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옥죽(玉竹)
옥죽: 둥글레의 뿌리줄기
분류: 백합과의 다년생 풀 종명: Ploygon atum odoratun(Mill.)Druce var. 품종: 4종(옥죽, 열하황정, 소옥죽, 모통옥죽) 분포: 전국에서 자생. 약용부분: 뿌리줄기(根莖)
채취 및 용법: 가을에서 이듬해 봄 사이에 채취하여 줄기와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음지에서 말리거나 수증기에 쪄서 햇볕에 말린 후 그대로, 또는 썰거나 술에 쪄서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환(丸) 및 가루약으로 복용).
약성미: 성미한(性微寒), 미감(味甘) 성분: 비타민A, 전분, 점액질, 콜발라마린 등을 함유.
효능: 윤폐생진(潤肺生津), 지갈(止渴), 이뇨작용(利尿作用), 강심, 강압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만성장염에는 신중하게 사용한다.
한방(漢方)
지갈(止渴): 신체허약에 의한 갈증을 느끼지만 마실 생각은 없고 물을 마시나, 그 양(量)은 많지 않고 미열(微熱)이 일정하지 않는 증상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옥죽에 서곡(石斛). 생지황(生地黃). 맥문동(麥冬)을 섞어 달여서 복용한다.
민약(民藥)
고혈압: 둥글레에는 강압작용이 있다. 각종 고혈압증에는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입이 마르고 손. 발바닥에 열이 있을 경우에는 둥글레 30g-37.5g을 달여 복용하면 현저한 효과가 있다. 매일 1첩씩 5일간 복용하고 혈압이 내리면 양을 줄여 계속해서 5일간 복용한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 3-5m정도이다.
백합(百合)
백합: 참나리의 비늘줄기
분류: 백합과의 다년생 풀 종명: Lilium brownii F.E.Brownvar. colchesteri Wils. 품종: 4종류(백합, 사향백합, 세엽백합, 산백합) 분포: 전국 각지에서 산과 들에 자생 약용부분: 비늘줄기(鱗莖)
채취 및 용법: 가을철에 채취하여 줄기와 뿌리는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15분쯤 넣거나 시루에 찐 후 햇볕에 말려서 그대로, 또는 꿀에 볶거나 타도록 볶아서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죽을 쑤어 복용).
약성미: 성미한(性微寒), 미감(味甘) 성분: 수분, 전분, 펙틴, 자당, 단백질, 조섬유, 회분 등을 함유.
효능: 생진지해(生津止咳), 청열안신(淸熱安神), 해독지양(解毒止痒)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명확한 금기사항은 없다.
한방(漢方)
생진지해(生津止咳): 백합은 객혈(喀血) 또는 혈담(血痰)에 대하여 지혈(止血)을 돕는 효과가 있다. 폐와 기관지의 질환에는 대체적으로 출혈증상이 보이는데, 이때에는 백합에 관동화(款冬花). 패모(川貝母). 생지황(生地黃)을 섞어 달여 복용한다. 기관지확장증에는 흔히 심한 기침이 있은 후에 피를 토하는데, 이때에는 백합에 오미자(五味子). 대왕풀(白급). 붉은나무열매(五倍子)를 섞어 달여서 복용한다. 신선한 백합을 찧어서 익힌 후 적설탕(赤雪糖)을 섞어 복용해도 좋다.
청열안신(淸熱安神): 백합은 신경쇠약을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멧대추씨앗. 측백씨앗(柏子仁). 원지(遠志肉)를 섞어서 환(丸)이나 고(膏)를 만들어 항상 복용하면 수면을 증진시키고 긴장감이나 불안감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해독지양(解毒止痒): 종기나 부스럼이 났을 때는 신선한 백합 한 송이를 찧어서 초(酢)에 혼합하여 환부에 발라두고, 습진에는 신선한 백합 한 송이를 찧어서 빙편(氷片) 5푼중(1.9g)과 섞어서 환부에 발라두면 효과가 있다.
민약(民藥)
객혈: 참나리를 짓찧어 즙을 내어 물에 타서 한 공기씩 마신다. 종기: 참나리에 소금을 넣고 짓찧어 붙인다. 귀의 통증: 마른 참나리를 가루로 만들어 매회 7.5g씩 온수로 먹는데, 하루에 2번 복용한다. 습창: 생참나리를 짓찧어 환부에 붙인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5-7m정도이다.
당귀(當歸)
당귀: 참당귀의 뿌리
분류: 미나리과의 2-3년생 풀 종명: Angelica sinensis(Oliv.) Diels 품종: 3종(당귀, 동당귀, 분록당귀) 분포: 전국에서 재배(강원도에서 재배한 것이 좋다) 약용부분: 뿌리(根)
채취 및 용법: 가을에서 다음 봄 사이에 캐어 햇볕에 말린 후, 술에 적셔서 불에 말리거나 초를 넣어 볶아서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환(丸) 및 가루약으로 복용).
약성미: 성온(性溫), 미감.신(味甘.辛) 성분: 자당, 휘발성기름, 비타민B12 등을 함유.
효능: 보혈조경(補血調經), 활혈지통(活血止痛)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열이 있는 사람은 신중히 사용한다.
한방(漢方)
보혈조경(補血調經): 당귀는 빈혈치료에 중요한 약제이며 성분에는 비타민12와 염산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적혈구의 상태를 개선하는 작용을 가지며 철분결핍에 의한 빈혈, 혈색소량의 감소, 적혈구의 결핍, 저혈당 등의 환자에 대하여 양호한 효과를 나타낸다. 하루 3-5돈중(12g-19g)으로 장기간 복용한다.
당귀는 월경조정에도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 월경불순, 배설불량, 월경과다, 월경통, 무기력 등의 증상에 대해서는 당귀를 중심으로 치료하면 좋은 효력이 있다.
활혈지통(活血止痛): 당귀는 보혈(補血)의 작용뿐이 아니라 어혈(瘀血)을 제거하는 효능도 가진다. 어혈로 인한 복부통증 및 팽만감, 반신불수, 협심증 등에 당귀를 사용하면 관상동맥을 확장하고 혈관의 저항을 감소시켜 혈류의 속도를 가속화하여 증상치료에 좋은 효과를 줄 수 있다.
민약(民藥)
안색이 나쁘고, 어지럼증이 있을 때: 참당귀를 1일 3돈중(12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환(丸)으로 장기간 복용한다. 참당귀는 비타민12와 염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증 치료에 좋다.
