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브랜드가 새로운 글로벌 SUV 트레일블레이저(Trailblazer)를 공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이번에 출시된 트레일블레이저는 국내 젊은 오너들을 겨냥해 기본 모델과 RS,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전달해 줄 수 있는 액티브(ACTIV)의 3종류가 구성돼 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쉐보레의 소형 SUV 트랙스와 중형 SUV 이쿼녹스 사이를 메우며 한국지엠 경영정상화의 교두보를 마련할 전략 SUV로 자리잡게 됐고, 명칭도 컴팩트 SUV가 아닌 임팩트 SUV라고 제시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감각적인 디자인과 GM의 차세대 파워트레인 기술을 비롯한 첨단 안전사양과 편의사양이 대거 적용되면서 새로운 돌파구를 위한 작심한 모델임을 제시했다.
런칭 행사에서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쉐보레 SUV 라인업을 보다 강화할 트레일블레이저는 운전자의 개성을 극대화 하고 소비자 경험을 확대하는 스타일리쉬한 SUV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며, “개발부터 생산까지 한국에서 리드한 쉐보레의 글로벌 SUV이자 쉐보레 브랜드의 미래를 이끌 차세대 핵심 모델이고, GM의 한국사업장에 대한 투자의지를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트레일블레이저를 선택한 고객들은 강렬하고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을 통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새롭게 개척할 수 있도록 했다"며, "또한, 급을 뛰어넘은 차체 크기, 동급 최고의 연비 효율, 동급 최초의 9단 자동변속기와 E-Turbo엔진의 완벽한 조합이 구현해 낸 뛰어난 주행 성능, 최고 수준의 첨단 안전 및 편의 사양으로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만족을 얻게 될 모델"이라고 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다양한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 반영한 젊고 스타일리쉬한 세 가지 디자인을 내세우고 있다. 차체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mm가 기본 모델의 경우 각각 4,410X1,810X1,635(1,660)이며, 액티브와 RS는 4,425X1,660X1,810으로 차이가 있지만 휠베이스 2,640mm로 동일해 컴팩트 SUV지만 넉넉한 공간까지 만들어지면서 여유로움까지 전달해 준다. 특히, 대담한 전면 디자인과 역동적인 후면 디자인으로 감각적이고 젊은 감성을 표현했다.
프런트는 보다 대담해진 쉐보레 특유의 듀얼 포트 그릴을 적용했고, 크롬을 통해 상하를 구분하고 하단의 매트한 재질과 하이글로시 블랙을 조합해 현대적인 감각을 더했다. 상단은 날렵하게 다듬어진 차폭등과 헤드램프가 슬림하게 구성돼 있으며, 하단에는 범퍼에 큼직한 데이라이트가 세련된 이미지를 갖추었다.
사이드는 직선으로 강조한 캐릭터 라인이 벨트라인과 하단에 구성되면서 더욱 스포티한 느낌이 들도록 했으며, 휠 하우스와 하단에 블랙 색상의 굵은 에이프런 라인이 강렬한 이미지를 전달해 준다. 여기에 지붕이 떠있는 듯한 플로팅 루프 디자인과 리어까지 이어지는 근육질 보디라인을 통해 SUV 특유의 역동성을 살렸다.
리어는 차체를 벗어난 듯 강렬함을 갖춘 리어램프는 세련된 이미지를 높였고, 중간에 구성된 앰블럼과 하단에 구성된 트레일블레이저 로고가 한층 업그레이드를 해 준다. 또한, RS는 블랙 보타이가 중앙에 위치했고, 하단에는 카본 스타일 커버와 듀얼머플러가 구성되면서 스포티한 감성을 살렸다.
여기에 Rally Sports(랠리 스포츠)의 앞 글자를 딴 RS모델은 레이싱카와 같은 날렵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스포티한 매력을 강조했다. 다크 크롬 그릴로 고급스러우면서도 날카로운 인상을 더하고, RS 전용 포인트 레터링, 블랙 보타이, 바디 사이드 몰딩, 그리고 카본 패턴이 적용된 스키드플레이트, RS 전용 18인치 알로이 휠, 후면의 버티컬 리플렉터와 라운드 타입 듀얼 머플러 팁을 적용해 역동적인 느낌을 살렸다.
ACTIV 모델은 정통 오프로더에서 영감을 받은 모델로 전면에 X자 형상의 프로텍터(PROTECTOR) 디자인을 적용해 정통 SUV 특유의 거칠고 강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또한, 하단에는 다크 티타늄 크롬 소재의 스키드플레이트와 스퀘어 타입 듀얼 머플러, 17인치 ACTIV 전용 알로이 휠과 스포츠 터레인 타이어가 적용된 것이 특징이고, 야외 활동을 즐기는 고객의 취향을 반영하여 아몬드 버터 색의 실내 색상을 제공한다.
실내공간은 수평적인 라인으로 넓은 시야를 확보했으며, 운전자 중심으로 구성된 조작 스위치들은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시인성이 좋은 계기판과 큼직한 모니터와 송풍구에 구성된 색감은 트레일블레이저의 고급스러움을 느끼도록 했으며, 센터페시아의 배치는 안정적인 느낌을 전달해 준다. 여기에 RS 모델만의 차별화를 위한 D컷 스티어링 휠, RS 전용 계기판과 레드 스티치 장식 등 세심한 디테일이 곳곳에 적용됐다.
