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편에 나와 있는 庚金을 보면 간명상장(幹名上章) 천간 경, 경야(更也) 대신할 경(다시 갱), 상야(償也) 갚을 경, 등으로 나와 있습니다. 상장(上章)의 상(上)은 시작이라는 의미가 있으며 장(章)이라는 말은 인장(印章)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인장을 만들기 시작했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인장이라는 것은 나와 똑같이 닮은 씨앗을 의미하는 것이며 틀림없음을 뜻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또한 나와 똑같이 닮은 자식을 낳아 내가 부모의 대를 이어 살아 왔듯이 나의 대를 잇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즉 알찬 종자의 씨앗을 의미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렇듯 옥편에 나와 있는 의미는 자신을 닮은 종자를 기(己)토의 계절에 만들어 그 만들어진 열매를 키우는 계절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경(庚)자를 보면 정받이가 끝난 꽃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경자가 바로 꽃을 형상화한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즉 꽃 속의 꽃꼭지, 씨방, 암술과 수술 등의 모양을 형상화한 문자가 庚자이기 때문입니다. 정받이가 끝난 꽃은 꽃잎이 한 잎, 두 잎 떨어져 나가고 열매가 조금씩 성장하여 다음 대를 이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인장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간명이 상장(上章)이라는 것입니다.
경(庚)은 경왈, 상장언음기경만물(庚曰, 上章言陰氣庚萬物)이라고 했는데 이는 「천간(天干)의 명칭이 상장(上章)인 경(庚)은 음기(陰氣)로서 만물이 다음 대를 이을 씨앗을 준비할 때 생기는 기(氣)의 현상이다」라는 의미인데 이는 음기(陰氣)가 겉으로 나타나 만물이 정받이 후 자신을 닮은 열매를 맺어 굳고 강하며 알찬 씨앗을 만든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기(己)토는 극성한 양(陽)속에서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음(陰)으로의 변환하는 기운(氣運)을 의미(意味)한다면 경(庚)금은 음(陰)의 기운이 겉으로 나타나 조석(朝夕)으로 서늘한 기운을 느끼는 계절이 되는 것입니다. 곡식이 꽃을 피워 화합한 후 알찬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기후가 조석으로 서늘해야 되는 것입니다.
태양과 지구의 공전관계를 살펴보면 대략 처서(處暑)를 지난 며칠 후부터 백로(白露), 추분(秋分)의 절기가 될 것입니다. 벼농사의 경우 벼멸구 병충해의 방제와 논의 물을 빼고 참새 떼의 방지가 필요한 시기가 되는 것입니다.
庚金의 성정은 꽃을 피운 후 열매와 씨앗으로 성장하는 시기이기이며 다음 대를 이어야 할 굳세고 알찬 씨앗이기 때문에 자신이 가장 야물고 똑똑하며 제일이고 자신이 아니면 안 된다는 사고방식이 강한 성정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씨앗이기 때문에 남편에 해당되며 결실이기 때문에 관청이라 할 수 있고 다음 대를 이어 새로운 한 해를 보기 때문에 빛인 것입니다.
(8) 천간 신(辛 : 幹名重光)은 씨앗(결실)
신(辛)금을 옥편에서 찾아보면 금미간고비산(金味艱苦悲酸) 매울신, 간명중광(幹名重光, 天干第八位) 천간 신, 신고(辛苦) 고생 신, 가혹(苛酷) 혹독할 신, 등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 내용에서 보듯이 천간 이름이 중광(重光)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중광이란 거듭 빛을 보게 된다는 의미인데 이는 결실을 의미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결실은 다음 해에 다시 태어나 새로운 한 해의 빛을 보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 결실을 있게 해준 모체에서 떨어져 홀로 다음의 씨앗이 되어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별의 아픔이 맵고, 가혹하고 고생이 된다는 의미라고 보는 것입니다. 즉, 신금(辛金)은 매운맛이라고 되어 있는데 내용도 모체에서 떨어지는 아픔을 의미한 것이라고 봅니다.
또한 신(辛)자는 씨앗이 떨어져 사방으로 흩어져 홀로 나가야하는 모양을 형상화한 문자인 것입니다. 그래서 혼자 선다는 의미의 설립(立)자 아래에 사면팔방(四面八方) 그리고 상하(上下) 합해서 십방(十方)이라 하는데 이 십방(十方)은 모든 방향이라는 의미의 십(十)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독립된 씨앗이 모체에서 떨어져 모든 방향으로 흩어져 날리어 홀로 선다는 의미의 글자가 바로 신(辛)자인 것입니다. 그래서 가혹하고 혹독하며 맵고 고생한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신(辛)금을 신왈 중광언만물신기방생(辛曰, 重光言萬物辛氣方生)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천간(天干)의 이름이 중광(重光)인 신(辛)금은 만물의 씨앗이 다음해의 거듭되는 햇빛을 보기위해 모체에서 떨어져 여러 곳으로 흩어져 나가 새로운 생을 시작하는 현상이다」라고 한 것은 만물의 씨앗이 부모의 대를 이어 다음해의 새로운 시작을 위해 모체에서 떨어져 나가는 가혹하고 슬픈 이별의 과정을 거쳐 새로운 삶의 장소를 찾아 사면팔방으로 흩어져 나가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민들레 꽃씨가 바람에 정처 없이 나부끼며 흩어져가는 모습을 연상하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경(庚)금의 계절에 알차게 여문 곡식이 신(辛)금의 계절에 되어서는 모체에서 떨어져 씨앗이 되어 다음해의 빛을 볼 수 있는 자리를 찾아 사방으로 흩어져 홀로서기를 하는 과정인 것입니다. 바로 다음해에 뿌리를 내리고 성장해야 할 장소를 찾아 지금까지 의지하고 성장했던 모체에서 떨어지는 이별의 아픔과 슬픔을 겪어야 하는 계절인 것이며 홀로서기를 하는 계절인 것입니다.
태양과 지구의 공전관계를 보면 한로(寒露)와 상강(霜降)에서 입동(立冬)정도가 될 것입니다. 동물이 젖을 때기 위해서는 사랑스런 자신의 새끼에게 가혹하고 냉정한 면을 나타내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이 역할을 자연의 기후가 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신(辛)금은 예리하고 날카로운 면과 조용하고 겁이 없는 대담한 성정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강인한 끈기와 인내심으로 미지의 세계를 개척할 수 있는 탐험가적인 기질도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