하혈(下血): 참당귀와 목화씨앗을 섞어서 달여 복용한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 3-5m정도이다.
구기자(枸杞子)
구기자: 구기자나무의 열매
분류: 가지과의 낙엽 관목 종명: Lycium chinense Mill. 품종: 2종(구기자, 염모구기자) 분포: 전국의 부락근처에 있는 둑이나 냇가에서 자생 약용부분: 열매(果實)
채취 및 용법: 열매가 익을 때 채취하여 햇볕이나 약한 불에 건조시켜서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환(丸) 및 가루약, 때로는 술에 담겨서 복용).
약성미: 성평(性平), 미감(味甘) 성분: 카로틴, 비타민 B1. B2. C, 니코틴산, 리놀산, 베타인, 피잘리엔, 칼슘, 인 등을 함유.
효능: 강장보신(强壯補身), 강압명목(降壓明目)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명확한 금기사항은 없다.
한방(漢方)
강장보신(强壯補身): 신체의 허약증을 치료하는데 사용한다. 병이 있으면 치료가 되고 병이 없을 때는 체력보강이 된다. 더덕(黨參)과 황기(黃기)를 섞어 닭과 함께 끓이면 맛이 좋으며, 임신 중에 먹으면 체질을 강하게 하여 태아의 영양공급에 도움을 준다. 다산(多産)으로 신체가 허약하고 평소에 두통, 어지럼증, 권태감 등의 증상이 있을 때 항상 복용하면 효과가 매우 좋다.
강압명목(降壓明目): 구기자에는 강압(降壓), 콜레스테롤 감소 등의 작용이 있다. 관상동맥경화로 항상 혈압이 높고 콜레스테롤이 많거나 기타의 심장병 증상이 있을 때는 구기자를 씹어 먹든가 달여서 복용하면 병의 진행을 억제할 수가 있다.
50세 이상의 남녀는 구기자를 하루 2-3돈중(7.5g-12g)을 달여 복용하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
민약(民藥)
몸이 허약할 때: 구기자와 오미자를 갈아서 끓는 물에 넣고 3일간 봉하여 두었다가 차(茶)대신 마시면 몹시 효과가 좋다. 눈꼽이 자주 낄 때: 구기자를 즙을 내어 1일 3-4번씩 눈에 한 방울씩 떨어뜨린다.질병예방: 구기자 잎을 삶아 매월 한번씩 목욕을 하면 광택이 나고 웬만한 질병은 모르고 지낸다.
기(氣)함유량: 기 방사거리는 약7-10m정도이다.
동충하초(冬蟲夏草)
동충하초: 벌레와 풀의 복합체 또는 포자착상부분
분류: 자낭균류 맥간균목 동충하초과의 소형버섯 종명: Cordycepss inensis(Berk.) Sacc. 분포: 남부지방에서 자생 약용부분: 벌레와 풀의 복합체 또는 포자착상부분
채취 및 용법: 그대로 썰어서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환(丸) 및 가루약으로 복용).
약성미: 성온(性溫), 미감(味甘) 성분: 충초산, 단백질, 지방,비타민B12 등을 함유.
효능: 보신증정(補身增精), 지해화담(止咳化痰)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동충하초는 따로따로 사용하는 것을 금한다.
한방(漢方)
보신증정(補身增精): 동충하초는 임신 전 및 임신 후의 보신제로 사용되고 있다. 임신 3개월 이후에는 동충하초 3돈중(12g). 참당귀(當歸) 3돈중(12g). 인삼(高麗蔘) 2돈중(7.5g)에 돼지의 간장을 가미하여 끓여서 먹으면 체력배양에 좋다.
지해화담(止咳化痰): 폐결핵으로 기침이 끊이지 않으며 미열, 도한(盜汗:체력이 허약하여 잠자는 도중에 나는 식은 땀) 등의 증세가 있는 경우에는 항결핵약(抗結核藥) 이외에 식이요법으로 복용하면 좋다.
기관지염에 걸리기 쉬운 사람이나 저항력이 약한 어린아이로서 기침이 자주 일어날 때, 황기(黃기) 3돈중(12g). 패모(川貝母) 2돈중(7.5g). 빙사탕(氷砂糖) 적당량에 동충하초 2돈중(7.5g)을 보조약으로 가미하여 삶아서 복용한다.
민약(民藥)
유정(遺精). 조루증: 동충하초 3-5돈중(12g-19g)을 닭고기나 돼지고기와 함께 삶아서 복용한다.신체허약에 따른 정력부족: 양고기에 동충하초를 넣고 복용하면 좋다. 영양부족: 신체가 허약하여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부족한 사람에게 민간식 보양제로서 동충하초를 닭고기나 돼지고기와 함께 끓여 먹인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7-10m정도이다.
산수유(山茱萸)
산수유: 층층나무의 열매살
층층나무과의 낙엽 소교목 종명: Cornus officinalis Sieb. et Zucc 원산지: 중국 분포: 중부이남에서 재배 약용부분: 열매살(果肉)
채취 및 용법: 열매가 빨갛게 익은 10-11월경에 채취하여 열매꼭지를 제거한 다음, 약한 불에 그을려 냉각시켜서 씨앗을 제거한 열매 살을 햇볕 또는 불에 말려서 그대로 사용하거나, 또는 술에 담궜다가 건조시켜서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환(丸) 및 가루약으로 복용).
약성미: 성미온(性微溫), 미산(味酸) 성분: 우르솔산, 스웨르시드, 사포닌, 타닌, 사과산, 주석산, 비타민A, 팔미틴산, 올레인산, 리놀산 등을 함유.
효능: 보신장양(補身壯陽), 수삽고정(收澁固精), 이뇨(利尿), 항균(抗菌)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위산과다, 방광습열(膀胱濕熱), 배뇨통(排尿痛)이 있는 사람은 복용을 금하고, 도라지와 함께 사용하는 것은 금한다.
한방(漢方)
보신장양(補身壯陽): 산수유에 구기자. 마를 섞어서 닭고기. 돼지고기와 함께 삶아서 복용하면 보신에 좋다.
만성질병의 과정에서 불면, 신경쇠약 등의 증세가 보일 때, 산수유에 멧대추를 섞어서 복용하면 정신안정에 좋은 효과를 얻는다.
