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 안으로 살아 있는 유다 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 τοῦ 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우리가 지난 열두시간을 한글번역성경에서는 번역을 생략한 단어, 헬라어 단어 ἑαυτοὺς [eaftoús] 헤아우투스 로 일반의 번역으로는 '그들 자신'이라는 뜻 안에 들어 있는 단어 αὐτοῦ [autŏu] 아우투 로 '여기, 마26:36, 막6:33, 눅9:27'. '저기, 행15:34, 18:19, 21:4.' 를 포함하여,
예슈아 그리스도 우리 주의 기도와 사도들의 기도 그리고 주를 믿는 믿음안으로 있는 자 우리의 삶(실생활의 추구하는 바인 기도) 단어 열두부문 단어와 관주들을 성경 지경을 다녀 함께 살폈습니다.
다시 유다서 본문으로 돌아 왔습니다. 지난 몇 시간 함께 살핀 한글성경에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부문 단어 헬라어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en agápi theoú] 엔 아가피 데오우 를 간략하게 정리하면"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우리가 받은 은혜와 사랑의 근원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에 있어 하나님과 함께"라는 말과 동의어가 됨을 알았습니다.(요1:18, 1:1)
지난시간은 본문 단어 한글성경에는 '자신을'로 번역한 헬라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인데 전혀 다른 뜻임을 알았고,
오늘 다시 우리가 함께하고 있는 헬라어 단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는 구글등 세상일반의 사전과 '샘과 멜기세덱의 후손 에디오피아 암하라어 성경'의 말로는 전혀 다른 뜻"당신을 따라"라는 뜻이랍니다.
※ 하여 "당신을 따라'의 뜻을 가진 헬라어 단어를 다시 더듬어 성경사전을 찾으니, 헬라어 단어 διά [dia] 디아 와 ἐκ [ĕk] 에크 두가지 단어를 주십니다.
그리고 두가지 단어의 내면 뜻을 더욱알게 하시려는 단어 25가지 단어를 주시는데 놀랍게도, 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예슈아 그리스도를 말하는 θεός, οῦ , ὁ, ἡ [thĕŏs] 데오스 (요1:1,18)등 "당신(나를 자신의 피로 값주고 사신, 참 하나님 그리스도)을 따라"함께(동행하여)걷는 길(삶들)에 관하여 입니다.
※ 하여, 주신 여러 이해를 돕기 위한 단어중에 앞서 다른 글들에서 나누었던 단어들을 제외한 열두가지 단어들을 함께 찾아 살펴 묵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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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 함께살핀 단어는 한글성경에서는 '기다리라'로 번역한 헬라어 προσδεχόμενοι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였는데,
한글성경은 비슷한 단어 προσδέχομαι [prŏsdĕchŏmai] '프로스데코마이' 로 대체하고 그 뜻으로 '기다리라'로 번역하였으나,
성경원문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는 기다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열렬하게 "환영하는">을 뜻으로 일반의 사전은 말합니다.
물론 성경에는 씌었으나 한.헬라어 성경사전들에는 없는 단어로 나옵니다.
그래서 알아본 헬라어 어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의 뜻은 '우리가 선한 이웃되어 모두를 환영'하되 그 목적은 '그리스도를 머리로 만유가 통일되게'하시려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베레쉬트)을 이루려는 것임을 염두하여야함을 알았습니다.
환영 뜻 또다른 헬라어 단어는 ἀγαλλίασις, εως, ἡ [agalliasis] 아갈리아시스-에오스 로 그 뜻은,
※ 메시야(구주)의 길을 기쁨으로 예비하되,
이미 성령이 임하여 심령성전을 이루어 하나님의 자녀요 그리스도의 종과 제자된 자들로는 피차를 사랑으로 위하고 모이기(더하여 하나님을 알아가는 교통)를 힘쓰며 성령안에서 하나님을 찬미하는 아멘 과 형제(자매)간 샬롬을 위하여 하고,
모든 모임이나 선행이나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하고 선행을 하되 그리스도로 부터 인하여 임을 알리고 찬미와 영광을 돌리되,
성령이 유다형제의 손을 빌어 서신말미로 주신 기도가운데 "기뻐하며 그때(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행하여 있을것을 권면주고 계심을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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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난시간 유다서21절 본문으로 또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어서 그다음 유다서 헬라어성경의 단어는 τὸ [tó] 토 인데 한글성경에서는 단순하게 삼인칭대명사 또는 지시대명사 '그'로 보고 번역을 아예 생략했습니다.
그런데 헬라어성경의 단어 τὸ [tó] '토' 는 일반 세상사전의 번역에서는 '그만큼'으로 번역을 줍니다.
그래서 무엇 '그만큼'을 말씀하심 인고? 하여, 헬라어 '그만큼' 'τὸ(토)'를 찾으니 그 뜻으로 자그마치 61가지의 새로운 단어와 관주말씀들을 주십니다.
