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phne becomes the Laurel 다프네가 월계관으로
다프네(Daphne)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인물로, 분수, 우물, 샘, 개울, 시냇물 및 기타 담수와 관련된 다양한 여성 님프인 나이아드(Naiads, 때때로 히드리아드)이다.
그녀가 등장하는 신화에는 여러 버전이 있지만,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발견되는 일반적인 서사는 비너스의 아들인 신 큐피드의 맹렬한 분노로 인해 신 아폴로(Apollo, 포이보스)에게 저주를 받아 그녀가 아폴로의 반감의 대상이 되었고, 아폴로는 그녀의 뜻에 반하여 그녀를 쫓았다. 다프네는 그에게 키스를 받기 직전에 강의 신인 아버지를 불렀고, 그는 그녀를 월계수로 바꾸어 아폴로를 좌절시켰다.
그 이후로 아폴로는 월계수에 대한 특별한 경의를 품게 되었다. 4년마다 델포이에서 아폴로를 기리기 위해 열린 피티아 게임에서 테살리아의 템페 계곡에서 모은 월계관 화환이 상으로 주어졌다. 따라서 나중에 승리한 장군, 운동선수, 시인, 음악가에게 월계관 형태의 상을 수여하고 머리에 화환처럼 쓰는 것이 관례가 되었다. 시인 월계관은 이탈리아의 초기 르네상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그러한 수상자의 잘 알려진 현대적 사례이다. 파우사니아스에 따르면 그 이유는 '단순히, 전적으로 아폴로가 라돈의 딸(다프네)과 사랑에 빠졌다는 통념 때문'이었다. 신화에 대한 대부분의 예술적 묘사는 다프네의 변신 순간에 초점을 맞춘다. Apollo and Daphne Pollaiuolo (폴라이우올로, Italian Renaissance painter, sculptor, engraver, 1470–1480)
폴라이우올로의 아폴로와 다프네(1470-1480년경)는 이 신화를 묘사한 가장 초기의 작품 중 하나이며, 여전히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이다. 아폴로는 다프네가 월계수로 변하는 것을 껴안고 있다. 이미 그녀의 팔은 무성한 덤불이 되었고, 그녀의 발은 빠르게 땅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아폴로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종교와 그리스와 로마 신화에서 올림포스 신 중 하나이다. 아폴로는 양궁, 음악과 춤, 진실과 예언, 치유와 질병, 태양과 빛, 시 등의 신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스 신 중 가장 중요하고 복잡한 신 중 한 명으로, 제우스와 레토의 아들이자 사냥의 여신 아르테미스의 쌍둥이 형제이다. 그는 가장 아름다운 신으로 여겨지며 그리스의 영향을 받은 에트루리아 신화에서 아풀루로 알려져 있다.
Story of Apollo and Daphne (1837) William Turner (윌리엄 터너, English Romantic painter, 1775-1851)
터너가 1837년에 전시한 아폴로와 다프네의 이야기에서 전경에서 토끼를 쫓는 그레이하운드의 작은 인물들은 오비디우스의 은유를 인용한다. 그 뒤에는 아폴로와 다프네가 함께 부드럽게 산책하는 듯하고, 뒤에는 큐피드가 있다.
그녀를 향한 그의 마음이 불타오르고, 그의 마음은 위험할 정도로 원초적인 정욕으로 방황하며, 아폴로는 시골을 가로질러 다프네를 쫓기 시작한다. 그는 달리면서 숨가쁘게 그녀를 설득하여 멈추고 자신의 욕망에 굴복하도록 하려고 하지만, 그녀는 계속 그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서 달린다. 결국 두 사람은 지치고, 그녀는 멈추고 그녀의 아버지이자 강의 신인 페네우스와 대지모신에게 그녀의 아름다움을 파괴하거나 그녀의 몸을 바꿔 달라고 기도한다. 그녀가 그 말을 다 하기 전에 그녀는 월계수로 변하고, 그녀의 얼굴은 잎사귀에 가려진다.
그리하여 그리스어로 월계수를 뜻하는 다프네는 아폴로의 손아귀에서 벗어났다. 다프네에 대한 그의 끊임없는 사랑을 감안할 때, 그는 게임 등의 승자에게 월계관을 수여해야 한다고 명령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Apollo and Daphne, , marble sculpture, 1622-1625 Lorenzo Bernini (로렌조 베르니니, Italian sculptor and architect, 1598–1680)
아폴로와 다프네, 베르니니(1598-1680)가 오비디우스의 변신에서 영감을 받아 1622-1625년에 만든 대리석 조각품으로 다프네의 변신 초기 단계를 묘사한 작품으로, 그녀의 손가락은 월계수 가지로 표현되었고 발가락은 땅에 뿌리를 내렸다.