이와 함께 앞 좌석 중앙 센터페시아 하단과 콘솔박스에 넓은 수납공간을 만들어 운전자가 각종 소지품들을 수납할 수 있게 했으며, 원형 컵홀더 안쪽으로는 가로와 세로로 홈을 마련해 운전자가 스마트폰이나 지갑 등 소형 소지품을 보다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운전석과 보조석 하단에도 공간을 마련해 운전자와 탑승자가 가방, 신발 수납 등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배려해 라이프 스타일을 높였다.
특히, 트레일블레이저의 트렁크 용량은 460리터로, 2단 러기지 플로어를 적용해 트렁크 바닥 부분의 높낮이를 2단계로 조절할 수 있으며, 6대4 비율로 풀 폴딩되는 2열을 접으면 최대 1,470리터까지 확장된다. 여기에 스카이풀 파노라마 선루프를 비롯해 킥 모션으로 손쉽게 트렁크를 열 수 있는 쉐보레 보타이 프로젝션 핸즈프리 파워 리프트게이트 등 동급 최초로 유일하게 적용돼 컴팩트 SUV이면서도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는 사이즈와 공간이 마련됐다.
트레일블레이저는 설계 단계부터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GM의 첨단 설계 프로세스인 스마트 엔지니어링 기술을 적용해 차체에 하중이 실리는 부분은 보강하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무게를 덜어내 고강성 경량화 차체를 완성했다. 또한, 차체는 기가스틸 22%를 포함한 78%의 고장력, 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해 가벼우면서도 뛰어난 강성을 확보한 세이프티 케이지를 완성했다.
적용된 파워트레인은 두 종류로 1.2리터 가솔린 E-Turbo Prime엔진과 1.35리터 가솔린 E-Turbo 엔진이 탑재된다. 두 엔진 모두 GM의 첨단 라이트사이징 기술이 적용된 글로벌 차세대 터보 엔진으로 경량 알루미늄 소재를 기반으로 중량을 낮추고 터보차저와 초정밀 가변 밸브 타이밍 기술을 통해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여 최적의 배기량으로 최고의 성능과 연비 효율을 달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새롭게 적용된 E-Turbo Prime 엔진은 트레일블레이저의 LS와 LT 트림에 탑재돼 최고출력 139마력, 최대토크 22.4kgm의 준수한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중형 세단 쉐보레 말리부를 통해 인정받은 E-Turbo 엔진은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토크 24.1kgm의 뛰어난 성능을 구축했다. E-Turbo 엔진은 LT트림부터 선택 가능하며, 프리미어 트림과 RS, ACTIV 모델에 기본 적용된다.
여기에 효율을 극대화하는 VT40 무단변속기가 탑재돼 각각 복합연비 13km/l, 13.2km/l의 우수한 연비를 실현했다. 또한, 사륜구동 모델에는 동급 유일의 하이드라매틱 9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되며, Z-링크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과 함께 부드럽고 안정적인 주행은 물론 도로 여건을 가리지 않는 주행 성능과 핸들링을 선사한다. 두 엔진 모델 모두 제 3종 저공해 차량 인증을 받아 낮은 배기량에 따른 세제 효과는 물론 공영 주차장 할인 등 친환경 차량이 누리는 각종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이와 함께 주행 중 간단한 온/오프 버튼 조작만으로도 FWD(전륜구동) 모드 및 AWD(사륜구동) 모드를 상시 전환할 수 있는 스위처블 AWD 시스템은 전륜과 후륜 구동력을 상황에 따라 자동 분배해 오프로드 환경은 물론 미끄러운 빗길, 빙판길에서도 안정적인 주행과 차체 제어를 실현한다. 특히, 적용된 AWD 시스템은 불필요한 연료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 일반적인 AWD와는 달리 FWD 모드 주행 시 프로펠러 샤프트의 동력 전달을 차단해 한층 효율적인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트레일블레이저는 감각적인 디자인에 걸맞은 한층 진화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더불어 다양한 첨단 편의사양과 안전사양을 대거 탑재했다. 스마트폰과 인포테인먼트를 무선으로 연결하는 기능이 동급 최초로 추가돼 기존 USB 유선 케이블로만 연결할 수 있었던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무선으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듀얼 커넥션 블루투스 핸즈프리 시스템 등 주행 중 케이블 없이도 편안하게 스마트폰의 주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기본 트림부터 쉐보레의 첨단 안전사양을 다양하게 탑재해 안전도를 높였다. 6개의 에어백은 물론, 차선 이탈 경고 및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전방충돌 경고 시스템, 전방 거리 감지 시스템, 전방 보행자 감지 및 제동 시스템, 저속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등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첨단 능동 안전사양들을 LS트림부터 적용했다.
이밖에도 운전 중 전방을 주시하면서 각종 주행정보를 편리하게 볼 수 있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정숙한 실내 환경을 제공해주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시스템, 상황에 따라 라디에이터 그릴을 닫아 공기 저항을 줄여주는 에어로 셔터, 7개의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 차급과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고급 사양들도 적용됐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의 가격(부가세 포함)은 LS 1,995만원, LT 2,225만원, Premier 2,490만원, ACTIV 2,570만원, RS 2,62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