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 다이아몬드 시장 동향 |
다이아몬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바이어들은 높은 가격을 인정하나 아직은 선택적으로 구매하는 양상이며, 추가 가격상승에 대한 우려는 줄어들고 있다.
양호한 1분기 실적을 경험한 미국의 소매시장은 라스베가스 쇼에 대한 기대가 크다. 미국 다이아몬드 거래소는 JCK쇼 준비와 함께 활발히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작은 사이즈의 SI급 이상 다이아몬드의 수요는 많고 가격 역시 견고한 상태다. JCK쇼로 인해 미국 소매시장의 수요강세가 예상되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미국내 바이어들이 극동지역의 가격수준에 맞추려는 심리로 구매가격에 대한 심각한 저항이 전체 매출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IDEX지수에 의하면 다이아몬드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면서 5월 다이아몬드시세는 또다시 최고가를 경신했다. 이 기록은 지난달과 2008년 늦여름 때의 기록을 넘어선 것이다. 5월의 월기준 상승률은 1.1%에 달했고 이는 지난 2년래 최고 상승률이다. 더욱이 5월1일부터 31일까지의 다이아몬드 나석 기준 상승률은 약 2.4%에 달해 2010년 3월 다이아몬드시세가 회복될 시점 이후로 가장 높다.
경기침체기 이후 다이아몬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침체기에서의 손실을 만회하기 위한 공급자들의 행동으로 인플레이션 현상이 시작되고 있다. 다이아몬드 산업에 있어서 인플레이션 추세는 다른 산업과 달리 확연하게 나타난다. 3캐럿, 5캐럿 다이아몬드의 가격이 꾸준히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있었으나 다이아몬드 나석의 가격은 지난 5월 중 거의 매일 신기록을 갈아 치웠다. 1년 전에 비해 5월의 다이아몬드시세는 13.4% 상승했다.
다이아몬드시세 상승의 3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다이아몬드 원석 가격의 지속적 상승(나석가격 상승속도보다 훨씬 빠름) 2.지난 수개월 동안 인도, 중국 등의 다이아몬드 주얼리 수요 현저히 증가 3.중국, 인도 등에서 1캐럿 이하 사이즈 다이아몬드 수요 폭발적으로 증가
한편 인도의 딜러들은 소속 회사들이 훌륭한 2011 회계연도 매출실적을 발표하는 가운데 점차 휴가를 끝내고 시장으로 복귀하고 있다. 기탄잘리의 매출은 45% 증가한 21억 달러, Shrenuj는 30% 증가한 5억4500만달러, Asian Sta는 14% 증가한 3억7000만달러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