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펜싱 남자 사브르 대표팀의 오상욱(왼쪽)과 구본길이 1일(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의 그랑팔레에서 열린 2024 파리올림픽 펜싱 남자 사브르 단체전 결승전에서 헝가리를 제압한 뒤 서로 얼싸안으며 기뻐하고 있다. 한국 펜싱은 올림픽 단체전 3연패를 달성했다. <파리 이충우 기자>
1.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9월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직접 언급했습니다.
물가와 고용 지표가 원하는 방향으로 나올 경우라는 단서를 달긴 했지만, 금리 인하 조건과 가능성을 이처럼 구체적으로 밝힌 것은 처음입니다.
시장은 사실상 ‘피벗(통화정책 방향 전환) 선언’으로 해석해 주식·채권값이 급등했습니다.
◇연준 '9월 인하' 공식언급
◇파월 "美경착륙 가능성 낮아"
◇골디락스 경제 성장 자신감
◇물가·노동시장 균형 강조
◇"고용 악화땐 금리인하 가능"
◇ECB·캐나다 이미 인하 행렬
◇일본은 나홀로 인상 이어갈듯
2. 5대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잔액이 지난달에만 7조5975억원 급증했습니다.
이는 시중은행들의 월별 대출잔액을 공식 집계하기 시작한 2014년 이후 가장 큰 증가폭입니다.
◇DSR 강화 직전 '막차' 몰려
◇은행권 주담대 금리 인상에도...대출 증가 속도 갈수록 빨라져
◇"오락가락 정책이 가계빚 부추겨"
■"아파트 더 오르기 전에 대출받자"… 은행 가산금리 올렸지만 수요 못꺾어
◇시중은행 주담대 폭증
◇내달 대출한도 축소 예고에...미리 받아놓자는 수요까지
◇금리조정 통한 억제 안먹혀
◇정부, 부동산 점검 2차TF
◇허위매물·담합 단속 나서
■인터넷은행 과도한 주담대 쏠림 막는다
◇금융당국, 대출규제 개편 추진
◇주담대 금액 많이 늘어나면...중저신용 목표 달성 어렵게
◇비율 계산 방식 개편 검토중
◇인뱅3사 주담대 年15조 늘때...중저신용은 1조원 증가 그쳐
3. 정부가 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와 관련해 앞서 발표한 ‘5600억원+알파(α)’ 지원 대책에 이어 추가적인 유동성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로 인한 피해규모가 1조원을 넘어설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조치입니다.
4. 구영배 큐텐그룹 대표가 그룹 내 핵심 계열사로 꼽히던 큐익스프레스 경영권을 잃을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큐익스프레스 주요 주주와 채권자(FI)들은 최근 큐익스프레스 경영권을 인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습니다.
만일 FI가 보유한 전환·교환권을 활용하면 큐텐과 구 대표가 보유한 큐익스프레스 지분율(약 95%)을 50% 미만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1일 티몬·위메프 본사와 모회사인 큐텐그룹의 구영배 대표이사(왼쪽)가 지켜보는 가운데 자택을 압수수색하기 위해 진입하고 있다. 뉴스1
■"구영배 탓 불량기업 낙인"… 큐익스프레스 경영권 뺏는다
◇주주들 구대표 지분 축소 논의
◇경영권 상실땐 대금 상환 차질
◇구영배 "티몬·위메프 합병해...판매자 중심 공공플랫폼으로"
5. 이란, 민심 잠재울 보복 고심 …'5차 중동전쟁' 헤즈볼라에 달렸다
1일(현지시간)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전날 이스라엘의 미사일 폭격으로 사망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정치 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야의 장례식이 열렸다.
이날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가 직접 장례식을 주재하며 기도하고 있다. 이란 시민들은 하니야의 시신 운구 행렬을 따라 팔레스타인 깃발을 들고 행진하면서 이스라엘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로이터연합뉴스
◇중동 전문가들 "전면전 가능성 낮아"
◇"이스라엘 직접 공격 쉽지않아
◇헤즈볼라는 이란 중요자산...어떻게든 지켜내려 할 것"
◇이란, 하니야의 죽음만으로...중동전쟁 나설 이유는 없어
◇"하마스 총사령관도 사망확인"
◇야히아 신와르 한 명만 남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