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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을 지배하는 하나의 판테온: 아누나키는 어디에나 있을까요? - 아누나키 비밀 1 | 12번째 행성
2023. 10. 15.
제카리아 시트친의 책 '제12의 행성'에 따르면,
하늘과 땅의 신'이라는 제목의 장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문명의 이야기는 사건들, 문화들, 그리고 인류 역사의 과정을 형성해 온 서술들로 이루어진 복잡한 세계입니다. 이 비디오는 종종 문명의 요람으로 여겨지는 수메르의 흥미로운 출현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그러나 이 고대 사회의 기원이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신비롭다면 어떨까요?
이 비디오는 중대한 난제인 갑작스러운 수메르의 등장과 그것의 발전된 문명을 강조하면서 시작합니다. 유전학이 현대 인간을 탄생시킨 급격한 진화적 도약을 설명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반면, 역사학은 문명이 무에서 생겨난 것처럼 보인다는 것을 암시하는 또 다른 퍼즐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과학적 딜레마 속에서, 이 비디오는 신화에 뿌리를 둔 대안적인 관점을 소개합니다. 문화 전반에 걸쳐 신화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신들, 도시, 문명을 수립하고 심지어 인간을 창조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이 단순한 이야기 이상이 될 수 있을까요?
제카리아 시트친의 '제12행성'을 그린 이 영상은 기원전 11,000년에서 3,800년 사이에 인류가 단순한 수렵, 채집인에서 선진 문명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자세히 보여줍니다. 이 이야기의 중심인 수메르 사람들은 그들의 발전이 신성한 존재들로부터의 선물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이 신들은 누구였을까요? 그들은 그리스 신화의 신들과 비슷했고, 천궁에 거주했고 인간 문제에 깊이 관여했을까요?
그 다음 이야기는 그리스 신화로 옮겨가서 인류의 기원과 신, 반신, 인간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탐구합니다. 천체를 대표하는 12명의 올림포스 신들은 각각의 신이 삶의 특정 측면을 지배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비디오는 또한 크레타의 미노아 문화를 다루며, 그들이 숭배했던 황소가 황소자리를 상징하고 기원전 4000년경의 천체 사건을 암시한다고 암시합니다.
하지만 그 연결은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그 비디오는 베다와 그리스 팬테온 사이의 놀라운 유사점을 보여줍니다. 거대한 힘을 가진 천체인 리시스부터 황도대 별자리와 관련된 12개의 아디다스까지, 그 유사점들은 무시하기 어렵습니다. 그러한 유사점들은 이 두 별개의 문화의 공유된 기원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그리고 나서 그 이야기는 수메르 문화의 영향을 받은 강력한 왕국인 히타이트의 영역으로 모험을 떠납니다. 고대 문헌의 해독을 통해 학자들은 아나톨리아의 "하티의 땅"에 대한 언급을 발견했습니다. 히타이트인들은 수메르 기원의 신들을 숭배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들의 언어 또한 아카디아의 흔적을 담고 있고 수메르의 그림문자와 단어를 광범위하게 사용했습니다. 그 영상은 히타이트인들의 수메르 문화와의 연결이 고대 근동의 지배적인 세력인 후르리아인들에 의해 촉진되었음을 암시합니다.
https://youtu.be/lDAT9SKIfl4?list=PLUC1WRuSoEGhagmVJRXWguAnnZxP3VJGm
[동영상 번역]
수메르와 문명인의 출현은 갑작스러운 일이었습니다.
한편으로, 유전학은 어떻게 그러한 중대한 진화의 도약이 현대 인간을 탄생시켰는지를 설명하는 데 부족합니다. 반면에, 역사학은 문명이 겉보기에는 난데없이 나타났다고 주장합니다! 전통적인 과학이 탐구하는 이 두 끝 중에, 비록 확정적으로 단언할 수는 없지만, 신화라는 인간 서사의 또 다른 영역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화에서 답이 나옵니다. 하늘에서 내려온 신들이 먼저 지구에 자리를 잡고 도시와 문명을 건설하고 그 후 인간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놀랍게도, 이 같은 이야기는 모든 인류 문화에 울려 퍼집니다. 만약 이 신화들이 단순한 신화가 아니라, 시공간의 우주 바다를 가로질러 여행하고 지구에 도착한 실제 존재들에 대한 실제 이야기라면 어떨까요? 이 비디오에서, 우리는 이러한 가능성들을 심도 있게 탐구할 것입니다.
기원전 11,000년에서 3,800년경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 안에 인류가 단순한 수렵, 채집인에서 선진 문명으로 급속하게 변화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요? 왜 우리는 마그레모시안과 비슷한 상태에 머무르지 않고 원시적인 생활양식에서 전혀 진화하지 않았을까요?
이처럼 급격한 문명의 도약에 앞장섰던 수메르인들은 그것을 신의 개입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발전이 신들이 준 선물이라고 믿었습니다.
이 수메르 신들은 누구였을까요? 그들은 그리스 신화의 신들 중 천궁에 살며 제우스의 큰 홀에서 식사를 하는 신들과 비슷한 존재였을까요? 그리스 신들은 외모와 감정 모두에서 인간과 같은 존재로 묘사되었습니다. 그들은 놀라운 속도와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어, 찾기 어려웠지만 인간적인 문제에 깊이 관여했습니다.
