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퀴틀람 서울치과 강주성 원장입니다. 지난 연재에서는 ‘가끔씩 잇몸이 붓고, 시리고, 씹을 때 불편한 증상’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지난 내용은 벤쿠버 조선일보 홈페이지(www.vanchosun.com) 또는 코퀴틀람 서울치과 홈페이지(www.seoul-dental.ca/ko) 블로그 코너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음식을 씹을 때 한쪽으로만 씹는 것이 괜찮은지 아니면 문제가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심각한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으며, 큰 문제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좋지 않은 경우도 있고, 또한 아무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 경우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한쪽으로만 주로 음식을 씹는데 그 이유가 반대쪽으로 씹는 것이 불편하기 때문이라면 이는 큰 문제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경우가 반대쪽에 빠진 치아가 있던지, 반대쪽 치아가 약해서 씹기가 부담스럽다든지, 반대쪽으로 씹는 것이 왠지 허전한 느낌이 드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한쪽으로만 씹는 이유가 반대편이 불편하기 때문인 경우에는 상당히 심각한 문제로 발전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하루 빨리 씹기 불편한 이유를 찾아 이를 해결해야 합니다. 문제를 방치할 경우에는 현재 씹는 쪽 치아가 쉽게 마모되거나 약해져서 양쪽 다 씹기가 어려워 지는 상황으로 발전되기 쉽습니다. 이런 상황까지 문제가 진행된다면 치료가 가능하더라도 치료 비용과 치료 기간이 부담이 되는 것 뿐만 아니라, 수개월이 걸릴지도 모르는 치료 기간 동안 양쪽 다 식사하기가 곤란해져서 큰 불편을 겪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 아니라 잘 씹지 않는 쪽에 별 문제가 없는 경우라도,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것이 지속된다면, 이는 추후에 심각한 만성질환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편하게 씹는 쪽은 치아 마모가 심해지면서 치아의 보호막인 에나멜 층이 천공이 되거나, 치아와 잇몸이 만나는 부위의 치아의 뿌리가 파이면서 민감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고 심해지면 치아에 균열이 생기거나 치아의 뿌리가 파이면서 신경까지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결국 신경치료가 필요하게 되거나 치아를 빼야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비교적 흔해서 오랜기간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은 경우 위에서 말씀 드린 대로 치아 마모, 치아 균열, 치아 패임등으로 결국 치아가 서서히 망가지게 됩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잘 씹지 않는 쪽도 문제가 생긴다는 점입니다. 음식을 씹는 것 자체가 일종의 간접적 양치질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음식을 씹지 않는 쪽은 자정작용이 약해져서 충치가 잘 생기고 치석/치태 등이 끼어 잇몸이 쉽게 망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잘 씹지 않게 된 여러가지 원인을 방치하게 된다면, 치아를 쓰지도 못하면서 망가트리게 되는 최악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이 음식을 씹을 때 어느 한쪽으로 주로 씹게 됩니다. 또한 주로 씹는 쪽이 바뀌기도 합니다. 만약 현재 어느 한쪽으로 음식을 씹고 있더라도 다른쪽으로 씹는게 불편하지 않고, 일부러 씹는 쪽을 바꾸더라도 몇 일은 좀 어색하지만 이후에 별 문제가 없다면, 이는 매우 정상적인 상황이므로 별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이 칼럼을 보고 내가 어느 한쪽으로만 씹고 있다고 생각이 들면 한번 의도적으로 씹는 쪽을 바꿔보시길 권합니다.
이를 통해 숨어있는 문제를 찾을 수도 있으며, 조금 다른 차원의 이야기 이지만, 얼굴의 씹는 근육의 대칭, 좌우 두뇌로의 신호 전달등에 균형이 잡히면서 여러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