산수유에 결명자(決明子)를 가미하여 달인 것을 복용하면 혈압과 혈중지질(血中脂質)의 감소에 효과가 있다. 관상동맥경화성의 심장병에는 위의 두 가지 약재를 달여서 항상 복용하는데, 신맛이 강하므로 설탕을 약간 가미하면 좋다. 일반적으로 3개월 계속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나, 위산 과다자는 복용하는 것이 좋지 않다.
피로로 인하여 만성요근 손상이나 류마티성 요통이 장기간에 걸쳐 치료되지 않고 근육위축이나 위연무력(萎軟無力)한 증상이 계속될 때는 산수유에 두충(杜仲). 참당귀. 파극천(巴戟天).뽕나무 겨우살이(桑寄生)를 섞어 달여서 복용하면 보신장양 효과가 있다.
민약(民藥)
강장제: 소주 1말에 산수유 2근중(1.2kg)비율로 담아 밀봉하였다가 3개월 후에 먹으면 효과를 얻는다.
코가 막힐 때: 코가 막혀 숨쉬기가 곤란하고 냄새를 잘 못 맡는 증세(鼻塞症)에는 하루 10g정도를 달여서 마시거나, 찧어서 즙을 내어 복용한다. 이 처방은 이명(耳鳴: 귀에서 소리가 계속나는 증세)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 7-10m정도이다.
당삼(黨參)
당삼: 더덕의 뿌리
분류: 초롱꽃과의 다년생 풀 종명: Codonopsis pilosula(Franch.) Nannf. 품종: 4종(당삼, 천당삼, 관화당삼, 녹화당삼) 분포: 전국 산지에 자생 및 농가에서 재배 약용부분: 뿌리(根)
채취 및 용법: 가을에 캐어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갈아서(硏末) 복용하고, 외용에는 찧어서 환부에다 붙이거나 물에 달여서 환부를 씻는다).
약성미: 성평(性平), 미감(味甘) 성분: 사포닌, 미량의 알칼로이드, 수크로스, 포도당, 이눌린, 전분, 점액 및 수지 등이 함유.
효능: 가장보신(强壯補身), 건위소화(健胃消化), 승압(昇壓)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실열증(實熱症)환자는 사용을 금한다.
한방(漢方)
강장보신(强壯補身): 당삼은 호흡, 신경, 비뇨, 생식 등 각 기관의 허약 증상에 장기간 복용하면 강장효과를 얻는다. 당삼의 강장효과는 주로 신경계통에 흥분을 일으켜 정신을 좋게 하고 정력을 충만케 하며 사고(思考)를 민첩하게 해서 생체(生體)의 항 질병능력을 증강한다.황기. 구기자. 잔대(南沙參)와 섞어서 육류의 즙을 마시거나 물에 달여서 복용한다. 당삼은 두뇌의 활동을 돕고 정신을 안정시킨다.신경쇠약, 불면증, 건망증의 치료에는 당삼에 멧대추씨앗(大棗). 복신(茯神). 신사광석(주砂) 등을 섞어 달여서 복용한다. 당삼의 정신안정작용은 멧대추씨앗의 최면작용과 다르다.
민약(民藥)
임신 중: 더덕3돈중(12g)을 달여서 따뜻하게 복용하면, 태아발육을 촉진하고 유산방지에 도움이 된다.하혈(下血) 또는 코피가 날 때: 더덕을 달여서 복용하면 효과가 크다.보혈: 위궤양에 의해 돌연한 출혈증상이 일어날 때는 더덕에 단너삼뿌리(黃기)를 섞어 달여서 복용하면 보혈의 효과가 있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3-5m 정도이다.
황기(黃기)
황기: 단너삼뿌리
분류: 콩과의 다년생 풀 종명: Astragaus membranacues (Fisch.) Bge. 품종: 3종(황기, 내몽황기,금익황기) 분포: 울릉도, 중. 북부지방에서 자생 약용부분: 뿌리(根)
채취 및 용법: 가을에 캐어 노두(꼭지부분)와 잔뿌리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환(丸) 및 가루약으로 복용).
약성미: 성미온(性微溫), 미감(味甘) 성분: 당류, 점액질, 콜린, 베타인, 아미노산 등을 함유
효능: 강장보신(强壯補身), 고표지한(固表止汗), 이뇨소종(利尿消腫), 탁독생기(托毒生肌) 등의 작용이 있다.
한방(漢方)
강장보신(强壯補身): 황기는 안색이 창백하고 땀이 많으며 오한이 있는 증상에 사용한다. 이런 증상은 만성질환에서 나타나는데, 황기 3-5돈중(12g-19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환(丸)으로 복용한다.
황기는 백대하 치료에 중요한 약재다. 백대하과다(白帶下過多)는 신체의 허약으로 생기기 쉬우며, 황기에 마(淮山藥). 삽주(白朮). 가시연꽃의 씨앗을 섞어 달여서 복용하면 효과가 크다.
이뇨소종(利尿消腫): 황기에는 소변량 증가, 나트륨배설 작용이 뚜렷하므로 이뇨소종의 효과가 있다. 신당염 후기나 신기능부전(腎機能不栓)에 황기. 보골지(補骨脂). 더덕(黨參). 파극천(巴戟天). 계수나무껍질(肉桂)을 섞어 달여서 복용하면 신장의 기능이 강화된다.
민약(民藥)
종기: 종기가 오래되어 고름이 계속 나오고 통증이 심할 때는 황기를 진하게 달여서 마시고, 달인 물로 환부를 닦아내면 낫는다.당뇨병: 황기는 혈당저하작용이 있으므로 삶은 물을 계속 먹으면 효과가 있다.식은땀: 황기 2-3g을 달여서 복용하면 효과가 좋고, 여기에 인삼을 첨가하면 더욱 효과가 있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 3-5m정도이다.
오미자(五味子)
오미자: 오미자의 열매
분류: 목련과의 갈잎덩굴 풀 종명: Schisandra chinensis(Turcz.) Baill. 품종: 2종(오미자, 화중오미자) 분포: 중.북부지방에서 자생 약용부분: 열매(果實)
채취 및 용법: 서리가 내린 후 열매가 완전히 익었을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그대로, 또는 술에 적셔 찌거나 꿀이나 초에 적신 후 볶아서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환(丸) 및 가루약으로 복용).
