 지내주었어요.
그런데 그 아들이 다른 집에 가서 태어났어요.
어머니가 그렇게 지극하게 하시니까 좋은 데로 태어나서 사는데,
꼭 어느 날짜만 되면은 꿈에 자기가 어느 집을 찾아가서 제사 밥을 먹고 오는 거예요.
그러니깐 참 이상하다고 생각을 하는 거죠.
일년에 한번씩은 꼭 어느 집으로 찾아가서 제사 밥을 먹고 오는데,
그 집에는 하얗게 머리가 센 노파가 앉아서 정성스럽게 제사를 지내는 거예요.
그러다 하루는 어느 스님이 오셨기에 그 일에 대해서 물어 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그 분은 바로 너를 낳아주신 전생에서의 어머니다.
그러니까 꿈에 갔던 길을 찾아가서 그 집에 가봐라.’ 하고 말씀하시는 겁니다.
그러니까 정말 찾아서, 몇 해를 두고 항상 다녔으니까 그 길을 잘 알죠,
꿈에 다녔으니까. 그래서 찾아가니까 정말 그런 오두막집이 있는 거죠.
그래서 들어가 보니까 제사 상을 차려놓고 정말 그 노파가 앉아서 눈물을 흘리고 있는 거예요.
그래서 그 날 현생의 자기 집에 가서 얘기를 했어요.
그리고는 그 전생의 어머니를 모셔다가 현생의 어머니와 함께 두 어머니를 섬겼다는 얘기가 있어요.
그게 없는 일이 아니에요.
그러니까 우리가 인간으로 태어났다 하더라도, 태어나서 산다 하더라도 우리가 잘 살아야 되겠죠,
사람답게. 그러니까 제사를 잘 지내드려야만 된다.
그래야만이 그 밑으로도 잘 될 수가 있다 이런 겁니다.
그 어머니가 외아들이라고 얼마나 정성스럽게 했으면 좋은 집에 가서 태어났겠어요.
또 자기가 과거의 어머니로서 그 자식의 현재 어머니와 같이 살았겠어요.
그러니 여러분도 부모가 주신 이 모습을 아주 은혜롭게 항상 생각하시고 사세요.
그래서 신도님들이 오시면 제사 잘 지내느냐는 말도 하고 천도재는 지냈느냐,
얽히고 설킨 거를 다 편안하게 활연하시게 했느냐 얘기하는 원인이 거기에 있습니다.
어떤 신도님네는 한 쪽은 기독교를 믿고 한 쪽은 불교를 믿는데 불교 믿는 식구는 한 사람이고
기독교 믿는 식구는 여러 사람이 되니까 우겨서 제사를 추도식으로 지낸대요.
근데 하나도 마음에 담기는 게 없기 때문에 조상들이 어디다가 몸을 의지하고 좋아질 수가 없는 거죠.
그러니 한 거나 안 한 거나 마찬가지지 않겠습니까.
어떤 신도님네는 다른 종교를 믿는 형제들이 추도식을 했다는데 가만히 보니까 부모의 영혼들은 가지를 않았어요.
가지 않고 여기 다니는 막내 아드님한테 따라오셨더라고요.
거길 안 가고. 참 이거 혼란스러운 일이지만 이게 사실이라는 거를 아셔야 합니다.
그런 걸 보고 다 끝내고서 돌아서서 나갈 때 다 무너지는 거 같아요.
내 몸이 말이에요.
그러니 안 보인다고 무시하지 마시고,
다른 형제들이 못 지내는 형편이면 지낼 수 있는 자식이 소박하더라도 지극한 마음으로 지내 드리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옮긴 글-
첫댓글 육도윤회 그 어느곳에 처한다해도 그를 위해주는 마음(정성,기도,제사)은 온 법계에 두루 통하기 때문일겁니다
참 이상한 일입니다. 어제 명절얘기 하다가 중학교 3학년 아들이 제사를 꼭 지내야 합니까? 하는 질문을 하길래...조금은 당황했습니다.
근본뿌리가 조상님이고 그 자손들은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예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제사를 모시고 나면 살아있는 자손들이 마음이 평온하니..그리한다고 했습니다.ㅎ 올바른 대답인지 궁금했는데
오늘 이런 글을 접하게 되는군요. _()_
그렇고 말구요. ^^*
열심히 기도를 하시네요._()_
제사를 모시는 맏며느리로서 오늘 참 좋은 말씀 듣고 갑니다... 사실은 어떤 말씀이 있으실까 들락 날락 했었지요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_()()()_
감사합니다. 귀한 글 세기며 읽고갑니다. _((()))_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담아갑니다. 나무아미타불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