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레빠의 십만송/
대 자유(해탈)를 성취하는 여섯 가지 길이란 이것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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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여섯 가지 체험의 노래는?
첫째는 현상계의 여섯 가지 비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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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물이 있다면 하늘이 아니요
헤아릴 수 있다면 별무리 아니요
움직일 수 있다면 산이 아니요
늘어나고 줄어듬이 있다면 바다가 아니요
다리(橋)가 있다면 평원이 아니요
잡을 수 있다면 무지개가 아니니
이는 현상계의 여섯 가지 비유라.
둘째는 경계해야 할 내면세계의 여섯가지 잘못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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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을 내리면 이해를 막으며
졸음과 산란한 마음은 명상이 아니며
수용과 거부는 정행(正行)이 아니며
미세 사고(微細思考)의 흐름은 합일 상태 아니며
동쪽 서쪽 분별하면 참 지혜가 아니며
태어남과 죽음은 불타의 경지 아니니
이는 내면세계의 여섯가지 잘못이네.
셋째는 우리를 윤회 세계에 잡아매는 여섯 가지 끈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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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 중생들은 증오로 불타고
굶주린 귀신들(餓鬼)은 비참하게 살아가며
짐승들은 어리석음에 젖어 있고
인간은 욕심에 매어 있으며
아수라는 질투로 싸움질하고
하늘의 신들은 자만심에 빠져 있나니
이것이 윤회계에 매여 있는 여섯가지 사슬이네.
넷째는 대자유(解脫)성취하는 여섯 가지 길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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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다란 신심과
의지할 스승과의 만남,
수련과
은둔의 생활,
끊임없는 정진과
명상(禪定)은
대자유(해탈)를 성취하는 여섯 가지 길이네.
다섯째는 대지혜 드러내는 여섯 가지 본질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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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래 갖추어진 지해(本生智)는
깊이 없는 심연(深淵)이요
자각하는 지혜는 안팎이 없네.
직관지(直觀智)는 어둠과 밝음이 없고
법성지(法性智)는 만유에 변재하고
불변지(不變智)는 행주좌와(行住坐臥) 이어지네.
이는 대 지혜의 여섯가지 본질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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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섯째는 명상 수행의 여섯 가지 지복 체험이네.
생명열이 각성될 때 기쁨이 솟아나며
2대 통로로 흐르는 에너지의 바람이 중앙으로 흐를 때 기쁨이 솟고
각성의 마음이 위에서 흘러내릴 때 기쁨이 용솟음치며
아래까지 정화시킬 때 기쁨은 끝없나니
백(白)과 적(赤)이 가운데서 만나 지복이 생기네.
하여 지극한 복락이 전신에 퍼지나니
이는 수행자의 여섯 가지 지복 체험이네.
이 노래 기억하지 않으면 마음에서 사라지나니
그대들은 나의 말에 귀 기우릴진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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