각각의 신들은 삶의 특정한 측면을 다스렸고, 그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의식을 치렀습니다.
그리스의 최고 신 제우스는 "신과 인간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었고 벼락을 휘둘렀습니다. 그는 지구로 내려와 축복과 저주를 동시에 내릴 수 있는 힘을 가진 천상의 통치자였습니다. 그리스 신화에는 복잡한 우주론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카오스가 있었고, 그 다음으로 가이아(지구)와 천왕성(하늘)이 티탄족을 낳았습니다. 티탄족 중 한 명인 크로노스는 아버지를 무너뜨리고 권력을 잡았지만, 나중에 아들 제우스에 의해 왕좌에서 물러났습니다. 제우스는 다양한 여신들을 가진 여러 자손들을 낳았습니다.
그의 첫째 아들인 아폴로는 제우스의 유언의 전달자이자 통역자 역할을 했던 강력한 신이었습니다. 또 다른 아들인 헤르메스는 상업과 행운의 신이었습니다.
제우스는 결국 그의 막내 여동생 헤라와 결혼했고, 그녀를 신들의 여왕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들의 결혼은 제우스의 부도덕함과 그들의 아들 헤파이스토스의 혈통에 대한 질문들로 특징 지어지며 떠들썩했습니다. 제우스와 헤라의 또 다른 아들인 아레스는 전쟁의 신이었지만 무적은 아니었습니다. 반면에 헤파이스토스는 장인정신의 신이었고 신들 사이에서 그의 자리를 얻어야만 했습니다.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는 제우스의 딸도 아니고 자매도 아니었지만 그녀의 중요성 때문에 올림피아 제우스의 원에 포함되었습니다.
그녀 뒤를 이어 디오니소스가 헤스티아가 남긴 빈자리를 메우며 12명의 올림포스 신의 수를 유지했습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인류의 기원은 다소 모호하지만, 영웅과 군주는 신적 존재의 후예라고 널리 알려져 있었습니다.
이 반신불수들은 노동, 질병, 죽음 등 인간 존재의 투쟁과 신들만 지구에 거주하는 신화적 시대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했습니다. 특히 12명의 올림포스 신들은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에서 "청결한 상층 대기"라고 표현한 곳에 살면서 신성한 측면을 상징했습니다.
이 12명의 천신들은 본질적으로 각각 하늘에 있는 천체를 상징하는 지구로 내려온 천상의 존재였습니다. 로마인들이 그리스 신들을 받아들였을 때, 그들은 천체와의 연관성을 명확하게 하는 라틴어 이름을 지어주었습니다: 지구는 가이아, 수성은 헤르메스, 금성은 아프로디테, 화성은 아레스, 토성은 크로노스, 목성은 제우스였습니다. 두 문화 모두 번개를 치는 천둥의 신으로 목성을 상정하고 그를 황소와 연관시켰습니다.
그리스 문명의 기원은 기원전 2700년경부터 1400년경까지 미노스 문명의 본거지인 크레타 섬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미노스 신화에서 두드러진 것은 미노스 왕의 왕비인 파십해가 낳은 반인반소인 미노타우르의 이야기입니다. 고고학적 증거는 미노스의 광범위한 황소 숭배를 뒷받침하며, 그들이 숭배했던 황소가 지상의 것이 아니라 황소를 상징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황소자리는 기원전 4000년경 천체 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스 전설에 따르면, 제우스는 페니키아 티레 왕의 아름다운 딸인 유로파를 납치한 후 크레타를 거쳐 그리스 본토로 왔다고 합니다. 키루스 H. 고든이 암호를 해독한 최초의 미노아 문자는 지중해 동쪽에서 온 셈족 방언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리스인들은 그들의 신들이 하늘에서 직접 유래되었다고 주장하지 않았고, 대신에 그들은 지중해와 근동의 다른 지역들로부터 도착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프로디테는 키프로스를 통해 근동에서 왔고, 포세이돈은 소아시아에서 말들을 데려왔고, 아테나는 성경의 땅들로부터 올리브들을 도입했습니다.
그리스의 종교적인 믿음들과 전통들이 소아시아와 지중해 섬들을 통해 근동에서 유래했다는 것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그들의 판테온이 기원을 가지고 있었던 곳이고, 숫자 12의 천상적인 중요성을 찾아야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힌두교로 눈을 돌리면, 고대 인도의 종교는 찬송가들과 신의 공식들의 모음인 베다들을 신성하고 신에게 영감을 받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한 현자가 결국 남아있는 것을 적으면서, 그것들을 네 개의 책들로 나눌 때까지, 원본의 많은 구절들이 사라지거나 혼란스러워졌습니다. 19세기의 학자들이 베다들을 해독했을 때, 그들은 베다 신들과 그리스 신들 사이에 두드러진 유사점들을 발견했습니다.
