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목자재 판매하는 목재상인데, 주로 목각재를 판매합니다.
2.B&Q의 씽크볼 진열된곳인데, 일목요연하게 잘 되어있습니다.
3,B&Q의 공구를 진열해둔곳,정말 많고,,주로 독일제가 많구,각나라의 공구가 각축전을 벌이는듯합니다. 중국의 인테리어 시장은 참 넓고, 높은것 같다는 생각이 자재상들을 돌아다니다보면 문뜩 듭니다.
이곳 광져우에 온지도 두어달이 되어가는데, 정작 하고자하는 중국어 공부와 자재시장과 생산지 시장조사보다 한국에서의 본업인 인테리어공사를 진행하는것이 더욱 빠르게 되었네요.
제가 어딜가든 조금 설치는 타입인지라, 인사하면서 명함주고, 또 다니는 교회에서 목사님께서도 소개해주시고 해서 돈벌이늘 떠라서 현장이 두개나 되어가네요..
이곳은 인건비가 싼것이 특징이라서 현장 일꾼들도 한국대비 많이 쓰는편이죠~
현제 카페팅 공사도 허가부분에 관한 이유로 공사가 조금 지연되어가구 있구요..공사진행시 공사지체 상환금은 일일 중국위안화로 660원을 적용키로 하여 중국인 특유의 공사진연과는 별로 관계가 없지만, 이곳의 공사 진행방법은 제가 한국서 하던 방법과 조금은 다르죠..
제가 일일이 현장 인부를 부르거나 하는것이 아니라, 이곳의 정식적인 허가업체에 하도급을 주는 형식이라서 현장관리와 도면만 잘체크하면 되는편입니다.
이곳 중국의 인테리어시공회사는 설계는 3D는 기본으로 하고 있구요..
우리 한국의 일반적인 영세한 업체는 사실 설계 부분에서 조금 취약한것이 사실이지만, 이곳에서는 첨 견적서 제출부터 한국평수 30평정도의 상업공간도 10여장이상의 도면은 기본이며, 3D까지도 기본으로 제출하는 경쟁이랍니다.
이곳도 자본주의가 한국과 똑 같아서, 서울의 강남과 강북의 견적가가 차이가 나듯이 이곳에서도 견적가가 지역에 따라서 차이가 있구요..
자재 시장도 인테리어 전문 자재시장이 따로 있어서 그쪽에서 자재와 함께 시공도 맡기면 되도록 되어진 구조랍니다.
물론 다양한 시공팀과 쪼인이 되어있으면 원가 절감과 일의 효율성에서 앞서는가는것은 기본이죠.
현제 진행하고 있는 아파트는 중국평수로 450평정도 되니까 한국평수로 150평정도의 30층 아파트의 맨윗층인데, 29층과 30층에 각각 엘리베이터가 서구요.. 29층으로 들어가면 아파트이지만, 복3층으로 되어진 구조이죠..
이곳은 이 아파트를 짓는 건설사에서 구경하던 집을 하였던곳이라서 기본적인 계단및 천정은 되어있구요. 중국식 구조라서 어느정도 한국식으로 바꾸는 공사입니다.
간단하게 씽크대를 주문한다고 해도 이곳의 B&Q(한국과 동일한 업체인데, 규모는 서울B&Q보다 약 10배 이상을 큰데, 자재 구비자체가 엄청나게 차이가 납니다..)에서 주문하는데, 일반업체대비 조금 비싼데, 우리가 흔히 공장에서 주문하는 씽크대보다 비쌉니다.
대략 30평형대에 적당한 크기의 한국식이 한화 300만원 이상이죠...
다양하고 고급자재도 너무 많구요..
자재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 씽크대 주문 ---> 한달소요, 문 주문 --->최소 20일소요 되오니 중국서 인테리어 계획을 세울실때는 자재주문및 시공일을 잘 파악하심이 기본같네요..
그리고 이곳도 아파트 관리사무실에서 공사를 하기전 서류를 접수하는데, 접수후 결제일까지 3일정도 소요되는 경우가 많으니, 미리미리 시공팀과 함께 출입증및 등록을 해야합니다.
아무쪼록 현장 사진과 자재상 사진 조금 올립니다.
첫댓글 에쿠~~ 마지막 사진에 저의 중국설계사 얼굴이 나왔네요.. 경력 6년차인데, 도면 잘치고,3D 훌륭하면서 한국어가 전혀 안되니, 좋은 중국어 선생까지 되네요... 이친구랑 같이 다니면 북경어보다 광동어를 먼저 배우게되어서 이상할것 같아요...ㅎㅎ
가끔 눈팅만하는 회원입니다만... 님의 결단력에 박수를 칩니다... 생각만하고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사람이있고 몸이 먼저 움직이면서 시행착오를 겪어가면서 노하우를 쌓아가는 사람이 있다 생각합니다 정말 부럽습니다.. 전 내년에나 광조우에서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벌써 광조우를 들락달락 한지가 어느 2년이 돼가네요... 한족직원과 사무실등을 겸비했지만.. 제자신이 너무 보잘것없이 보여 당분간 인테리어사업은 보류즁입니다.. 어떻게 하다보니 한국에서 가구및 조명 ,,인테리어소품 수입업체가 되어버린 제자신이 우습네요 ^^ 앞으로도 많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방문시 술한잔 할 기회가 있겠는지요?.,,,,
광저우에 가면 전문건축자재상이 많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