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이벤트 여파로 계속해서 많은 분들이
오일 교환을 위해 찾아주시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몇대씩 작업이 이루어지긴 하나
작업하랴 상담하랴....전화 받으랴 ㅎㅎ
왔다 갔다 하다보면 어느새 다음 작업....ㅋ
처음부터 끝까지 사진을 찍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조용하던 해질 무렵 단골분의 방문으로 상세?공정을 담아 봤습니다^^
오늘 방문한 차량은 벤츠 C200 입니다
시작과 동시에 기존에 오일을 모두 빼내버리고
플러싱오일을 먹여주고 있습니다
기존 오일에 믹스해서 세척해내거나
솔벤트 가득한 저가형 플러싱 오일이 아니라
무솔벤트 제품의 믿을만한 대기업 제품이라 더욱 신뢰가 되는
불스원 사의 플러싱 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깨끗한 엔진 상태로 만들어주고 나서
먹여줄 파워클러스터 베이직 5W-40 입니다
매연저감장치가 있는 차량들과 C3 등급 이상을 충족하는
가성비 괜찬은 제품입니다
기존 오일 배출후 플러싱 오일을 채워주고
10분가량 공회전으로 내부를 세척하게 됩니다
특수청정 분산제가 화학반응을 일으켜
엔진내부의 찌든때와 슬러지를 완벽하게 세척하여 주는
일반적인 플러싱 제품이 아닌 과학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입니다
공회전을 하는동안
더욱 완벽한 세척을 위해 사용하게 될
퍼펙트 플러싱 장비에 추가로 플러싱 오일을 주입해 놓습니다
마찬가지 불스원의 무솔벤트 엔진플러시 제품입니다
그동안 10분간의 공회전을 마치고
내부 세척이 어느정도 완료된 폐유를 배출합니다
아~~~~~
그 투명했던 플러시 용액이
저렇게 오염되어 배출이 됩니다
옆에서 지켜보시던 단골분도 멘~~~붕~~~
더군다나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오일필터 부분과 오일코크 부분 그리고 퍼펙트 플러싱 장비와 연결한후
장비에 미리 주입해둔 플러싱 제품을 엔진속으로 밀어 넣어주어
내부 라인에 남아 있는 잔유와 찌꺼기를 모두 세척하여
다시 빼내어 주는 과정을 한번 더 진행하고 있습니다
으악......
그 맑고 투명하던 플러시 액이.....ㄷㄷㄷ
말씀드렸듯이
사진상에 보이는 장비 왼쪽칸의 맑은 용액이
엔진 내부 세척을 거친 다음
오른쪽 칸에 배출되고 있는 과정인데
배출되는 폐유의 색이.....
여기서 한번 더 멘붕......
현재까지의 과정은 플러싱 - 오일샤워 - 에어샤워 였습니다
마지막 에어샤워에서 말씀드린 마지막 한방울까지....라고
말씀 드린데로
엔진내부 라인에는 오일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만약 이 상태에서
원래 기존대로 엔진 윗쪽 캡부분으로 오일을 부어주기만 하고
시동을 건다면 엔진내부의 엄청난 마찰로 인한
엔진의 마모가 심각 해질겁니다
이 상황을 방지해주기 위해 오일을 에어로 밀어주며
주입하는 과정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진상에 보이는 것처럼
오일필터 탈거된 자리에 커넥터를 연결하여
미리 주입해둔 신유를
엔진 내부 라인에 쭉~~하고 쏴 주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내부라인에 1리터 한통 정도를 주입해주면
초기 시동시에 엔진 마모는 절대 걱정 없겠죠~~^^
이제 마무으리~~~~
나머지 보약같은 요놈들을 먹여줄 시간입니다
한방울도 남김없이~~~
맛있게 먹어라~~~ㅎㅎ
이렇게 퍼펙트 플러싱 엔진오일 교환 과정이 모두 종료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다시 정리 해드리자면
기존폐유배출 - 플러싱오일 주입후 10분간 공회전후 다시 배출
- 플러싱오일을 이용해 오일샤워 - 에어샤워 - 라인 신유 주입
이렇게 정리하면 간단 한것을
참....길게도 떠들었습니다만
꼼꼼한 주인장의 배려라 생각해주시고
혹시나 좀 더 생생한 과정을 원하시는 디테일링 분들을 위해
아래 동영상을 준비 하였으니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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