그런데 아주 중한 그것 ''그만큼''들을 말씀하셔서 이번에도, 그간 우리가 살피지 못하여서 알지 못하였던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우리 주님의 여러 성품모습과 우리를 향하신 그분 하나님의 믿음과 소망들 '그만큼'을 최소라도 찾아서 함께 살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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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시간은 그 마흔두번째 단어로 헬라어 δοκέω [dŏkĕō] 도케오 로 그 뜻은 < 생각하다, 믿다, 상상하다, 가정하다.~인 것 같다.[내게는] ~생각된다, [나에게는] ~인 것으로 보인다.>등 입니다.
※오늘 주신 단어 [dŏkĕō] 도케오는 뜻도 여러가지로 그렇지만 우리가 어떤 일을하거나 어떤 상황을 만났을 때 먼저 수가지 방면을 생각하듯이 오늘 단어의 뜻이 '생각', 지혜(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적용)의 방면이기 때문이겠습니다.
우선 주신 관주중에 몇가지만 함께 살펴보시자면,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모세를 믿었더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요5:39, 46)
< 상고(詳考): 꼼꼼하게 따져서 검토하거나 참고함 >
ㅡ.첫번째로 주신 관주 요5:39절에 언급된 단어 '생각하고' 인데,
주께서 말씀 주시기를 너희(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유대)가 성경으로 기록 주신 모세(율법)의 글을 '깊이있게 살펴 생각'했다면,
그 글이 그리스도를 가리킴이요. 그가 참것 나 그리스도의 몸 제사예법들의 그림자로 언약궤, 제단과 짐승제사 도구와 제사장들의 예복등등 위로부터 보여주시는 대로 시행한 것들이요.
그 모든것이 후대에 오리라한 '한 선지자'로 말한 나를 기록한 것들이 아니냐?
모세의 증거, 참 유대인의 왕과 대제사장과 선지자로 오신 예슈아 그리스도 말씀입니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지니라."(신 18:15)
ㅡ.두번째로 주신 관주는,
'사람들이 너희를 출회할 뿐아니라 때가 이르면 무릇 너희를 죽이는 자가 생각하기를 이것이 하나님을 섬기는 예라 하리라'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 (요16:2, 33)
주신관주는 주께서 승천하신 후 일들을 미리 예언주신 말씀 요16:2절로, 내몸이 하늘로 가고 없는 동안 너희 제자들을 핍박하고 죽이는 일이 있을 것인데 그 환난날에 죽음앞에서라도 미리 말한 '이 말을 생각'하고 담대하라.
'내가 죽고 다시 부활할것 처럼, 너희 또한 끝날에 위로부터 오는 새몸을 가진 부활체로의 영원한 생명을 담보'하시니 하시는 말씀이십입니다.
ㅡ. 세번째로 주신 관주는 우리 주께서 몸으로는 잠시 떠나계시는, 주후세대 우리 모두를 대하여 하시는 말씀으로,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뇨
주인이 올 때에 그 종의 이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이 복이 있으리로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인이 그 모든 소유를 저에게 맡기리라
만일 그 악한 종이 마음에 '생각하기를' 주인이 더디 오리라 하여
동무들을 때리며 술친구들로 더불어 먹고 마시게 되면
'생각지 않은 날' 알지 못하는 시간에 그 종의 주인이 이르러
엄히 때리고 외식하는 자의 받는 율에 처하리니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마24:44~51)
※ 더하여 주신 관주먈씀은 우리 모두를 위한 말씀으로 '사모하는 주인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이시간 겸비하여 있다는 것은,
깨어있어 형제(자매)들의 믿음(주를 향한 사랑)이 식어지지 않도록 옛것(구약)과 새것(신약) 양식(말씀)으로 분변하여 때를 따라 나누어 피차 먹고,
그 믿음이 강건한 가운데 나를 기다리도록 돕는 일들이 아니겠느냐?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받고 이스라엘의 영원한 구원을 기더리던 믿음의 사람들이, '생각하고 상고하여'성령에 감동하고 그리스도를 기록주신 이사야등 여러 선지자들이 여러 성경지경을 다니듯이 말입니다.
※ 오늘 주신 헬라어 단어 δοκέω [dŏkĕō] '도케오' '생각하다'는 "하나님의 말씀들을 깊이 생각하여 그를 듣고(행함)"를 말씀하심이겠습니다.
※ 오늘 말씀과 함께주신 관주장절을 올리오니 '생각하고 분변하여' 선한 청지기 종으로 주인을 기다리되 깨어 예비일 하는 우리가 되겠습니다.
< 생각하다(마3:9, 눅17:9, 요11:13), 주관하다(막10:42), 알다(눅1:3, 요20:15, 행15:28), 가결하다(행15:22), 유력하다(갈2:6), 보이다(고전12:22), 여기다(고후11:16). [명] 생각 (마17:25, 21:28, 요11:56), 의견(눅10:36).>
아멘. 할렐루야!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