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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오 ( 端午 ) | |||
...부채를 진상하게 하여 단오날 임금이 신하에게 하사하였는데 이것이 단오부채[端午扇]이다. 집단적인 민속행사는 마을 수호신에게 제사지내는 단오제(端午祭)가 있다. 전국 각지에 단오제와 관련된 기록이 남아 있는데, 최근까지 전해오는 단오굿으로는 대관령 국사성황... 사회과학 > 민속학 > 축제, 연중행사 |
단오절식 ( 端午節食 ) | |||
단오날에 먹었던 음식. 음력 5월부터는 비가 잦은 계절로 들어서면서 나쁜 병이 유행하기 쉽기 때문에, 액을 막기 위한 예방으로 일반 백성들은 차륜병(車輪餠)을, 궁궐에서는 제호탕을 먹었다. 이 밖에 준치만두·준치자반·앵두화채·앵두편·수리치떡 등도 단오에 먹는 ... 사회과학 > 민속학 > 축제, 연중행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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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오 ( 端午 ) | |||
...부채를 진상하게 하여 단오날 임금이 신하에게 하사하였는데 이것이 단오부채[端午扇]이다. 집단적인 민속행사는 마을 수호신에게 제사지내는 단오제(端午祭)가 있다. 전국 각지에 단오제와 관련된 기록이 남아 있는데, 최근까지 전해오는 단오굿으로는 대관령 국사성황... 사회과학 > 민속학 > 축제, 연중행사 |
천중절 ( 天中節 ) | |||
...부채를 진상하게 하여 단오날 임금이 신하에게 하사하였는데 이것이 단오부채[端午扇]이다. 집단적인 민속행사는 마을 수호신에게 제사지내는 단오제(端午祭)가 있다. 전국 각지에 단오제와 관련된 기록이 남아 있는데, 최근까지 전해오는 단오굿으로는 대관령 국사성황... 사회과학 > 민속학 > 축제, 연중행사 |
단오절식 ( 端午節食 ) | |||
단오날에 먹었던 음식. 음력 5월부터는 비가 잦은 계절로 들어서면서 나쁜 병이 유행하기 쉽기 때문에, 액을 막기 위한 예방으로 일반 백성들은 차륜병(車輪餠)을, 궁궐에서는 제호탕을 먹었다. 이 밖에 준치만두·준치자반·앵두화채·앵두편·수리치떡 등도 단오에 먹는 ... 사회과학 > 민속학 > 축제, 연중행사 |
등노래굿 | |||
...별신굿과 강릉단오굿·오구굿 등에서 행해지는 제차의 하나. <등굿> 또는 <등놀이>라고도 한다. 대나무와 색종이를 사용하여 약 1.5m 크기로 만든 탑등(塔燈)을 무녀(巫女) 여러 명이 번갈아 들고 돌리면서 <등노래>를 부르며 춤추는 굿이다. 강릉단오굿에서는 굿... 종교 > 비교종교학 > 원시종교 |
창포비녀 ( 菖蒲一 ) | |||
단오날 머리에 꽂던 창포로 만든 비녀. 단오날에는 단오빔 또는 단오이라 하여 창포물에 머리를 감은 뒤 홍록(紅綠)의 새옷으로 갈아 입고 창포로 단오장(粧)을 하던 풍속이 있었는데, 이때 창포뿌리를 깎아 <수복(壽福)>이라는 글자를 새기고 그 끝에 연지로 붉게 색칠... 예술 > 공예, 디자인 > 공예 |
절편 | |||
...넣어 만든 것이다. 수리취나물로 만든 수리취떡은 차륜병(車輪餠)이라고도 하여 수레바퀴모양의 문양을 새긴 떡살로 찍는데 단오절식의 하나로, 단오를 수릿날이라고 하는 데서 유래된 이름이다. 기술과학 > 가사·가정학 |
김신묵 ( 金信默 1893∼1981 ) | |||
...인연이 있었다. 강릉단오제의 제관은 지방수령이 담당하던 것인 만큼 지방관원 중 덕망 있고 경험 있는 인사 중에서 선출하고 도가는 제물만을 조달하는 사람을 일컬어 왔기 때문에 제관과 도가의 적격자로 인정되어 67년 중요무형문화재 제13호 강릉단오제의 기·예능... 역사·고고학·문화재 > 고고학, 문화재 > 한국문화재 |
창포탕 ( 菖蒲蕩 ) | |||
창포잎과 창포뿌리를 삶아 우려낸 물. 쑥을 함께 넣기도 한다. 창포에는 약초 효능이 있어 이것으로 목욕을 하면 병을 막을 수 있다고 하며, 단오에 이 물로 머리를 감으면 사귀(邪鬼)를 쫓을 수 있다는 풍습이 전하고 있다. 사회과학 > 민속학 > 민속·풍속 일반 |
대사습 ( 大私習 ) | |||
해마다 단오 무렵 전주에서 벌어지는 판소리를 중심으로 한 민속음악경연대회. 대사습이란 판소리명창들의 학습을 보여주는 큰 잔치라고 할수 있다. 원래는 조선 숙종 이후에 전주에서 시작된 것으로 짐작되는 말타고 활쏘는 <활쏘기대회>의 일종이었으므로 대사습(大射... 사회과학 > 민속학 > 축제, 연중행사 |
여름 ( summer ) | |||
...대표적인 부락제인 <강릉단오제(江陵端午祭)>는 3월 30일 신주(神酒)를 빚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 단오제는 4월 14일에 강릉시를 출발하여 15일에 서낭신을 시내로 봉영하고 제사가 끝나는 단오 다음날까지 임시 제당에 받들어 두게 된다. 즉 단오제는 임시의 서낭당... 순수과학 > 지학 > 기상, 기후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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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빗방울 불러 풍년을 기원하던 굿판이 여러가지 뜻이 또있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