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의지를 가지는 것은 좋지 않습니까?
무엇이 좋은 의지입니까? 선생님이 좋을 것 같으면 다른 사람에게는 나쁩니다. 선생님이 좋은 의지로 걸어갑니다. 신발 밑에 있는 개미는? 선생님은 좋은 의지로 걸어가는데, 개미 한 마리가 밟혔단 말입니다. 그러면 그것이 좋은 의지입니까? 물론 선생님에게는 좋습니다. 지금 개미 가족에게는? 사망자가 생겼습니다. 초상을 치러야 되지 않습니까? 또 우리가 미물이라고 부르는 존재들 중에서도 깨달음을 얻은 존재가 있습니다. 그러니 겸손해야 됩니다.
그러니까 ‘내가 이 세상에 살아가는 것이, 남에게, 다른 존재에게 해를 끼치고 있구나’ 그래야 선생님이 한없이 겸손해집니다. 선생님이 한없이 낮아지십시오. 강물이 낮아져야 바다로 들어갑니다.
선생님께서 자기가 높다고 그리고 좋은 의지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좋고 좋지 않고를 초월해야 됩니다. Beyond 해야 됩니다. 좋고 나쁨을 뛰어넘어야 됩니다. 그래야 선생님이 의식에 가까워집니다. ‘나에게 좋은 것이 다른 사람에게 좋지 않을 수도 있겠다’ 그래야 넘어섭니다. ‘내가 이 일을 하고 싶은데, 왜 이 일이 안 됩니까? 오, 신이시여’ 그러한 경우라면 그 사람이 아직 여물지 않았습니다. 미성숙합니다, 열리지 않았습니다, 즉 세상을 전체로 보는 시각이 부족하다는 말입니다. 자아적이라는 말입니다. 자기의 모든 결정을, 인생의 모든 결정을 그분에게 맡기십시오. 맡긴다는 것은, 살아가면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자기가 받아들인다는 말입니다. 나의 의지로 산다는 것은 그것을 거부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친구가 선생님에게 욕을 했다고 합시다. 선생님이 그것을 받아들입니까?
거부합니다.
친구가 욕을 해도 예스를 할 수 있는 정도까지는 성숙이 되지 않았습니다. 아직은? 나이가 서른이 넘었는데. 누가 욕을 해도 받아들이지 않고, 누가 칭찬을 하면 깔깔 넘어갑니다. 누가 나를 칭찬해도 너 무 기뻐하지 않고, 누가 나를 슬프게 해도 너무 슬퍼하지 않는 사람이 성숙한 사람입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그래야 다른 존재와 하나가 될, 다른 존재를 껴안을 수 있는 사람이 됩니다.
선생님이 일을 하고 싶단 말이군요. 그러면 좋은 일을 하십시오. 내게 좋은 것이 아닙니다. 내가 이 일을 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소수의 사람이라도 관계가 없습니다. 모두가 하나입니다. 좋은 에너지를 던지는 사람이 되십시오.
인간적으로 생각해서, 인생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내가 이것을 했 으면 좋겠다, 저것을 했으면 좋겠다’는 그런 말을, 그런 생각을 강하게 가지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그냥 바른 생각으로, 순수한 마음으로… 내가 우선 사람과 하나가 되려면 ‘오, 이웃이 무엇이 불편하구나’ 그것을 채워 주기 위해서 내가 일을 할 수 있잖습니까? 그것이 일입니다. 대부분 사람의 일은 자아를 충족시키기 위한 일입니다. 그것은 일이 아닙니다. 그것은 욕심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나중에 가져가는 무엇이 있습니까? 아무것도 없습니다. 단, 선생님의 마음의 색깔. 그것만 남습니다.
(흐느낌)
아무것도 남는 것이 없습니다. 이것저것 하려고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한테 좋은 것을 합니다. 그것은 독입니다. 그것은 자기에게 결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한없이 주고, 한없이 궂은일을 하십시오. ‘오, 신이시여, 제가 더 할 일은 없습니까?’
마음으로 살면 실패합니다. 그러면 자기가 좋은 것을 밀어내는 사람입니다. 좋은 것을 오지 못하게 한다는 말입니다. 자기가 겸손해지려고 하면 겸손하고, 자아가 없고, 신을 섬기고, 이웃을 섬기기를 합니다. 신을 섬긴다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신은 섬김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신은 부족한 것이 있습니까? 아무것도 없습니다. 실제로 섬길 수 있는 것은 이웃입니다. 이웃을 섬기십시오. (미소를 지으시 며) 자기를 미워하는 사람을 섬기십시오. 그러면 ‘오, 이 사람이 보통 사람의 마음이 아니군’이라는 말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선택하지 말아요.
예…
선택이 없어야 됩니다. 영어로 한다면 그것이 뭡니까? 초이스리스.
(흐느낌)
자기가 초이스리스 해야 의식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마음은 초이스합니다. 끝없이 초이스합니다. 그러면 다른 사람도 선생님을 초이스하게 됩니다. 그런 관계에서는 행복을 느끼기 어렵습니다.///