베다 신들은 비록 항상 조화로운 것은 아니지만, 큰 가족의 일부였습니다. 그들은 계보에 신경을 썼고, 지구에 있을 때도 천체를 나타냈습니다. 고대에, 리시족, 즉 "유래하는 원시인들"은 거대한 힘을 가진 천체였습니다. 그들 중, 7개는 다음과 같이 여겨졌습니다
위대한 시조 라후와 케투 신들은 한때 폭풍의 신에 의해 둘로 나뉘어진 하나의 천체였습니다. "빛나는 자들"의 우두머리인 카슈야파는 "하늘의 어머니"인 프리트히비와의 사이에서 열 명의 자녀를 두었고, 그들은 함께 황도대와 천상에 각각 연관된 열두 개의 아디티야를 구성했습니다.
마침내, 천상의 신 바루나가 열두 신들의 지도력을 이어받았습니다. 그는 전능하고 전지적이었고, 그의 찬송가들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늘에서 태양을 빛나게 하는 자는 바로 그이고, 불어오는 바람은 그의 숨결입니다. 주님은 강을 파시고, 강은 주님의 명령에 따라 흐릅니다. 주님은 바다의 깊은 곳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통치는 영원하지 않았습니다. 천상의 "드래곤"을 무찌른 인드라는 그의 아버지를 죽임으로써 왕좌를 차지했습니다. 그는 번개와 천둥을 무기로 휘두르며 새로운 하늘의 신이자 폭풍의 신이 되었습니다. 그는 그의 두 형제와 함께 통치를 나눠야 했습니다:
최초의 인간인 마누의 조상인 비바슈바트와 인간이 산업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하늘에서 불을 가져온 아그니가 있습니다. 베다 신의 체계와 그리스 신의 체계 사이에는 분명한 유사점이 있습니다. 주요 신들과 여신들에 관한 이야기들, 그리고 많은 부수적인 신의 인물들, 즉 자손들, 콘손트, 그리고 다른 관계들이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이야기들과 매우 비슷합니다. 디아스는 제우스, 디아스 피타는 목성, 바루나는 천왕성 등으로 진화했습니다.
신의 위계질서의 변화와 상관없이, 두 전통 모두에서 중앙의 신의 집합체는 항상 열두 명의 신들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시대와 지리 모두에서 두 문화 사이에 이러한 유사점은 무엇 때문일까요? 학자들에 따르면, 기원전 2,000년 동안 인도유럽어를 사용하는 공동체가 북부 이란이나 코카서스에 있는 자신들의 고향에서 대규모로 이주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한 집단은 인도를 향해 남동쪽으로 이동했고, 그곳에서 그들은 아리아인이 되었고, 기원전 1,500년경 베다인들을 소개했습니다. 또 다른 집단은 서쪽으로 유럽으로 이동했는데, 일부는 흑해를 피해 러시아 스텝 지대를 거쳐 유럽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그 주요 경로는 소아시아로, 그리스의 가장 오래된 도시들이 위치한 곳이었습니다. 그런데 아나톨리아에 정착한 이 인도유럽인들은 과연 누구였을까요? 서양의 학문은 통찰력이 별로 없습니다.
구약성서는 믿을 만한 자료로 등장하는데, 아나톨리아의 산악지대에 사는 사람들로 '히타이트'를 언급합니다. 히타이트를 부정적으로 본 가나안 사람들과 달리, 히타이트 사람들은 이스라엘의 동맹자로 여겨졌습니다. 다윗 왕이 바라던 밧세바는 다윗 군대의 사령관 히타이트인 우리아의 남편이었습니다. 솔로몬 왕도 히타이트 공주들과 결혼했습니다. 그들의 군사적 위용은 고대 근동에서 높이 평가되었습니다.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문헌들을 해독하면서, 학자들은 아나톨리아의 "하티의 땅"에 대한 많은 언급들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정보와 함께 아나톨리아에서의 발굴은 히타이트의 도시들, 궁전들, 그리고 그림 문자와 설형문자로 된 비문들을 포함하여 인공물들을 발굴했습니다. 그래서 성서에 나오는 히타이트인들은 부활했습니다.
고대 근동의 주목할 만한 유물은 현재 "야질리카야"라고 불리는 옛 히타이트 수도 근처에 있는 바위 조각입니다. 그것은 12개의 그룹으로 조직된 신들의 행렬을 특징으로 합니다. 가장 중요한 신들과 여신들은 다양한 상징들과 상징들로 묘사되며, 어떤 것들은 날개를 달고 있기도 합니다. 그것들은 황소들과 히타이트 왕과 같은 신성하지 않은 존재들과 동반됩니다.
학자들은 조각들과 부분적으로 읽을 수 있는 글들에 기초하여 이 신들을 확인하려고 노력해왔습니다. 고고학적인 증거들은 결정적으로 히타이트 신들이 일부는 천상의 신들이고 다른 것들은 지상의 신들로 이루어진 복잡한 판테온들을 숭배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주신 테스허브는 제우스와 목성과 매우 유사하게 바람, 천둥, 번개와 관련된 폭풍 신이었습니다.
히타이트 신화들은 나중의 그리스 이야기들과 비슷하게, 테스허브가 자신의 지배력을 주장하기 위해 어떻게 얀카라는 이름의 뱀 신을 물리쳐야 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비록 얀카가 실제로 "세르펜트"를 의미하지만, 이 이야기는 성 조지와 용의 전설을 연상시킵니다. 전세계적으로 학자들로부터 널리 존경받고 인정받는 저명한 학자이자 아시리아 학자인 사무엘 노아 크레이머의 책 "역사는 수메르에서 시작된다"에서, 그는 성 조지와 같은 영웅적인 인물의 첫 번째 사례와 유사한 개념이 출현한 것이 수메르였다고 말합니다.
