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 부드러운 노력
사띠하면서 잠들면 꿈을 꾸지 않을 것이다.
꿈은 자기 자신의 현시의 현시이다. 평화롭게 잠들기 위하여 잠자기 전에 마음을 깨끗이 하라.
말할 필요가 있을 때 알면서 하고, 말을 끝낸 다음에도 계속 알아라. 말하기 전이나, 도중이나, 뒤에도!
우울과 슬픔 같은 것들은 주시해야 할 것이지, 생각해야할 것이 아니다.
그것에 대해서 오랫동안 생각한다면 미치게 될 것이다. 수행하면서 그 무엇에도 결코 말려들어서는 안 되고, 모든 것을 알기만 하라.
사람들은 흔히 정진(위리야)을 힘으로 오해하고 있다. 정진은 힘이 아니다. 인내이다. 정신적 노력, 부드러운 노력이다.
경행 중에 때로는 게으른 마음이 생긴다. 그 마음을 놓치지 말고 봐야 하며, 그것이 사라지는 것을 지켜보라. 일상의 수행에서, 마음이 빨리 가라고 밀어붙일 때에는, (거기 있는 의도를 주시하고) 그 마음을 따르지 말고, 멈춰서 그 마음을 보라.
무엇을 하든 결코 서두르지 말라.
항상 사띠하라.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느낌을 알 수 있으면 하루 종일 힘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 이것이 진정한 사띠이다.
동작을 통제하지 않아도 그것은 아주 부드럽고, 온화하고, 조화롭다. 발걸음은 부드럽고, 무겁지 않고, 긴장하지 않고, 안락하게 움직이고 있다!
고통스럽지 않고 힘도 들지 않게 하려면 일상생활을 가능한 한 단순하게 하는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바른 방법으로 수행한다면 해마다 수행이 향상될 것이지만, 바른 방법으로 수행하지 않는다면 몇 년을 수행해도 아무런 진전이 없을 것이다.
마음이 어디 있는지 찾지 말라. 마음은 대상인 ‘아는 것’과 함께 있는 것이니, 많은 대상들을 알도록 하라.
사띠가 빠져나가면 잡아서 되돌려 놓기만 하라!
파괴적인 마음과 건설적인 마음이 있으면 파괴적인 마음을 따라가지 말라.
의도를 보면 사띠가 훨씬 더 길게 이어질 것이다.
첫댓글 항상 사띠 하겠습니디
사두사두사두
고맙습니다 ^^
사-두 사-두 사-두!_()_
사두 사두 사두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