약성미: 성온(性溫), 미산(味酸) 성분: 푸마르산, 사과산, 구연산, 주석산, 비타민C, 지방유, 당류, 수지 등을 함유
효능: 자양생진(滋養生津), 수렴고삽(收斂固澁), 승압(昇壓)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고열병(高熱病)이나 천식환자는 사용을 금한다.
한방(漢方)
승압작용(昇壓作用): 평소에 혈압이 비정상적으로 낮을 경우에는 계수나무껍질. 태운 감초. 더덕을 섞어서 달이거나, 환(丸)으로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얻는다. 혈압이 급속히 떨어지고 빈혈이 일어나 안색이 창백하고 땀이 많이 나며 사지가 찬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빨리 오미자 등의 약을 복용하면 혈압을 서서히 상승, 안정시킬 수 있다.
자양생진(滋養生津): 신경쇠약으로 인하여 뇌의 활동이 감퇴되어 사고력이 약해지고 기억력이 감소되며 주의력이 산만해지거나 불면증이 있을 경우에는, 오미자에 멧대추씨앗(酸棗仁). 더덕. 산수유(山茱萸). 복신(茯神)을 섞어서 달여서 복용하면 두뇌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숙면(熟眠)도 할 수 있게 된다.
민약(民藥)
신장허약: 오미자 1냥중(37.5g)을 볶아 가루를 만들어서 밥에 섞어 환(丸)으로 하여 설탕물과 함께 먹으면 좋다.몽유병: 오미자 1근을 잘 씻어 물에 하룻밤 담궜다가 즙을 내어 약탕에 넣고 꿀 2근을 타서 서서히 끓이면 고(膏)가 된다. 이 고(膏)를 1-2숟가락씩 끓인 맹물과 같이 공복에 복용한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 10m 정도이다.
건강(乾薑): 생강의 가공품
분류: 생강과의 다년생 풀 종명: Zingiber officnale Rosc 품종: 3종(소생강,중생강,대생강) 원산지: 열대아시아 분포; 남부지방의 농가에서 재배 약용부분: 뿌리줄기의 가공품
채취 및 용법: 8-9월에 캐어 지면 위로 올라 온 부분과 잔뿌리를 제거하고, 날씨가 찰 때 3-7일간 물에 담궜다가 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즙(汁)으로 복용)
약성미: 성열(性熱), 미신.랄(味辛.辣) 성분: 휘발성기름(진기베롤. 진기베렌), 캄펜, 펠란드렌, 보르네올, 시트랄, 유칼립톨 등을 함유
효능: 건위산한(健胃散寒), 온난통맥(溫暖通脈)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열병(熱病) 환자는 사용을 금한다.
한방(漢方)
건위산한(健胃散寒): 건강은 위를 따뜻하게 하고 구토를 멎게하는 작용이 있다. 음식물을 약간만 과식해도 토하며 입안이 마르고 안색이 창백해지고 사지가 찬 증상이 있을 때, 건강. 삽주(白朮). 끼무릇(半夏). 축사밀(砂仁)을 섞어 달여서 복용한다. 위산과다로 인한 구토에도 이 처방을 사용하면 효과가 있으며, 위한(胃寒) 의 만성질환에서 오는 구토에는 빠른 시일 내 복용하면 증상개선에 도움이 된다.
설사가 장기간 치료되지 않고 복부가 냉(冷) 하여 통증이 올 때, 건강에 삽주(白朮). 더덕(黨參). 오수유(吳茱萸). 보골지(補骨脂) 등의 약재를 섞어 달여서 복용하면 좋으며, 과민성장염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다. 만성 이질로 복냉통(腹冷通) 이나 때로는 식은땀이 나서 안색이 창백하고 사지가 찬 증상이 있을 때, 건강의 증상에 따라서 8푼중-1돈중(3g-3.75g)을 가미하면 좋다.
민약(民藥)
겨울기침: 마른 생강가루를 매회 반돈(1.9g)식 더운물에 타서 먹는다.불면증: 마른 생강가루를 매회 3돈중(12g)씩 달여서 먹고 땀을 낸다. 코피를 멎게할 때: 마른 생강을 뾰족하게 깎아 구워서 콧구멍을 막으면 피가 즉시 멈춘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 3-5m정도이다.
측백엽(側柏葉)
측백엽: 측백나무의 잎
분류: 측백나무과의 상록관목 종명: Biota Orientalis (L.)Endl. 품종: 3종 (측백, 희마납아백목,곡지백) 원산지: 중국 분포: 전국 각지에서 재배(충북 단양군이 우리 나라 고유의 자생지) 약용부분: 부드러운 가지나 잎
채취 및 용법: 여름에서 가을 사이에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 후 그대로 도는 태워서 사용한다.
약성미: 성한(性寒) , 미고.삽(味苦澁) 성분: 타닌, 수지, 휘발성기름, 피넨, 비타민c, 알칼로이드, 플라본, 케르세틴 등을 함유.
효능: 청혈지혈(淸血止血), 화습해독(化濕蟹毒), 소염(消炎), 거담(祛痰)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국화나 밀가루와 함께 사용하는 것을 금한다.
한방(漢方)
청혈지혈(淸血止血): 십이지장 및 위궤양의 출혈로 대변이 검을 때는 오징어뼈(海표소). 참작약(白灼). 감초(甘草) 등에
측백엽 5돈중(19g)을 가미하여 달이거나 가루약으로 복용한다. 오징어뼈에 측백엽을 섞으면 지혈효과가 강해진다.
하혈의 양이 많고 색이 붉으면 측백엽 5돈중(19g)에 태운 오이풀(地楡炭) 5돈중. 익힌 장군풀(熟大黃) 1돈중(3.75g)을 달여서 12시간마다 1첩을 복용한다. 지혈이 되면 측백엽 및 오이풀의 양을 3돈중(12g)으로 줄이고 매일 1첩씩 3일간 복용하면 치료효과가 확실해진다.
화습해독(化濕解獨): 어린이의 유행성이하선염(流行性耳下腺炎)에는, 측백엽 5돈중(19g). 쪽잎(大靑藥) 5돈중. 감초(甘草) 2돈중(7.5g)을 하루 1첩씩 3-5 일간 복용하면 좋다.
민약(民藥)
물에 데인 상처: 물에 데었을 때는 상처에 찬물을 뿌리고 측백나무 잎이나 씨를 찧어서 상처에 바르고 붕대를 싸두면 2-3 일만에 낫는다.갑작스런 코피: 측백나무 잎을 볶아서 태운 다음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 7-10m 정도이다.
