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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감염병 대응 2020학년도 장애학생 원격수업 지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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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특수교육과
이 자료는 장애학생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자료로,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2020학년도 초·중·고·특수학교 원격수업 운영 기준’(경상남도교육청 교육과정과)을 적용하되, 시도 및 학교 여건, 학생의 지원 요구를 고려하여 현장에 맞게 지원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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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 배경 및 운영 방향 |
□ 추진 배경
○ 학생의 장애유형 및 정도를 고려한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2020학년도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20. 3. 26.) 적용 필요
- 원격수업 운영에 따른 학습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장애학생의 요구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지원 방안 마련
□ 운영 방향
○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에 준하되, 장애유형·정도 및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
- 각 시도교육청은 장애학생 원격수업 운영 지원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세부운영지침 마련
○ 필요한 경우, 대면 접촉을 최소화한 1:1 긴급방문교육 방안 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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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격수업 운영 지원 |
| < 원격수업 운영 형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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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쌍방향 수업) 실시간 원격교육 플랫폼을 활용하여 교사‧학생 간 화상 수업을 실시하며, 실시간 토론 및 소통 등 즉각적 피드백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지정된 녹화강의 혹은 학습콘텐츠를 시청하고, 댓글 등 원격 토론 또는 학습내용 확인 및 피드백 ▪(과제 수행 중심 수업) 교사가 온라인으로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내용을 맥락적으로 확인 가능한 과제 제시 및 피드백 ▪(기타) 교육청 및 학교 여건에 따라 별도로 정할 수 있음 |
□ 원격수업 운영 기반 마련
○ (국립특수교육원) 장애유형별 지원을 위한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 개설 및 다양한 콘텐츠 제공(3.30.(월)부터 지원 예정)
○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교육 및 치료교육 학생을 위한 교육 지원
- 순회교육, 치료지원 대상자 선정 및 개별화(치료지원)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상담
- 순회교육 및 치료지원 대상자, 학부모, 담임교사와 연계한 교육지원 방법* 모색
* 희망에 따른 수업유형(1:1 방문, 원격수업, 가정학습지 배부 등)으로 지원
* 총 47개(시·청각장애 38개, 지체장애 2개, 건강·발달·지체중복 등 7개)
- 특히, 일반학교 시·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자막, 수어, 점역 등 맞춤형
○ (특수학교) 교원, 학생·학부모 의견을 반영하여 학교별 원격수업 및 긴급방문교육 운영 계획 수립
○ (일반학교) 소속 학교의 원격수업 운영 계획 내 장애학생에 대한 맞춤형 원격수업 지원 방안 포함(원격수업이 불가능한 학생은 긴급방문교육)
※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 활용을 통한 특수학급 자체 원격수업 지원, ‘일반학급 온라인 학급방’ 참여 학생에 대한 학습지원 및 상담
- 시각장애학생의 온라인 강의 대체교재(점자 등)* 수요 파악 후, 국립특수교육원에 지원 신청
* 신청 및 문의: 국립특수교육원 정보지원과 교육연구사 조민균(041-537-1481)
- 시각장애학생의 학습 지원은 점자, 확대문자, 음성 파일 형태로 제작 및 탑재
- 청각장애학생의 학습 지원은 한글파일 형태로 학습자료 제작 및 탑재
○ (시범학교 운영) 장애유형별 특수학교 3개교* 시범운영을 통해 특수학교 원격수업 일반화 모델 개발
※ 시각장애(서울맹학교), 청각장애(서울농학교), 발달장애(양산희망학교)
□ 긴급방문교육 지원
○ 기존 순회교육대상 학생 이외에 학교 여건에 따라 긴급방문교육이 필요한 학생의 수요 파악 및 지원 계획 수립
- 원격수업을 원칙으로 하되 꼭 방문하여 직접적인 지도가 필요한 경우에는 한하여 긴급방문교육
- 지원 대상 학생의 건강상태,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대책, 지원 내용 및 방법 등을 포함하여 계획 수립
○ 학생·학부모와 협의하여 주간 지원 횟수, 1일 적정 수업량을 정하고, 원격수업 형태 등 다양한 수업유형을 병행*하여 지원
* (예시) 주 2회 방문수업 + 주 3회 과제 수행 중심 수업
○ 가정, 시설 등 방문 시, 감염예방 수칙 안내 및 준수 여부 확인
방문 전 | ⇒ | 방문 시 | ⇒ | 방문 후 |
・특수교사 상황 확인 ・방문 가능 여부 및 학생 건강상태 확인 등 학부모와 사전 연락 | ・학생과 가족의 발열 및 호흡기 증상 유무 확인 ・교육 중 마스크 착용 ・위생수칙 안내 및 준수 | ・긴급방문교육 시 체크리스트 작성(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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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운영 지원
○ 온라인 개학을 포함하여 개학일로부터 2주 이내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30일 이내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등 이행사항 준수 및 보호자에게 사전 안내
-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특수교육교원, 일반교육교원, 보호자 등을 포함하여 구성하고,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는 다자간 유·무선(영상), 서면 등 비대면으로 진행
- (일반학교 지원) 특수학급이 설치되지 않은 일반학교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은 특수교육지원센터의 통합교육 지원교사가 수립·운영 지원
○ 원격수업 운영 시에도 개별화교육계획이 차질 없이 수립·운영되도록 사전 준비 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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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 및 생활지도 등 지원 |
□ 학생 생활지도 지원
○ 유선, SNS, 온라인망 등을 활용하여 가정 내 예방수칙 및 가정 연계 지도 내용 안내
- 학생 안전 및 건강관리 점검, 감염 예방수칙* 및 원격수업 지원 등 안내
* 발열 체크, 손 씻기 등 안전수칙 준수, 사회적 거리두기 관련 메시지 등
□ 학생․학부모 상담 지원
○ 교육청은 코로나-19 감염병 대응을 위한 개학 연기로 정서·심리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학부모 대상 심리상담 지원
첫댓글 세종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