용을 형상화한 모티브는 거의 모든 사람들과 연령대의 신화학자들에게 매우 좋아하는 것입니다. 특히 신과 영웅을 포함하는 이야기들이 가득했던 그리스에서, 그의 용을 죽이지 않은 영웅은 거의 없었습니다. 아마도 헤라클레스와 페르세우스는 그리스 괴물들 중 가장 잘 알려져 있을 것입니다.
기독교의 성장과 함께, 영웅적인 업적은 성 조지와 용의 이야기와 어디에나 있는 유사점들을 목격하면서 성인들에게 옮겨졌습니다. 이름과 세부사항들은 장소마다, 그리고 이야기마다 다릅니다. 그러나 그 사건들의 원래의 근원은 무엇일까요?
기원전 3천년의 수메르 신화에서 용을 형상화한 주제는 중요한 모티브였기 때문에, 그리스와 초기 기독교 용 이야기의 질감에 있는 많은 실이 수메르 출처로 감긴다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패권을 위한 신간의 싸움에 관한 그러한 신화들은 단순한 우화가 아니라 역사적인 사건들로 여겨졌습니다. 잘 보존된 히타이트의 서사시 "천국의 왕쉽"은 이 신들의 천상의 기원을 자세히 들여다보며, 이 이야기의 진실성에 대한 증인으로 12명의 "고대의 강력한 신들"을 불러들입니다. 천국에 있는 신들과 어두운 색깔의 지구에 있는 신들의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들어보세요, 강력한 노신들이여. 이렇게 해서 서사시는 고대의 신들이 천상의 신이면서 동시에 지상의 신이었음을 확인시켜줍니다. 거기서 열두 명의 "존경할 만한 조상", 즉 신들의 시조라는 이름이 붙여집니다. 그들의 초점을 확실히 한 채, 화자는 어떻게 "하늘의 주권자"가 도래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펼쳐 나가기 시작합니다
어둠이 짙게 깔린 땅에서, 옛날에, 알라루는 하늘에서 왕이었습니다;
그는 왕좌에 앉았습니다. 신들 중 첫 번째 신인 강력한 아누가 그의 앞에 섰습니다. 그의 발로 절을 하고, 손에 술잔을 들었습니다. 아홉 번을 세어 보면, 알루는 하늘에서 왕이었습니다. 아홉 번 째에, 아누는 알루에게 맞서 싸웠습니다. 알루는 패배했고, 그는 아누 앞으로 도망쳤습니다. 그는 어두운 색의 땅으로 내려갔습니다;
왕좌에는 아누가 앉았습니다. 그 이야기는 "하늘의 왕"이 지구로 하강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알루는 강제로 왕좌를 빼앗겼고, 그의 비행 중에, "검은색의 지구로 하강했다." 하지만, 그 이야기는 거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그것은 어떻게 아누 역시 나중에 쿠마르비(일부 사람들은 아누의 형제라고 생각함)라는 신에 의해 어떻게 전복되었는지 계속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스 신화보다 몇 세기 앞서 설형문자로 기록된 이 고대 서사시는 의심할 여지 없이 천왕성이 크로노스에 의해, 크로노스가 제우스에 의해 전복되었다는 이야기의 전조입니다.
쿠마르비가 아누를 모의하는 구체적인 행동조차도 그리스 이야기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아홉 번으로 계산되는 기간 동안 아누는 천국에서 왕이었고 아홉 번째 기간 동안 아누는 쿠마르비와 싸워야 했습니다. 아누는 쿠마르비의 손에서 빠져나와 도망쳤습니다. 아누를 하늘로 띄우며 도망쳤습니다.
쿠마르비가 달려들자, 그의 발을 잡고, 그를 하늘에서 끌어내렸습니다. 쿠마르비의 등뼈를 물어뜯고, 쿠마르비의 안에 있는 아누의 '맨후드'는 청동으로 융합되었습니다.
이 고대 이야기에 따르면, 그 전쟁은 뚜렷한 승리로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비록 약해졌지만, 아누는 자신의 천상으로 돌아와 쿠마르비에게 지구를 맡겼습니다. 한편, 아누의 "악성"은 쿠마르비 내에서 몇몇 신들을 낳았고, 결국 그들은 풀려났습니다.
그들 중에는 히타이트의 주요 신 테스허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평화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테스허브는 그의 통치가 안정되기 전에 또 한 번의 서사시적인 전투에 직면해야 했습니다.
쿠마르비는 쿰미야 ("하늘의 집")에 있는 아누의 잠재적인 후계자를 알게 되어 "폭풍의 신에 대한 적수를 기르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의 지팡이와 빠른 신발로 무장한 그는 대산의 여인의 집으로 여행을 갔습니다. 그녀에게 도착하자마자, 그의 욕망은 자극되었습니다; 그는 레이디 산과 함께 잤고;
그의 남자다움이 그녀에게 흘러갔어요 다섯 번이나 그녀를 데려갔어요 열 번이나 그녀를 데려갔어요. 이것이 단지 쿠마르비의 욕망이었던 것일까요? 그는 아마도 천상의 왕좌를 차지할 수 있는 후계자를 만들고자 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레이디 마운틴은 상징적으로 울리-쿰미라는 이름의 아들을 낳았습니다. 쿠마르비는 왕위 계승을 위한 천상의 싸움을 예견하고 그의 아들을 위해 다음과 같이 선언했습니다:
왕권을 위해 하늘로 올라가게 하소서! 아름다운 도시 금미야를 정복하게 하소서!