A Forest with Apollo and Daphne (1810) 아폴로와 다프네가 있는 숲 Jean-Victor Bertin (장-빅터 베르탱, French painter, 1767-1842)
Apollo and Daphne (1916) John Singer Sargent (존 싱어 사전트, American, 1856-1925) 오비디우스가 묘사한 신들의 연애 중에서 아폴로는 가장 성공적이지 못한 듯하다. 피톤(Python, 그리스 신화에서 그리스 중부의 파르나소스 산 남쪽 기슭에 있는 델포이의 신탁소를 지배하였던 큰 뱀)을 죽인 후, 그는 큐피드가 활과 화살을 사용하는 것을 조롱하며 그를 장난꾸러기 소년이라고 부르고, 자신 같은 진짜 남자만이 그 무기를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큐피드는 친절하게 대답하며, 그의 활이 아폴로조차 물리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런 다음 그는 파르나소스 산 꼭대기로 날아가 두 개의 화살을 잃는다. 하나는 아폴로를 향해 겨누어진 황금 화살로, 다프네에 대한 사랑으로 그를 불태우고, 다른 하나는 특별한 납촉 화살로, 그녀는 그의 모든 애정 어린 접근을 거부한다.
Apollo and Daphne, 1908 John William Waterhouse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 1849–1917) 아폴로는 보통 은이나 금 활과 은이나 금 화살통을 들고 다니는 것으로 묘사된다. 음악의 신인 아폴로는 모든 음악, 노래, 춤, 시를 주관한다. 그는 현악기의 발명가이자 뮤즈의 빈번한 동반자이며, 축하 행사에서 합창단 지휘자 역할을 한다. 리라가 아폴로의 공통적인 속성이며 중요한 목동 신이며 목동과 양치기의 수호신이었다. 가축, 양떼, 작물을 질병, 해충, 포식자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그의 주요 시골 일이었다. 반면에 아폴로는 또한 새로운 도시의 건설과 시민 헌법 제정을 장려했으며, 식민지 주민에 대한 지배와 관련이 있으며 법률을 제정했다. 그의 신탁은 종종 도시에 법률을 제정하기 전에 상의되었다.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의 1908년작 아폴로와 다프네는 이 신화를 색다른 방식으로 다룬 작품이다. 왼손으로 리라를 든 아폴로는 다프네에게 다가갔고, 다프네는 당연히 놀란 표정을 짓고 있다. 하지만 전통을 따르고 그녀가 월계수로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대신, 그녀는 월계수 안에 갇혀 있다.
Apollo in Love with Daphne (1664), Musée du Louvre, Paris Nicolas Poussin (니콜라스 푸생, French painter , 고전 프랑스 바로크 양식의 대표적인 화가, 1594-1665),
니콜라 푸생의 생애 마지막 해에, 서사화의 거장이 이 작품을 만들었는데, 현재 제목은 '다프네와 사랑에 빠진 아폴로'(1664) 이다. 이 작품의 주요 인물들은 모두 작품의 가장자리에 있다. 아폴로는 왼쪽에 앉아 그림을 바라보고 있고, 큐피드는 바로 앞에 있으며, 다프네에게 화살을 날리려 하고 있다. 다프네는 가장 오른쪽에 수염을 기른 아버지와 함께 앉아 있다. 머큐리는 아폴로의 왼쪽 가장자리 뒤에 있으며, 그의 화살 중 하나를 훔치려 하고 있는 듯하다. 두 여성이 왼쪽의 눈에 띄는 참나무에 누워 있으며, 다프네가 곧 쫓기거나 변신할 것이라는 내용은 없다.
Apollo and Daphne Francisque Millet (프랑시스크 밀레, French, 1642-1679)
River Gods Watching Apollo Pursuing Daphne (1592) 강의 신들이 다프네를 쫓는 아폴로를 지켜보다 Abraham Bloemaert (아브라함 블루마르트, Dutch, 1564-1651)
Apollo and Daphne (1541-1542) Jacopo Tintoretto (야코포 틴토레토, Italian Renaissance painter of the Venetian school, 1518-1594), Jacopo Tintoretto의 Apollo and Daphne(1541-1542)는 아폴로가 Daphne을 월계수로 변모하는 순간에 붙잡는 페리페테이아(peripeteia, 모험)의 순간을 보여준다. 휘날리는 스카프, 흐르는 머리카락, 그리고 아폴로의 다리는 방금 끝난 추적을 말해주고, Daphne의 팔에서 형성되는 풍부한 가지와 잎은 그녀가 변해가는 나무를 말해준다. Apollo and Daphne (1744-1745), Musée du Louvre, Paris Giovanni Battista Tiepolo (조반니 바티스타 티에폴로, Italian painter of Rococo style, 1696–1770)
이 신화를 다룬 또 다른 유명한 그림은 티에폴로의 아폴로와 다프네(1744-1745년경)로, 여기에는 다프네의 휘날리는 옷 아래에서 희생자인 아폴로를 다소 부끄럽게도 피하고 있는 큐피드가 등장한다. 그들 앞에서, 다프네의 아버지이자 강의 신인 페네이오스가 노를 속성으로 들고 있다. 다프네의 변신은 훨씬 더 이른 단계에 있으며, 오른손의 손가락에서 잎이 돋아나지만, 곧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분명하다. 아폴로가 참나무 잎이 아니라 이미 월계관을 쓰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The Transformation of Daphne (다프네의 변신) Ary Renan (아리 르낭, French Symbolist painter, 1857–19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