복분자(覆盆子)
복분자: 복분자 딸기의 덜 익은 열매
분류: 장미과의 낙엽 관목 종명: Rubus chingii Hu 품종: 2종(장엽복분자. 삽전포) 분포: 중. 남부지방에서 자생 약용부분: 덜 익은 열매(未熟果)
채취 및 용법: 7월경에 익지 않은 녹색열매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끓는 물에 1-2분간 넣었다가 꺼내어 햇볕에 말린 후 열매꼭지를 제거하고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환(丸) 및 가루약, 또는 술에 담아서 복용).
약성미: 성평(性平), 미감.산(味甘.酸) 성분: 유기산, 당류, 소량의 비타민C등을 함유.
효능: 고정숙뇨, 건뇌명목(健腦明目), 강압(降壓)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소변을 볼 때 따끔거리는 통증이 있는 사람은 신중히 사용한다.
한방(漢方)
고정숙뇨: 노인의 다뇨(多尿), 빈뇨(頻尿)가 특히 야간에 심해지는 것은 생리기능의 쇠퇴현상인데 복분자를 항상 복용하면 쇠퇴방지에 도움이 된다. 복분자액도 효과가 좋지만 복분자. 새박덩굴(何首烏). 구기자(拘杞子). 사원질려(沙苑질藜) 등을 섞어 환(丸)으로 만들어 항상 복용하면 좋다.
소아(小兒)의 야뇨증에는 복분자 1근을 햇볕에 말려서 가루로 만든 후, 설탕 1근을 가미하여 약한 불에서 고(膏)상태로 볶은 것을 매일 3회, 1회 1숟가락씩 복용한다.
건뇌명목(健腦明目): 복분자는 눈을 밝게 하고 시력을 증강시키므로 시신경 및 시막간의 퇴화성병변(退化性病變)을 치료하고 야맹증을 예방하는데 사용한다. 이때 복분자에 석곡(石斛). 육종용(肉종蓉). 실새삼(면絲子). 참당귀(當歸)를 섞는다. 70세가 넘은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퇴화되고 시력도 감퇴되는데, 이경우에는 복분자에 금석곡(金石斛). 구기자(拘杞子). 생지황(生地黃). 광나무(女貞子). 새박덩굴(何首烏)을 섞어 환(丸)으로 해서 복용하면 예방효과가 있다.
민약(民藥)
정력제: 증기에 쪄서 가루로 만들고 이를 환(丸)으로 해서 계속 복용한다. 또 술 3되. 복분자 1되의 비율로 술을 담아 3개월 후에 복분자를 건져내고 반주로 마시면 효과가 있다.
정강이 창(瘡)이 터져서 진물이 날 때: 먼저 꽈리(酸漿)를 달인 물로 씻은 다음 복분자 딸기 잎을 말려서 가루를 뿌린다. 1일 1회씩 바르면 낫는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7-10m 정도이다.
제채(薺菜)
제채: 냉이의 뿌리를 포함한 전초
분류: 십자화과의 2년생 풀 종명: Capsella bursa-pastoris(L.) Medic. 분포: 전국에서 자생 약용부분: 뿌리를 포함한 전초(帶根全草)
채취 및 용법: 5-6월경 꽃이 필 무렵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생것으로 썰어서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환(丸) 및 가루약으로 복용하고, 외용에는 짓찧어서 즙액(汁液)을 환부에 바른다).
약성미: 성평(性平), 미감(味甘) 성분: 펜터산, 갈락탄, 콜린, 아세틸콜린 등을 함유
효능: 건위소화(健胃消化), 지혈(止血)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결석(結石)이 있는 사람은 복용을 금하며, 국수와 함께 복용하면 가슴이 답답해진다.
한방(漢方)
건위소화(健胃消化): 소화기능의 감퇴에는 제채를 가정의 식품으로 하여 각종 요리에 응용하면 좋다. 소화불량 치료에는 제채 5돈중(19g)에 축사밀(砂仁) 8푼중(3g). 닭멀더구니 3돈중을 섞어 달여서 3첩을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지혈작용(止血作用): 제채에는 지혈작용이 있다. 객혈, 토혈, 산후출혈, 월경과다 등에 지혈을 위한 보조식품으로 제채를 식용하면 좋으며, 지혈 후에도 계속적으로 먹으면 보혈효과를 얻는다.
소염소종(消炎消腫): 눈이 빨갛고 통증이 있을 때는 제채 5돈중(19g). 황련(黃連) 1돈중(3.75g). 속새(木賊草) 3돈중(12g)을 섞어 달여서 복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또한 소화기계통의 출혈에도 제채를 삶아 죽을 쑤어 매일 먹어도 좋은 효과가 있다.
지사지리(止瀉止痢): 제채는 이질을 치료하는 데도 좋다. 이질 초기에 제채 전체를 먹는데 이것을 10일간 계속 복용한다.
민약(民藥)
중풍: 냉이를 1일 20g씩 달여서 장기적으로 복용한다.야맹증: 눈을 맑게 하는 데는 냉이를 죽으로 끓여서 먹는다. 만성이질: 냉이 전초(全草)를 태워 재로 만들어 1회 3.75g씩 소주에 타서 마신다. 적리복통: 냉이의 뿌리와 잎을 태워 재를 만들어 물에 타서 마시거나 씨앗. 잎. 뿌리를 섞어서 달여 마신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3-5m정도이다.
훤초근(萱草根)
훤초근: 왕 원추리의 뿌리
분류: 백합과의 다년생 풀 종명: Hemerocallis fulva L. 품종: 애기 원추리, 노랑원추리, 큰 원추리, 원추리
약용부분: 뿌리(根) 채취 및 용법: 가을철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그대로 썰어서 사용한다.
약성미: 성량(性凉), 미감(味甘) 성분: ?-히드록시글루타민산, 아스파라긴, 콜히친, 티로신, 리진, 아르기닌 등을 함유
효능: 이뇨소종(利尿消腫), 지혈(止血)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미상
한방(漢方)
이뇨소종(利尿消腫): 훤초근은 비뇨기 계통의 염증치료에 사용된다. 방광염이나 요도염으로 소변배설이 불량하고 요도에 자극통이 일어날 경우에는, 훤초근 3돈중(12g)에 질경이씨앗(車前子) 4돈중(15g). 택사(澤瀉) 4돈중. 석위(石葦) 2돈중(7.5g)을 섞어 달여서 복용하면 이뇨소종 효과가 있다.