그가 폭풍의 신을 공격하게 하여, 마치 인간처럼, 그를 갈기갈기 찢게 하여 주십시오. 하늘에 있는 모든 신들을 그가 격추하게 하여 주십시오.
이 천체 및 지상 전투들이 기원전 4000년경 황소자리 시대와 일치했을까요? 그것들이 수메르 문명의 급부상과 연관이 있었을까요? 의심할 여지 없이 히타이트 신화는 수메르와 그 문화, 그리고 그 신들에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울리-금미가 신성한 왕좌에 도전한다는 이야기는 끝나지 않은 싸움의 이야기와 함께 계속됩니다. 테스허브가 상대편을 꺾지 못하자 한때는 그의 부녀자인 헤바트까지 그녀의 죽음을 고민했습니다. 결국 신들이 모여 분쟁을 해결했습니다.
"고대의 신" 엔릴과 또 다른 "고대의 신"인 에아가 이끄는 그들은 신의 계승을 해결하기 위해 "운명의 명패"와 상의했습니다. 이 기록들이 결정적이지 않다는 것이 증명되자, 엔릴은 이번에는 고대 무기로 무장한 또 다른 전투를 제안했습니다. 그는 추종자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버지들과 조상들의 고대 창고를 열어라!
하늘이 땅에서 갈라져 나온 올덴 동창을 들고 나와 울리쿰미의 발을 잘라내게 하소서.
이 "고대의 신들"은 정확히 누구일까요? 단서들은 명확합니다: 아누, 안투, 엔릴, 닌릴, 에아, 이쉬쿠르 등은 모두 수메르어의 원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테스허브와 히타이트와 연관된 다른 신들도 종종 수메르 문자를 사용하여 확인되었습니다. 게다가, 이야기에서 언급된 장소들은 주로 고대 수메르의 지역들이었습니다.
연구자들은 곧 히타이트인들이 실제로 수메르에서 기원한 신들을 숭배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것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했습니다. 히타이트어는 다양한 인도유럽 방언들의 영향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특히 문자 형태로 아카드어의 중요한 흔적들을 보여주었습니다. 기원전 2,000년 동안 아카드어가 고대 세계의 언어 프랑카였음을 감안할 때, 그것이 히타이트어에 미친 영향은 어느 정도 예상됩니다.
그러나, 학자들은 히타이트가 수메르인의 그림문자, 음절 부호, 그리고 심지어 단어 전체를 광범위하게 사용했다는 것을 알고 정말로 놀랐습니다. 수메르인이 히타이트인들의 학문적 언어라는 것이 명백해졌습니다. <히타이트인>의 O. R. Gurney에 따르면, 수메르인은 수메르어-히타이트 사전들이 발견된 수도 하투-샤시에서 엄격하게 연구되었다고 합니다. 히타이트 시대에 사용되었던 설형문자들 중 많은 것들이 사실은 잊혀진 수메르인의 단어들이었습니다.
히타이트인이 기원전 1600년경 바빌론에 도착했을 때, 수메르인들은 이미 근동에서 사라졌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들의 언어, 문학, 그리고 종교적 관습들이 다른 시대와 지역의 다른 강력한 왕국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쳤을까요? 최근의 연구가 보여주듯이, 사라진 연결고리는 후르인들이었습니다. 후르인들은 "자유로운 사람들"을 의미하는 호리인으로 성경에서 알려져 있고, 메소포타미아의 수메르와 아크카드에서 아나톨리아의 히타이트 왕국에 이르는 광대한 영토에 걸쳐 지배를 받았습니다.
그들의 영향은 북쪽의 고대 "세단의 땅"에서부터 동쪽의 이라크 유전지대에 이르기까지 느껴졌습니다. 그들은 또한 지중해 연안의 카르케미시와 알랄라크 같은 고대 무역의 중심지들을 지배했습니다. 그들의 권력의 중심지는 전략적으로 성서의 "두 강 사이"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그들의 가장 오래된 수도는 아직 발견되지 않은 채, 하부르 강 어딘가에 있었고, 발리크 강의 주요 무역 도시는 성서의 이자란이었는데, 아브라함의 가족이 우르에서 가나안으로 여행하는 동안 머물던 곳이었습니다.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왕실 기록물들은 후르리아 왕국을 미탄니라고 불렀고 그것을 강력한 힘이라고 여겼습니다. 히타이트인들은 그들을 "후리"라고 불렀지만, 일부 학자들은 그 이름이 "하르"로도 읽힐 수 있다고 제안하며, 아마도 그들을 아리아인들과 연결되었을 것입니다.
후르인들은 의심할 여지 없이 아리아인 또는 인도유럽인 혈통이었습니다. 그들의 비문은 베다인의 이름으로 신을 언급했고, 그들의 군사 용어는 인도유럽어였습니다. 흐로즈니는 심지어 그들을 "가장 오래된 힌두교도"라고 불렀습니다. 문화적으로 그리고 종교적으로, 후르인들은 히타이트족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들의 신화와 심지어 12명의 신들에 대한 팬션도 후르인으로부터 기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 아리나의 떠오르는 별의 여신, 아가씨, 하티 왕국의 정부, 천지의 여왕… 하티 왕국에서, 당신의 이름은 "아리나의 떠오르는 별의 여신"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만든 그 땅에서, 당신은 "헤밧"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리아인의 뿌리에도 불구하고, 후르인들의 문화와 언어는 순수하게 인도유럽인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아카드족의 영향을 받았고, 이것은 차례로 원래 수메르의 전통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들의 예술, 종교적 관습, 그리고 심지어 그들의 서사시 이야기는 본질적으로 수메르인의 기원이었습니다. 그렇다면 후르인들은 언제 처음 수메르의 영향 아래 놓였을까요? 증거에 따르면, 기원전 2천년에 수메르와 아크카드의 이웃이었던 후르인들은 그 이전 천년에 수메르인들과 어울렸습니다. 그들은 우르의 세 번째 왕조인 마지막 황금기에 수메르에서 활동했고, 아마도 그 유명한 의류 산업을 운영했을 것입니다.
기원전 13세기, 다양한 이주와 침략 때문에, 후르인들은 그들의 왕국의 북동쪽 반 호수 근처로 이동했고, 그것을 우라르투 또는 아라라트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그곳에서, 그들은 테셰바 (테슈브)가 이끄는 판테온을 계속 숭배했고, 그들의 주요 사원은 비타누라고 불렸고, 그들의 왕국을 "아누의 계곡의 요새"로 만드는데 전념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보게 되겠지만, 아누는 수메르의 최고 신이었습니다.
지중해 동부 해안에서 발원하여 크레타와 키프로스를 거쳐 그리스에 도착한 신화와 신적 숭배의 대체 경로는 어떻습니까? 한때 고대 비옥한 초승달의 남서쪽 호의 일부였던 오늘날 이스라엘, 레바논, 시리아 남부 지역에는 가나안 사람들이라고 불리는 공동체가 살고 있었습니다.
최근까지, 그것들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히브리어 성경과 산발적인 페니키아 글에서 주로 부정적인 언급들로 제한되었습니다. 그러나, 두 가지 획기적인 발견들이 가나안 사람들을 밝혀주었습니다: 룩소르와 사카라에서 발견된 이집트의 비문들, 그리고 더 중요하게는, 가나안 사람들의 핵심적인 중심지에서 발견된 역사적인 그리고 종교적인 문서들. 현재 시리아 해안의 라스 샴라로 알려진 이 장소는 고대 도시 우가리트였습니다.
우가리트의 비문들은 학자들이 웨스트 셈어라고 부르는, 초기 아카드어와 현대 히브리어를 포함하는 언어학 분야로 쓰였습니다. 사실, 히브리어에 능숙한 사람은 누구나, 양식적으로 그리고 용어적으로 히브리어 성경을 반영하는 이 가나안 글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가나안 글들에 나타난 신성한 위계는 후대의 그리스 판테온과 많은 특징들을 공유합니다.
그 꼭대기에는 엘이라는 이름의 최고의 신이 앉아 있었는데, 이 신은 그의 개인적인 이름이자 "높은 신"의 일반적인 표현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신이든 인간이든 모든 문제에 있어서 궁극적인 중재자였습니다. "인류의 아버지"로 번역되는 Ab Adam으로 알려진 그는 또한 "창조된 모든 것의 창시자이자, 왕권의 유일한 수여자"인 자비롭고 동정심이 많다고 묘사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학자들에 의해 "신화"로 여겨지는 이 글들에서 엘은 일상적인 관심사로부터 냉담한 현명하고 나이가 많은 신으로 묘사되었습니다. 그의 주거지는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두 강의 발원지에 위치한 한적한 곳이었습니다. 이곳에서 그는 왕좌에 앉아 사신들을 접대하고 다른 신들이 그에게 가져온 문제들과 갈등들에 대해 곰곰이 생각했습니다.
팔레스타인에서 발견된 돌 부조는 나이 든 신이 더 어린 신으로부터 음료를 제공받으며 왕좌에 앉아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 앉아있는 인물은 고대부터 신성한 상징인 뿔 달린 원뿔 모양의 모자를 쓰고 있고, 이 장면은 날개 달린 별 상징이 눈에 띕니다. 학자들은 이 부조가 가나안의 나이 든 신 엘을 묘사한다는 것에 일반적으로 동의합니다.
그러나 엘이 항상 나이 든 모습으로 묘사된 것은 아닙니다. 그의 제목 중 하나는 토르 ("황소")였는데, 학자들은 이것을 그의 순결함과 신들의 아버지로서의 역할을 언급한 것으로 해석합니다. "은혜로운 신들의 탄생"이라는 제목의 가나안의 시는 해안가에 있는 엘에 대해 묘사하고 있는데, 그곳에서 엘은 그의 육체적인 특징으로 두 여성에게 깊은 인상을 줍니다. 이후 친밀한 만남은 두 신들의 탄생으로 이어집니다: 샤하르 ("새벽"으로 번역됨)와 샬렘 ("완성" 또는 "황혼"으로 번역됨).