지혈작용(止血作用): 급성위염으로 인하여 부종이 생기고 소변이 혼탁하며 혈변의 증상이 일어날 때, 훤초근 3돈중(12g)에 도고로마(비해) 5돈중(19g). 청미래덩굴(土茯笭) 4돈중(15g). 황경피나무(黃柏) 5돈중. 황련(黃蓮) 1돈중(3.75g). 질경이(車前子) 4돈중. 으름덩굴(通草) 1돈중. 마디풀(편蓄) 5돈중. 인동덩굴꽃(金銀花) 8돈중(30g). 쇠무릅(牛膝) 2돈중(7.5g)을 섞어 달여서 매일 1첩씩 복용하면 5일만에 이뇨소종 효과를 볼 수 있다.
민약(民藥)
소변이 붉고 나오지 않을 경우: 왕 원추리 뿌리를 삶아 먹는다.전신수종: 왕 원추리의 뿌리와 잎을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7.5g씩 미음으로 식전에 먹는다.약독이나 결석일 경우: 왕 원추리의 뿌리를 즙(汁)을 내어 복용한다.소변불통: 왕 원추리의 뿌리를 달여서 자주 마신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 3-5m 정도이다.
무화과(無花果)
무화과: 꽃이 붙는 부분 및 열매
분류: 뽕나무과의 낙엽 관목 종명: Ficus carica L. 원산지: 서부아시아 분포: 제주도, 남부지방에서 재배 약용부분: 꽃이 붙는 부분 및 열매(花托.果實)
채취 및 용법: 9-10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그대로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생으로 복용하고, 외용에는 물로 달여 환부를 닦아 내거나 갈아서(硏末) 가루로 하여 개어 붙인다.
약성미: 성평(性平), 미감(味甘) 성분: 과당, 초산, 단백질분해효소, 다량의 비타민A-C 등을 함유
효능: 건위소식(健胃消食), 소염퇴종(消炎退腫)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덜 익은 무화과는 사용을 금한다.
한방(漢方)
모유분비촉진작용: 산후에 모유가 시원스럽게 나오지 않을 경우에 무화과 5개에 으름덩굴(通草) 1돈중(3.75g). 도라지(桔梗) 1돈중을 섞어 달여서 복용하면 모유의 분비가 촉진된다.
소염퇴종(消炎退腫): 장의 염증으로 직장 또는 항문에 종양과 변비로 인한 장출혈 및 설사 증상이 일어나거나 탈장(脫腸) 증상이 나타날 때, 무화과 6-8개를 진하게 달여 복용하면 소염퇴종 효과가 있다.
건위소식(健胃消食): 위장의 기능이 약화되어 소화불량 증상이 계속될 때, 무화과를 잘게 썰어 약간 볶은 다음 차잎(茶葉)을 섞어 달인 물을 복용하면 건위소식 효과가 있다.
지통지사(止痛止瀉): 배가 아프고 설사가 장기간 치료되지 않을 경우에는 무화과 5개에 삽주(白朮) 1냥중(37.5g). 아가위(山사) 5돈중(19g)을 섞어 가루약을 만들거나 알약으로 만들어 아침저녁으로 따뜻한 물로 적당량씩 먹으면 효과가 있으며, 어린이가 체하여 오랫동안 곱똥을 싸고 배를 아파할 때도 위의 약재를 어른의 절반 량으로 하여 따뜻한 물로 아침저녁 복용한다.
민약(民藥)
화장실 냄새나 구충이 있을 경우: 무화과 잎을 화장실 변기 속에 넣어 두면 효과가 있다.담이 없이 마른기침이 날 경우: 무화과를 달여서 복용한다.소화불량: 무화과 생 것을 먹는다.발의 티눈: 수액을 하루 여러 번 바른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 7-10m정도이다.
창출(蒼朮)
창출: 삽주의 뿌리줄기
분류: 국화과의 다년생 풀 종명: Atractylodes lancea(Thunb.) DC 품종: 4종(남창출, 북창출, 적봉창출, 요동창출) 분포: 전국의 산야에 자생 약용부분: 뿌리줄기(根莖)
채취 및 용법: 가을에서 다음해 봄 사이에 캐어 털뿌리와 흙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려서 그대로, 또는 볶거나 쌀뜨물에 담궜다가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환(丸) 및 가루약으로 복용).
약성미: 성온(性溫), 미고. 산(味苦. 酸) 성분: 정유 1.5%, 아드라크리톤, 세스키텔펜알콜 등을 함유
효능: 건위리기(健胃理氣), 화습지통(化濕止痛), 항균(抗菌), 혈압강하(血壓降下)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신체가 허약하고 미열, 땀이 많은 사람에게는 신중하게 사용한다.
한방(漢方)
건위리기(健胃理氣): 공기 중에 습기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일어나는 위장 불량 상태, 즉 속이 더부룩하고 식욕이 떨어지며 설사를 하는 등의 증상을 치료하는데 창출을 쓰면 효과가 있다.
창출에는 설사를 멎게 하는 작용이 있다. 급성장염으로 설사를 하여 탈수현상이 나타났을 때, 창출 3돈중(12g)에 복령(茯笭). 질경이(車前子). 약누룩. 석류껍질을 섞어서 복용하면 설사를 빨리 멎게 할 수 있다.
화습지통(化濕止痛): 신진대사나 영양상태 불량으로 인하여 생긴 물집에는 창출을 조금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창출은 젖 같은 뿌연 소변, 또는 부인의 백대하의 치료에도 사용된다. 병의 발생기간이 짧은 경우에는 치료효과가 더욱 좋으며 참큰삽주(白朮)의 뿌리. 마(淮山藥)의 뿌리. 황기 등의 약재와 함께 사용한다.
민약(民藥)
소독(消毒): 봄철 유행성출혈열이 나돌 때 콩 껍질과 함께 불을 피우면 소독이 된다. 야맹증(夜盲症): 삽주에는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밤눈이 어두운 사람은 돼지나 닭의 간과 함께 삶아서 먹는다.피부습진(皮膚濕疹): 피부에 소양성 습진이 일어나 몹시 가렵고 염증이 일어날 때, 삽주를 달인 물로 환부를 씻으면 효과가 있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 3-5m 정도이다.