엘에게는 다른 자손들이 있었는데, 그의 큰 아들은 바알인데, 그의 이름은 '주님'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의 아버지처럼 바알은 돌격포와 번개 모양의 창을 휘두르는 폭풍의 신이었습니다. 그의 숭배하는 동물도 황소였고, 그도 뿔이 달린 원뿔 모양의 모자를 썼습니다. 엘의 들판을 통해서 그는 '수년의 아버지'의 정자로 들어갑니다.
엘의 발 앞에서 절을 하고 쓰러집니다. 경의를 표하며 엎드리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그의 형 얌 ("바다 왕자")이, 그리고 나중에는 또 다른 형 못 ("웃는 사람")이 바알의 권력 상승에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길고 감정적인 시는 얌을 위한 궁전의 건설을 묘사하고 있고, 그의 상승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알은 결국 얌을 패배시키고, 나중에 못과 마주하게 됩니다. 비록 처음에는 패배했지만, 바알은 그의 여동생 아나트의 개입 덕분에 부활합니다. 친절하고 자비로운 엘은 기뻐합니다. 그의 발은 그가 딛는 발판 위에 있습니다.
그는 목을 벌리고 웃습니다. 그는 소리를 높여 외칩니다. `나는 앉아서 마음을 편안히 할 것입니다. 영혼은 나의 가슴 속에서 쉬게 될 것입니다;
힘있는 자는 살아있습니다. 땅의 왕자는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가나안의 전설에 따르면, 아나트는 그녀의 형제 바알이 사악한 모트와 사활을 건 싸움을 하는 동안 그의 곁을 지켰습니다. 이것은 아테나가 제우스와 티폰과의 전투에서 그를 지지하는 그리스 신화와 현저하게 유사합니다. "아테나 처녀"라고 불렸음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그녀의 형제 바알과의 연애사를 포함하여 수많은 연애사를 가졌습니다. 한 문헌은 자폰산에서 그들이 애정 어린 몸짓을 주고 받는 친밀한 만남을 묘사합니다.
그는 그녀의 자궁을 잡고, 그녀는 그의 "돌"을 잡고, 그녀는 그의 "돌"을 잡고 있습니다. 처녀 아나트는 임신과 출산을 하게 됩니다. 헬멧을 쓴 바알이 다른 신과 싸우고 있는 봉인 인상에서 볼 수 있듯이, 아나트는 그녀의 관능적인 특성을 강조하기 위해 종종 그녀의 완전한 나체로 묘사되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가나안의 신앙 체계에서, 그리스의 신들과 그들의 전신들처럼, 최고 신의 공식적인 동반자였던 아셰라는 이름의 모성 신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그리스의 헤라와 유사했습니다. 성경에서 '아슈토레스'로 알려진 아스타르테는 아프로디테와 유사했고, 밝은 천체에 연결된 신이자 아마도 아프로디테의 형제인 아레스의 대응물인 아스타르를 자주 동반했습니다.
그리스나 아스트랄 신화에서, 다른 몇몇 젊은 신들과 여신들은 쉽게 식별할 수 있는 대응물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젊은 신들 외에도, 지상 문제와 멀리 떨어져 있지만, 신의 위기가 닥쳤을 때 불러질 수 있는 "고대의 신들"이 있었습니다. 심지어 부분적으로 손상을 입었을 때, 그들의 조각상들은 권위 있는 특징들을 보여주었고, 뿔이 달린 머리장식으로 그것들을 식별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가나안 사람들은 어디에서 그들의 종교적이고 문화적인 믿음을 얻었을까요? 구약성경에 따르면, 그들은 아프리카의 따뜻한 기후에서 유래했고 이집트인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하미틱 계통의 일부였습니다. 고고학적인 발견들은 가나안 사람과 이집트 신들 사이의 강한 유대와 유사성을 확증합니다.
수많은 지역 및 국가의 신들, 다양한 역할들, 그리고 다양한 상징들을 가진 이집트의 판테온은 언뜻 보기에 불가사의한 합주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것들은 근본적으로 다른 고대 문명의 신들과 비슷했습니다. 이집트인들은 천상의 그리고 지상의 위대한 신들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더 작은 신들과 구별되며, 지구로 내려오는 천상의 신들에 대한 이집트인들의 믿음이 "극히 고대"라는 통합된 증거입니다. 이 위대한 신들은 친숙하게 들리는 "최고의 신"과 "천상의 황소"와 같은 전형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집트인들은 십진법을 사용했지만, 그들의 종교적이고 천상적인 문제들은 수메르의 60진법과 신의 숫자 12에 의해 영향을 받았습니다.
"창조자"인 라는 이집트 판테온의 지도자였고 12명의 신들로 이루어진 위원회를 주재했습니다. 그는 지구 (Geb)와 하늘 (Nut)의 창조에 책임이 있었습니다. 라는 지상의 모습이 이집트의 왕권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찾기 힘든 천신이었습니다. 전통에 따르면, 이집트의 첫 번째 통치자들은 신들이었고, 라는 첫 번째 통치자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그의 아들 오시리스와 세스로 이집트를 나누었습니다.
오시리스에 대한 세스의 배신적인 행동 이후, 아이시스는 그녀의 남편을 부활시켰고, 그는 하늘에서 라와 함께하기 위해 올라갔습니다. 그의 아들 호루스가 왕위를 이어 받았습니다.
비록 라가 가장 높은 천상의 존재였지만, 지구상에서 그는 "개발자"인 Ptah의 후손으로 여겨졌습니다. Ptah는 제방을 건설함으로써 이집트를 홍수로부터 끌어올렸다고 믿어집니다.
이집트인들은 선사시대의 바위 그림에 묘사된 것처럼, 그들의 "고대의 신들"이 남쪽에서 배로 도착했음을 인정했습니다. 남쪽에서 이집트로 가는 유일한 해상로는 이집트어로 "Ur의 바다"로 알려진 홍해였습니다. "Ur"이라는 용어는 또한 같은 이름의 수메르 도시를 언급할 수 있었습니다. "신"에 대한 이집트 용어인 Neteru는 "보는 사람"을 의미했고, 이것은 슈머라는 이름의 의미와 일치합니다. 문명이 이집트에서 유래했다는 초기의 믿음은 틀렸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제 증거는 수메르 문명 이후 몇 세기 후에 나타난 이집트 사회가 다양한 측면에서 수메르로부터 많은 관심을 끌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비슷하게, 문화적, 인종적으로 이집트인과 관련이 있었던 가나안 사람들도 아시아와 아프리카 사이의 다리라는 지리적인 위치 때문에 수메르인을 포함한 외부 출처에서 그들의 신과 신화를 채택했습니다.
메소포타미아와 서아시아의 지중해 지역 사이에 위치한 아모리 사람들의 영토였습니다. 둘 다 "서양인"을 의미하는 아카드어 'amurru'와 수메르어 'martu'에서 유래한 아모리 사람들은 외국인이라기보다 친인척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들은 수메르와 아카드의 서쪽 지역에 거주했습니다. 아모리 사람의 이름을 가진 개인들이 기록되었습니다.
수메르 땅의 사원 관리들로서. 우르가 엘람 사람들에게 정복당한 기원전 2000년경, 마르투족인 이시비 이라는 라르사에서 수메르 왕정을 회복했습니다. 그의 첫 번째 임무는 우르를 되찾고 신이라는 신에게 바쳐진 큰 사원을 다시 짓는 것이었습니다. 첫 번째 독립적인 아시리아 왕조는 기원전 1900년경 아모리 사람의 지도자들에 의해 세워졌습니다. 바빌론의 첫 번째 아모리 사람 왕조의 여섯 번째 통치자인 함무라비는 기원전 1800년경 바빌론을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1930년대에 발굴 조사를 통해 아모리 사람들의 중심지이자 수도인 마리가 밝혀졌습니다. 유프라테스강의 한 곡선에 위치한 이 도시는 기원전 3000년에서 2000년 사이에 건설되고 재건되었으며, 현재는 시리아 국경과 접해 있습니다. 초기 건축물 중에는 이난나, 닌후르사그, 엔릴과 같은 수메르 신들을 모신 지그구라트와 사원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리의 궁전에만 약 5 에이커가 걸렸고, 호화롭게 칠해진 왕좌의 방, 수백 개의 다양한 방, 필경사들을 위한 방, 그리고 20,000개가 넘는 설형문자 명판들이 있었습니다.
이 판본들은 그 시대의 경제, 정치, 사회 구조, 군사 문제, 종교적 관행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마리의 왕궁에 있는 한 벽화는 아모리 사람들에게 이슈타르라고 알려진 이난나 여신에 의한 짐리림 왕의 대관식을 묘사했습니다.
그들의 주요 신은 가나안 사람 바알과 동일한 아다드라는 이름의 폭풍 신이었으며, 갈고리 모양의 번개로 상징되었습니다. 가나안 사람들의 전통에서 바알은 종종 "다곤의 아들"로 언급됩니다. 이와 비슷하게, 마리의 문헌에는 전시 결정에서 자신의 역할이 줄어든 것을 애통해했던 엘과 비슷한 "부활한 주님"인 다간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판테온에는 또한 가나안 사람들에게는 예라로 알려진 달의 신, 아크카드 사람들에게는 신, 수메르 사람들에게는 난나르, 흔히 샤마쉬라고 불리는 태양의 신, 그리고 지중해 동부와 메소포타미아 문명들 사이의 문화적이고 시간적인 연결고리로서의 마리의 역할을 확인시켜준 다른 신들이 등장했습니다.
마리와 다른 수메르 지역에서 발견된 조각상들은 모두 기도하는 자세로 포착된 다양한 사회적 인물들, 즉 왕, 귀족, 성직자, 음악가들을 묘사하며 영원히 그들의 신들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속적으로 열두 명의 핵심 집단으로 대표되는 이 천상이면서도 지상에 있는 신들은 누구일까요? 우리의 문명이 시작된 바로 그 시점부터, 그 답은 우리 눈앞에서 명확해 보입니다. 사무엘 노아 크레이머가 그의 책 제목 "역사는 수메르에서 시작된다"라고 지었듯이, 부인할 수 없이, 수메르인들을 포함한 전 세계의 모든 문화권에 따르면, 신들은 예외 없이 모두 하늘에서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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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이아 지구가 라틴어 명명이군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