오매(烏梅)
오매: 매화나무의 열매
분류: 장미과의 낙엽 소교목 종명: Prunus mume (Sieb.) Sieb.et Zuce 원산지: 중국 분포: 전국에서 재배
채취 및 용법: 5-6월경에 덜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40℃정도의 불에 쬐어 약 60%정도 건조시킨 후, 흑색으로 변할 때까지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복용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환(丸) 및 가루약으로 복용).
약성미: 성온(性溫), 미산(味酸) 성분: 구연산, 사과산, 호박산, β-시토스테롤, 세릴알콜, 트리테르펜 등을 함유
효능: 회충구제(蛔蟲驅除), 지사(止瀉), 수렴생진(收斂生津)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위산과다인 사람은 복용을 금하며, 많이 먹는 것도 좋지 않다.
한방(漢方)
회충구제(蛔蟲驅除): 오매는 주로 회충에 대한 구제작용이 있으며 다른 기생충에 대한 치료 효과는 약간 떨어진다. 오매를 복용하면 회충은 즉시 활동을 정지하는데, 이때 산초나무(花椒). 황련(黃蓮) 등을 복용하면 회충을 완전히 소멸시킬 수 있다.
수렴생진(收斂生津): 오매는 해수증(咳嗽症) 치료효과도 겸하고 있어서 신체 허약으로 인한 만성해수 및 혓바닥이 바싹바싹 마를 때 오매를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허혈로 일어나는 진액의 결핍으로 혓바닥이 마르고 인후가 간질거리며 음성이 탁해졌을 때는 오매에 현삼(元蔘). 맥문동(麥冬). 금석곡(金石斛). 천층지(天層紙)를 달여서 복용하면 진액을 생성하고 허열을 정제하는 효과가 있다.
민약(民藥)
혈변: 매화나무 1냥중(37.5g)의 씨를 제거하고 태워서 가루로 만든 후 매번 복용시 2돈중(7.5g)씩 미음으로 먹으면 그대로 멈춘다.설사: 매화나무를 달여서 매일 차 대신으로 복용한다.입술 터진데: 매화꽃을 따서 짓찧어 붙이면 효과가 있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7-10m 정도이다.
천궁(川芎)
천궁: 궁궁이의 뿌리줄기
분류: 미나리과 의 다년생풀 종명: Ligusticum walichii Franch.
품종: 2종(천궁, 일본천궁) 분포: 전국에서 자생 및 재배 약용부분: 뿌리줄기((根莖)
채취 및 용법: 9-11월에 캐어서 줄기와 잔뿌리를 제거한 후 햇볕 또는 불에 말려서 사용하는데, 물에 담궜다가 건조시켜서, 또는 술을 넣어 볶아서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환(丸) 및 가루약으로 복용).
약성미: 성온(性溫), 미신.감(味辛.甘)
성분: 휘발성의 유상(油狀)알칼로이드, 락톤 등을 함유.
효능: 보혈조경:(補血調經), 행혈산어(行血散瘀), 거습지통(祛 濕止痛), 강압촉진(降壓促進)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임산부의 출혈증에는 신중하게 사용한다.
한방:(漢方)
보혈조경(補血調經): 빈혈 또는 어혈(瘀血) 때문에 월경불순이나 월경통유발이 되고 소량의 자색(紫色) 출혈이 있으며 복부가 은근히 아프고 안색이 흑색일 때, 천궁 1-2 돈중 (3.75g-7.5g) 에 참당귀(當歸). 숙지황(熟地黃). 삽주(白朮). 더덕(黨參)을 섞어 달여 매주 2첩씩 복용한다.
행혈산어(行血散瘀): 뇌일혈이나 뇌혈전 에 의해서 일어나는 반신불수에는 천궁. 적작약(赤芍藥). 복숭아씨앗(桃仁)을 섞어 달여서 복용하면 어혈을 용해 흡수하고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을 가속화하며 모세혈관망을 확장한다. 혈액의 순환장애가 개선됨에 따라 마비증세가 점차 호전되는 것이다.
천궁은 월경을 순조롭게 돕는 역할을 하는데, 임신은 아닌데도 월경이 없거나, 월경이 1개월 이상 계속되거나, 또는 복통이 있을 때는 천궁(2-3돈중(7.5g-12g)에 적작약(赤芍藥). 복숭아씨앗(桃仁). 향부자(香附). 현호색(延胡索)을 섞어 달여서 복용한다. 월경통에는 천궁을 계속 사용하면 좋고, 월경이 끝난 뒤에도 예방을 위하여 복용하면 좋다.
민약(民藥)
콧물이 심할 때: 콧물이 자주 나는 증세에 궁궁이를 달여서 먹거나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3-4g씩 2-3일간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류머티성관절염: 초기에는 궁궁이 1돈중(3.75g)을 사용하는데, 장기간 치료해도 완치되지 않을 경우에는 궁궁이 3돈중(12g)을 복숭아씨앗(桃仁). 적작약(赤芍藥)과 석어 달여서 복용한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3-5m정도이다.
호초(胡椒)
호초: 후추나무의 열매
분류: 후추과의 상록 등목 종명: Piper nigrum L. 품종: 3종(호초, 잡와호초, 증황색초) 원산지: 인도의 남부지방 분포: 전국에서 재배 약용부분: 열매(果實)
채취 및 용법: 열매가 익기 전(홍색으로 변하기 직전)에 채취하여 물에 끓이면 흑갈색으로 되는데, 이것을 햇볕이나 불에 말린 것을 흑 후추라고 하며,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며칠간 물에 담궜다가 겉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린 것을 백 후추라고 하는데, 이것을 가루로 하여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환(丸) 및 가루약으로 복용).
약성미: 성열(性熱), 미랄(味辣) 성분: 수지(樹脂), 휘발성기름, 알칼로이드 등을 함유
효능: 난위소식(暖胃消食), 통기지구(通氣止嘔), 구풍(驅風), 건위(健胃)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장 궤양인 사람이나 임산부는 신중히 사용한다.
한방(漢方)
난위소식(暖胃消食): 위장의 기능이 약화되어 소화불량 증상과 통증 및 구토가 일어나며 설사가 생길 때, 호초 3-5푼중(1.2g-1.9g)을 복용하면 위벽의 혈관과 신경을 자극하여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분절운동을 활성화시키며 장벽을 자극하므로 음식물의 소화 흡수를 촉진한다. 특히 호초는 위장질환의 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최근에 밝혀져 세계각국에서 조미료 및 식이요법의 가치가 높이 평가되어 보급이 권장되고 있다.
통기지구(通氣止嘔): 호초는 소화가 잘 안되고 음식물이 발효되어 가스가 발생하며 더운 기운이 올라오는 등의 증상에는 진하게 끓인 차 한잔에 호초가루 2푼중(0.75g)을 타서 마시면 빠른 효과가 있다.딸꾹질은 소화기질환에 흔히 나타나는데, 이 경우에는 호초가루 2푼중(0.75g)을 사용한다.호초는 주독(酒毒)도 쉽게 해소 시켜주는데, 음주 후에 나물을 끓인 국에 적당량 타서 마시면 좋다.
민약(民藥)
설사: 여름철에 설사가 심할 때는 후추가루와 밥을 섞어 오동나무 씨 크기만 하게 환(丸)을 만들어 1일 3회 40알씩 미음과 함께 먹는다.무좀: 후추와 붉나무열매(五倍子)를 같은 양으로 가루를 만들어 물에 개어 붙이면 즉시 효과가 있다.종기: 후추를 곱게 빻아서 가루를 환부에 고르게 뿌려둔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 5-7m정도이다.
하수오(何首烏)
하수오: 새박덩굴의 덩이뿌리
분류: 마디풀과의 다년생 덩굴 종명: Polygonum multiflorum Thunb. 원산지: 중국 분포: 전국에서 재배 약용부분: 덩이뿌리(塊根)
채취 및 용법: 3∼4년생 뿌리를 가을에서 다음해 봄 사이에 캐어 큰 것을 2개로 쪼갠 후 햇볕에 말리거나 불에 말려서 그대로, 또는 술에 적신 다음 말려서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환(丸) 및 가루약, 또는 술에 담아 복용).
약성미: 성미온(性微溫), 미고·감·삽(味苦·甘·澁) 성분: 레시틴 및 안트라퀴논, 크리스파놀, 에모딘 등을 함유
효능: 보혈건뇌(補血健腦), 장요고정(壯腰固精), 고경안태(固經安胎), 강압강지(降壓降旨) 통변해독(通便解毒)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만성장염인 사람은 신중히 사용한다.
한방(漢方)
보혈건뇌(補血健腦): 토혈, 하혈, 대수술로 인한 출혈과다 등으로 안색이 창백하고 뇌빈혈을 일으키는 경우와 다산(多産)에 의한 빈혈과 각종 만성병으로 체력이 소모된 경우에는 하수오에 참당귀(當歸)를 섞어 달여서 복용하면 효과가 좋다.
고경안태(固經安胎): 하수오에는 안태의 효능이 있고 유산방지의 효과가 현저하다. 질출혈이나 복통 등의 유산의 징후가 보일 때는 하수오를 약한 불로 달여서 따뜻할 때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강압강지(降壓降旨): 하수오에는 강압 및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다. 약리(藥理)로 증명된 바로는 하수오는 장(腸)의 콜레스테롤 흡수 량을 감소하고 콜레스테롤이 간장 내에 축척 되는 것을 방지하는 작용이 있어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매일 3∼5돈중(12g∼19g)이면 설사나 부작용도 없어 2개월 이상의 장기간 복용을 요한다.
민약(民藥)
노화방지(老化防止): 새박덩굴은 노인의 강신보혈약으로 좋은 효과가 있다. 머리를 검게 하고 백발을 방지하며 머리가 빠지는 것을 감소시키는 효능은 뚜렷하지만, 강신보혈의 작용도 있으므로 장기간 복용하면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 하루 3돈중(12g)을 약한 불로 달여서 따뜻할 때 장기간 복용한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5-7m정도이다.
백작(白灼)
백작: 참작약의 뿌리
분류: 미나리아재비과의 다년생 풀 종명: Paenia lactiflora Pall. 원산지: 아시아 분포: 황해도 해주 장산곶에서 자생하며, 전국에서 재배 약용부분: 뿌리
채취 및 용법: 3∼4년 된 뿌리를 캐어 깨끗이 씻어 껍질을 제거한 후 그대로 말리거나, 끓는 물에 살짝 삶아 햇볕에 말리기도 한다. 사용할 때는 생으로 사용하거나 술을 넣어 볶거나 그냥 볶아서 사용한다(약의 처방으로 내복할 때는 탕으로 달이거나 환(丸) 및 가루약으로 복용).
약성미: 성량(性凉), 미고·신·산(味苦·辛·酸) 성분: 패오플로린, 패오닌, 패오놀, 유기산, 타닌, β-시토스테롤, 휘발성 기름 등을 함유
효능: 자양보혈(滋養補血), 지경지통(止痙止痛), 강압작용(降壓作用), 제산작용(制酸作用) 등의 작용이 있다.
금기: 만성장염인 사람은 신중히 사용한다.
한방(漢方)
강압작용(降壓作用): 백작은 강압작용이 있어서 관상동맥경화성 고혈압증의 치료에 사용하면 좋다. 생지황(生地黃)·결명자(決明子)·광나무(女貞子)·조구등(鉤藤)을 섞어 달여 복용하면 혈관을 부드럽게 하고 혈압을 낮추며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백작은 어떠한 형태의 고혈압에 사용해도 좋으며 배합에 특별한 금기는 없다.
지경지통(止痙止痛): 백작약은 각종 급성, 만성의 동통(疼痛) 증상에 사용되며 지통효과가 대단히 좋다. 위경련(胃痙攣)의 동통으로 복부팽만 및 트림의 증상이 있을 때는 백작약 3돈중(12g)에 백두구(白荳구) 4푼중(1.5g)·곽향(藿香) 3돈중(12g)·감초(甘草) 1돈중(3.75g)을 섞어 진하게 달여서 따뜻할 때 복용하면 효과가 빨리 나타난다.
민약(民藥)
근육마비: 참작약 감초탕을 만들어 사용하면 좋다. 참작약 5돈중∼8돈중(19g∼30g)에 감초 3돈중(12g)의 비율로 달여서 5일간 계속 복용한다.
설사: 참작약 20g정도를 달여서 세 번에 나누어서 복용하면
설사에 효험이 있다. 기(氣)함유량: 기방사거리는 약 5∼7m정도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